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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동 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음성언어의학연구소 연구원 서동일 발성치료연구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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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동 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음성언어의학연구소 연구원 서동일 발성치료연구원 원장
벨깐또 발성법에 의한 발성치료 서 동 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음성언어의학연구소 연구원 서동일 발성치료연구원 원장

2 벨깐또 발성의 정의 Bel(아름다운) + Canto(노래)
보통 맑고 고운 소리로 노래하는 이딸리아식의 발성법을 칭한다. 그러나 더 엄격하게 구분하면 주로 남녀간의 결혼을 주제로 하여 사랑과 해학, 웃음을 선사했던 도니젯띠 이전 시대의 오뻬라에서 불렀던 발성을 뜻한다

3 벨깐또 발성 지도 방법의 순서

4 17, 18세기의 방법 캇치니, 토지, 만치니 ①시창 ②모음 형성 ③흉성과 팔세토의 확립- 모든 성종에 있어서
17, 18세기의 방법 캇치니, 토지, 만치니 ①시창 ②모음 형성 ③흉성과 팔세토의 확립- 모든 성종에 있어서 ④각 성구의 발달- 분리된 상태에서 ⑤양 성구의 융합- 완벽한 전환에 의한 ⑥병행하여 발달시킨다- 쉬운 것으로부터 차례로 ⓐ솔페주 ⓑ레가토 ⓒ포르타멘토 ⓓ단순한 장식 ⓔ고도의 장식 ⓕ메사 디 보체 ⓖ기민성(Agilita) ⑦순수한 모음의 음질 강조- 전체를 통해 연습은 모두 무 반주

5 (2) 19세기의 방법 람페르티, 가르시아 이전의 방법에 기본적으로 동의하며 반주가 따른 연습으로 점차 이행 ①호흡 ②공명
③모음 형성 ④소스테누토 ⑤레가토 ⑥포르타멘토 ⑦메사 디 보체 ⑧기민성 ⑧ 성구의 과제도 가볍게 가르쳤다 이전의 방법에 기본적으로 동의하며 반주가 따른 연습으로 점차 이행

6 (3) 19세기 후반과 20세기의 방법 셰익스피어, 쉐인 ,레네, 현재의 대부분의 교사.
①호흡 ②릴랙스 ③기민성 ④발성 배치 ⑤음의 뒷받침 ⑥호기상 가창 ⑦목구멍을 벌린다.

7 발성 장애의 정의 목소리의 고저 조절이상 목소리의 강약 조절이상 목소리의 장단 조절이상 목소리의 음색 조절이상
노래소리의 장애는 음정불안 저음장애, 고음장애 호흡단축,과대비성,,과다한 비브라또,. 조악한 음질.목소리를 전혀 못내면서 목소리를 쓰면 목이 아픜경우 음정조절장애자인 음치 항상 허스키한 Attack Release disorter 호흡단축 비브라토Support; Appogiare

8 발성장애의 진단 Team Approach(1) 의사와의 협진을 통한 진단
후두내시경 검사(Stroboscopy) 컴푸터 음성검사(Jitter,Shimmer,HNR 등) 전기 성문 파형 검사(EGG; CQ, SQ) 호흡검사(MIP, MEP)

9 Team Approach(2) 공기역학적 검사(MFR,MPT) Voice Range Profile Phonetograph
Long Time Average Spectral Peaks Formant Analysis

10 Approximate F0 Ranges for Voice Classes
Basso E2 (82.4Hz) - E4 (329.6Hz) Baritono G2 (98.0Hz) - G4 (392.0Hz) Tenore C3 (130.8Hz) - C5 (523.3 Hz) Contralto D3 (146.8 Hz) - D5 (146.8Hz) Mezzo-sop E3 (164.8Hz) - A5 (880.0Hz) Soprano G3 (196.0Hz) - D6 (1174.7Hz)

11 Average speaking F0 for voice classes
Basso G2 (98.0 Hz) Baritono B2 (123.5Hz) Tenore E3 (164.8Hz) Contralto F3 (174.6Hz) M-soprano G3 (196.0Hz) Soprano B3 (246.9Hz)

12 듣고 평가(Aural Evaluation)
발출 (Attack) 배출 (Release) 유지 (Sustain) 성구 전환 (Transition) Vibrato 지노 시닌베르기: 독수리가 하늘에서 우회하다가 먹이를 발견하고 공격하듯이 숨을 죽이고 있다가 재빨리 소리를 시작하라

13 보고 평가(Visual Evaluation)
자세 (Posture) 긴장 (Tension) 입 (Mouth) 손 (Hand) 목 (Neck) 어깨 (Shoulder)

14 치료대상의 종류

15 1.성대의 병변이 있는 경우 성대결절 성대폴립 성대 수술 후 상태

16 2.성대의 접촉불량 성대마비 성대구증 성대의 휨

17 3.가창장애 음역장애 (Range Disorder) 호기배출장애 (Release Disorder)
공명장애 (Resonance Disorder) 성구장애 (Register Disorder) 호흡조절장애 (Breath Control Disorder) 음정조절장애 (Dysmelodia)

18 발성치료의 방법 1 1 단계; 근육 이완 훈련 2 단계; 호흡훈련 3단계; 적절한 성대 attack 유도 스트레칭,요가,명상
성대 근 이완 연습(허밍,우) 2 단계; 호흡훈련 강한 호기,흡기 부드러운 흡기,호기, 지식(止息)-쿰바크 3단계; 적절한 성대 attack 유도 이-에-아(두부공명) 우-오-아(흉부공명) Toning,도레미레도,도미솔미도,도미솔라솔미도,도미솔도솔미도, 모음 발성 훈련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두부공명강의 공명은 많아지고 저음으로 내려갈 수록 구개의 공명이 많아진다.

19 발성치료의 방법 2 4단계;호흡, 발성과 공명작용의 coordinated processing을 통하여 바람직한 소리를 유도함
가성(Falsetto), 튀김소리(Vocal Fry)와 진성(Modal Voice)의 확립 분리된 상태에서 각 성구의 발달 완벽한 전환에 의한 양 성구의 융합

20 발성치료사례 1 남자/39세(이0욱) 가수 진단명:성대결절(vocal cord nodule) 후두내시경검사: 결절이 있음
발성치료실시 시작일: 비디오 찰영(I): (치료 전) 비디오 찰영(II): (치료 중)

21 음성치료사례 1 여자/35세(조0자) 전직 교사 진단명: 성대구증(sulcus vocalis)
후두내시경검사: 성대접촉이 잘 안됨 음성치료 실시 시작일: 비디오 촬영(I): (치료 중간) 비디오 촬영(II): (치료 종료 시점)

22 기술을 넘어서야 비로소 노래는 음악이 된다. 내부의 불꽃에 불이 붙지 않으면 듣는 이들이 따뜻해질 수 없다. A
기술을 넘어서야 비로소 노래는 음악이 된다. 내부의 불꽃에 불이 붙지 않으면 듣는 이들이 따뜻해질 수 없다. A.Dermota(독일의 명 성악가)

23 여러분들의 내부의 불꼿을 잘 전달하기 위해선 음의 고저 장단 음색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기술취득이 우선입니다.
기술을 잘 습득하셔서 뜻을 이루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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