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KPCD 악기교실 Intro 및 이론 Class
2
상식 퀴즈 1 밴드를 조직할때 최소구성은? 피아노 – 기타 – 드럼 피아노 – 기타 – 베이스 기타 – 드럼 – 베이스
피아노 – 드럼 - 베이스
3
상식 퀴즈 2 드럼과 베이스 둘중 한악기만 사용할수 있다면 당신은 무슨 악기를 선택할 것인가? 드럼 베이스 그 이유는?
4
상식 퀴즈 3 A 다음 타악기들을 연결하라 B 봉고 (Bongo) 콩가 (Conga) 젬베이 (Djembe) C
카혼 (Cajon) C D
5
상식 퀴즈 4 True or False 1. 밴드의 모든 악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연주하여야 한다. (T or F) F
5. 기타는 반주악기 기능보다는 인도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리드악기라고 봐야 한다. (T or F) F 6. 타악기 (봉고/콩고/젬베이/카혼) 는 반주악기이므로 솔로악기 역할은 불가능하다. (T or F) F 7. 색소폰은 처음 배우기는 어려우나 갈수록 쉬워진다. (T or F) F
6
각 악기의 기능
7
건반 (피아노/키보드) 건반 (피아노/키보드)은 리듬, 화음, 선율을 모두 담당할수 있다.
그러므로 피아노는 다른 악기가 감당해야할 영역을 침범할 우려가 많은 악기다. 건반 연주자들이 밴드음악을 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리듬이다. 보통 클래식 음악의 기반을 갖고 연주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리듬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한 것이다. 꼭 기억하라. 밴드 연주에서의 피아노/키보드의 기본은 리듬을 이해하고 연주하는 것이다. 다양한 화성을 음역과 보이싱(멜로디에 하모니를 붙여 하모니제이션을 만드는것)의 올바른 선택을 통해 풍부한 음의 색채 를 제공한다. 기타/신디사이저와 조화를 이루어 주선율(주된 멜로디)과 대 선율 을 제공하게 된다.
8
신디사이저 밴드 음악에서 신시사이저는 전체 음악에 옷을 입히는 악기다.
(있으면 좋고 없으면 아쉽고 잘못 사용하면 없는 것만 못한 악기) 신시사이저는 그 자체가 오케스트라로 불릴 만큼 방대한 음원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시사이저를 연주한다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건반연주를 잘 할 뿐 아니라 악기 안에 담긴 소리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소리를 만들 수 있도록 기계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신시사이저의 역할이 음악에 옷을 입힌다고 할 때, 두 가지 면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째 때에 맞는 옷 을 입어야 한다. 둘째 잘 어울리는 옷 을 입어야 한다. 이 부분을 신시사이저에 적용한다면, 악기의 톤이나 볼륨을 얘기 할 수 있다. 내가 들어가야 할 때와 빠져야 할 때, 커져야 할 때와 작아져야 할 때, 긴장감이 있는 톤을 쓸 때와 편안한 느낌의 톤을 쓸 때 등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9
기타 크게 두 가지의 역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리드기타(lead guitar)와 리듬기타(rhythm guitar)가 그것인데, 리드 기타는 주로 즉흥으로 연주하는 솔로를 이르는 것이고 또 하나 리듬 기타의 주된 역할은 캄핑(comp) 이다. comp는 accompanying의 줄임말로 멜로디나 솔로에 반해 화음을 연주하여 받쳐주는 역할을 말한다 찬양 전체를 역동적으로 그리고 다양하게 리드할수 있다. “폼” 으로 찬양리더가 기타를 매고 인도하는 기타 역할은 No, No!! 기타 연주는 기타담당 맴버에게 찬양리더는 찬양 리드만~ 음악 처음부터 끝까지 “줄기차게” 기타를 연주하는 “사명감 (?)” 은 버려라. 적재 적소 에 때로는 리듬으로 떄로는 Stroke 기법으로 전체진행에 도움을 주라.
10
베이스 기타 저음부의 소리를 채우는 베이스는 드럼과 함께 리듬 섹션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드럼과의 조화 가 가장 중요하다. 소프라노 못하면 앨토로 테너 못하면 베이스로 간다는 황당한 말처럼 기타 못치면 베이스 한다는 웃기는 말 도 있는데… 베이스 기타가 틀리면, 표시가 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밴드에 재앙이 일어난다. 기초가 통 채로 흔들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베이스 기타 연주자는 리듬과 화성 을 동시에 알고 있어야 한다. 베이스 기타는 드럼과 함께 리듬을 견고히 하면서 화성의 근음을 연주하여 화성악기(건반, 기타)와 리듬(드럼)을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로, 베이스 기타가 없다면 드럼을 치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베이스 기타는 밴드의 중추 역할 을 한다. 베이스 기타의 연주가 화려하거나 튀지 않기 때문에 자칫 밴드에서 소홀하게 생각 될 수 있는데, 정말 좋은 팀은 좋은 베이스 연주자 를 갖고 있는 팀이다
11
드럼 리듬 섹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곡의 장르에 따른 리듬을 결정 하고 박자를 주도 한다고 할 수 있다.
리듬 섹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곡의 장르에 따른 리듬을 결정 하고 박자를 주도 한다고 할 수 있다. 드럼과 베이스 기타의 조화가 곡의 전체적인 흐름을 주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비트, 8비트, 16비트 등에 따라 베이스와 드럼이 같은 패턴으로 연주하도록 해야 한다. 드럼 연주는 기계같은 정확성으로 시작하고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서만 Fill-in 과 기교를 발휘하라. 드럼 연주는 Simple 하고 간결할수록 좋으나 일관된 비트페턴을 바탕으로 때때로 다른 페턴과 Color 를 보이는것이 좋다.
12
봉고 어떤 악기와도 호흡이 잘 맞는 리듬과 분위기 Maker! 드럼이 표현 못하는 리듬과 칼라를 표현할수 있다.
솔로악기로 리드할수도 있고 반주악기로 전체 음악진행에 깨소금 역할을 한다. 운반이 가벼워 드럼이 없는곳에 드럼 역할 을 톡톡히 해 낸다. 리듬감과 특유의 Tone 을 잘 살려야 한다
13
색소폰 목관악기와 금관악기의 장점을 더한 새로운 악기 소리가 크면서도 트럼펫같은 금관악기와 달리
다양한 소리를 내는 독특한 음색 을 가졌다. 호른/트럼펫 = 소수의 키로 입안 압력을 이용해 다른음을 낸다. 색소폰 = 키만 가지고 음을 만든다. 그러나 색소폰 역시 나중에 갈수록 연주의 기법이 넓어진다. 오버톤을 이용해 다른음을 낸다. e.g., Bb -> higher octave Bb / D 찬양시 색소폰은 조용한 솔로로 묵상과 기도를 돕기도 하고 빠르고 힘찬 템포로 리드할수도 있다. 합주시 화음과 대위법적 전개를통해 찬양의 분위기와 격을 높히며 다이내믹하고 컬러풀 한 진행을 돕는다.
14
악기 구성 샘플 Bare Minimum Band (3명) 기타 (리드), 베이스, 드럼 기본 밴드 구성 (4-5명)
기타 (1-2), 건반, 베이스, 드럼 Full Band (8-12명) 기타 (리드), 리듬 (1-2), 베이스 기타 드럼 피아노/건반 신티사이저 타악기 (봉고/콩가/짐베이/카혼) 현.관악기 (색소폰/바이얼린/풀룻)
15
연주 진행 샘플 봉고 Prelude Rhythm (Transition 전/후에 잠깐 재 등장, 클라이막스에 재 등장)
피아노 / 건반 전주 (적당히 fade-out 되면서, 전체 흐름을 거의 다 연주한다) 현.관악기 (색소폰/바이얼린) 악기 솔로 (특정 솔로부분및 특정 화음부분) 곡 진행 기타 (전환부분에 강력돌입, 나머진 전체분위기로) 2nd Verse Vocal Solo 드럼과 베이스 기타 (두 악기는거의 같이 진행한다))
16
각 악기별 기본 연습및 과제물 9월 8일 첫 수업까지 철저하게 연습하여 마스터 하고 와야함!
17
베이스 기타 9월 8일까지 다 외우고 익혀 가지고 와야함 Note 익히기 Triad 익히기 9월 8일에 배울것임 (I) (N) 핑거로 Left 4 손가락 훈련 (9월 8일에 배움)
18
Note 익히기 A, B, C, D, E, F, G, A 각 음이 어디있는지 다 외워야 함
19
Triad 익히기 Major Key Key Signature Major Triad Minor Triad C C E G
C E G C Eb G D # # D F# A D F A E # # # # E G# B E G B F b F A C F Ab C G # G B D G Bb D A # # # A C# E A C E B # # # # # B D# F# B D F#
20
기타 9월 8일까지 다 외워가지고 와야함 기본 Note 익히기 여섯줄 기본음을 다 익혀야 한다 기본 Chord 익히기 C/D/E/F/G/A/B 9월 8일에 배울것임 기본 stroke 익히기 알페지오 기본 리듬 익히기 4 beat 8 beat (regular, up/down,셔플/스윙)
21
드럼 9월 8일까지 다 외워가지고 와야함 Stick 잡기 기본 beat Alternate left/right left 1 / right 2 basic 8 beat (with right foot at 1, 3 beats only) 9월 8일에 배울것임 Basic 8 beat with right foot 8 beats with upbeat w/ right foot
22
봉고 9월 8일까지 다 외워가지고 와야함 손바닥 / 봉고 beat 기본 beat Alternate left/right left 1 / right 2 (left bongo) Left 1, right 2 / (Right bongo) Left 1, right 2 / (left bongo) Left 1, right 2 / (both) left 1, right 1 9월 8일에 배울것임 Different Rhythm Practice
23
건반 9월 8일까지 다 외워가지고 와야함 양손 Chord Triad 익히기 양손 분산화음 익히기 9월 8일에 배울것임 기본 리듬 익히기 4 Beat 8 Beat
24
색소폰 9월 8일까지 다 외워가지고 와야함 Note/ breathing / spacing 익히기 기본 C Scale w/ legato/staccato 9월 8일에 배울것임 기본 scale 익히기 C Major
25
End of Class No. 1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