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상예방교육
목차 1. 낙상의 정의 2. 낙상의 실태 3. 낙상의 관련요인 4. 낙상의 구체적인 원인들 5. 낙상 중재 방법 6. 일상생활에서 낙상 예방법 7. 이동 케어 방법 8. 편마비 어르신 낙상 예방법 9. 낙상 예방 운동법
낙상의 정의 낙상이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갑자기 넘어져서 뼈와 근육 즉 근골격계에 상처를 입히는 사고를 말한다. 낙상은 골절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특히 어르신의 경우 낙상에 의한 골절 시 장기간 치료를 요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협받는 경우도 있다.
낙상의 실태 낙상은 침대 (61.3%), 생활실내 (25.8%), 화장실 (12.9%)의 순으로 발생하였으므로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 특히 기동성 장애 어르신들의 안전한 케어에 대한 계속적인 감독과 보호가 필요 하다고 하겠다.
낙상의 관련요인 [내적 요인] 신체 정신적 질병 시력 및 청력의 장애 신경 및 근골격계 장애 2) [외적 요인] 약물 복용 부적절한 주거 환경 보행보조기의 미사용과 부적절한 사용
낙상의 구체적인 원인들 실제적인 사고: 미끄러짐, 넘어짐, 침대낙상 등의 주거환경 2) 실신 2) 실신 3) 하지 근력의 갑작스런 허약 발생 4) 어지럼증 및 현훈증 5) 기립성 저혈압: 혈액량 감소, 탈수, 자율신경계 이상, 장기 침상안정, 약물복용에 의한 저혈압, 식후 저혈압 6) 약물복용
낙상 중재 방법 입소 시 낙상의 과거력을 사정한다. 가능하면 어르신이 건강한쪽으로 나갈 수 있도록 침대를 배정한다. 이동 시 도와주기 전에 어르신의 조정과 평형감각을 사정한다. 침대 난간이 내려가 있을 경우에는 항상 올려주도록 한다. 바닥에 미끄러운 용액이나 물을 흘리지 않도록 한다. 어르신의 보행 및 이동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침상 주변을 잘 정리하여 환자의 보행 및 이동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어르신이 이동하기 전에 모든 움직이는 장비들을 잠근다. 어르신들에게 침대에서 일어나는 법, 휠체어 사용법, 침대 난간 사용법, 워커 사용법 등을 알려준다.
일상생활에서 낙상 예방법 자고 일어난 후 몸의 위치가 바뀔 때 생길 수 있는 현기증이나 불안정한 상태를 진정 시키기 위해 침상 밖으로 나오기 전 약 1분 가량 앉아 있도록 한다. 앉고 일어설 때 천천히 움직인다. 침대에서는 침대 난간을 꼭 붙잡고 일어선다. 날씨가 추울 때는 근육이 굳지 않도록 옷을 많이 입도록 한다. 화장실에 안전 손잡이를 꼭 부착한다. 정상 보행이 어려우신 어르신의 경우 보조기를 사용한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뼈와 근육을 강화한다.
이동 케어 방법1
이동 케어 방법2
편마비 어르신 낙상 예방법 1. 마비측이 위로 올라가게 자기 어깨부터 허리 : 길다란 베개(두께5cm)위에 팔꿈치, 손끝 펴서 놓기 - 마비 측 어깨나 허리 가 내려가는 것 방지 무릎 밑에 작은 베개 - 무릎이 밖이나 안쪽 으로 넘어지거나 근육 이 당겨지는 것을 예방
편마비 어르신 낙상 예방법 2. 마비측을 아래로 하여 옆으로 자기 등 뒤에 베개로 지지 마비 측 팔: 손바닥을 위로 하고 어깨를 충분 히 앞으로 내민다. 마비 측 고관절은 충분 히 펴고 무릎을 약간 구 부린다.
편마비 어르신 낙상 예방법 3. 반 엎드려 자기 마비 측 어깨를 앞으로 내밀고 팔꿈치와 손끝을 펴고 눈높이의 베개 위에 마비 측 팔을 놓는다. 마비 측 고관절과 무릎은 약간 구부리고 이불이나 두꺼운 베개로 지지한다.
편마비 어르신 낙상 예방법 (관절변형 예방을 위한 체위)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
낙상 예방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