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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과 : 성경 연구 Introduction to Christianity 최지만 간사 오클랜드 주님의 교회 청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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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연구의 목표 하나님을 잘 앎으로 하나님께 더 잘 순종하 기 위함 ( 알지 못하는 것을 순종할 수 없다 ) 앎으로 인한 교제의 성숙 하나님이 이 땅을 향한 마음을 구체적으로 알고,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분명 히 안다면 우리는 확신에 찬 기도를 할 수 있고, 의미 있는 인생을 살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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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가 필요한 이유 알든 모르든 우리는 해석자 : 우리가 읽는 성 경부터 원본이 아닌 번역 ( 해석 ) 본. 정확한 해석을 하라 성경은 사실을 이야기 하거나 설득하는 등 논리적으로 쓰여졌다 성경은 목적을 가지고 ( 어떤 문제가 있을 때 해결하거나 문자적으로 교훈을 남기기 위해 ) 쓰여졌다 그러므로 Context 를 모른다 면 Message 를 이해 할 수 없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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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의 전제 하나님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게 말씀하신 다 일반적으로 한 문장이 가질 수 있는 올바른 해석은 하나다 우리는 당사자가 아니므로 정확한 해석이 어렵고 그에 대한 논쟁 여지가 있을 수 있음 을 인정한다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해서 좋은 적용을 하 는 것은 아니다 –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 이 더 좋은 적용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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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에 : 성경의 무오성이 란 성경의 무오성 – 성경의 ‘ 메시지 ’ 가 온전하다는 뜻. 책 간에 detail 이 약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 는데, 당시의 열악한 문헌보관 상태 등을 가감없 이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솔직하다. ( 성경은 history 를 통해 lesson 을 주기 위해 쓰여진 책이지, history lesson 교과서가 아니다 ) 필사에 따른 오류는 여러 학자들의 노력에 의해 대부분 해결되었다. 현재 복원된 원어 성경은 원 본과 거의 같다. 아주 작은 문제 혹은 argument 들 이 있으나 이중에 해석 / 신학에 문제를 일으킬 정 도로 큰 것은 없다. 그러므로 안심하고 읽으라. ( 예 : 낙타 바늘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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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공부의 방법론 귀납법 (inductive method) 개개의 구체적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명제 및 법칙을 유도해 내는 일. Detail 에 강하나 전체적 흐름을 찾아내기가 힘들다. ( 예 : PBS, 프리셉트 ) 연역법 (deductive method) 일반적인 원리에서 논리의 절차를 밟아 특 수 원리를 이끌어 냄.. 숲을 보고 나무를 찾 는 방식. 배우는 입장에서는 쉬우나 자기가 원하는 대로 성경을 해석할 위험이 있다. ( 예 : 주제별 성경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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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공부의 흐름도 ( 문화적 조 옮김 ) 초 문화 적 교훈 성경의 문화 초 문화 적 교훈 오늘의 문화 관찰해석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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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 해석 (Hermeneutics) 1.Background Study – 역사적 문화적 배경 파악 – 문학 장르에 따른 특성 2.Examination ( 관찰 ) –Bible study In depth – 책 / 성경 전체 안에서의 구절의 연관성 파악 – 단어 / 구절의 정확한 해석 3.Interpretation ( 해석 )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원리 세우기 4.Application (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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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를 위한 무기들 여러가지 번역본 ( 표준, 현대어, 쉬운, NIV, Good News, NASB/RSV 등. KJV 는 추천하 지 않음 ) 성경 주석 ( 책별, 구절별로 해설 ) 성경 배경 주석 ( 문화 등을 해설 ) 성경 사전 ( 모르는 개념, 단어 ) 관주 성경 ( 병행 구절 parallel verse) 지도, 원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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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Background study) 성경은 1 차적으로 그 당시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그들에게 맞추어져 쓰여진 것 따라서 우리가 성경을 이해하려면 그 편지 를 받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아야 한다 – 내가 가진 21 세기 사고관 / 선입견을 버리라 역사 / 문화적 배경 책이 쓰여진 구체적 배경 언어적 배경, Genre 별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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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배경 문화 : 정치, 경제, 종교, 법, 농업, 의복, 지형, 관습 문화를 모르면 오해 예 : 천국. 여자여 ( 요 2:4) 문화를 모르면 해석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 도 있다. 예 : 요 3:29 한국적 문화 차이에 의한 전형적인 오해 계 3:14-16 세족식 요 13:3-20 주석을 자주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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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배경 시기적으로 어느 때 였는가 ? ( 왕정시절 ? 포 로시절 ? 로마 통치 기간 ?) 그 당시 무슨 일이 있었는가 ( 로마의 탄압 ?) 이 책이 쓰여진 이유는 무엇인가 ( 그들에게 경고하기 위해서 ? 교회내의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서 ? 사건을 중재하려고 ? 빌레몬서 고린도서 ) 책간에 이루어진 일들이 있는가 ( 말라기와 복음서 사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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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장르 (Genre) 설화체 (Narrative) 구약의 40%. Plot 과 Character 가 있음 Level: 구속사 -> 이스라엘 역사 -> 개인의 역사 직접적으로 선악 / 배워야 할 점을 가르치지 않는 게 보통이다 (eg 기드온의 하나님 시 험 ) 오히려 인간의 죄성을 가감없이 보여주 고 그에 대해 책임지는 하나님을 강조 (eg 아브라함의 부인에 대한 거짓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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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인물의 잘잘못은 성경전체의 교훈을 바탕으로 평가되어야 함 가이드라인보다는 경고를 주는 경우가 많 음 하나님이 궁극적인 주인공 ( 에스더 ) 복음서 (Gospels) 예수님은 아람어를 쓰셨다 – 저자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맞춰 기록됨 ( 배경과 문맥의 중요성 !) 복음서는 시간 순이 아닌 주제 순인 경우가 많다. 기록목적에 맞춰 필요한 말씀을 선별 했기 때문 하나님나라를 모른다면 제대로 해석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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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비유 (Parables) 풍유 (allegory) 와 비유 (parable) 는 다르다 – 풍유 : 실제를 빗대어 이야기를 만듬 ( 삼하 12:1-5) – 비유 :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예를 듬 ( 눅 10:30- 37) 비유는 듣는 순간 ‘ 아하 ~! 이제 이해가 갑니 다 ’ 하게 만드는, 교훈의 illustration, 혹은 visualising 율법 (Laws) 언약 (Covenant) = binding contract between two parties 구약의 율법은 더 이상 우리에게 binding 하 지 않는다. 이미 깨졌고 예수님이 갱신하셨 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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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지킬필요가 없다는게 아님. 여전히 하나님의 마음과 법칙이 담겨짐. Model, paradigm 율법으로 구원 받는게 아님을 다시 기억할 것 예언서 (Prophets) 우리가 생각하는 ‘ 예언서 ’ 가 아님 예언자는 fortune teller 가 아니라 ‘ 대언자 ’ 즉 하나님의 spoke person. 메시지 자체는 모세 때와 다르지 않다 물론 미래에 일어날 일을 가리키기도 하나, 대부분 우리의 관점에서는 지나간 일이 많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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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Psalm) 하나님께 드리는 노래, 동시에 하나님의 말 씀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감성적으로 쓰여짐 비교법, 반복법이 ‘ 강조 ’ 의 목적으로 많 쓰 여짐 즉, ‘ 시 ’ 로써 이해해야지 ‘ 논문 ’ 으로써 읽을 수 없음 슬픔, 기쁨, 예언 등. 흐름과 감성에 주목 지혜서 (Wisdom) 지혜란 우리 삶 속에서 거룩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능력 성공의 비결, 혹은 똑똑하게 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을 기쁘게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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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 : 하나님의 지혜는 세상의 지혜를 초월한 다 전도서 : 하나님 없는 삶은 허무하다 잠언 :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비유들 요한계시록 (Revelation) 묵시, 예언, 편지 형태가 섞임 가장 해석이 난해. 풍유적으로 보면 곤란. 메시지를 전체적으로 해석하고, 1 세기 교회 를 향해 쓰여졌다는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 이 기본이나, 또 다른 해석의 관점을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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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신서 (Epistle) 편지형식 – 인사, 본론, 인사 대개가 강화체 ( 설교 형식 ), 논리적 전개 Task theology – gives answer for their questions, NOT 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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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찰 (Examination) 배경을 알았다면 이제 본문을 읽을 준비가 된 것 In depth study 본문을 관찰한다 문장구조 / 전후 문맥, 다른 관련 구절과의 연관성 등을 중요한 단어의 뜻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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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먼저 잘 읽는 법을 배우라. 저자의 의도, 책 의 구조, 주요 용어를 골라내기 (How to read, Adler) 처음 읽듯이 읽으라 생각하며 상상하며 분석적으로 읽으라 여러 번역본으로 읽으라 다시 내 말로 써보라 (paraphrasing) 상상하며 읽으라 앞뒤를 연결시켜 읽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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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관찰 강조되고 있는 것 ( 분량 할애, 순서, 기승전 결 ) 반복되고 있는 것 ( 같은 구절, 인물, 행동 ) 서로 연관된 것들 ( 일반 - 구체, 질답, 원인 결 과 ) 서로 비교되는 것들 ( 비슷한, 상반된 ) 본문 ( 책 ) 을 흐름에 따라 section 을 나누고 주제를 붙인다 연관성을 살핀다 (flow chart) 문단을 세부적으로 나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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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문장 / 단어 해석 문장 안에서 단어들의 연관성에 주목 ( 강화 체 ) 단어의 정확한 뜻을 알고 읽으라 ( 예 : 시 23:5 상 ) 성경 사전, Concordance 등을 사용해서 단 어를 정의하라 ( 뜻을 정확히 - 하나님나라, 영생, 사랑 ) ( 어려운 단어들 – 지명 ) 단어는 context 안에서만 정확한 의미를 가 진다 저자별, 책별 용법 원어성경 http://www.blueletterbibl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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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성 파악 이 단어가 이 문장에서 어떤 위치인가 단어 – 문장 – 단락 – 책 – 성경 전체 – 책 안에서 구절이 어떤 위치인지 ( 결론인가 결 론을 도출하기 위한 예문인가 등등 ) – 성경 전체에서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성경에 흐르는 사상을 잘 이해할수록 해석 이 쉽다 ( 예 구속사를 알면 에스더 이해, 하 나님 나라를 알면 복음서. 아벨의 제사가 나 았던 이유는 믿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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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 니라 ( 행 1:8) 오직 ( 그러나 ): 6 절의 대답. 7 절의 반전 미래형. 예언적 원인 : 성령강림 – 결과 : 권능과 증인 예루살렘 – 유대 – 사마리아 – 땅 끝 단어 : 너희는 누구 ? 권능의 필요성 ? 증인은 무엇 ? 전체관점 :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 교회의 시 작 이 말씀이 이루어 졌는가 ? 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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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석 사건을 정확하게 관찰했다면 해석은 거의 한것이나 다름 없다 관찰을 통해 발견한 것을 의미 있게 정리하 는 것 저자의 본 의도를 드러내는 것 본문을 통해 알 수 있는 하나님의 마음은 무 엇인가 시간을 초월한 성경적 원리 / 법칙은 무엇인 가 주제 메시지와 주변 메시지를 구분하라 문화적 윤리와 절대적 윤리를 구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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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의 원리 자연스런 원리를 찾아라 – 상식적인 해석이 가장 좋은 해석인 경우가 많다. 풍유 (allegory) 적으로 억지로 짜맞추기는 no! ( 예 : 선한 사마리아인 ) 본래의 의도를 찾아라 – 논리와 흐름. 저자 가 의도 하지 않았던 것은 정확한 해석이라 볼 수 없다 성경 전체의 맥락과 상통해야 한다 ( 예수님 의 성전청결, 불의한 청지기 비유 눅 16:1- 11 등을 읽고 악한것이 좋다고 받아 들이는 것은 곤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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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것 자기 해석이 절대적이라는 교만 ( 이단의 시 작 ) 문화상 그 당시에만 유효한 명령이 있다 ( 예 : 여자는 머리에 수건을 쓸 것, 돼지를 먹 지 말 것 등 ) 인간의 사고의 폐쇄성 (closed thinking) 한 가지를 알면 그 반대되는 생각을 못 받아들 임. 하나님의 다양한 모습, 그분은 논리를 초월하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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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적용 성경공부의 근본적 이유 : 순종 저자가 현대인이었다면 어떻게 이야기 했 을까 Personal, Practical, Possible 내가 처한 상태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 고민 하는 것 감성적 경험도 중요하지만 의지적인 결단 이 없다면 올바른 적용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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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적용을 위하여 나를 알라 내가 처한 상황과 내 내면의 모습 자신을 합리화 시키지 말고 객관화 하라 세상을 알라 시세를 분별하라 한 손에 성경을, 한 손에 신문을 ( 칼 바르트 ) 문화를 연구하여 세상을 변혁시켜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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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성령님의 조명 없이는 올바른 성경의 뜻을 알 수 없음을 인정하라 독선적인 태도를 피하라 좋은 해석과 적용은 대다수의 믿는 사람들 이 인정해주는 해석이어야 한다 다음주 숙제 : 기독교 / 신앙생활에 대한 의문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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