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6.신인상주의)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6.신인상주의)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Presentation transcript:

1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6.신인상주의)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2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 피사로 시슬레이
5. 인상주의 (Impressionism)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에 따라 변하 는 순간적인 느낌을 포착하여 그림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 피사로 시슬레이

3 마 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인상파의 창시자

4 이 그림은 특이한 초상화다. 겉으로 보기에 피리 부는 소년을 그린 것 같지만 사실은 빅토린 모렝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이 그림은 특이한 초상화다. 겉으로 보기에 피리 부는 소년을 그린 것 같지만 사실은 빅토린 모렝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모렝은 마네의 모델 중 한 명으로서 《풀밭 위의 점심》 같은 문제작에도 등장하는 여성 모델이다. 피리를 입에 대고 부는 모습은 순간의 행동을 포착하는 마네 특유의 관점을 드러낸다. 마네 : 피리부는 소년

5 1863년의 살롱에 출품하여 낙선한 작품으로, 같은해 낙선전에 출품되어 비난과 조소의 표적이 되었으며, 원래의 이름은《목욕》이었다.
마네 : 풀밭 위의 식사

6 에두아르 마네가 실내 정경을 다룬 몇 안 되는 작품 중 하나인 이 그림은, 아내 쉬잔이 소파에 앉아서 아들 레옹이 뒤에 서서 책을 읽어주는 것을 듣고 있는 실내 정경을 다루고 있다
마네 : 독서

7 마네 : 정원에서

8 모 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빛의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같은 장소에서 서로 다른 시간에 연작을 많이 그림

9 모네 : 해돋이 인상

10 모네 : 수련 마지막 연작인 ‘수련’ 연작을 제작했는데 그 수가 무려 250여 점에 달한다. 시시각각 변해가는 빛과 대기의 변화에 따른 인상을 포착하고, 눈부시게 빛나는 색채에 대한 강렬한 관심도 지속되지만, 그는 회화적 공간에 대한 연구에도 점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11 모네 : 루앙성당

12 모네 : 낟가리

13 모네

14 모네 : 낟가리 여름과 가을

15 모네

16 드 가 (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움직이는 순간을 잘 포착하는 화가로 무희를 즐겨그림

17 드가 : 발레

18 드가 : 발레학교

19 드가 : 들국화 여인

20 드가 : 무용 수업을 받는 장면

21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화사한 색채와 풍부한 양감으로 인물 표현

22 르누아르 : 목욕하는 여인들

23 르누아르 : 목욕하는 여인들

24 르누아르 : 목욕하는 여인들

25 르누아르 : 독서하는 소녀

26 르누아르 : 테라스에서

27 르누아르 : 물랑 드 라 갈레트

28 피 사 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프랑스) 점묘법을 통한 색채 표현으로 율동감 있는 화면을 나타냄

29 피사로 : 창밖의 풍경

30 피사로 : 빨간지붕

31 피사로 : 석양(농촌풍경)

32 피사로 : 사퐁발의 풍경(농촌풍경)

33 시슬레 (Alfred Sisley) (1839~1899, 프랑스) 프랑스에서 활약한 영국의 화가

34 시슬레이 : 홍수

35 시슬레이 : 작은마을 인근길

36 쇠라 :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시냐크 : 항구
6.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 색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파레트에서 혼 합하지 않고 점묘법으로 표현 쇠라 :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시냐크 : 항구

37 쇠 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인상주의를 확립한 화가, 미세한 점을 통해 형태와 톤을 표현

38 쇠라 : 그랑쟈트 섬의 일요일 오후

39 쇠라 : 수욕

40 시 냐 크 (Paul Signac) (1863~1935, 프랑스 큰 점을 이용한 모자이크 풍의 묘사법으로 풍경화를 많이 그림

41 시냐크 : 항구

42 시냐크 : 항구

43 1. 오른쪽은 쇠라의 ‘그랑드자트의 일요일 오후’이다. 설명으로 바른 것은 ?
① 꿈 . 무의식 . 환상의 세계 표현 ② 대담한 변형 . 강렬한 색채의 표현 ③ 점묘에 의한 병치 혼합 으로 표현 ④ 대사의 본질을 추구하여 표현 ⑤ 고유의 색을 부정하고, 강렬한 색으로 자유롭고 생동감 있게 표현

44 2. 다음 <보기>는 화풍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따른 화풍을 바르게 연결시킨 것은?
<보기> 광선에 의한 색채 표현 → 원색의 색점 →자연의 분해와 재구성 ① 인상파 → 신인상파 → 입체파 ② 신인상파 → 인상파 → 입체파 ③ 후기 인상파 → 입체파 → 신인상파 ④ 후기인상파 → 신인상파 → 인상파 ⑤ 인상파 → 입체파 → 후기인상파

45 3. 다음 화가들과 관계 깊은 것은? ① 대담한 변형과 강렬한 색채 ② 점, 선, 면 등의 조형 요소로만 구성
․마네, 모네, 드가, 르누아르 ① 대담한 변형과 강렬한 색채 ② 점, 선, 면 등의 조형 요소로만 구성 ③ 색의 분할 묘법 ④ 형태의 기하학적 분해와 재구성 ⑤ 햇빛의 조건에 따른 인상의 색

46 4. 아래 보기는 19세기 미술이다.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 된 것은?
㉠고전주의 ㉡ 사실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 ㉤자연주의 ① ㉠-㉢-㉤-㉣-㉡ ② ㉠-㉡-㉤-㉣-㉢ ③ ㉠-㉡-㉣-㉢-㉤ ④ ㉠-㉢-㉤-㉡-㉣ ⑤ ㉠-㉣-㉢-㉡-㉤

47 5. 다음 중 신인상파 화가들이 사용하는 색의 혼합 방법은?
① 감산 혼합 ② 가산 혼합 ③ 병치 혼합 ④ 회전 혼합 ⑤ 색료 혼합

48 19세기미술감상B


Download ppt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6.신인상주의)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