1. 전통을 찾아서 3) 흥부전 학습 목표 우리 문학 속에 전승된 전통의 모습과 특성 파악 우리 문학 속에 전승된 전통의 모습과 특성 파악 2.‘흥부전’을 읽고 세부 내용을 파 악할 수 있다.
1. 고전소설의 정의 2. 고전소설의 형성 3. 고전소설의 특징 개화기 이전에 나온 소설 옛이야기(설화)+중국소설의 영향 *구성 : 우연적 구성 *결말 : 행복한 결말 *주제 : 권선징악 *인물 : 전형적 인물
4. 고전소설의 처음 5. 판소리계 소설 *한문소설 : 김시습의 금오신화 *국문소설 : 허 균의 홍길동전 (설화) (판소리) (고전소설) 구토설화 수궁가 토끼전 효녀 이야기 심청가 심청전 방이설화 흥부가 흥부전
1. 판소리에 대해 알아 봅시다. 판소리의 3 요소 광대(창자), 고수, 관객 판소리의 구성요소 창(소리) 곡조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는 것. 아니리 창과 창 사이에 있는 대사 부분 발림 노래를 부르면서 행하는 몸짓. 추임새 창의 흥을 돋우기 위해 고수나 관객이 내는 소리
2. 여러 가지 표현을 찾아 봅시다 (1)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 밥 무더기가 삼간 집채만 허것다. 과장된 표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 밥 무더기가 삼간 집채만 허것다. 배에 밥이 환하니 비쳤소, 비쳐. 반복적인 표현 단추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이 제시 됩니다. 흥보가 밥 먹는다. 흥보가 밥 먹는다.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2. 여러 가지 표현을 찾아 봅시다 (2) 초라니 줄방울 던지듯 공중에다 딱 던져 놓고 우리 강아지 한 마리 몰아 넣읍시다. 우스꽝스러운 표현 밥으로 목을 베리라 ! 아주 밥 속에 드러누워 먹을라는고만 초라니 줄방울 던지듯 공중에다 딱 던져 놓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표현 단추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이 제시 됩니다. 우리 강아지 한 마리 몰아 넣읍시다. ~ 나랏님 거동령을 아버지 볼기짝에다가 때려 붙여 보시오
3. <흥부전>의 근원 설화를 알아 봅시다. ‘방이설화’, ‘박타는 처녀 이야기’ 같은 설화가 판소리 ‘흥보가’를 거쳐 소설로 정착 <박타는 처녀>설화의 내용 한 처녀가 다리 다친 제비를 치료 제비가 박씨를 물어옴. 단추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이 제시 됩니다. 박을 타보니 쌀이 계속 나와 처녀는 부자가 됨. 이웃의 다른 처녀가 제비 다리를 부러뜨린 다음 치료 제비가 박씨를 물고 옴. 수확한 박에서 뱀이 나와 처녀는 기절함.
4. <흥부전>의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 봅시다. 춘향가, 심청가와 더불어 3대 판소리계 소설 놀부와 흥부의 삶을 해학으로 표현한 평민 문학의 대표작 ‘흥보가-흥보전-연의 각’ 등으로 끊임없이 재생산 되는 민중의 적층 문학
5. 고전소설 <흥부전>에 대해 알아 봅시다. 시간 : 조선후기, 공간 : 충청, 경상, 전라 경계 방이설화, 몽고의 ‘박 타는 처녀’ 배 경 풍자적, 해학적, 교훈적 권선징악 (勸善懲惡), 형제간의 우애 배경 설화 성 격 판소리의 문체 주 제 표 현 전지적 작가 시점 미상 시 점 종 류 사 상 작 가 단추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이 제시 됩니다. 판소리계 소설, 국문소설 인과응보 (因果應報)
다음은 <흥보가>에 사용된 표현이다. 과장된 표현은 ? 6. 형성평가 다음은 <흥보가>에 사용된 표현이다. 과장된 표현은 ? 1. 밥 무더기가 삼간 집채만 허것다. 2. 흥보가 밥 먹는다. 흥보가 밥 먹는다. 3. 초라니 줄방울 던지듯 공중에다 딱 던져 놓고 4.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5. 아주 밥 속에 드러누워 먹을라는고만.
형성평가 1. 흥부전과 같은 글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행복한 결말 ② 인물의 전형성 ③ 권선징악의 주제 ④ 비현실성 ⑤ 필연적인 사건 ⑤
흥부전의 가치 판소리계 소설 한자어의 빈번한 사용으로 조선후기에 접어들면서 판소리가 서민뿐만 아니라 양반에게도 사랑받았음을 알 수 있음(적층문학, 구비문학) (2) 웃음으로 눈물 닦기(해학적 표현) 가난을 희화적으로 묘사-역설적 발상
놀 부 던 놀부 흥부 성격 놀부 자신의 근면과 성실로 부자가 됨 재산을 물러 받았으나 감언이설에 논밭을 날림 이해타산을 따지는 현실 주의자 일확천금을 노리다 패가 망신 재해석한 이유 재물이 인간다운 삶을 파괴하는 것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