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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그리고 몽타주. 평생교육학과 20040319 도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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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합성. 그리고 몽타주. 평생교육학과 20040319 도은아."— Presentation transcript:

1 합성. 그리고 몽타주. 평생교육학과 도은아

2 이미지의 스트림에서 모듈 미디어로 1984년 합성을 정의 :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비유
경험상 우리는 컴파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긴 소스 코드를 짧은 몇 개의 모듈로 나누었다. 어떤 루틴에서 실수하더라도 그에 해당하는 모듈만을 다시 컴파일하면 되기 때문에 프로그램 전체를 다시 불러들이는데 걸리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독립적으로 처리 가능한 요소들로 이미지를 나누면 시간이 절약

3 이미지의 스트림에서 모듈 미디어로 디지털 합성 1.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합성의 흔적이 드러나지 않는 3차원의
가상공간 구성 2. 이 공간에서 카메라의 움직임 모사(선택사양) 3. 특정 미디어의 인공물을 모사(선택사양) 예) <쥬라기 공원> 공룡이 나오는 장면 - 기존의 물리공간(초원) +가상공간(공룡) - 합성의 결과는 가상공간

4 이미지의 스트림에서 모듈 미디어로 일반적인 합성 1. 선택과 합성의 두 오퍼레이션 좁은 의미의 합성
※넓은 의미의 합성(일반적 작업)과 좁은 의미의 합성(사실주의 입각) 일반적인 합성 1. 선택과 합성의 두 오퍼레이션 - 상호보완적(객체의 모듈식 구성) 2. 개별적인 정체성으로 인한 쉬운 수정과 삭제 3. 객체가 끝나면 하나의 ‘스트림’으로 출력 - ex) 포토샵의 ‘이미지 합치기’ 명령어 좁은 의미의 합성 1.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여러 개의 분리된 시퀀스, 그리고 스틸사진으로부터 하나의 동영상 시퀀스를 만들어 내는 것

5 이미지의 스트림에서 모듈 미디어로 컴퓨터 그래픽의 3차원적 구현 1. 2차원 동영상 스트림보다 더 모듈화
2. 디자이너가 장면을 언제든지 수정 ex) 네트워크 상의 비디오 클립 전송 -> 클립을 구성하는 픽셀 전송 3차원 장면 전송 -> 객체의 좌표 전송, 객체 다운로드 디지털 합성은 2차원과 3차원의 중간단계

6 이미지의 스트림에서 모듈 미디어로 퀵타임 1. 비디오 트랙, 사운드 트랙, 텍스트 트랙, 스프라이트 트랙(그래픽 객체)
2. 독립적으로 편집, 미디어 삽입, 여러 개의 비디오 트랙 포함 3. 미디어 형식 자체에 디지털 합성 실행을 포함

7 몽타주에 대한 저항 반몽타주 경향 러시아 몽타주 학파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애플 사 – 인터페이스는 같은 메시지를 하나 이상의 감각을 통해 전달해야 한다. 3. 컴퓨터에서 많은 정보 객체가 무연하게 공존 러시아 몽타주 학파 1. 불연속성의 극단 2. 불연속성을 근거로 한 영화를 가르친 영화학교

8 몽타주에 대한 저항 합성은 몽타주 미학의 대한 1. 몽타주의 목적은 여러 소요 간의 시간적, 스타일적, 의미론적,
감정적 불일치를 창조 2. 합성은 봉합의 흔적이 없는 전체, 하나의 게슈탈트 (고유의 성질이 없어지는)로 요소를 섞는 것이 목적 3. ex) DJ – 하나의 트랙에서 다름 트랙으로 봉합의 흔적을 보이지 않고 나아가는 기술 - 반몽타주의 예술의 대표자

9 영화, 합성의 고고학 영화 1. 허구적 현실을 만들어 내는데 효과적
2. 비연속적인 미완성품을 가지고 일관된 공간이라는 환영을 합성 3. 분리된 시퀀스로 이루어짐 - 한 방에서 찍은 것처럼 보이는 두 개의 연속 장면도 스튜디오 안에 있는 두 개의 다른 장소에서 온 것일 수도 있다. 4. 파노라마, 디오라마에 비해 우월

10 영화, 합성의 고고학 시간적 몽타주 쇼트 내 몽타주 1.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몽타주
2. 우리가 일반적으로 ‘몽타주’라고 부르는 것 3. 다큐멘터리, 뉴스, 상업광고 등 사상적 조작을 위한 중요한 기술 쇼트 내 몽타주 1. 별로 사용되지 않는 몽타주 2. 다중 스크린 3. ex) 전화를 하는 두 사람을 화면을 나누어 보여주는 것

11 비디오, 합성의 고고학 키 기법(keying) 1. 전자식으로 데이터를 넣는 방법
2. 동영상에 의한 쇼트 내 몽타주 기법 사용 3. 관객에게 서로 다른 공간이 충돌하고 있음을 알려줌 4. ex) 기상도 앞에 선 일기 해설자

12 비디오, 합성의 고고학 리브친스키 <계단> 1. <전함 포템킨>의 오데사 계단 장면
-> 관광지처럼 여행자들이 방문할 수 있는 실제 공간처럼 읽힌다.

13 디지털 합성 1. 키 기법으로 합쳐놓는 것이 아닌, 수 많은 레이어를 합성할 수 있게 되었다.
2. 존재하지 않는 세계의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듬 - 컴퓨터로 제작된 인물들은 실제 풍경 속에서 움직임 - 실제배우가 합성된 환경에서 움직임

14 합성과 새로운 유형의 몽타주 에이젠슈타인 1. 몽타주를 시간에 초점을 맞춤 디지털 합성
2. 여러 장면을 더 긴 시퀀스로 편집하는데 쓰일 수 있는 다른 원칙의 몽타주 개발 (계량식 몽타주, 리듬 몽타주) 디지털 합성 1. 공간의 차원과 프레임을 선호 (합성물에서 레이어의 공간적인 순서, 합성으로 만들어진 가상 공간, 이미지 프레임과 관계된 레이어의 2차원적 움직임, 조정된 창 안에서 의 동영상과 링크된 정보 사이의 관계) 2. 이어 붙인 흔적 없는 가상공간을 만들기 위해 쓰이더라도 레이어가 하나의 공간으로 합쳐지지 않고 각각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다.

15 합성과 새로운 유형의 몽타주 존재론적 몽타주 1. 합성을 통해 많은 요소들이 겹칠 수 있다. 스타일적 몽타주
2. <탱고>와 <계단> 3. 하나의 시공간 안에 존재론적으로 조화 불가능한 것을 공존하게 하는 것 스타일적 몽타주 1. 실황녹화 쇼트, 모형 쇼트, 다큐멘터리 녹화 필름을 교차 편집하여 순차적 혹은 쇼트 안으로 미디어를 병치해 넣는다. 2. 필름으로 찍은 사람+ 오래된 판화 배경 3. 이질성을 만들어 가면서 그것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

16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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