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지진과 일본 대지진 안동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지진과 일본 대지진 안동현."— Presentation transcript:

1 지진과 일본 대지진 안동현

2 동현이의 지진에 관한 질문들?? 1.진도별 피해? 진도는 무엇인가요? 2.지진은 왜 일어날까요?
3.지진의 종류엔 어떤 것이 있나요? 4.지진을 어떻게 미리 아나요?(행동과 소리) 5.지진이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3 1.진도별피해 1 진도1: 극소수의 사람만 느낀다. 지진계는 기록할 수 있다.
진도2: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만 느낄 수 있다.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린다. 진도3:건물 위층에서는 뚜렷하게 느낀다. 트럭이 지나가는 것 같은 진동 진도4: 많은 사람들이 느낀다. 그릇이나 창문, 문이 흔들린다. 진도5: 잠에서 깰 정도이다. 모든 사람이 느낀다. 접시나 창문등이 일부 깨진다. 진도6: 무거운 가구가 움직인다.

4 1. 진도별피해 2 진도7: 가구가 넘어진다. 운전 중인 운전자도 진동을 느낀다. 진도8: 창문이 떨어져 나간다.
기둥, 벽 들이 무너진다. 진도9: 구조물의 골조가 기울어진다. 지표면에 선명한 금자국이 생김 건물에 부분붕괴 발생 진도10: 기차 선로가 휘어지고 산사태 발생 진도11: 석조구조물이 부서지고 댐이 크게 파괴됨 무른 땅이 꺼지고 지표면이 어긋남 진도12: 거의 모든 것이 파괴됨 지표면이 물결치듯 흔들린다.

5 2. 지진이 일어나는 원인 지구의 지각은 몇 개의 판으로 이루어 져 있음
1.하나의 판이 다른 판을 스칠 때 두 판이 닿는 곳 부근에 단층선이 생긴다. 2.단층선 주위의 암석이 압력을 받아 변형된다. 3.압력이 더 커지면 암석이 쪼개져 단층이 생긴다.이 지점에서 지진이 일어난다.

6 3. 지진의 종류 전진:본진이 발생하기 전에 발생하는 강도가 약한 지진 본진:강도가 가장 큰 지진
여진: 본진 이후 발생하는 지진. 강도는 약하나 피해 본 곳에 또 일어나므로 더 큰 피해가 따름

7 4. 지진의 예측(이상한 행동) 뱀과 개구리가 겨울에 깨어난다. 강아지들이 마구 짖는다. 쥐가 떼지어서 도망간다.

8 4. 지진의 예측(이상한 소리) 규모가 큳 지진이 일어나기 전에 땅에서 큰 소리가 난다. 땅 밑에서 거센 바다 소리가 난다.
나무 베는 소리가 난다. 바다에서 주로 천이 찢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9 5. 대피방법(건물에 있을 때) 밖으로 나오지 않고,전열기구는 모두 끄고 튼튼한 탁자 밑으로 몸을 숨긴다.

10 5. 대피방법(거리에 있을 때) 유리창을 피하고 넓은 곳으로 간다.

11 5. 대피방법(사람이 많을 때) 책임 있는 사람의 지시를 따르고 침착하게 행동한다.

12 일본 대지진에 대한 질문? 일본 대지진 같은 지진은 세계 지진관측사상 몇 번째 규모일까?
일본 대지진에선 지진과 해일이 왜 같이 일어났을까? 일본 대지진 전의 예측 상황은?

13 1. 세계지진규모 상의 일본대지진 세계 지진 관측 역사상 4번째: 진도 9.0 1960년 5월 22일 칠레: 진도 9.5
1964년 3월 28일 알래스카: 진도 9.2 2004년 12월 26일 인도네시아: 9.1

14 2. 일본대지진과 해일 일본 북동쪽 해저에서 지진이 발생하여 파도의 높이가 38.9m에 달하는 거대한 지진 해일(쓰나미)이 해안가 도시를 초토화시킴 지진 해일이 덮쳐 버린 원자력발전소에 수소폭발과 방사능 유출 발생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 예상

15 3. 일본대지진의 예측상황 지진 발생 5일전 50여마리의 고래 사체가 이라바키 해안으로 떠밀려옴 특이한 구름
(칠레 대지진, 쓰촨성 대지진에도 나타남) 지진 발생 몇 주 전 심해에서 사는 10여마리 대형 산갈치들이 그물에 잡히거나 해안에 떠밀려옴

16 대한민국은 지진 안전지대? 한국도 지진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일년에 한두번씩 일어나므로 열심히 공부해서 지진예측계를 만들고 싶다.


Download ppt "지진과 일본 대지진 안동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