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990 년 대의 중국 대중 음악. (1) 배경 (2) 1990 년대 대중 음악 (3) 중국, 1990 년대의 분위기는 ? - 가사를 중심으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990 년 대의 중국 대중 음악. (1) 배경 (2) 1990 년대 대중 음악 (3) 중국, 1990 년대의 분위기는 ? - 가사를 중심으로."— Presentation transcript:

1 1990 년 대의 중국 대중 음악

2 (1) 배경 (2) 1990 년대 대중 음악 (3) 중국, 1990 년대의 분위기는 ? - 가사를 중심으로

3 (1) 배경

4 -1989 년 천안문 사태 종결 - 자유를 향한 목소리의 강경한 탄압 : 젊은이들은 정치적 목소리를 내는 것에 서 즐거움과 개인적인 행복의 추구로 방 향을 돌리게 되었음

5 (2) 1990 년대 대중 음악

6 1. 홍콩, 대만 가수들의 우세 -80 년대부터 들어온 홍콩, 대만 가수들이 가요계를 점령 - 엄숙한 분위기의 음악이 주류였던 대륙 음악가들의 열세

7 - 이유 ① 홍콩, 대만의 발전된 스타산업 ② 그에 비해 중국대륙에는 스타산업의 체제적 기반이 없었음. ③ 정신노동을 평가절하 했던 당시 중국 의 사회적 분위기. ④ 특히 작곡가의 경우 주체성 확립이 미약하여 뚜렷한 음악적 개성이 부족. 이것이 음악의 질로 이어짐.

8 당시 유행하던 1 등 작곡은 홍콩, 대만 음악 복제. 8 만 10 만 금방 번다 2 등 작곡은 드라마 주제가. 이름도 얻고 실속도 있지 3 등 작곡은 연회가요. 원고료가 너무 적어 세금도 안내 4 등 작곡은 교향악, 팬들이 없어 오래는 못 가게 생겼어 그 밖엔 모두 자기 연마. 몇 년으로 족해 야 해

9 2. 스타 시스템의 도입 - 그러한 어려움에 봉착한 대륙 음악계는 광주 ( 广州 ) 를 선봉으로 하여 스타 시스 템을 도입하게 됨 Ex. 양옥영 ( 杨钰莹 ): 당시 인지도도 없고 노래 실력도 보통이던 그녀를 스타덤에 올려놓았 던 동력은 스타산업의 힘.

10 양옥영 ( 杨钰莹 ) 71 년생, 中國. 장시성. 중국 전통의 청순하고 건강한 소녀로 설정. 민요풍의 노래를 부름으로써 그녀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구축.

11 - 그러나 체제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단 편적으로 스타 시스템만 도입하는 것은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었음. Ex. 연출자에게 공연 등의 행사는 그저 주어진 임무에 불과했음.

12 3. 대륙가수들의 반격 -92 년 등소평에서 강택민으로 체제가 변환된 이후 대륙가수들이 부상하기 시작 ① 도시민요 ( 民歌 ): 상업적인 홍콩 등의 음 악과는 다른 순수함과 신선함이 대중에 게 인상적. Ex. 애경 ( 艾敬 ), 이춘파 ( 李春派 )

13 이춘파 ( 李春派 ) 현대적이지 않고 토속적인 분위기의 노래가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장학우 ( 张学友 ) 의 음반을 따 라잡고 2 집 때 들어서는 초판 발행량 60 만장의 대기록을 세웠다.

14 집으로 보내는 편지 ( 一封家書 )- 이춘파 사랑하는 아버지, 어머니께 안녕하세요 ! 일하시느라 바쁘시죠, 건강은 어떠세요 ! 전 지금 광주에서 잘 지내고 있습니 다. 아버지, 어머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 요. 편지를 자주 쓰진 않지만, 집 생각 많이 합니다.

15 아버지 매일 출근하세요 ? 바쁜 일 없으면 직장에 그만 나가세 요, 평생 혁명에 몸 바치셨는데, 이제 좀 쉬셔야죠. 그리고 어머니 드리려고 스웨터를 하나 샀어요. 아끼지 마시고 입으세 요. 아들이 예전엔 말을 잘 안 들었지만 지금은 컸고 철도 제법 들었어요.

16 형과 누나는 자주 집에 오지요 ? 저 대신 안부 좀 전해주세요. 일 있으면 형하고 누나한테 맡기세 요. 자식인데 뭐 어때요. 아버지 어머니 건강하시고, 저 걱정하게 하지 마세요. 올해 구정에는 꼭 집에 갈게요. 그럼 이만 줄일게요. 안녕히 계세요 1993 년 10 월 18 일

17 ② 신음악 : 록의 재열풍이 도래. 그러나 정치현실과 사회현실에 대한 비판과 저항의 상징으로서 불려졌던 80 년대의 록과는 달리 개인의 행복과 발전 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 Ex. 흑표 ( 黑豹 ), 당조 ( 唐朝 )

18 천당 ( 天堂 )- 당조 몇 년째 참 숨 가쁘게 지내왔어 생각은 많지만 희망은 적고 세월 참 변덕스럽네 과거는 멀고 미래는 아득하고 시간은 저 꿈속에 숨어있네 불면의 두려움 분주함의 즐거움 마취와 미혹 속에서 배회하네

19 황망히 오고가는 소녀들 날 쾌락의 꿈나라로 데려가도 예쁜 두 눈에 대고 거짓말하는 건 점점 내 습관이 되어가고 있네 사랑은 귀찮고 세상사는 무상한데 환희와 비애의 옛사랑은 늘 잊히 지 않네 세상사의 괴로움 다신 깨닫지 않 으리라

20 모든 걸 버리고 천당으로 가고 싶 어 아... 모든 걸 버리고 천당으로 가고 싶어...

21 4. 성숙으로의 발걸음 (98~99) - 세계적인 음반사들이 본격적으로 대륙 의 음반산업에 개입하기 시작 - 음악의 다양화 : 재즈, R&B, 힙합, 레게, 랩 등 세계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대륙 음 악계에서도 어느 정도 성숙된 모습으로 나타남. Ex. 도철 ( 陶喆 )

22 도철 ( 陶喆 ) 대만출신의 싱어송라이터. R&B 의 제왕이라는 수식어를 달고있음. ‘ 비기장적 10:30 ( 飞机场的 10:30) ’ 이라는 그의 곡은 우리나라 조규찬 씨가 Baby Baby 로 리메이크한 바 있다.

23 비기장적 ( 飞机场的 )10:30 - 도철 10 시 30 분 비행기가 곧 도착하겠죠 공항은 여전히 그렇게 붐벼요 마시던 콜라를 조금은 남겨 당신에게 줄께요. 일년 전 우리는 정말 행복한 나날을 보냈었죠 웃음과 때로는 눈물로 가득했던 시간들, BABY 전 우리가 영원히 함께 할 거라고 생각 했었어요 하지만 당신은 이별이 필요하다 하네요. 숨쉴 공기가 필요하다고.. 죄송합니다 ! 가사를 잘못 넣어서 수정해서 올립니다

24 ( 중략 ) 아 ~ 난 이미 당신을 잃었나 봐요 내가 당신에게 충분한 사랑을 주지 않아서 날 의심하는 건가요 ? 아직도 더 생각해야 하나요 ? 집으로 돌아오지 않을래요 ? 사람들은 항상 너무 바보 같아요. 잃은 후에야 소중함을 깨달으니까요 사랑을 얻었으니 이젠 다시 잃게 되는 건가요

25 - 신인들의 대거 출현 Ex. 손남 ( 孙楠 ), 한홍 ( 韩红 ) 김해심 ( 金海心 ) - 기존 가수들은 입지를 굳히게 됨 Ex. 나영 ( 那英 ) - 노장 가수들의 활약

26 손남 ( 孙楠 ) 중국 대련 출신. 한국에 한중교류가 있을 때마다 꼭 오는 가 수로 알려져 있다. 실력파이기도 함. 98 년 급부상하여 현재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수.

27 부견부산 ( 不见不散 ) - 손남 걱정하지마 네 것이라면 도망가고 싶어도 도망갈 수 없을테고 고민하지마 네 것이 아니라면 잡으려해도 잡을 수 없을테니

28 이 세상은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거야 너와 나 어떤 운명이라 해도 어떻게 해서든 널 찾고 말거야 만날 때 까지 기다릴거야 Be there or be square 꼭 다시 만나자

29 주목할 만한 것 ①문화 부문에서의 화합 체제가 다른 홍콩과 대만의 노래가 대륙 에서 유행하면서 문화적인 동질감을 형 성하였음 ②중국인의 체득성 대중음악에 대한 정체성을 금세 확립하 고 인기 가수를 배출

30 ③유행의 공존성 중국의 전통적인 가락을 딴 대중가요와 서구적인 색채가 짙은 대중가요 모두 인기를 끌었음

31 (3) 90 년대의 분위기는 ?

32 91 ’ 혁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 - 상하이 공사의 앨범 > - 때마침 모택동 탄생 98 주년 - 발매되자마자 돋보이는 판매고 - 그러나 이 때의 창법은 진지하다기보다 대중 가요 부르듯 가볍고 발랄

33 모주석님은 영원히 우리 곁에 있어요 ( 毛主席永远和我们在一起 ) 금련과 병아같이 아리따운 산 산 위에 절이 없다고 해도 아름다운 경치는 제 마음을 빼앗기 에 충분하지요 ( 중략 )

34 베이징에 계시는 마오 주석님 당신을 뵌 적이 없다고 해도 당신이 가져다 주신 행복은 영원히 제 곁에 있어요 ( 반복 )

35 94 ’ 돈이 없으면 연애도 못해 ?! - 허융 ( 何勇 ) 의 고낭표양 ( 姑娘漂亮 ) -‘ 아가씨 아름답네 ’ 라는 것 : 비꼬는 표현 - 날카로운 풍자로 유명한 록 가수. - 돈이 연애의 기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음

36 아가씨 아가씨 잘났어 잘났어 경찰 경찰이 권총을 차고 감시하고 있어 차를 있어야 한다고 ? 서양식 저택이 필요하다고 ? 난 훔치거나 뺏을 수밖에 없어

37 내겐 삐걱거리는 침대 한 장 달랑 있을 뿐이야 자전거에 당신 태워 석양을 보러 가 려 했어 내 혓바닥을 맛좋은 음식 삼아 실컷 맛보여주려 했어 네게 새로운 이야기를 하나 들려주 겠어 ( 중략 )

38 아가씨 아가씨 잘났어 잘났어 경찰 경찰이 권총을 들고 좇아오고 있어 아가씨 아가씨 그래 너 차 속을 파고 들어가라 너 저택에 들어가 살아라 인형 품으 면서 말야 너와 사귀느니 차라리 개를 기르고 말지

39 지나간 혁명 세력의 씁쓸함 - 최건 ( 崔健 ) 의 최후적포원 ( 最後的抱怨 ) -80 년대 젊은이들의 대변자였던 록 - 그러나 90 년대 들어 록 또한 오락상품으 로 자리잡게 되었음 - 변해가는 현실에 대한 무력감, 그러나 한편으로는 헤쳐나가려는 의지를 동시에 나타내었음

40 그 날 내 마음은 결코 순결하지 못 하였네 가슴속은 원망으로 가득했고 바람을 안은 채로 전진했네 그 언제인가 상처를 입었고 그 상 처가 나를 깨닫게 만들었지

41 기억을 되살리는 것도 되살리고픈 것도 아니네 명확치 못한 과거가 바람을 거세게 했고 확고하지 못한 의지가 고통을 가중 시켰네 내 가슴속엔 사랑만이 허나 사랑 그것이 날 보호해줄 순 없어 단지 스스로를 믿을 수 있을 뿐이야 ( 중략 )

42 그 분노의 근원을 찾아 나서려한다 하지만 그저 바람을 안고 전진할 뿐 이네 내 모든 감정을 쏟아 부으려한다 하지만 그저 바람을 안고 전진할 뿐 이네 원한과 상처를 희망으로 바꿔 놓으 려한다 하지만 그저 바람을 안고 전진할 뿐 이네

43 앞으로 ! 나는 바람을 안고서 전진한다

44 99 ’ 나를 사랑합시다 - 우천 ( 羽泉 ) 의 애자기 ( 爱自己 ) - 두 멤버 우범 ( 羽凡 ), 호해천 ( 胡海泉 ) 의 이름자에서 따온 그룹명 - 이 세상에서 가장 자신을 사랑해줄 수 있 는 건 자기 자신 이라는 내용의 가사 : ‘ 나 ’ 라는 개인이 행복의 주체로 강조됨

45 가장 고독할 때도 아무도 널 보살펴 주지 않아 가장 마음 아플 때도 아무도 널 돌봐 주지 않아 단지 너밖엔 없어 네가 거쳐야할 길 가고 있는 거라면 단지 자신만을 믿어 그래야 인생의 어려운 문제들에 대 해 대답할 수 있어

46 ( 중략 ) 이제 자신을 좀 사랑해 실패할 때 자신에게 용기를 불어넣 어주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언지 늘 네 자신에게 물어봐

47 자신을 사랑해야 해 자신을 사랑 해야 해 이 세상에서 자신이 제일 대단한 거야 너를 사랑하기에 네게 바치는 모 든 것들 난 정말 아무렇지도 않으니까

48 자신을 사랑해야 해 자신을 사랑 해야 해 부모 친구 형제 자매들을 위해서 네가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 길 바래 이 세상에서는 사랑이 가장 대단 하니까


Download ppt "1990 년 대의 중국 대중 음악. (1) 배경 (2) 1990 년대 대중 음악 (3) 중국, 1990 년대의 분위기는 ? - 가사를 중심으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