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김평철, CTO pckim at cubrid.com ( 주 ) 큐브리드. 2  시작하며  제품 개발 주요 일정  개발 프로세스  제품팀의 조직구성  소스코드 및 빌드 흐름  사용 도구  팀별 주요 Practices  ITrack.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김평철, CTO pckim at cubrid.com ( 주 ) 큐브리드. 2  시작하며  제품 개발 주요 일정  개발 프로세스  제품팀의 조직구성  소스코드 및 빌드 흐름  사용 도구  팀별 주요 Practices  ITrack."— Presentation transcript:

1 김평철, CTO pckim at cubrid.com ( 주 ) 큐브리드

2 2  시작하며  제품 개발 주요 일정  개발 프로세스  제품팀의 조직구성  소스코드 및 빌드 흐름  사용 도구  팀별 주요 Practices  ITrack

3 3  10 년 전과 비교한 현재의 개발자 문화  같은 점 :  규모 ( 약 15 만명 )  SI 중심의 개발자  35 세 이후의 경력 경로 없음  달라진 점 :  커뮤니티 형성  인터넷 서비스 영역 확장  일부 영역에서 오피니언 리더 역할  패키지 / 플랫폼 SW 태동  경력 경로로 확보를 위한 해법  패키지 SW 의 성공  패키지 SW 의 개발 프로세스 정립  경력키우기 중심의 조직 문화  큐브리드 케이스 소개

4 4  부트 캠프  다음 제품의 주제, 주요 기능, 시장 등 정의  고객 참여  주요 일정 수립  개발 기간  Milestone 별 기간, 기능, 인증 기준 정의  마케팅 / 영업과 일정 동기화  각 Milestone 일정  요구사항, 설계, 개발, 시험, 안정화, 인증  전형적인 개발 관리 프로세스에 따름 예 : Spec-complete, Code-complete, Test-complete, ZAB, ZRB, Milestone-complete  릴리스 종류  주요 버전 (6.0, 7.0 등 ): 수년 주기  마이너 버전 (6.4, 6.5 등 ): 수개월 ~ 수년 주기  패치 (6.5 PL1, 6.5 PL2 등 ): 수일 ~ 수주

5 5 간략한 요구사항 명세서 기회 / 리스크 분석 (PM) 기능사양 정의 비용 (PM) 설계 / 개발 비용 (Dev) 시험 비용 (QA) 문서, 교육자료 비용 (Doc) 고객 선별회의 (Triage) 릴리스 정의 (PM) - 일정 - Exit 기준 설계 사양 정의 (Dev) 시험 / 인증 사양 정의 (QA) 상세 기능사양 (PM) 설계 및 개발 (Dev) 시험 개발 (Test) 문서화 (UE) 인증 시험 (QA) 릴리스 (PM)

6 6 오류 등록 (PM, QA, Dev) - 재생 시나리오, - 파급효과 ( 리스크 ) 수정 비용 (Dev) 수정 (Dev) 시험 및 인증 (QA) 릴리스 (PM) 선별회의 (Triage) 릴리스 정의 (PM) - 일정 - Exit 기준 고객

7 7  주요 일정 – XDBMS (NHN 공동개발 )

8 8  주요 일정 – XDBMS M2 ( 큐브리드 7.0)

9 9 QA 팀 기능개발팀 성능개발팀 PM 팀 문서팀 기술지원팀 선별회의 빌드팀

10 10  선별회의팀 (Triage team)  각 팀의 리더로 구성  제품팀의 의사결정 기구  개발 요구에 대한 선별 작업  제품팀 비용을 고려한 고객효과 극대화  마일스톤, Exit 기준 결정  조직 순발력의 핵심  매일 15 분 정도  PM 팀이 소유

11 11  프로그램 관리팀 (Program Management)  제품 관리  제품 스펙, 제품 발표 자료, 데모  릴리스 관리  릴리스 플랫폼  릴리스 일정 관리  릴리스 노트 및 제품 공식 릴리스  선별회의 주도  커뮤니케이션 센터  제품팀과 다른 팀과의 커뮤니케이션 센터  제품 관련 외부 팀과의 협력 관리  프로젝트 관리 (Project Management) 가 아님

12 12  기능개발 / 성능개발팀  설계, 개발, 안정화  빌드팀  QA 팀  시험 도구 개발  릴리스 인증  문서팀  매뉴얼, 교육자료, 기술자료  Sustained Engineering  규모에 따라 별도, 혹은 가상팀으로 운영  릴리스된 제품에 대한 패치, 서비스팩

13 13 고객 사이트 Dev QA checkout checkin Dev BVT integrate 릴리스 소스 / 빌드 일별 빌드 자동 빌드 자동 시험 인증시험 QA CIT/ RVT 이슈관리 데이타베이스 개발자용 소스디포 메인 소스디포

14 14  일정관리  Microsoft Project Manager, 엑셀  이슈관리 시스템  ITrack  소스코드 및 빌드 관리  CVS, make, 스크립트  개발 / 시험 도구  GNU, OS compilers, debuggers, DevPartner  Communications  E-mails (60%), meetings (30%), etc.

15 15  선별회의 승인 항목에 대해서만 개발 / 수정  Checkout/Checkin  CIT (Check-In test)  RVT (Regression Verification Test)  Code review  Peer Dev  Test  자동 일별 빌드  복수의 소스디포 관리 : 개발자용, 메인빌드용  복수의 브랜치 관리  main trunk, minor release, patch, prototype

16 16  코드리뷰 요구 이메일 ( 자동 )

17 17  리뷰 화면 (WinMerge)

18 18

19 19  개발팀에 시험도구 지원  CIT, RVT, BVT  일별 빌드 시험 ( 자동 )  ITrack 이슈 종료 시험  선별회의 승인, 해결 항목에 대해 검증 ( 종료 ) 시험  마일스톤 인증 시험  기능 시험  성능 시험  Code Coverage 시험  Security 시험  스트레스 시험  업그레이드 / 마이그레이션 시험  고객 시나리오 Regression 방지 시험  Replay Lab

20 20

21 21  이슈트래킹 시스템  이슈 관리 ( 등록, 재현, 이력 )  제품 오류, 수정요구 및 기술지원 이슈 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핵심  모든 이슈의 communication center  상황판을 통한 리스크 관리  선별회의  릴리스 관리  팀별 성능 관리  ITrack  큐브리드 자체개발  MS 의 Product Studio 경험 참조  Java + CUBRID  Best Practices 와 함께 공개 SW 로 공급  http://www.cubrid.com 의 ITrack 페이지 참조 http://www.cubrid.com  http://kldp.net/projects/itrack/ http://kldp.net/projects/itrack/

22 22 ITrack System 승인, 기각 마일스톤 선별회의 승인이슈 해결처리 개발팀 해결이슈 검증 종료 QA 팀 릴리즈 관리 PM 팀 장애처리요청 제품개선요구 고객 고객요구접수 기술지원팀 선별해결 인증 접수 등록 배포

23 23  선별회의  팀별 목표 관리  오류색출대회  릴리스 관리  상황판 중심의 리스크 관리  릴리스 노트

24 24

25 25

26 26

27 27  목적  짧은 시간에 다량의 제품 오류를 발견  사내 전체 행사로 제품 인식 확산  실행방법  QA 팀 주도  ITrack 템플릿 활용  사내 이벤트 성격으로 진행  실황 중계  포상  실행 예  Q&A 를 통한 제품개선안 도출 : 82 건  http://mogabi.bloter.net/_news/8df41e359c622677 http://mogabi.bloter.net/_news/8df41e359c622677  7.0 오류색출대회 : 140 건

28 28  상황판 중심의 리스크 관리  릴리스 노트

29 Q & A


Download ppt "김평철, CTO pckim at cubrid.com ( 주 ) 큐브리드. 2  시작하며  제품 개발 주요 일정  개발 프로세스  제품팀의 조직구성  소스코드 및 빌드 흐름  사용 도구  팀별 주요 Practices  ITrack."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