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방송원론 2017. 10..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방송원론 2017. 10.."— Presentation transcript:

1 방송원론

2 ※ 소수자(minority)의 문제 양적 다수 2 1 무 유 3 4 소수 <그림> 소수자의 종류 사회적 혜택
(Underprivileged) 혜택의 (Privileged) 2 1 3 4 소수

3 미국의 방송제도 ○ 발전과정 - 1920. 최초의 상업방송 KDKA 설립(RCA) * 비약적 라디오보급률: 1931년 50%
  Radio Act ← 타이타닉호 사건 최초의 상업방송 KDKA 설립(RCA) * 비약적 라디오보급률: 1931년 50% cf. 텔레비전: 1940년대 후반부터 컬러텔레비전: 1950년대 후반   FRC(FCC)           면허: 재허가

4 ○ 방송이념 - 경쟁(양적 다원주의), 시장, 자유주의 : 경쟁의 보장․공정성(반독점) cf. 수직적 다양성과 수평적 다양성
  - Public Interest, Convenience, Necessity   - 경쟁(양적 다원주의), 시장, 자유주의 : 경쟁의 보장․공정성(반독점)      cf. 수직적 다양성과 수평적 다양성      cf. 파라마운트 결정(1948) : 스튜디오시스템의 해체   - Free-to-Air : 재원(광고비)을 사이에 둔 치열한 경쟁   - 규제: 표현의 자유(수정헌법 제1조)          cf. 예외: 어린이방송, Obscene, Indecent

5 ○ 미국의 방송사의 종류 ① Network ② Owned & Operated ③ Affiliated ④ Independent
○ 미국의 방송사의 종류   ① Network    ② Owned & Operated    ③ Affiliated    ④ Independent      cf. Syndication : a. 프로그램 배급시장              b. 시차를 둔 배급방식(vs Network)                   cf. 할리우드 프로덕션 PBS(CPB)       * Cable network/OTT       

6 ○ FCC의 주요정책 - PTAR (Prime Time Access Rule) - Fin-Syn Rule
  - Fairness Doctrine, Equal Time   - PTAR (Prime Time Access Rule)   - Fin-Syn Rule (Financial Interest & Syndication Rule)      cf. Syndication/Independent Production의 성장   - 로컬시장에서 소유상한선의 규제 (신문/라디오/텔레비전 교차소유의 제한)

7 ○ 제3세계 국가상업주의 - 국가적 소유와 통제 + 상업적 운영(광고) eg) 한국, 대만, 일본, 스페인 등
   - 국가적 소유와 통제 + 상업적 운영(광고)      eg) 한국, 대만, 일본, 스페인 등         (대부분)2차 대전 이후에 독립한 신생국      eg) 교육방송의 상업방송으로의 전환   - 정치적 anti다원주의 + 도시소비문화      cf. 시민사회(참여)의 미발전 정치적 후견주의의 고착화   - Authoritarianism + Paternalism cf. ‘과도기’ 민주주의의 성행

8 텔레비전의 편성 ○ 편성( cf. programming) - 광의의 의미: 기획-제작-편성-방송
  - 광의의 의미: 기획-제작-편성-방송     cf. executive producer/producer-director- programmer(scheduler) cf. CP? EP   - 협의의 의미: 스케줄링(scheduling)     cf. 편성: strategy, 제작: tactics * 편성 개념의 노후화 편성은 死語가 될 것인가? 텔레비전의 편성

9 예를 들어 광고료가 높은 시간대 5:00 - Early Fringe 6:00 - Early Evening 7:00
- Prime Access 광고료가 높은 시간대 8:00 - Prime Time 2000년대 이후 개발된 시간대 Ex) 해피투게더 11:00 - Late Fringe 11:30 - Late 이후

10 Ex) MBC(2000년대) 스팟광고 프로그램광고 등으로 실제 프로그램은 53분/60분 정도 7:00 - 시트콤 7:30
- 공개 가족오락 P/G 스팟광고 프로그램광고 등으로 실제 프로그램은 53분/60분 정도 8:30 - 일일극/시트콤 9:00 - 뉴스 10:00 - 드라마 11:00 - 15세 이상 관람가

11 Ex) MBC(2014년) 5:00 뉴스 6:20 주간교양프로그램 7:15 일일드라마 7:55 뉴스 8:55 일일드라마
PM 5:00 뉴스 6:20 주간교양프로그램 7:15 일일드라마 7:55 뉴스 8:55 일일드라마 9:30 10:00 드라마 미니시리즈 11:15

12 ○ 편성의 원칙: 미국(시청률)의 경우 cf. Daytime Soap Opera b. 습관의 형성
a. Compatibility     cf. Daytime Soap Opera b. 습관의 형성      eg. Striped Programming c. 수용자 흐름의 통제      cf. Inheritance Effect / Adjacency Effect      cf. 상대편 시청흐름의 방해

13 d. 프로그램 자원의 확보 : 좋은 제작자의 확보 cf. in-house/outsourcing e. 소구(appeal)효과    - 1차 소구효과 : 갈등(또는 경쟁, 서스펜스), 코미디, 섹스, 정보, 인간적 흥미 등    - 2차 소구효과 : 동일화, 동정심, 향수, 취득성, 신뢰성, 중요성, 아름다움,    신기성, 경향성 등


Download ppt "방송원론 2017. 10.."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