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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석종사 불교대학 불교대학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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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대학은 한국 불교의 미래다! # 기복적 신앙 - 한문경전 독해의 어려움(책 자체도 귀함) – 한글경전의 보급은 아직도 더딤
- 민간신앙과의 접목 # 오늘날 현실의 반영 - 서구의 과학적 논리적 사고 - 정보화에 따른 지식의 보편화 # 불교에 대한 접근방식 - 불교대학 -> 교리적 - 사찰 신행생활 -> 실천적 => 지행합일 출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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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부처님께서 직접 받은 제자 나이 어린 제자 : 라후라 (6/9/12세 說) 나이 많은 제자 : 수발다라 (120세)
* 라후라 : 부처님의 친아들(최초의 사미) * 수발다라 : 부처님 마지막 제자 - 어리다고 해서 배우기 이른 것도 아니며, - 나이 많다고 해서 배우기 늦은 것도 아니다. => 배울 마음을 냈다는 것 만이 ‘사실’이다. * 여러분 모두, 이 사이에 있는 나이 이므로 => 공부하기 ‘딱’ 좋은 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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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2 “법문을 들을 때, 현애상도 내지 말고 관문상도 내지 마라”
• 현애상(懸崖想) : 들어도 모를 것이라고 지레짐작하지 말라 • 관문상(慣聞想) : 늘 듣던 얘기려니 하고 소홀히 듣지 말라 # 큰스님 강의 - 재미있고 알기 쉽게 들린다고 쉽게 생각하지도 말고 - 뜬구름 잡는 말 같다고 포기하지도 말고. * 현애 : 낭떠러지 (낭떠러지 아래서 위를 쳐다보고 포기하지 말라) * 관문 : 귀에 익히 들음 (전에 했던 얘기 또 하신다고 하지 말라) # 불교 공부에서, 한번 듣고 모르는 것과, -> 이미 들은 것을 또 듣기를 두려워 마십시오 * 다만 두려워 할 것은, 지난번에 들은 법문을 또 다시 들었을 때, -> ‘똑같이 들리는 것’이 두려운 것 # 왜냐하면, 비록 말은 같다고 하더라도, -> 그 뜻이 다르게 와 닿지 않는다면 -> 본인이 그 동안 달라진 것이 없다는 뜻이기 때문 => 삶을 살고 공부를 했는데 달라진 것이 없다면 그것이 두려운 것 => 매일 향상되는 길을 가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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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3 < 고사성어 > 괄목상대(刮目相對) •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相對)를 대(對)한다는 뜻
• 다른 사람의 학식이나 업적이 크게 진보한 것을 말함 오(吳)나라 ‘손권’의 부하 중에 ‘여몽’이라는 장수가 있었다. 졸병에서 전쟁의 공으로 장군까지 된 여몽 이었으나 배움이 부족함. 손권은 그가 이론적인 병법까지 알기를 원해서 학문을 깨우치도록 충고를 했다. 이때부터 그는 전장에서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공부했다. 얼마 후 뛰어난 학식을 가진 노숙이 여몽과 의논할 일이 있어 찾아감. 노숙은 여몽과 막역한 친구여서 여몽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와 얘기를 나누는 사이 그의 박식함에 깜짝 놀라면서 「이 사람 언제 그렇게 공부했나? 이제 오(吳)나라 있을 때 여몽이 아닐세….」 그러자 여몽은 이렇게 대꾸했다. 「선비가 헤어진 지 사흘이 지나면 눈을 비비고 다시 대해야 할 정도로 달라져 있어야 하는 법이라네.」 일주일이면 3일의 두 배 이니까요, 만날 때 마다 눈을 비비고 다시 봐야 할 만큼 공부가 성취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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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공부의 자세 • 불교 공부 ≠ 역사책 공부 • 불교 일화(逸話) ≠ 다른 사람의 이야기
• 불교 공부는 항상 현재진행형 이며, • 나 자신의 이야기임 잊지 말아야. # 피라미드 내부에, 당시 일꾼들의 낙서가 있었는데 “요즘 젊은이들은 예의가 없다. 우리 땐 안그랬는데…” 였답니다. 4000년 전에 말이죠.(세대 갈등은 시대를 뛰어넘어…) # 과거 국가, 도구, 사람들 => 지금 없지만, -> 사람들의 생각하는 방식과 번뇌는 달라진 것이 없음 # 부처님의 가르침은 2500년 전 사람들에게만 말씀 하신게 아니라, - 지금 우리에게 직접 육성으로 들려주시는 말씀이라 여기고 - 받아 들여야 할 것임 # ex) “000에 지금 불났대!” => “응, 그래.” “거기 너네 집이래!” =>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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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대학 캠퍼스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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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림원 (Seonlimwon) >
3F 강의실 (Main Hall) 선재실 (Seonjae-Sil) 206호 2F 205호 문수실 (Mumsu-Sil) 204호 203호 202호 201호 불교대학동문회실 1F 여(Women’) 화장실 여 샤워실 (Shower) Women 남 샤워실 (Shower) Men 103호 102호 101호 남(Men’) 화장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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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건 유래 > 신라 말 고려 초에 창건되어 천년이 넘게 우리 선조들이 기도하고 수행하는 대가람 이었습니다.
불행히도 조선말 억불정책이 심할 때에 조병로 충주목사가 사찰을 헐어다가 충주목사 집무실인 청령헌(충주관헌)을 지었다고 합니다. 그 후 5층 석탑만이 홀로 이 터를 지켜오다가 일제시대에 완전히 폐사됨 약 25년전 석종사 선원장이신 혜국스님께서 과수원 800평을 사기 시작하여 현재 약 10만평의 터를 마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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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탑 石塔 > 3층 까지만 남아 있었음. 나머지는 복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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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종각 梵鐘閣 > # 법고 -> 대종(범종) -> 목어 -> 운판 # 새벽 : 28타(28천)
# 저녁 : 33타 - 천상(28천)+인간+수라+아귀+축생+지옥 # 목어 -> 목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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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척루 千尺樓 > * 천척루(千尺樓) - 우리의 심성, 마음수행이 최고의 자리에 도달하여
- 마지막 자기 자신을 점검하는 곳이다. - 모든 번뇌 망상이 끊어지고 오직 화두가 성성 적적한 이가 들어가는 누각이다. * 1척 = 30cm - 9척 장신 = 2.7m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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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웅전 大雄殿 > # 인도에서는 전래로 성인을 일컫는 명칭이 몇 가지
# 대웅(Mahavira)와 붓다(Buddha)는 초기에 혼용, 이후 구분됨 - 대웅 => 자이나교(마하비라) - 붓다 => 불교(붓다) # 법당 - “대웅전이라 쓰고 법당이라 읽는다…^ ^ ” => 선종에서 법문을 설하고 각종 의식을 행하는 건물을 지칭 - 선종의 수행자들은 금당(金堂)보다는 법당에 더 큰 비중 (일본 호오류사 ‘금당벽화’) => 고려중기 이후 선종이 성행하면서 법당이라는 말이 보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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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웅전 내부 > # 아미타불, 석가모니불, 약사여래불(좌측부터 우측 순으로)
# 기타 : 탱화, 닫집, 업경대, (악착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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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중탱화 > (神衆幀畵) # 104신중 - 동진보살(위태천신), 사천왕, 예적금강(오추사마명왕),
- 제석천, 범천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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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화각 五華閣 > * 오화각(五華閣)
- 우리나라 최대 명산을 5악(五嶽 : 금강산, 묘향산, 지리산, 백두산, 한라산)이라고 한다. - 그 5악의 맑은 기운이 모여들어 활짝 꽃피우는 전각이다. * 칠성단, 독성단, 산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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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화각 내부 > 독성단(나반존자, 빈두로존자), - (좌측 그림)
칠성단(칠원성군, 치성광여래), - (가운데 그림) 산신단 – (우측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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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종육엽 祖宗六葉 > * 조종육엽(祖宗六葉) –> 조실채 -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으신 우주 대 진리가
- 달마, 혜가, 승찬, 도신, 홍인, 혜능 6조로 이어져 전전상승하고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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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엄공원 > # 법성게 - 원형으로 경행하며 행선 정진 # 마애불 (摩崖佛) - 암벽에 새긴 불상.
- 한국을 비롯하여 인도 ·중국 ·일본 등에 퍼져 있으며 - 양각(陽刻:浮彫) ·음각 ·선각(線刻) 등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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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석종사 불교대학 - 공지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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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 및 좌복 보관(강의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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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대학 동아리 안내 동아리 명 활동내용 장소 시간 비고 참선반(기초) 참선 (기초) 선림원 매주 토요일
저녁 7:15~8:30 매월 첫째주는 일요일 참선 동아리 함께함 일요 참선 동아리 참선 매주 일요일 오전 7:00~9:00 매월 셋째주는 토요일 참선(기초) 동아리 함께함 경전 사경반 경전 사경 매주 월요일 석종사 다도 차의 예절, 차 우리는 법… (동문회실) 첫째, 셋째 주 수요일 저녁 7:00~ 기도 동아리 기도 매주 금요일 불교대학 동문회 석종사 봉사활동 동문회 총무 및 각 기수 별 총무 통해서 연락 취함 # 동아리 안내 입니다. - 시간과 내용을 살펴보시고 - 원하시는 동아리에 대해서는 종무소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 종무소에서 동아리 총무에게 취합해서 전달하겠습니다. - 재학생, 졸업생 모두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 불교대학 동문회 - 졸업 후, 동문회를 통해 석종사 봉사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동문회 총무 및 각 기수 별 총무를 통해 연락이 갔을 때, - 동참가능 여부를 회신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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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modosu 불교대학 강의자료 및 공지 사이트 # 제가 개설한 블로그 입니다.
- 제가 강의할 경우 자료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타, 건의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게시판을 이용해 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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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慾尊)
삼귀의(三歸依)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慾尊)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 불교 의식의 시작은 삼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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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홍서원 (四弘誓願)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의식의 마지막은 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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