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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현실세계의 묘사 :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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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강. 현실세계의 묘사 :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강. 현실세계의 묘사 :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2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학습목표 학습목표 르네상스(Renaissance)의 인간중심 사상이 그림을 통해 표현된 양식을 살펴본다 르네상스 미술이 시각세계(視覺世界), 눈에 보이는 세계를 표현했다는 의미에서 ‘재현예술(再現藝術)’이라 부른다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라는 작품을 통해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가 어떻게 재현예술의 새로운 탄생을 예고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학습주안점 관념 시각 중세 르네상스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15세기에 탄생한 르네상스를 왜 인간중심의 사상이라 부르는가? 인간의 눈 즉 시각은 지각과 어떤 관계를 지니는가? 시각예술과 관념예술의 차이는 무엇일까? 예술에 있어 거울과 거울이미지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현실세계 묘사의 의미는 무엇일까?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3 얀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얀 반 에이크( ) 15세기 플랑드르(Flandre)의 화가 유화 기법의 완성자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4 얀 반 에이크와 리얼리즘(Realism)의 구현
템페라(Tempera) 유화기법 목판 위 채색 계란 노른자를 용매로 사용 세밀한 묘사 불가능 기름을 용매로 사용 건조에 시간이 소요 눈에 비친 자연을 실제의 색감을 통해 세밀하게 묘사 가능 리얼리즘(Realism) 화풍을 탄생시키는 계기 초상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프레스코(Fresco) 벽화를 그리는 기법 덜 마른 석고를 벽에 바른 후, 마르기 전에 수성물감으로 채색 사실적인 표현 불가능 보티첼리 <매기의 예배> 패널에 템페라, 111 x 134cm 그리스 크레타 섬 크노소스 궁전의 프레스코 벽화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5 유화기법의 특성 +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유화 기법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 작품의 환상적 특성 세밀한 붓터치 사실적인 색깔
사물과 인물의 정교한 묘사 눈에 보인 자연의 재현 작품의 환상적 특성 가시적 리얼리즘 + 정신적 리얼리즘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6 등장인물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지오반니 아르놀피니(Giovanni de Arigo Arnolfini)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루카 출신의 성공한 상인 1421년 현 벨기에 서(西)플랑드르 지방의 부뤼즈에 정착 부르고뉴(Bourgogne) 공작이었던 필립(Philippe) 공(公) 궁정에서 중요한 지위를 누리며 막강한 권력 행사 지오반나 체나미(Gionanna Cenami) 부뤼즈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유명한 은행가 집안 출신 1420년에 벨기에 부뤼즈에 와서 1434년에 지오반니 아르놀피니와 결혼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7 그림의 배경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두 사람의 초상화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 미학정신 표현 신 중심의 헤브라이즘
인물 개성의 표현 르네상스의 전조 시대적 배경 신 중심의 헤브라이즘 인간 중심의 헬레니즘 1434년 르네상스 미학정신 표현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8 르네상스 미학 : ‘진실임직함’과 ‘눈속임’
Renaissance = Re + naissance 인간중심 눈과 관찰 중시 눈으로 본 것을 상세하고 세밀하게 묘사 원근법 명암법 해부학 비례법 가시의 세계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다”(아리스토텔레스) 관찰 내용 원근법 인간의 눈에 비친 공간의 깊이감 진실임직함 브레상블라스 (la Vraisemblance) 눈속임 트롱프 뢰이유 (Trompe-l’oeil) 명암법 돌출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묘사 해부학 눈으로 본 것을 생생하게 재현 비례법 인간의 육체의 비례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9 르네상스 미학 : ‘진실임직함’과 ‘눈속임’
중세미술 르네상스 ‘말씀’을 표현하기 위해 정신적 개념화 작용을 중시 시각적 관찰을 중시 세부사항의 묘사 중시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초상화> 르네상스의 전조를 최초로 드러낸 작품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0 개성의 표현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지오반니 아르놀피니(Giovanni de Arigo Arnolfini)
자신의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 인물의 개성과 연관 심원한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진실한 면모를 발견할 수 없다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1 개성의 표현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지오반나 체나미(Giovanna Cenami) 여인의 밝은 의상과 아르놀피니의 의상 대비
젊고 순진하며 청순한 이미지 냉담한 여인의 모습 세속적인 면에 결백증을 지닌 인물 숭고함, 고매한 정신의 소유자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2 사실의 표현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복부의 형상 임산부의 복부 형상 당시 유행하던 복식 여인의 본질 표현
예술은 자연의 모방(아리스토텔레스) 눈에 보이는 모든 것 자연의 본질 여인의 본질 생명의 탄생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해 나무줄기나 철심을 재료로 한 파팅게일이라는 버팀대를 치마 속에 착용하여 복부를 강조한 복식이 당시 유행하였다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3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샹들리에의 촛불 기독교적 측면 하느님의 눈 민속적 측면
다산(多産)의 기원 카톨릭 7가지 성사에 혼인성사가 포함될 만큼 결혼은 하느님이 주관하는 성스러운 일이었다.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4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강아지 크리스털 묵주 육체적 애정, 정절 기독교적 측면
기독교도로서의 의무 민속적 측면 순결, 덕성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5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묵주와 침대 침대 완전한 부부관계 두 남녀의 정신적 · 육체적 결합
인간이 출생하고 죽는 곳 생명의 지속성, 재산의 상속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6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맨발 드레스의 녹색 성스러운 지상에 있다는 종교의식
이 땅은 성스러운 땅이니 신을 벗어라 가이아 생명의 모태 다산(多産) 드레스의 녹색 다산(多産)의 상징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7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침대머리 기둥 윗 부분의 용을 밟고 있는 여인 용
임신과 출산의 수호성인 마르가리타 성녀 옷솔 가정사와 주부의 수호성인 마르타 성녀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8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오렌지 기독교적 측면 선악과 원죄 이전의 순수한 정신상태
하느님을 신봉하고 돌아갈 곳 성사를 통한 죄사함 민속적 측면 지중해 출신 부와 지위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9 결혼에 관한 기독교 및 민속적 상징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화면 중앙의 손 기독교적 측면 손 위에 하느님의 눈이 있음
성사의 가치 민속적 측면 결혼에 두는 중요한 비중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0 <얀 반 에이크가 지금 여기에 있었다>
결혼증명서 벽면의 사인 <얀 반 에이크가 지금 여기에 있었다> 1434년 시대적 배경 당시 사제의 참석이 필요하지 않은 유일한 성사(聖事) 신흥 부르주아를 중심으로 두 명의 증인만 있으면 결혼식이 가능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1 거울 이미지와 르네상스 사상 =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인간의 눈 거울 속의 모든 것을 재현 작품 공간보다 더 넓은 공간
거울 속의 모든 것을 재현 작품 공간보다 더 넓은 공간 = 인간의 눈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낸다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2 거울 이미지와 르네상스 사상 =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인간의 눈 거울 속의 모든 것을 재현 작품 공간보다 더 넓은 공간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낸다 얀 반 아이크가 추구하는 사실적 리얼리즘 즉 현실의 재현이라는 르네상스 정신을 함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기호 본다 인간 이성활동의 전제조건 눈은 현실의 시역(視域)을 탐닉하고 세상의 모든 사물을 관찰하며 그 존재를 확인하고 그 운용을 관장한다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3 공간묘사의 사실성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덧창의 구조 벽 기둥의 형태 마루의 형상 침대, 소파 사이 양탄자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4 그림의 이중 복합구조 현실 그림 거울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이중 복합구조 자연의 재현(가상) : 비현실
그림 속 현실의 재현 : 비현실 자연(실상) : 현실 거울의 현실(실상) : 현실 형태 소우주 대우주 상호 동일한 의미와 가치 소우주 대우주 의미 대우주 소우주 대우주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5 그림의 숨은 인물 1434년, 패널 위 유채, 83.8 x 57.2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National Gallery)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6 작품의 가치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작품의 가치 신흥 부르주아에서 싹트기 시작한 사적 결혼식을 표현한 민속학적, 문화적 가치
인간을 중심에 둔 인문주의 사상의 표현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은 시각적 효과를 중시하는 동시에 인간의 관념을 드러내는 예술로 인간이 보고 생략한 것을 표현하는 인간 중심적 특성을 지닌다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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