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 이 연구는 1학년 C반 2, 7조의 탐방 및 조사에 의한 결과물입니다.
한국 정교회 연구 A Study for Orthodox Church ※ 이 연구는 1학년 C반 2, 7조의 탐방 및 조사에 의한 결과물입니다.
2
Христос Воскрес! Воістину Воскрес! 들어가며…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흐리스또스 보스끄레스) Воістину Воскрес! (보이스치누 보스끄레스)
3
조원 소개 C반 2조 이근원, 정대연, 박은순, 유성섭, 신숙진, 노신섭, 이은영, 김희용, 한안석 C반 7조
안병훈, 이명재, 이윤경, 이형곤, 민순식, 오신애, 박상은, 신동환, 김정태
4
목차 한국정교회 정교회란? 정교회의 외적 구조 정교회의 내적 구조 논의점들 소감과 결론
5
I. 한국 정교회
6
I. 한국정교회 탐방 성당 : 성 니콜라스 대성당 마포구 아현동 위치 암브로시오스 조그라포스 대주교
7
I. 한국정교회 - 1900년 1월 흐리산토스 세헷콥스키(러시아) 수사 신부의 파견
- 1900년 1월 흐리산토스 세헷콥스키(러시아) 수사 신부의 파견 (러시아 영사관 직원을 위해) 년 서울(현 정동)에 성 니콜라스 성당을 세움 - 1904년, 러일전쟁으로 인한 강제 출국 명령으로 흐리산토스 신부와 동역자들이 출국
8
한국정교회 약사 - 1906~1912년, 빠벨 이바노프스키 수사 신부의 내한
1917년 혁명이 일어나 볼셰비키 정권 수립으로 어려움에 처한 러시아교회의 지원 중단
9
한국정교회 약사 - 1950년 한국 전쟁 당시 한국의 유일한 사제였던 알렉세이 김의한 신부가 납북. 포탄에 의해 서울 성당이 크게 파손되는 등 어려움에 봉착함.
10
한국정교회 약사 한국 전쟁에 참전한 그리스군의 종군 사제였던 안드레아스 할끼오뿔로스 수사 신부의 사역
1954년 보리스 문이춘 신부를 일본 도쿄의 주교부에서 사제 서품을 받도록 주선함
11
한국정교회 약사 현재, 부산, 인천, 전주, 양구군 팔랑리, 춘천, 울산에 성당 위치
경기도 가평군에 수도원 건립, 2명의 수녀 거주 러시아와 동유럽 신자들을 위한 예배 거행 등
12
II. 정교회
13
II. 정교회(Orthodox Church)
그리스어 Orthos(올바른) 그리스어 Doxia(doxa, 영광) ‘올바른 영광을 하나님께 돌린다’는 의미 Правосла́виѥ : 주를 찬양하는 바른 방법
14
II. 정교회(Orthodox Church)
2. 역사
15
II. 정교회(Orthodox Church)
2. 역사
16
II. 정교회(Orthodox Church)
3. 공의회 - 정교회(Orthodox Church)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하나인(One), 거룩하고(Holy), 공변되고(Catholic),사도로부터(Apostolic) 이어오는 교회"를 말합니다.
17
II. 정교회(Orthodox Church)
3. 공의회 -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셨고, 오순절의 성령 강림을 통하여 사도들에 의해서 세상에 널리 전교되었으며, 위대한 교부들에 의해 조직되어 수많은 순교자들의 희생으로 세워진 그리스도교, 바로 그 하나의 교회를 말하는 것입니다.
18
II. 정교회(Orthodox Church)
3. 공의회 - …정교회는 성서와 성전을 근원으로 사도들로부터 계승되고, 일곱번의 세계 공의회를 통해 확립된 교회 규범으로 순수한 교회의 정통성을 지키고 보존하면서 그리스도교의 역사를 단절 없이 지금까지 지켜 오고 있습니다.
19
II. 정교회(Orthodox Church)
3. 공의회 325년 니케아 공의회 - 아리우스 파 정죄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431년 에페소스 공의회 - 네스토리우스 파 정죄 451년 칼케돈(할키돈) 공의회 - 단성론자 정죄
20
II. 정교회(Orthodox Church)
3. 공의회 553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680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787년 니케아 공의회 성상 논쟁, 포티우스의 총주교 선출 필리오퀘 논쟁, 효모 없는 빵의 성체 사용 등을 거쳐 년 동서 분열 1054
21
II. 정교회(Orthodox Church)
교회의 신조(Creed) :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경 펜타르키(Pentarchy) : 로마·콘스탄티노플·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예루살렘
22
II. 정교회(Orthodox Church)
테오토코스(θεοτοκοζ) : 칼케돈 ‘하느님의 어머니’ 교리 네스토리우스의 ‘그리스도의 어머니’ 에 대항 삼위일체(三位一體) 교리 성화상(聖畵像:이콘) 공경은 상징하는 내용을 공경하는 것
23
III. 정교회의 외적 구조
24
정교회의 외적 구조 1. 역사 1453년 5월 29일, 콘스탄티노플 오스만 투르크에게 함락 2등급 종교로 전락, 정치적 이용
1453년 5월 29일, 콘스탄티노플 오스만 투르크에게 함락 2등급 종교로 전락, 정치적 이용 19세기 들어 주변 정교회는 독립, 콘스탄티노플의 입지는 점점 약화
25
정교회의 외적 구조 2. 국가분포와 조직 4개 총주교 관구(Patriarchate) 10개의 독립교회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 10개의 독립교회 러시아, 그루지아, 세르비아, 불가리아, 키프로스, 그리스, 알바니아, 폴란드, 체코 - 슬로바키아, 미국
26
정교회의 외적 구조 2. 국가분포와 조직 6개의 자치교회 시나이, 핀란드, 중국, 일본, 에스토니아, 우크라이나 정교회
시나이, 핀란드, 중국, 일본, 에스토니아, 우크라이나 정교회 그 밖의 선교 도상에 있는 지역 교회(Missions)
27
정교회의 외적 구조 3. 건축 – 비잔틴 양식 궁전과 교회 건축에서 발전
박해 이후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순교자들의 무덤 위에 성당이 건축되기 시작, 여기에서 돔형 집중식 교회 건축이 유래
28
정교회의 외적 구조 3. 건축 – 비잔틴 양식 비잔틴 교회의 그리스 십자형 평면은 동방 교회에서 강조하는 위계적인 우주관과 잘 어울렸음 이러한 우주관은 성당 내부에 꾸며 놓은 교회 장식의 도상 체계에서 뚜렷이 드러남
29
정교회의 외적 구조 돔의 꼭대기부터 ‘판토크라토르’(전능하신 분) 예수 그리스도, 천사, 벽에는 성인, 예언자로 배치
성모는 반쪽 돔 중 높은 곳의 일부에 그려짐 빛은 성스러운 돔에서 발생하여 그 아래의 집중된 공간으로 퍼짐 하기아 소피아 산 비탈레 성당
30
정교회의 외적 구조 4. 정치와 교회 조직 서방교회보다 덜 권위주의적 교회무류설 주교, 사제의 개인적 권위 없음
평신도 호칭 사용하지 않음 성직자로는 주교·사제·보제직
31
정교회의 외적 구조 4. 정치와 교회 조직 사제·보제에는 수도/재속의 구별 수도사제·수도보제는 독신
주교 이상은 수도사제만 가능 주교 위로는 대주교 · 부주교 · 총주교가 있다.
32
IV. 정교회의 내적 구조
33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예식서 이에라티콘 아르히에라티콘 미내아(월별 예식서) 사순절 예식서 펜티코스타리온 시편집
예식서 이에라티콘 아르히에라티콘 미내아(월별 예식서) 사순절 예식서 펜티코스타리온 시편집 아포스툴로스(사도집) 등
34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매일 기도 만과(저녁기도) 석후소과(저녁식사 후 기도) 심야과 철야기도 조과
35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예시) 입당: 지성소(제대)에 모여있던 사제들이 성당 밖으로 나가 종을 친 다음 성가를 부르며 입당.입당성가는 성가대가 받아서 노래(그리스어) 이어서 우리말로 대영광송을 노래(예배중에 여러 번 부른다). 대영광송 후 ’찬양케 하소서’ 라는 화답송 반복
36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제1안티폰 : 사제가 제 1안티폰 기도를 바치면 보제와 신도(성가대)는 화답송을 부른다.
스티호스1 (시편 구절) 스티호스2 스티호스3 제 2안티폰 : 위와 마찬가지로 노래를 교창(대송)하고, 이어서 니케아 신경을 노래한다. 끝나고 또 다른 성가를 노래한다.
37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봉헌의 기도 거룩하시도다(쌍뚜스)를 노래한다.노래가 계속되는 동안에 사제는 봉헌의 기도를 외운다. 마침 영광송을 사제가 노래하면 무릎을 꿇고(단 한번 뿐) 아멘을 노래한다. 아멘송도 여러번 부른다.
38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이어서 성모송을 노래한다.
성모송 노래 중간에 "헤루빔보다 고귀하시고 세라핌보다 더 영화로우신 성모님이여 동정으로 하느님이신 말씀을 참으로 낳으신 이여 당신을 찬양하나이다" 라는 내용이 있다.
39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연도 봉헌의 기도와 전례 곳곳에
봉헌의 기도와 전례 곳곳에 사제의 연도가 있다.각 구절 후에 "주여 불쌍히 여기소서(끼리에 엘레이손)"를 노래한다. 주의 기도 성부,성자,성신을 읊을 때는 허리를 굽히고 성호를 긋는다. 성호는 오른 어깨부터 긋는다.
40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영성체송 성체성가
성체성가 사제가 신자들에게 주는 것은 빵가루이다. 작은 티스푼에 퍼서 주므로 입으로만 받아야 한다. 보제는 빵조각 바구니를 들고, 신자들이 가져가서 먹는다. 이 빵은 성체가 아니고 축성한 빵이므로 신자가 아니더라도 받아 먹을 수 있다.
41
정교회의 내적 구조 예배 예식 감사의 기도와 봉헌 작은 헌금 자루를 옆 사람에게 돌린다. 폐식기도
작은 헌금 자루를 옆 사람에게 돌린다. 폐식기도 사제의 청원기도후 화려한 아멘송으로 예식이 끝난다.빵을 받지 못한 미세례자는 사제가 주는 빵 조각을 받아 먹는다.
42
정교회의 내적 구조 인천 성 바올로 성당 성찬예배
43
정교회의 내적 구조 2. 신학과 신앙 - 성서와 성전 : 성령의 영감으로 쓰여진 성서 교회의 거룩한 전승으로 성서
와 함께 하느님의 진리를 보전 하는 성전
44
정교회의 내적 구조 2. 신학과 신앙 공의회의 바른 믿음과 전통 사도들의 가르침 니케아 신조 교부들의 가르침
성사와 거룩한 예배 모든 성인의 믿음과 모범
45
정교회의 내적 구조 2. 신학과 신앙 정교회 신앙 성 삼위일체 그리스도 부활의 의미 신비의 의식인 7성사 원죄와 구원의 가르침
동정녀 마리아의 위치 성인에 대한 가르침 최후의 심판 추도의 의미
46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그리스어 이콘 ‘image’
성화상의 목적 : 예배의 경건성을 자아내게하며 문맹자들을 교화하고 예배드리는 이들과 하느님 사이의 실질적 연결 역할을 하는데 있다.
47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제7차 세계공의회를 통해 교회가 예술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인간적인 모습을 그릴 수는 있지만 그분의 신성(神性)을 분리해서는 안된다고 천명
48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정교회 예술에서는 그리스도가 하느님이신 인간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그리스도를 상징적으로 동물, 주로 양으로 그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 AD 692년 트룰란 시노드 이후로는 참 하느님이시며 참 인간이신 이를 동물로 표현하는 것을 금지
49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양쪽 상단 부의 IC/XC 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 글자 위의 줄은 거룩함을 상징함
예수님의 손 모양의 ICXC, 또는 ICXC NIKA 는 ‘예수 그리스도 승리자’를 의미 후광 주변의 ‘ω, Ο, Ν’는 출 3:14의 ‘나는 나다(ego eimi ho on)’의 약자
50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예수님의 손가락은 또한 삼위일체를 상징하며, 구원의 은혜와 축복을 뜻한다. 아울러 왼손의 성서는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와 말씀에 따르는 것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51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러시아 정교회 안드레이 루프레프의 이콘
창 18장, 마므레 상수리나무 아래 아브라함을 찾아오신 삼위일체 하나님
52
정교회의 내적 구조 3. 성화(이콘) 이콘 제작 순서
53
정교회의 내적 구조 4. 음악(성가) 동방정교회에서는 성가를 부를 때 악기를 전혀 쓰지 않는데, 이는 성가는 마음 속으로부터의 기도이므로 악기가 필요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54
정교회의 내적 구조 4. 음악(성가) 비잔티움 성가 : 비잔티움 제국( )부터 16세기까지 그리스 정교회 교회의 단성성가 근대 그리스에서는 시기에 관계없이 그리스 정교회의 음악 모두를 비잔티움 성가라고 함
55
정교회의 내적 구조 4. 음악(성가) 비잔티움 음악은 대부분 유대교와 시리아의 초기 그리스도교 예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여러 유형의 성가들이 주목을 끌었는데 그 가운데 트로파리온. 콘타기온. 카논이 있다.
56
정교회의 내적 구조 4. 음악(성가) 트로파리온 : 반복되는 짧은 찬송, 시 콘타기온 : 시적 설교의 영창 시 카논 :
9가지 칸티쿰(기쁨의 노래)에 근거를 둔 9개 송가
57
V. 논의점들
58
논의점들 부정신학 숭배와 공경 전승과 공의회 사회 참여와 교회의 책임 개혁이란 무엇인가?
59
VI. 소감과 결론
60
소감과 결론 부정적 구약적인 느낌, 특히 향 연기에 익숙치 않음 말씀 선포의 빈약함 상징을 숭배하는 것은 아닌가?
구약적인 느낌, 특히 향 연기에 익숙치 않음 말씀 선포의 빈약함 상징을 숭배하는 것은 아닌가? 성도의 마음 표현이 제한적임 초대교회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는 자부심 에서 비롯된 타 교파를 향한 비난 화려한 모습이 하나님께 집중하기 어렵게 함
61
소감과 결론 긍정적 예전적인 예배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새롭고 경건한 느낌 교회의 전통을 고집스럽게 지켜온 정신
예전적인 예배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새롭고 경건한 느낌 교회의 전통을 고집스럽게 지켜온 정신 일상에 신학을 표현하는 삶의 신학 자세 성도가 되기까지 오래도록 기다려주는 태도
62
소감과 결론 같은 신앙을 고백하는 형제? 우리가 택하여 선택해야 할 부분
63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