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해진 순 Modified 8년 전
1
주 창 윤 Jooculture.com 미디어 비평 12주 다큐멘터리
2
목차 1.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2. 다큐멘터리의 흐름 3. 다큐멘터리의 구성요소 4. 자연 다큐멘터리 2
3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3 BBC 정의 1)스튜디오 밖에서 제작된 모든 논픽션 전체 2) 사실(fact)에 입각해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고 로케이션 3) 다큐멘터리는 자체가 명백한 사실이거나 혹은 전체적 의 견일 수 있다(허지만 픽션은 제외) Robert Flaherty 현실세계 탐구와 드러냄(revelation) 사실을 발견해서 전달 Grierson 편집의 중요성과 연출의 중요성 Rotha: 사실에 대한 창조적 처리(treatment) 제작자의 의식과 세계관이 중요
4
4 다큐멘터리의 유형 소재에 따른 분류 인간다큐멘터리 문화예술 다큐멘터리 자연과학 다큐멘터리 환경 다큐멘터리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정치 다큐멘터리 제작방식에 다른 분류 야외촬영+성우의 나레이션 〈일요 스페셜〉 프로그램 MC주도 + 영상삽입 〈역사스페셜〉 실제 관련 업무의 현장을 보여주는 방식 〈긴급구조 119〉 VJ 다큐멘터리 1972년 존 알버트 시작 1990년대 급속히 증가(채널 증가, 값싼 프로그램 요구) -다양한 소재발굴, 밀착취재, 정서적 호소력, 현장감이 높음
5
다큐멘터리의 흐름 5 1910년대-원주민의 삶/ 사실 자체에 대한 관찰자 시각 1920년대 다큐멘터리 영화 1930년대 36mm에서 16mm 필름과 영사기로 제작 용이 1950년대 ‘See It Now’(John Ford)(1951) 한국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1960년대 시사 다큐멘터리로 출발 〈카메라 초점〉 1970년대 새마을 운동, 인간승리 휴먼 다큐멘터리 〈 인간승리〉 1980년대 다큐멘터리 소재확대 자연 다큐멘터리 제작 붐 인간 다큐멘터리 〈사람과 사람〉, 〈인간시대〉 정치 다큐멘터리 〈실록 30년〉, 〈자본주의 100년〉 1990년대: 자연다큐멘터리에서 환경문제에 관심 시사고발 다큐멘터리 〈PD수첩〉, 〈그것이 알고 싶다〉 드라마 다큐멘터리(드라마 형식 + 다큐) 드라마 다큐 + 드라마 형식(serial) + 인간적 접근 + VJ제작 〈인간 극장〉 리얼리티 프로그램(관음적 시선-〈경찰청 사람들〉 2000년대: Soft 다큐멘터리, fake 다큐멘터리
6
다큐멘터리의 구성요소 6 사실성 실제를 표현해내는 능력 사실성이 사실 자체는 아니다 재구성된 현실(reconstructed reality) 화법 영상과 자료화면으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들을 해설에 의존 직접화법-해설자의 권위, 주관적 해석이 강함, 말이 영상에 앞섬 간접화법-객관적 거리유지 제작자의 의도 다큐멘터리는 재구성된 현실이라는 점에서 제작자의 의도가 중요 사실에 대한 해석, 진실에 대한 해석이 중요 좋은 다큐멘터리: 문제의 제기, 기록성, 새로운 해석
7
자연 다큐멘터리 7 지역생태 특정 지역 동식물을 비롯한 자연현상과 대상물을 다룸 환경 다큐멘터리 색채가 강하다 선촬영 후구성 〈동강〉, 〈지리산의 사계〉 종·류생태 한 식물류, 한 동물 종 전체를 다루고 종의 대표적 특성을 묘사 선촬영 후구성 가능 〈버섯, 그 천의 얼굴〉, 〈늑대의 삶〉 단일생태 특정 지역의 특정 개체를 주인공 늑대 일반을 다루면 종류 생태지만, A지역의 B라는 늑대를 다루면 단일 생태 드라마틱하고 감정이입이 쉬우며 자연친화적 선촬영 후구성이 쉽지 않고 치밀한 사전준비 주제별 자연생태 자연에서 주제를 잡고 그와 관련된 생태를 이야기로 엮는 방식 깊이있는 내용이 필수, 철저한 준비 〈동물의 성생활〉, 〈생물의 사냥법〉
8
8 예전 자연 다큐멘터리최근 자연 다큐멘터리 Narrative자연과 야생(관찰자의 태도) 생존과 경쟁-조화 현실적 메시지 전달 주창자(advocative) 태도 자연의 종말과 비극성 강조 대중화 전략약함야생의 위험상황에 대처하는 리얼리티 강조, CG 강조, 자연사의 재구성 (Walking with Dinosaurs) 주제인간문명과 동떨어진 ‘자율적 총 체’로서의 자연 인간문명의 피해자로서의 자연 관객수동적 관찰자 (자연의 고요함, 장엄함) 적극적 개입 관습자연순환(계절변화, 생명주기, 탄 생-성장-교배-성숙-죽음), 선형적 구조 전지전능한 권위있는 VO 비선형적 구조 표현양식설명적 양식, 관찰자적 양식시적 양식-서정성 강조 참여적 양식, 성찰적 양식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