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서양미술 감상 (19세기 근대 미술 : 회화) 진주제일중학교 이 명 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서양미술 감상 (19세기 근대 미술 : 회화) 진주제일중학교 이 명 균."— Presentation transcript:

1 서양미술 감상 (19세기 근대 미술 : 회화) 진주제일중학교 이 명 균

2 학 습 목 표 근대미술의 유파와 종류를 알고 그에 따른 화가와 작품을 알게 한다.
학 습 목 표 근대미술의 유파와 종류를 알고 그에 따른 화가와 작품을 알게 한다. 2. 화파에 따라 표현방식, 구도 등 기법의 다양 성을 이해한다

3 목 차 • 표 현 특 징 1. 고 전 주 의 2. 낭 만 주 의 3. 자 연 주 의 4. 사 실 주 의 5. 인 상 주 의
목 차 1. 2. 3. 4. 5. 6. 7.

4 19세기 근대미술의 표현 특징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 에 의한 자유주의 사상과 왕권의 붕괴 등으로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자기 개성과 주관에 따라 다양한 표현을 함

5 1. 고전주의 (Classicism) 다비드 : 소크라테스의 죽음,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앵그르 : 샘, 욕녀 ,오달리스크
고대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장중하며 엄숙한 형태와 구조로 화면을 구성함 다비드 : 소크라테스의 죽음,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앵그르 : 샘, 욕녀 ,오달리스크

6 다 비 드 (Jacques Louis David, 1748~1825, 프랑스) : 소크라테스의 죽음

7 다비드(고전파) - 사비느 여인들의 중재

8 다 비 드 (Jacques Louis David, 1748~1825, 프랑스) :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9 앵 그 르 (Jean Auguste Ingres, 1780~1867, 프랑스) : 샘

10 앵 그 르 (Jean Auguste Ingres, 1780~1867,프랑스) : 발팽송의 욕녀

11 앵그르의 “그랑드 오달리스크”

12 2. 낭만주의 (Romanticism) 들라크루아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시오의 학살 제리코 : 메듀스호의 뗏목
고전주의에 대립되며 화려한 색채를 사용 하여 격동적이며 정열적인 표현을 함 들라크루아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시오의 학살 제리코 : 메듀스호의 뗏목

13 들라크루아 (Ferdinand Delacorix, 1798~1863, 프랑스)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14 제 리 코(Theódore Gericault, 1791~1824, 프랑스) : 메듀스호의 뗏목

15 3. 자연주의 (Naturalism) 대자연의 신비와 평화로운 농촌 풍경 표현, 영국의 풍경화가와 프랑스의 바르비죵파
밀레 : 만 종, 이삭 줍기 코로 : 진주를 단 여인, 이탈리아 여인 컨스터블 : 건초마차 터너 : 전함 테메레르

16 밀레(Jean Francois Millet, 1814~1875, 프랑스) : 만 종

17 밀레(Jean Francois Millet, 1814~1875, 프랑스) : 이삭 줍기

18 코로의 “진주를 단 여인”

19 코로 (Camille Corot, 1796~1875, 프랑스) : 이탈리아 여인

20 컨스터블(Jhon Constable, 1776~1837, 영국) : 건초마차

21 컨스터블 ( Jhon Constable, 1776~1837, 영국 ) : 풍경

22 터 너 ( William Turner, 1775~1851, 영국 ) : 전함 테메레르

23 현실을 있는 그대로 꾸밈 없이 표현하였으며 일상 생활 속에서 그림의 소재를 구함
4. 사실주의 ( Realism ) 현실을 있는 그대로 꾸밈 없이 표현하였으며 일상 생활 속에서 그림의 소재를 구함 쿠르베 : 안녕하세요 쿠르베씨(해후) 도미에 : 삼등 열차

24 쿠 르 베 (Gustave Courbet, 1819~1877, 프랑스) : 해후(안녕하세요 쿠르베씨)

25 도 미 에 (Honoré Daumier, 1823~1891, 프랑스) : 삼등 열차

26 5. 인상주의 (Impressionism)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에 따라 변하는 순간적인 느낌을 포착하여 그림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에 따라 변하는 순간적인 느낌을 포착하여 그림 마네 : 피리부는 소년, 풀밭 위의 식사  모네 : 해돋이 인상, 수련 드가 : 발레, 발레 연습 르누아르 : 목욕하는 여인들, 독서하는 소녀, 테라스에서 피사로 : 석양, 풍경 시슬레이 : 홍수, 풍경

27 마 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 피리부는 소년

28 마 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 풀밭 위의 식사

29 모 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 해돋이 인상

30 모 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 수련

31 드가 (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 발레

32 드가 (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 발레 연습

33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 목욕하는 여인들

34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 독서하는 소녀

35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 테라스에서

36 피 사 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프랑스) : 풍경

37 시슬레이 (Alfred Sisley, 1839~1899, 프랑스) : 홍수

38 6.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
색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팔레트에서 혼합하지 않고 점묘법으로 표현 쇠라 :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수욕 시냐크 : 항구, 석양의 항구

39 쇠 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 그랑쟈트 섬의 일요일 오후

40 쇠 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 수욕

41 시 냐 크 (Paul Signac, 1863~1935, 프랑스) : 항구

42 7.후기인상주의(Post Impressionism)
인상파 화가들이 물체의 외부 색채에 너무 집착하는데 반발하여 물체의 본질 파악과 주관적, 개성적 표현을 중시함 세잔 : 붉은 조끼 입은 소년, 파이프를 문 남자, 정물 고흐 : 해바라기, 자화상, 별이 빛나는 밤에 고갱 : 아레아리아, 타이티의 여인,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43 세 잔 (Paul Cézanne, 1839~1906, 프랑스) : 붉은 조끼 입은 소년

44 세 잔 (Paul Cézanne, 1839~1906, 프랑스) : 정물

45 고 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 : 해바라기

46 고 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 : 자화상

47 별이 빛나는 밤

48 고 갱 (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 아레아리아

49 고 갱 (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 타이티의 여인들

50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고갱 1897년작

51 19C의 조각, 건축 19세기 조각은 회화에서 인상파가 미술사의 정신 혁명이었던 것처럼, 로댕의 출현으로 새로운 길로 들어 섰다. 건축도 기능 위주의 실용적 가치의 평가에 주안점을 두어 장식보다 실용성에 의한 다양한 건축이 나타남. 특색은 인간의 정신을 강조한 사실성과 견고함이 특색 조각가 : 카노바, 카르포, 로댕, 부르델 등 건축가 : 에펠(에펠탑), 샬그랭(에트왈 개선문),

52 로댕 : 근대 조각의 기틀을 이루어서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불린다
로댕 : 근대 조각의 기틀을 이루어서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불린다. 인간 정신을 강조한 그의 형태와 질감에서 사실성과 내면성의 조화가 극치를 이룬다.( 생각하는 사람, 칼레의 시민, 지옥문, 입맞춤, 다나이드 등) 부르델 : 로댕의 제자, 로댕보다 거칠고 운동감이 강한 표현을 통해 조각의 특성에 하나인 기념비성을 강조함.(활을 당기는 헤라클레스) 카노바 카르포

53                                                                                                                                              지옥문

54 칼레의 시민

55 로댕의 다나이드

56

57                                                                    부르델-활을 당기는 헤라클레스 카르포-춤 카노바-큐피드와 프시케

58 19세기 미술 감상


Download ppt "서양미술 감상 (19세기 근대 미술 : 회화) 진주제일중학교 이 명 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