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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김단우.  아시아는 많은 섬나라와 대륙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는 중국 · 몽고 · 티베트 등 그 지 방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고유한 민요 들이 많다. 자연에 대하여 순응하는 세 - 월 속에서 생겨난 인정이 함축된 특징 있는 가락이 민요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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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203 김단우

2  아시아는 많은 섬나라와 대륙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는 중국 · 몽고 · 티베트 등 그 지 방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고유한 민요 들이 많다. 자연에 대하여 순응하는 세 - 월 속에서 생겨난 인정이 함축된 특징 있는 가락이 민요가 많다

3  러시아민요의 수집은 4 단계로 나뉜다. 제 1 단계는 앞에서 말한 18 세기 말의 ‘ 가요 ’ 로 처리되어 온 시 기인데, 이 시기에 도시 근교의 것은 거의 모두 수 집되었다. 제 2 단계는 1860 ∼ 1870 년대로서 신러 시아악파의 발라키레프,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각 지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원형을 간직하고 있는 것을 탐구 · 채보하여 출판하였다. 이것에 신중하게 화성을 붙임으로써 비합리박자 ( 非合理拍子 ) 나 러 시아악파의 화성법이 태어났다. 제 3 단계는 19 세 기 말에 로파틴과 프로쿠닌 등의 과학적인 조사이 며, 제 4 단계는 소비에트시대의 엄밀한 음악적 방 법에 의한 것이다.

4 Vargan 은 고대 러시아의 악기입니다. 중 앙에 금속제의 혀 (tongue) 와 갈고리 (hook) 가 들어가 있는 말굽 모양의 악기죠. 이 악기는 종교의식을 관장하는 샤만 (Shaman) 이 사용하기도 하며 신비한 힘 을 가지고 있는 악기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19 세기 독일에서는 Vargan 과 오케스트라 를 위한 특별한 작품이 씌여지기도 했습니 다. 소리가 나는 원리는 구강의 공명을 이 용하는 것인데 연주법은 매우 간단해서 누 구나 몇 분 안에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5  오랜 역사를 가진 중국이 주변의 국가들에 게 끼친 영향을 아주 크다. 중국의 민요는 표현이 간명하고 직설적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가진 5 음 음이 넓은 표정을 지니고 있다. ' 모리화 ', ' 태호선 ', ' 만리장성 ', ' 초원 정가 ' 등 2 박자계가 많다. 또, ' 방아노래 ', ' 고산청 ' 등처럼 대만의 원주민인 고산족의 독특한 민요도 있다.

6 [ 대 금 ] 가로로 부는 악기. 삼죽 ( 대금, 중금, 소금 ) 중 가장 크며 젓대라고도 한다. 『악학궤범』 에 의하면 여러 해 묵은 황죽 ( 黃竹 ) 으로 만 든다 하였으나 현재는 살이 두껍고 단단한 쌍골죽 ( 雙骨竹 : 골이 양쪽으로 파인 대나무 ) 을 제일로 친다. 취구 1 개, 청공 1 개, 지공 이 6 개가 있으며 예전에는 아래 끝에 칠성 공 5 개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김을 넣는 강 도에 따라 저취, 평취, 역취의 법이 있다. 특히 부드러운 저취, 청아한 평취, 갈대청 의 진동을 곁들인 장쾌한 역취가 다양한 음 빛깔로 어우러져 2 옥타브 반의 음역을 넘 나들어 독주악기로 널리 쓰이고 있다. 악학 궤범에는 대금과 중금, 소금이 크기에 따라 음높이가 달라지지만 그 음역과 운지법이 같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 소금은 없어지 고 대금은 조선 성종이후 연주법이 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7  작사자와 작곡가가 따로 없이 언제부터인가 불려오기 시작하여, 민중들의 입과 입을 거쳐 내려오는 동안에 그들의 사상 · 생활 · 감정에서 우러나온 사설들이 담기고 토속적인 가락으 로 불리게 되었다. 한국민요는 대개 같은 가 락의 사설을 1 절, 2 절하고 바꿔 부르는 장절 형식 ( 章節形式 ) 이 많고, 흔히 후렴이 붙는다. 한국민요는 전파 ( 轉播 ) 정도와 음악적 세련 도에 따라 토속민요 ( 土俗民謠 ) 와 창민요 ( 唱 民謠 ) 로 구분할 수 있고, 불리는 지방에 따라 남도민요 · 경서민요 ( 京西民謠 ) 등 지방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8 해금이라는 악기로 국악 악기 중 현재 가 장 각광을 받고 있는 악기랍니다. 국악이 서양 음악과 섞이기 전까지 해금은 국악기 전체에서 그다지 중요한 위치에 있지 않았 습니다. 거문고나 가야금같은 주요 현악기 나 대금이나 피리 같은 관악기에 밀려 별로 조명을 받지 못했던 것이죠. 그러면 왜 이 악기가 요즘에 인기를 끌게 되었을까요 ? 그것은 다른 국악기와는 달리 이 악기가 서 양 음악의 음계를 자유롭게 낼 수 있기 때 문이었답니다. 이렇게 악기도 시대에 따라 부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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