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음악의 형식과 양식 이 정 대
2
음악 형식과 양식을 왜 공부해야 하는가?
3
감상 Glenn Gould - Bach - BWV 891 - Fugue
Maurice Andre - Haydn trumpet concerto allegro Ophélie Gaillard, Bach, Prelude, Cello suite n.1
4
음악의 형식 건축가가 집을 지을때 균형잡힌 구조와 공간을 고려하듯이 음악은 시간의 균형이 필요하다.
작곡가는 음악적 아이디어를 정리, 정돈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표현하는데 이를 ‘형식’이라고 한다. 음악의 형식은 작품의 전반적인 구조이며 작곡가는 기본적인 구조에 흥미로운 내용으로 섬세한 부분을 표현하게 된다.
5
음악의 형식2 음악의 형식은 ‘디자인’와 ‘구조’로 이루어진다.
디자인 : 음악의 외형적인 형태로 선율과 음형의 등의 구분된 단락을 말한다. 구조 : 음악의 내면적인 형태로 조성, 화성 등을 말한다.
6
음악의 형식과 양식 공부의 목적 구조를 모르면 음악을 이해할 수 없다. 형식을 아는 것은 언어의 문법을 아는 것과 같다.
형식을 알면 음악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
7
음악 악전 review 화음과 화성 종지 조성 음악의 통사론
8
화음과 화성 음정 : 2개의 음이 동시에 울릴때 음들의 간격과 성질
화음 : 관련된 2개 이상의 음들이 동시에 울려서 만들어내는 수직적 음군 화성 : 화음과 화음의 관계를 통한 수평적인 질서
9
장조에서의 3화음 화음의 표시: 장3화음(대문자) 단3화음(소문자) 감3화음(소문자 +0 표시) 단3화음 I 감3화음 장3화음
10
단조에서의 3화음 단3화음 장3화음 감3화음 가락단음계의 사용으로 7음에 두 가지 화음 존재
11
“음악은 언어에서의 문장과 문단에 비교될 만한 종지점과 음악적 그룹을 가진다.”
W.A.Mozart Piano Sonata No.11 in A major KV 331
12
종지1 음악의 흐름이 종결짓거나 일단락 짓는 역할 종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음악의 흐름이 어느 정도 지속되어야 한다.
음악의 흐름이 일단락 지어질 째 종지가 형성된다.
13
종지2 음악에서 하나의 악구나 악절의 끝을 맺는 일련의 화음들을 “종지”라고 한다.
종지는 음악의 진행을 정지시키는 것으로 선율과 리듬에 의해서 조성된다. 종지는 음악의 흐름이 종결짓거나 일단락 짓는 역할을 한다. *악구, 악절 : 음악 구성의 단위로 선율이 V화음 위에서 멈추면 악구, V-I의 화성 진행하여 I화음 위에서 멈추면 악절
14
정격종지 종지의 종류 반종지 허위종지 변격종지
15
정격종지 V-I, V7-I의 화성 진행이 종지를 이루는 경우
완전정격종지(PAC:perfect authentic cadence) 종지 형성이 강함 불완전정격종지(IAC:imperfect authentic cadence) 종지 형성이 약함
16
완전 정격종지(V-I) 가장 강한 종지를 형성 종지를 형성하는 V와 I가 모두 기본 위치 최고 성부(sop.)에 으뜸음이 위치
17
불완전정격종지 종결감이 약한 종지를 형성 정격종지(V-I)를 형성하는 두 화음 중 하나 혹은 두 화음이 전위되어 나타날 때
최고성부에 으뜸음 이외의 음이 위치할 때
18
반종지 반종지(HC: half cadence) 음악에서 ‘중단’이 일어남 화성진행이 V에 도달하여 음악이 잠시 쉬게 되는 현상
19
허위종지 허위종지(DC:deceptive cadence) 정격종지 ‘V-I’의 화성진행에서 ‘I’가 ‘VI’로 대체됨 V VI
사용할 수 있는 화음으로 이를 ‘대리화음’이라고 한다.
20
변격종지 변격종지(PC : plagal cadence) 종지 형성에 이끈음(음도7)이 나타나지 않아 종결감이 약함
주로 정격종지 한 이후에 추가해서 사용(정격종지 강화 역할) 찬송가 끝부분에 등장하여 ‘아멘종지’라고도 함
21
“조성 음악에서 화음들이 등장하는 순서에는 일정한 법칙이 존재한다.”
22
조성 음악의 통사론 으뜸화음 그룹(T) 버금딸림화음 그룹(SD) 딸림화음 그룹(D) iii 중개화음 I IV V I VI ii
23
조성음악의 화성진행(통사론)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 주어, 목적어, 서술어의 어순이 존재하는 것처럼 조성음악에도 화음들 간에 어순의 원칙이 있다. 통사론(syntax) : 화음들 사이의 연결에서 나타나는 어순에 관한 일정한 원칙 V화음 앞에 나타나는 버금딸림화음군(SD: IV,ii)의 화음들을 ‘중개화음’ 혹은 ‘딸림예비화음’이라고 부른다. ‘I’와 ‘V’사이에서 두 화음을 중개한다는 의미이다. 주요 3화음(I,IV,V)은 각각의 기능을 대신하는 대리화음을 가진다. I IV V I 중개화음
24
화성의 연장과 진행 연장 진행 I, IV,V의 화음이 각각 보조적인 화음, 수식적 화음을 사용하여 그 기능이 연장되는 현상
I – IV – V , 혹은 I – IV – V – I의 종지형태로 화음이 이동하는 현상
25
화성 연장의 예 *으뜸화음이 연장되고 있다.
26
구조적 화음과 수식적 화음 구조적 화음 수식적 화음 I – IV – V – I 의 종지적 화성 진행의 뼈대가 되는 화음들
뼈대가 되는 주요 화음들을 수식하거나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화음들
27
으뜸화음의 연장
28
보조적인 사용
29
경과적인 사용
30
악구의 화성 분석 실습 *악곡에 나타나는 악구의 화성은 분석해 보자 1. 으뜸화음은 어디까지 연장되고 있는가?
2. 중계화음은 어디서 나타나는가? 3. 종지는 어떤 종지가 어디서 일어나는가?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