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소 독 법 소독에 필요한 조건* 1)물리적 인자(physical agents) - 열: 건열과 습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소 독 법 소독에 필요한 조건* 1)물리적 인자(physical agents) - 열: 건열과 습열"— Presentation transcript:

1 소 독 법 소독에 필요한 조건* 1)물리적 인자(physical agents) - 열: 건열과 습열
- 수분: 건열에 비해 습열이 살균효과가 좋다. 2)화학적 인자(chemical agents) - 물 - 온도 - 농도

2 슬라이드 요약 소독에 필요한 조건* 1)물리적 인자(physical agents) - 열: 건열과 습열
- 수분: 건열에 비해 습열이 살균효과가 좋다. 2)화학적 인자(chemical agents) - 물 - 온도 - 농도

3 슬라이드 요약 [소독과 멸균] 소독과 멸균은 병원예방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침이다. * 방부(antiseptic)
병원성 미생물의 발육과 그 작용을 저지 도는 정지시키는 것 * 소독(disinfecting) 병원미생물의 생활력을 파괴하여 감염력을 없애는 것을 말함. * 멸균(sterilizing) 모든 미생물의 생활력은 물론 미생물 자체를 없애는 것을 말함.

4 슬라이드 요약 * 소독과 멸균의 관계  멸균은 소독이 되지만, 소독은 멸균이 되지 못한다. 소독은 방부가 되지만 방부가 소독이 되지는 못한다. (방부<소독<멸균)

5 슬라이드 요약 * 방법 1) 물리적 소독 살균법 -여과법: 세공을 가진 여과기를 이용하여 세균을 여과하는 방법
-소각법: 병원체를 불태우는 방법. 소독법중 가장 완전한 방법 -건열살균법: 건열멸균기 150~170도에서 1~2시간정도 멸균하는 방법 -자외선소독: 전자기의 낮은 에너지형태로 미생물의 세포를 파괴하는 방법 (폴리에틸렌병, 실내공기기 및 표면의 미생물을 멸균시킬 목적)

6 슬라이드 요약 -자비소독: 소독할 물품이 깨끗한 물 속에 완전히 잠기게 한 다음 끓는 물 속에 약 30분간 담군 다음에 사용한다. -고압증기멸균법: 고압증기는 습기와 높은 열을 가하여 모든 미생물을 파괴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높은 압력하에서 포화된 증기를 이용하는 방법. 가장 안전한 방법. (외과적 위생재료 및 용액, 일반적인 기구 및 물품들을 소독할 때 이용)

7 슬라이드 요약 [무균법(멸균법)] * 멸균법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 수술실, 분만실, 특수진단시, 주사기를 이용한 투약시, 상처 드레싱 교환, 도뇨관 삽입, 정맥주사시 등 - 화학적 소독법: 승홍수, 석탄산수, 크레졸수, 포름 알데히드, 알콜, 계면 활성제(비누), 과산화수소

8 슬라이드 요약 1) 물리적 소독법 (1)저온살균법
파스테르 저온살균법은 프랑스의 세균면역학자 파스퇴르가 고안한 것이며 주로 우유의 살균소독에 이용한다. ① 방법 : 63℃ - 65℃로 30분 동안 습도와 열을 가하면 결핵균, 콜레라균, 연쇄상구균 등 유해한 균들이 사멸한다. ② 장점 : 우유의 경우 영양가를 잃지 않으면서 제 맛을 낸다. ③ 단점 : 비병원성인 부패균을 죽이지 못하므로 부패하기 쉬워 꼭 냉장고에 두어야 한다.

9 슬라이드 요약 (2)자비소독 ① 물 100℃에서 약 6분동안 끓이면 병원균이 사멸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2)자비소독  ① 물 100℃에서 약 6분동안 끓이면 병원균이 사멸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② 끓여도 상하거나 변하지 않는 물건을 물속에 담그고 물이 끓은 후 10분 동안이면 소독 되지만 멸균에는 100℃에서 30분이 필요하다. (3)증기소독 (4)쉼멜부시소독 ① 금속제의 원통상의 뚜껑이 있는 용기로 벽은 이중으로 되어 있으며 외벽을 회전시켜 내벽의 구멍을 여닫을 수 있게 되어 있다. ② 소독할 때에는 내벽의 구멍을 열어서 증기에 의해 소독이 되게 한다.

10 슬라이드 요약 (5)건열멸균소독 ① 건조한 열에는 160℃에 30분 동안 이라야 멸균이 될 수 있다.
(5)건열멸균소독  ① 건조한 열에는 160℃에 30분 동안 이라야 멸균이 될 수 있다. ② 건열 멸균기를 사용하여 160℃가 되고 나서 30∼40분 동안 그 온도를 유지한다. (6)소각화염소독법 ① 전염될 우려성이 있는 물건은 태워 버리는 것이 가장 철저한 방법이다. ② 주로 전염병 환자의 대소변, 토사물, 쓰레기 등이다. (7)자외선소독법 자외선 램프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쏘이게 해서 살균한다. 간단하고 편리하다.

11 슬라이드 요약 2) 화학적 소독법 (1)석탄산(C6H5OH)
사용농도는 3% 수용액이며 살균작용은 세균단백응고작용,세포용해작용,효소계의 작용등에 따른다. 결점은 피부점막에 자극성과 마비성, 금속에 부식성, 바이러스,아포에 대해서 효력이 적으며 장점은 살균력이 안전성이 있고 오래 두어도 화학변화가 되지 않는다.의류, 용기, 오물,대변 ,토사물 소독에 적합하다

12 슬라이드 요약 (2)크레졸 비누액(크레졸CH3C6H4OH)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같은 양의 크레졸 비누액 3에 물 97 의 비율로 크레졸 비누액을 만들어 사용하며 소독력이 강해서 석탄산의 2배의 소독작용이 있으며 수지(手指)피부 등의 소독에 사용한다. 크레졸은 바이러스에는 소독효과가 적으나 세균소독에는 효과가 크다.

13 슬라이드 요약 (3)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HCHO)와 포르말린
포름알데히드는 메틸알콜(메탄올)을 산화시켜 만든 가스체로서 자극성이 강한 냄새가 있고 물에 잘 용해된다. 1-1.5% 수용액을 사용하며 용도는 의류, 도자기, 목제품, 셀룰로이드, 고무제품 등의 소독 에 적합하다.

14 슬라이드 요약 (4)승홍수(염화제2수은 HgCl2)
승홍수는 물에 잘 녹지 않는 무색. 무취.  금속을 부식시키므로 용기는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약액은 푸크신 등으로 염색해서 구별해야 한다. 살균력은 강하나 약 액도가 높을수록 더 강하며, 피부소독에는 % 수용액을 사용하며, 대장균, 포도상구균을 5-10분에 사멸시킨다. 점막에 자극성이 강하나 고무제품,금속제품 등의 소독에는 사용할 수 없다.

15 슬라이드 요약 (5)알콜제(alchol)  메틸알콜은 70-75% 수용액에서 살균력이 강하며 주로 수지,피부,기구 등의 소독에 사용 되며 사용법이 간편하고 거의 독성이 없다. 알콜은 증발이 빠르고 무포자균에 효과적이나 아포형성균 에는 효과가 없다.

16 (6)역성비누액  침투력과 살균력이 강한 계면 활성제로서 일반적으로 %의 수용액을 만들어 사용 한다. 무색, 무취, 무자극이므로 수지, 기구, 용기소독에 적당하며 이.미용에서도 널리 사용 하고 있다. 세정력은 거의 없으며, 결핵균에도 효력이 없다. (7)염소제(염소, 표백분, 차아 염소산 나트륨, 염소무기 화합물) 염소(클로닌Cl2) 는 기체상태로서는 살균력이 크지만 자극성과 부식성이 강해서 상수도, 하수도 같은 대규모 소독 이외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 표백분(클로르석회 CaOCl2)은 물속에서 발생기 염소를 내어 살균작용을 한다. 음료수나 수영장 소독에 쓰인다.

17 (8)요드제  염소제와 똑같이 살균력이 강하나 짙은 농도에서도 피부 점막에 대한 부작용은 약하다.  결점은 금속을 부식시키고 과민성인 피부는 거칠어진다. (9)생석회(산화칼슘CaO) 생석회 양의 반 정도의 물을 가해서 진흙과 같은 상태로 만들거나 석회유(石灰乳)로 된 5배(20%)수용액을 만들어 사용한다. 물이나 습기 찬 장소를 소독할 때는 가루를 직접 그 곳에 뿌리는 것이 좋다. 생석회는 분뇨, 토사물, 분뇨통, 쓰레기통, 하수도, 수조(水漕)선저 수(船底水) 등의 소독에 적하다. 결점은 결핵균, 아포 등에 대해서 효과가 없으며 장점으로는 값이 싸기 때문에 광범위소독에 적합하다.

18 (10)과산화수소(옥시풀과 과망간산칼륨) 산화제 소독약은 설퍼하이드릴(sulphurhydryl,-SH)기를 산화시킴으로써 세포대사를 중단시키는 약제들이다. 과산화수소(H2O2)는 2.5~3.5% 수용액(옥시풀)으로 소독에 사용되며, 색이 없고 투명하며 냄새가 없으나 때로는 오존과 같은 냄새가 나는 액체로 병원체를 산화시켜 살균한다.

19 (11)약용비누  비누기제(基劑)에 여러 가지 살균제를 가한 것으로 비누의 세정작용과 살균제에 의한 화 학적 소독작용을 동시에 작용시키기 위한 것이며, 손 피부소독 등에 사용된다.

20 (12)머어큐로크롬액  흔히 빨간약이라고 하는 것이며, 머어큐로크롬 2%수용액으로서, 상처소독시 그대로 사용해도 좋다. 머어큐로크롬은 화학적으로 무기수은화합물에 속하는 자극이 없는 순한 살균제 이나 때로 과민성인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세균 발육의 억제작용은 비교적 오래 지속된다.

21 *대상물에 따른 소독법* 1) 대소변, 배설물, 토사물: 완전소독방법은 소각법이다. 약품으로서는 석탄산수(대상물과 동량),크레졸수,석회, 등을 사용한다. 2) 의복, 침구류, 모직물: 일광소독, 증기소독, 자비소독을 하거나 크레졸수, 석탄산수에 2시 간 정도 담근다. 3) 초자기구, 목(木)죽(竹)제품, 도자기류: 석탄산수, 크레졸수, 승홍수, 포르말린수에 담그거나 뿌린다. 열에 강한 것은 증기소독 및 자비소독 을 해도 좋다.

22 4) 고무제품, 피혁제품, 모피, 칠기: 석탄산수, 크레졸수, 포르말린수 등을 사용한다.
5) 변소, 쓰레기통, 하수구: 분변에는 생석회를, 변기 또는 변소안에는 석탄산수, 크레졸수, 포르말린수를 뿌린다. 쓰레기 및 쓰레기통은 석회유, 크롬, 석탄 산수를, 하수구에는 생석회, 석회유 등을 사용한다. 6) 병실: 석탄산수, 크레졸수, 포르말린수를 뿌리거나 닦는다. 7) 환자 및 환자 접촉자: 손은 석탄산수, 크레졸수, 승홍수, 역성 비눗물을 사용하고 몸은 세척시킨다.

23 * 외과적 멸균법의 원리 ➀멸균영역내 사용되는 모든 물품은 멸균된 것이어야 한다. ➁멸균품이 비멸균품과 접촉되면 오염된 것으로 간주한다. ➂시야를 벗어난 멸균품이나, 허리선 아래에 위치한 멸균품들은 오염된 것으로 간주한다. ➃ 멸균품을 공중 미생물에 오랫동안 놓아둘 경우 오염 된 것으로 될 수 있다. ➄ 멸균품이 습기에 의해 젖게 되는 경우 모세관현상에 의해 멸균영역 아래의 미생물 들에 의해 오염된다. ➅ 피부는 멸균할 수 없으므로 오염된 것에 해당한다.

24 내과적 무균법(medical asepsis) =청결, 격리 : 병원체의 수와 이동을 줄이는 모든 절차와 실행을 포함한다
 * 청결 : 청결함을 통해 미생물의 성장이 저해된다. 육안적으로 오염된 물체를 청결히 할 때, 간호사는 감염원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 감자(forceps)나 린넨류 등 대상자 간호에 사용된 물품들은 먼저 찬물로 오염물질을 떨어내고, 더운 비눗물로 세척한 후, 비눗기가 남지 않도록 다시 한번 헹굼으로써 깨끗이 할 수 있다.

25 격리 : 신체 실질격리(BSI)체계는 통상적인 감염 통제조치로서 격리조치의 지표가 되고있다
전파격리 조치는 공중전파/비말전파/접촉전파 중 한가지 방법을 통해 감염이 전파될 것으로 예측되는 대상자 또는 감염자를 위해 표준격리조치에 덧붙여 사용된다.

26 수고하셨습니다!


Download ppt "소 독 법 소독에 필요한 조건* 1)물리적 인자(physical agents) - 열: 건열과 습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