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Maximilien Faubert Modified 6년 전
1
George Balanchine (1904 - 1983) Georgy Melitonovich Balanchivadze.
안녕하세요. 미국 발레의 전설적 발레 안무가인 ‘발레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리우는 조지 발란신에 대해 발표하게 된 컴퓨터공학과 08학번 이정욱입니다. 지금부터 조지 발란신의 역사적인 사건과 발레에 대한 철학적 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공학과 이정욱
2
유 럽 1904. 상트 페테르부르크 출생 1929. <탕아 Le Fils prodigue>
1932.‘발레뤼스 드 몬테 카를로’참여 1913.‘황실발레학교’입학 1920. 첫 작품‘음악<밤 Nuit>의 소품’ 1933.‘레 발레’창단 관여 1921.‘마린스키 발레단’입단 1924.‘발레뤼스’입단 1925. <바라보 Barabau> 상트 페테르부르크 출생의 발란신은 음악가인 아버지의 밑에서 자라며 음악에 대한 꿈을 키워왔습니다. 우연한 계기로 누나와 같이 황실발레학교의 시험을 치러 합격하게 되는데, 이 때부터 발란신과 발레의 인연은 시작됩니다. 학교에서 프티파의 고전 스타일을 배우며 그의 발레 철학이 ‘아름다움’으로 확립되었고, 그의 첫 작품은 18살에 학교 발표회에서 안톤 루빈슈타인의 밤이란 곡에 맞춘 소품이었는데, 선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많은 찬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학교 졸업 후 마린스키 발레단에 입단하여 작품활동을 계속하였고, 그리고 1924년 최초로 소규모 유럽 순회 공연을 다니다 디아길레프의 초청으로 발레 뤼스에 입단하게 됩니다. 이 때 그는 무릎부상으로 인하여 발레 무용가로서의 역할보다 안무가로써 니진스키의 빈자리를 채우게 됩니다. 발레 뤼스에서 처음으로 만든 안무는 바라보를 선두로 신고전주의 양식의 첫 작품인 아폴로, 탕아를 성공시키며 이름을 떨치게 됩니다. 디아길레프가 죽자 발레 뤼스 몬테 카를로에 참가하며 다툼, 코티용과 같은 작품을 만들어 명성을 쌓게 됩니다. 이듬해 전위파 발레단인 레 발레 창단에 관여하며 춤애호가인 링컨 커스틴을 만나게 됩니다. 1928. <아폴로 Apollo>
3
미 국 1934.‘아메리칸 발레학교’개교 1937. <요정의 입맞춤 Le Baiser de la fee>
1941. 순회공연 <바로크 협주곡>, <발레 임페리얼> 1946.‘발레협회’결성 1948.‘뉴욕시티발레단’개명 커스틴을 만난 후로 발란신은 미국에서 활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미국에서 아메리칸 발레학교와 발레단을 만들었고 뉴욕시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상주 발레단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요정의 입맞춤 등 여러 작품을 만들고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할리우드 영화처럼 전혀 다른 분야에서도 안무 개척가로 창의력을 발휘했습니다. 1941년 순회 공연을 다니며 바로크 협주곡과 발레 임페리얼을 만들고, 1946년 커스틴과 발란신이 미국 발레를 확립시키기로 하여 발레협회를 결성하게 됩니다. 이것이 발전하여 뉴욕시티발레단으로 개명하게 됩니다. 이 때 호두까기 인형이나 돈 키호테를 만들게 됩니다. 그 후 건강이 악화된 발란신은 뉴욕시티발레단과 아메리칸 발레학교에서의 교사로 활동하다 1983년 세상과 이별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발란신의 역사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엔 그의 발레 철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82. 예술감독 겸 발레 교사 활동 1983. 작고
4
신고전주의 발레의 전형 신고전주의? 프티파의‘고전주의’ 포킨의‘낭만주의’ 발레뤼스 드 몬테 카를로 황실발레학교
- 신고전주의 발레 개척 황실발레학교 - 기초 아메리칸 발레학교 - 혁신적인 발레, 추상발레, 간별한 의상 프티파의‘고전주의’ 포킨의‘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아폴로> - 예술의 전환점, 신고전주의 경향 확립 발레 뤼스 - 심미학적 발레, 원숙 발레 협회 & <오르페우스> - 미국적 발레 신고전주의란 단어는 음악이나 미술을 전공하시는 분들은 익히 들어보셨을 텐데요, 18세기에서 19세기 초에 걸쳐 나타난 문화 패러다임입니다. 이처럼 발레에서도 신고전주의의 바람이 불게 되는데 발란신이 신고전주의 발레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발란신은 지난 시간에 배웠던 니진스키처럼 정형화된 발레의 형식을 뛰어넘어 여러 방면으로 파격적인 발레를 시도했던 현대발레의 선구자인데요, 이러한 그의 실험적인 무대들은 프티파의 고전주의-포킨의 낭만주의의 계보를 이으며 신고전주의로 이어졌습니다. 그의 발레는 황실발레학교에서 발레의 기초를 다지고 발레를 사랑하는 시간이 되었다면, 발레뤼스 시절은 심미학적인 발레를 구축하고 가치 판단 기준을 정립하여 경험과 취미가 원숙해지는 시기였습니다. 1928년에 안무한 아폴로는 발란신 자신이 예술의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라고 고백했을 정도로 그의 발레가 신고전주의 경향을 결정 짓는 중대한 작품이 됩니다. 발레뤼스 몬테 카를로에서는 신고전주의 발레를 개척해나가며 미국으로가 아메리칸 발레학교를 세우며 그의 혁신적인 발레를 가르쳤습니다. 발란신의 신고전주의는 그의 남다른 음악 해석력으로 대부분 줄거리가 없는 추상발레로 무용수의 몸을 통해 나타내보이는 음악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란신의 작품은 무용수의 의상이 간결한 것이 많습니다. 그는 일주일만에 발레를 완성할 정도로 왕성한 창조력을 과시했다고 합니다. 또한 발레의 표현과 맞으면 발레 이외의 장르도 가리지 않고 사용하였다고도 합니다. 1946년 발레 협회를 설립하며 여러 예술인과 만든 오르페우스가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뉴욕 시티 발레단의 시작을 알리며 그 후 커스틴과 미국적인 주제를 작품에서 다루며 미국적 발레를 만들고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애국심이 고양되고 예술 전반에 미국의 정신을 반영하는 작품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제 2차 세계대전 - 애국심, 미국 정신 반영
5
조지 발란신의 뮤즈들 Tamara Geva (1921–1926; 이혼) 함께한 작품 <한여름 밤의 꿈>
"발레는 여성이다."라고 말했던 발란신은 네 번의 결혼과 이혼을 했는데요. 모두 20대 초반의 자신의 발레단 무용수였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아내는 타마라 게바입니다. 발란신이 마린스키 극장에서 사교댄스 감독으로 일 할 때 만나 함께 한 작품으로는 한여름 밤의 꿈이 있습니다.
6
조지 발란신의 뮤즈들 Vera Zorina (1938–1946; 이혼) 함께한 작품 <나는 마녀와 결혼했다>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두 번째 아내는 베라 조리나인데요. 이 발레리나는 안나 파블로바나 니진스키에게 극찬을 받을 정도로 촉망받던 발레리나 입니다. 오페라나 뮤지컬의 프리마 돈나로써도 활동을 하였던 당대 최고의 스타였다고 합니다. 발란신과 함께한 작품으로는 나는 마녀와 결혼했다,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이 있습니다.
7
조지 발란신의 뮤즈들 Tanaquil LeClercq (1952–1969; 이혼)
함께한 작품 <4개의 기분 Four Temperaments> <디베르티멘토 Divertimento> <오르페우스 Orpheus> 다음 연인으로 아폴로와 오르페우스를 함께한 마리나 톨치프입니다. 이 발레리나는 최초의 인디언 출신입니다. 마리아 톨치프와 이혼 후 결혼한 타나킬 르클레르는 조지 발란신의 연인이라는 관계로 인해 유명해졌습니다. 영화 벤자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에서 여주인공의 발레씬이 이 타나킬 르클레르가 추던 모습을 재현한 것이랍니다. Maria Tallchief (1946–1952; 이혼) 함께한 작품 <아폴로 Apollo> <오르페우스 Orpheus>
8
Suzanne Farrell 조지 발란신의 뮤즈들
마지막으로 수잔 패럴입니다. 수잔 패럴은 다른 뮤즈들과는 다르게 조지 발란신과 결혼하기 싫어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잔 패럴의 어머니는 조지 발란신과의 결혼을 하지 않으면 평생 독신으로 살라고 말할 정도로 조지 발란신과의 결혼을 찬성하였다고 합니다. 발란신은 다른 뮤즈들과는 달리 수잔 패럴에겐 애틋한 사랑을 보이며 엄청난 친애를 했다고 합니다. 수잔 패럴은 탁월한 신체조건과 음악에 대한 남다른 견해와 감수성으로 조지 발란신의 안무에 새로운 상상력을 넣어주었다고 합니다. Suzanne Farrell
9
- Suzanne Farrell - “그 누구도 조지가 했던 것처럼 나를 이해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 누구도 그가 나를 대하던 것처럼 하진 못할 것이다. 그 누구도 그처럼 나랑 사랑하지는 못할 것이다.” - Suzanne Farrell - 조지 발란신이 죽자 수잔 패럴은 이러한 말을 남기며 조지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후 허리를 다치게 되어 은퇴 공연에서는 비엔나 왈츠를 보이지 않는 파트너와 2인무를 추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조지 발란신은 자신의 뮤즈들과 결혼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저번에 발레 마스터 박태희님께서 말씀하신 무용수들의 프로의식과는 다르게 조지 발란신에게는 뮤즈는 곧 아내다 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0
조지 발란신이란 인물을 조사하면서 이 인물은 성공보다 실패를 많이 겪은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지 발란신이란 인물을 조사하면서 이 인물은 성공보다 실패를 많이 겪은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어릴 적 이지만, 꿈꿔 왔던 꿈을 바꾸고 이렇게 세계적인, 역사적인 인물이 되었단 것이 저를 자극시키었습니다. 저도 어릴 적부터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준비하며 이렇게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는데 지금은 전공학과에 대해 조금이지만 회의감을 느끼고 매너리즘에 빠졌습니다. 고등학생 때 혼자 공부하던 내용을 다시 배우게 돼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심화된 내용으로 배우긴 하지만요. 이런 제 얘기를 들은 어떤 분은 미리 공부했으면 더 쉬우니까 수월한 것 아니냐고 의아해 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더 이상 재미를 못 느끼고 있습니다. 요즘은 디자인 쪽으로 흥미가 생겨서 발란신처럼 전공을 바꾸면 혹시 나도 더욱 성장하여 이름을 떨치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11
감사합니다 for the Ballets Russes
지금까지 발표를 들어주신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for the Ballets Russes Le Chant du Rossignol (The Song of the Nightingale) (1925) Jack in the Box (1926), Pastorale (1926), Barabau (1926) La Chatte (1927), Le Triomphe de Neptune (1927), Apollo (1928) The Prodigal Son (1929), Le Bal (1929), Balustrade (1941) for the Ballets Russes de Monte-Carlo Cotillon (1932), Concurrence (1932) Danses Concertantes (1944 and 1972), La Sonnambula (1946) for Les Ballets The Seven Deadly Sins (1933), Errante (1933), Les Songes (1933) Fastes (1933) for the American Ballet Alma Mater (1934), Les Songes (Dreams) (1934), Mozartiana (1934) Serenade (1935), Errante (1935), Reminiscence (1935) Jeu de Cartes (variously, Card Game or The Card Party) (1937) Le Baiser de la Fee (originally titled The Fairy's Kiss) (1937) for Broadway Ziegfeld Follies of 1936, Island in the West Indies Maharanee, On Your Toes by Rodgers and Hart Princess Zenobia Ballet (1936), Slaughter on Tenth Avenue (1936) for American Ballet Caravan Encounter (1936), Ballet Imperial (1941), Concerto Barocco (1941) for the Ballet del Teatro de Colon Mozart Violin Concerto (1942) for the Ballet Russe de Monte Carlo Song of Norway (1944), Danses Concertantes (1944) Le Bourgeois gentilhomme (1944), Pas de Deux (Grand adagio) (1945) The Night Shadow (1946), Raymonda (1946) for the Ballet Theatre Waltz Academy (1944), Theme and Variations (1947) for the Ballet Society The Four Temperaments (1946) L'enfant et Les Sortilèges (The Spellbound Child) (1946) Haieff Divertimento (1947), Symphonie Concertante (1947) Orpheus (1948) for the Paris Opera Ballet Palais de Cristal (later called Symphony in C) (1947) for the Grand Ballet du Marquis de Cuevas Minkus Pas De Trois (1948) for New York City Ballet La Sonnambula (1946), Bourree Fantasque (1949) The Firebird (with Jerome Robbins) (1949) , Sylvia Pas De Deux (1950) Swan Lake (after Lev Ivanov) (1951), La Valse (ballet) | La Valse (1951) Harlequinade (1952), Harlequinade Pas De Deux (1952) Scotch Symphony (1952), Valse Fantaisie (1953/1967) The Nutcracker (1954), Ivesiana (1954) Western Symphony (1954), Glinka Pas De Trois (1955) Pas De Dix (1955), Divertimento No. 15 (1956) Allegro Brillante (1956), Agon (1957), Square Dance (1957) Gounod Symphony (1958) Stars and Stripes (a ballet in 5 "campaigns")' (1958) Episodes (1959), Tschaikovsky Pas de Deux (1960) Monumentum pro Gesualdo (1960), Donizetti Variations (1960) Liebeslieder Walzer (1960), Raymonda Variations (1961) A Midsummer Night's Dream (1962), Bugaku (1963) Meditation (ballet) | Meditation (1963) Movements for Piano and Orchestra (1963) Brahms-Schoenberg Quartet (1966) Jewels (1967), La Source (1968), Who Cares (1970) Tschaikovsky Suite No. 3 (1970), Stravinsky Festival (1972) Pulcinella (with Jerome Robbins), Violin Concerto Symphony in Three Movements, Duo Concertant Lost Sonata, Divertimento from "Le Baiser de la fee" Choral Variations on Bach's "Vom Himmel Hoch" Danses Concertantes, Scherzo A La Russe Cortege Hongrois (1973), Coppelia (1974) Variations Pour Une Porte Et Un Soupir (1974), Ravel Festival (1975) Sonatine (ballet) | Sonatine, Tzigane (ballet) | Tzigane Le Tombeau de Couperin, Pavane (ballet) | Pavane Sheherazade (ballet) | Sheherazade Gaspard de la Nuit (ballet) | Gaspard de la Nuit Rapsodie Espagnole The Steadfast Tin Soldier (ballet) | The Steadfast Tin Soldier (1975) Tzigane (ballet) | Tzigane (1975), Chaconne (ballet) | Chaconne (1976) Union Jack (ballet) | Union Jack (1976), Vienna Waltzes (1977) Ballo della Regina (1978), Kammermusik No. 2 (1978) Robert Schuman's Davidsbundlertanze (1980) Walpurgisnacht Ballet (1980), Tschaikovsky Festival (1981) Garland Dance, Mozartiana, Stravinsky Centennial Celebration (1982) Elegie for New York City Opera Le Bourgeois Gentilhomme (1979)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