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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파와 독일공작연맹 Gong Kyung © 2008 Gong Kyung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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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리파와 독일공작연맹 Gong Kyung © 2008 Gong Kyung Project

2 Gong Kyung 구성원 및 역할 20000802 경영정보학과 류 석 환 [ 자료수집, 발표 ]
경영정보학과 류 석 환 [ 자료수집, 발표 ] 컴퓨터공학과 심 동 은 [ PPT 제작, 자료수집, 발표 ] ※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 참여 © 2008 Gong Kyung Project

3 목 차 1. 독일은 어떤 국가? 2. 분리파 3. 독일공작연맹 4. 갈무리 © 2008 Gong Kyung Project

4 1. 독일이란 어떤 국가? 독일의 국기 / 유럽 중부에 있는 나라. 영어로는 Germany. 정식명칭은 독일연방공화국이다.
위에서부터 검정·빨강·노랑(금색)인 3색기이다. 공식명칭은 '연 방기'라는 뜻의 ‘Bundesflagge’이며, 독일어로 3색을 뜻하는 ‘Schwarz, Rot, Gold’라고도 부르나 독일인들은 일반적으로 간단 히 독일 국기라는 뜻으로 ‘Deutschlandfahne’라고 부른다. 검정 은 인권 억압에 대한 비참과 분노를, 빨강은 자유를 동경하는 정 신을, 노랑은 진리를 상징한다. 3색의 유래에 대해서는 ~1815년에 걸친 나폴레옹 전쟁시 옛 프러시아군(軍) 의용병 의 복장색이라는 설과 다른 여러 설이 있다. 역사적으로 검정·빨강·노랑의 3색기는 국기로서 3번 제정되었다 년 통일 후 처음 채택하였으나 1852년 폐지되었으며 ~1945년까지는 검정·하양·빨강의 3색기가 등장하였다. 제1 차 세계대전 후인 1919년 바이마르공화국 수립과 함께 검정·빨강 ·노랑의 3색기가 다시 채택되었고 1933년 나치스 정권 장악과 함 께 폐지되었다. 나치스 독일의 패망 후 독일연방공화국(서독)은 년 5월 9일에 바이마르공화국의 3색기를 부활시켰다. 동독 도 검정·빨강·노랑의 3색기를 국기로 사용하다가 1959년 망치·컴 퍼스·보리이삭이 그려진 문장(紋章)을 추가해 서독 국기와 구별하 였으나 1990년 이후 서독의 국기를 통일독일의 국기로 사용하고 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2008 Gong Kyung Project

5 2. 분리파 최초의 분리파 빈 분리파 비엔나 분리파 1892년 뮌헨에서 결성 1897년 4월 3일 - 분리파 결성
회장 – 구스타프 클림트 1898년 – 1897년에 올브리히가 디자인한 빈 분리파 건물 개관 1898년 1월 - 간행물 [ 베르 쟈크룸] 창간 1898년 3월 - 빈 분리파전 개최 비엔나 분리파 1898년 결성 기존 미술에 대한 이탈 * 기성 단체에 대한 반발 -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거의 동시에 일어남 © 2008 Gong Kyung Project

6 * 헤르만 바르( ) 曰 우리에게 미술을 제공하는 것은 가장 현대적인 회화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전시회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위대한 마술사가 되어야 만합니다. 여러분은 우리 빈 사람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미묘한 기쁨,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 섬세한 바램, 그리고 끊임없는 희망을 선과 색으로 우리에게 보여주어야 만합니다. 여러분은 아직도 결코 존재한 적이 없는 것들을 창조해야 만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우리로 하여금 계속해서 평화롭게 잠들어 있도록 하게 하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우리의 열망을 일깨워놓았습니다. 자! 우리에게 참다운 것을 주십시오! © 2008 Gong Kyung Project

7 * 빈 분리파 미술가들의 목표 1. 오스트리아 미술가들의 연합은 순수하게 미술적 관심을 고양시키는 것, 특히 오스트리아 내의 미술적 감각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을 임무로 삼는다. 2.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스트리아 내 그리고 국외의 오스트리아인 미술가들이 일체가 되어 선두를 달리는 국외 미술가들과 결실을 맺는 교류를 가지며, 오스트리아 내에 비상업적인 전시회 체계를 여는 데 앞장서고, 국외에서 전시회를 열어 오스트리아 미술을 소개함과 동시에 걸출한 미적 성취를 통해 국내 화단에 촉진제가 되며, 또한 오스트리아 미술에 대한 인식을 드높인다. © 2008 Gong Kyung Project

8 * 비엔나 분리파의 목적 첫째, 젊고 비전통적인 화가들에게 그들의 작품을 정기적으로 전시할 기회를 준다.
둘째, 외국의 유명한 회화를 비엔나에서 전시한다. 셋째, 그들 자신의 미술 잡지를 발간한다. © 2008 Gong Kyung Project

9 * 예술의 신! 베토벤!!! © 2008 Gong Kyung Project

10 Beethoven Frieze : The Hostile Powers. Far Wall , 1902
The O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 Vienna, Austria © 2008 Gong Kyung Project

11  Casein paint on stucco The Longing for Happiness Finds Repose in Poetry (Beethoven Frieze중 일부) 1902 220 x 470 cm Vienna, sterreichische Galerie © 2008 Gong Kyung Project

12 3. 독일공작연맹 1907년 - 기능주의 독트린(Doctrine)을 향한 다양한 시도
- 이 시기의 디자인 = 기능을 제외한 그 어떤 사상적 관점도 허용하지 않았음.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에 의하여 시작. 20세기 초 독일 - 다른 유럽 국가와는 달리 국내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 1900년대를 지나면서 세계시장에서 독일 제품들은 영국과 프랑스의 제품들에 비하여 전혀 관심을 얻지는 못하는 상황. 19세기 말에 첫 번째 모던으로 구분되는 1920년대까지의 사회적인 요구는 합리주의를 배경으로 하였음. 실용적, 또는 기술적인 해결을 필요로 하는 상황. 특징 = 예술가적인 차원에서 산업적인 표준화, 제품들의 규격화를 추구. "교육, 계몽, 자신들의 위치의 수용을 통하여 예술, 수공작업 그리고 산업의 상호작용에서 공예작업의 고급화“ * 피셔는 기계를 옹호, 그의 주장은 규격화 합리화를 의미. © 2008 Gong Kyung Project

13 [그림 右] 1907-1908. 베를린에 위치한 주택, 무테지우스
[그림 左] 공작연맹 전시회를 위한 포스터 [그림 右] 베를린에 위치한 주택, 무테지우스 © 2008 Gong Kyung Project

14 * 무테지우스의 강연 건축과 그 외 모든 영역에서 독일공작연맹은 규격화를 추진한다.
모방으로 인한 퇴보 및 전락은 가치 있는 재산의 낭비를 의미한다. 산업미술을 통한 수출의 전제조건을 목표로 설정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방법을 통한 독일 제품의 우수성을 알린다. 수출 전담기구를 설립한다. 확실한 양식 표현이 보여 지게 하여야 한다. © 2008 Gong Kyung Project

15 * 독일 공작연맹의 구성원 헤르만 무테지우스(Merman Muthesius)
앙리 반 데 벨데(Hernyvan develde) -바이마르 공예학교의 교장 페터 베렌스(Peter Behrens) -AEG의 디자인 책임자 오스트하우스(K. E. Osthaus) 나우만(F. Naumann) –정치인 슈미트(K. Schmidt) -독일 드레스덴 공작연맹의 책임자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 Bauhaus의 초대 교장 브르노 파울(Bruno Paul) 테오도르 피셔 (Theodore Fischer) 등 © 2008 Gong Kyung Project

16 [그림 4] 1912. Heinrich Tessenow
[그림 1] 페터 베렌스 [그림 2] 전기온풍기, 페터 베렌스 [그림 3] R. Rimmerschmid [그림 4] Heinrich Tessenow © 2008 Gong Kyung Project

17 * DWB 결성과 합리주의 건축의 영향과 배경 합리적 사고의 대두 집단 평등의식의 대두 합리적 생산 활동을 통한 의식의 변화
합리적 예술사조의 등장 예술에 있어서 형태언어 -단순 명확성의 요구 장식에 대한 억제 풍조의 등장 입체파' 3차원 공간의 새로운 표현방법 모색 미래주의[주1](역동적이고 미래적인 유토피아의 지향)의 영향 절대주의 (공산혁명의 소비에트공산국가에 맞는 형태 탐구 시작)에 영향 신조형주의 (단순한 절대 원형의 추구)에 영향 장식적 양식의 퇴조와 반성에 대한요구의 등장 [주1] 미래주의: 20세기 초에 일어난 이탈리아의 전위예술운동. 미래파. 전통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역동감과 전쟁과 속도감을 새로운 미(美)로써 표현. 다다이즘, 독일의 표현주의 등에 영향 © 2008 Gong Kyung Project

18 * 합리적 예술사조의 등장, 미래파(Futurism)의 영향
미래파에 의하여 과거와의 단절이 요구 지배적인 엘리트 문화의 정적이고 속물적인 근성에 대한 반발 세기말의 퇴폐, 상징적이며 부르주아적 예술에 대한 저항 과거와의 단절 수단으로 전쟁과 속도를 예찬 새로운 재료 사용 다이내믹한 형태 대각선, 타원형 선호. 표면적이고 예술로서의 건축 옹호 장식에 대한 완전한 배제 장식을 배제한 순수한 디자인과 건축의 전개 건축에 적용되는 장식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의 고수 기계적 이미지 생산 근대적인 건축의 장식적 가치는 눈에 띄는 천연 그대로의 색과 재료의 사용과 배치에서만 유도 © 2008 Gong Kyung Project

19 [그림 左] 1907-1913. R. Rimmerschmid [그림 右] 산텔리아, 미래도시
© 2008 Gong Kyung Project

20 * 독일 공작연맹의 선언문 예술가 = 본질적으로 감정이 격한 개인 주의자 독일 국민들 = 개인적인 풍부한 착상 소유,
개인의 손재주와 재능과 같은 여러 가지를 실현하는 것에 대한, 기쁨과 신념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 질(Quality)이라는 것은 주문자나 전문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 차후에는 예술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 박람회라는 것은 독자적인 품질을, 세계에 표명하는 작업으로 이해 © 2008 Gong Kyung Project

21 * 독일 공작연맹의 기본적 이념 조형은 하나의 질서 속에서 그 목표와 가시적인 표현을 발견하는 것이다
형식이란 질서이다 - 세커교도(Shaker)와 일치 형식이라는 것은 미적인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이다 질의 향상을 추구 Morris, Ruskin이후 문화 혁명적 이론의 제 2국면으로 평가 기능적, 즉물적 사고방식의 적용 집단주의적 사고방식의 적용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디자인 추구 공작노동을 문화의 한 갈래로서 인식 규격화와 양질의 생산을 시도 새로운 기술이나 재료 - 건축에서 유리의 사용 재료의 질의 개선을 목표 미적 또는 형식적인 질의 통합 - 질서의 대칭과 기하학적 유형의 적용 미학적인 질을 포함하며, 인간의 현실적인 존재를 인정하는 감정에 존재하는 생활 형식 의 발전 © 2008 Gong Kyung Project

22 [그림 左] 1913. 형식미가 잘 드러나고 있는 가구 디자인, Heinrich Tessenow
[그림 右] Glasoavillon K in. Bruno Taut, 합리적인 재료로서 평가되었던 유리를 사용 © 2008 Gong Kyung Project

23 *독일 공작연맹의 디자인 특징 재료의 정직성 소박한 이미지의 생산 미학적 관조에서 미학적인 변화 교육의 비과학성에 대한 저항
목적에 적합한 아름다움을 추구 © 2007 Open Mind Project

24 Herman Muthesius Henry van de Velde 규격화를 통한 생산양의 증대 무의식을 통한 창조가치의 증대
* 독일 공작연맹의 과제와 내부의 대립 합리주의             예술가적 입장 Herman Muthesius                         Henry van de Velde 규격화를 통한 생산양의 증대           무의식을 통한 창조가치의 증대 ▶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 대립 극복 ▶ 양의 증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방안으로서의 규격화에 대한 대립 ▶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합리주의자는 규격화를 주장 ▶ 막스 빌(M. Bill)의 형태학적 방법을 통한 체계적인 시스템의 제시 ▶ 디자인과 현실적인 조건들이 일치하며 합리주의적 사고가 우세 ■ 예술과 디자인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과정을 제시함으로서 디자인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수행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동일) ■ 앙리 반 데 벨데를 중심으로 하는 비합리주의자는 환타지를 주장하였으며, 창조라는 것 은 사유를 통해서가 아니라 무의식에서 생성되는 것이며, 사물의 형태는 사물의 내부로 부터가 아니라, 사물을 만드는 인간의 내부로부터 생성 된다는 예술가적인 입장을 고수 © 2007 Open Mind Project

25 [그림] 1911-1913. 장식이 없는 완벽한 건축으로 평가 받는 건축, 그로피우스와 마이어
© 2007 Open Mind Project

26 * 독일공작 연맹의 의의와 디자인사적인 역할 유겐트 스틸의 극복을 통한 산업 디자인의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
근대적 산업적인 생산 조건의 접근 예술, 산업, 수공예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예작업의 고급화 유도 규격화를 통한 가격이 저렴한 제품 생산의 가능성 제시 품질이 우수한 실용적인 산업제품 창조를 위한 새로운 시도 양질의 생산을 위한 조형에 관계되는 수단의 통합 합리적인 산업을 통한 경제적 어려움의 극복 새로운 양식보다 기술적이며, 실용적인 해결의 필요성의 부각 실제적인 기능주의의 토대를 마련 기계의 가능성 재확립 대량생산가능성의 확대와 미학적인 통합의 시도 바우하우스의 설립에 영향 W Morris, J, Ruskin 이후 이어지는 디자인의 사회참여 운동 디자인과 맥락(Context)관계의 정립 -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독일 전후복구과정 참여 사회문제 특히 노동자들의 주거 시설의 개선 가격이 저렴한 제품에 대한 요구의 부응 - 디자인의 사회참여 규격화를 통한 우수한 제품의 생산과 공급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인 관점을 디자인에 유입 1933년까지 독일과 현대건축의 발전에 지대한 역할 건축 영역에 유리라는 재료의 적용을 시도-Bruno Taut © 2007 Open Mind Project

27 [그림 上] 역사주의, 비더마이어, 미술공예 시대, 그리고 독일공작연맹의 건축
[그림 下] 산업화 직후의 기계주의(1876), 미술공예운동(1898), 독일공작연맹의 가구 © 2007 Open Mind Project

28 4. 갈무리 새로운 것에 대해 많이 알게 되어서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많이 미숙하지만 많이 배우고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07 Open Mind Project

29 Thank You~! © 2008 Gong Kyung Project good-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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