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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봄 말씀의 삶 제 11강: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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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8년 봄 말씀의 삶 제 11강: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울산시민교회

2 1. 바울 서신 - 바울 서신: 바울이 기록한 서신 => 신약의 거의 ¼ 분량
=> 그에 관한 이야기에 할애된 행 13-28장을 포함하면, 바울=> 신약의 1/3 차지 - 바울은 선교사역을 하면서 틈틈이 선교지의 교회들과 개인에게 서신을 보냄 - 현재 신약성경에 포함된 바울 서신 13편은 기록된 연대순이 아니라 분량에 따라 배열됨(로마서~빌레몬서) 초기 서신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후서 주요 서신 고린도전서/후서, 로마서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목회 서신 디모데전서/후서(에베소에 사역하는 디모데에게), 디도서(그레데에서 사역하는 디도에게) 길성남, 바울 서신서 강의안 (고려신학대학원, 2011), 10; D. A. 카슨, Douglas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IVP), 100.

3 2.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 바울은 로마에서 사역할 수 있는 방안을 수년 동안 모색(행 19:21; 롬 1:13; 15:23) - 그는 사슬에 매인 채 로마에 도착 - 바울은 AD 60년대 초에 로마에 있는 감옥에 감금되어 있는 동안, 방문객을 만나며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졌음(28:28-31) - 그 기간동안 위의 4통의 편지를 작성하였음 - 각 편지는 첫 줄에서 저자를 바울로 말하며, 저자가 감옥에 있음을 암시(엡 3:1; 4:1; 6:20; 빌 1:7, 14; 골 4:18; 몬 1:1, 9, 10, 13)

4 2.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초기 서신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후서 주요 서신 고린도전서/후서, 로마서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목회 서신 디모데전서/후서(에베소에 사역하는 디모데에게), 디도서(그레데에서 사역하는 디도에게)

5 2.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 빌립보서 D. A. 카슨, 더글라스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IVP),

6 3.1. 에베소서의 기록 배경 - 에베소서는 사도 바울이 로마에 투옥되어 있을 때인 AD 61-62년경, 그가 제3차 선교여행 중에( AD 54-57) 약 3년 동안 목회한 (행 19장) 지역으로 알려진 소아시아 에베소의 인근 지역 교회들에게 보낸 일종의 회람 편지 바울의 3차 전도여행(18:23-19:19)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3.

7 3.2. 에베소서의 특징 - 다른 서신서들과 달리 “거짓 가르침”, “잘못된 교훈”에 대한 언급이 없음
- 비록 6장에 밖에 되지 않는 짧은 서신이지만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 기독교의 주요 교리를 다룸 - 특히 “선택과 예정에 대한 교리” 및 “교회론”이 상세히 소개됨 - 에베소서의 수신자는 이방인들로 이루어진 교회들(2:11, 3:1, 4:17) - 바울은 이방인 기독교인들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며 영광스러운 교회의 비밀을 알려주고 필요한 충고를 할 필요성을 느껴 이 편지를 기록함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3; 박형용, 신약개론 (아가페출판사, 2002), 211.

8 3.3. 에베소서의 구조 1) 서두 인사(1:1-2) - 다른 어떤 서신보다 단순한 구조
2) 본론 (1:1-6:20) (1) 교리 (1-3장) - 하나님께서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과 이방인을 위해 이루신 구원을 강조(1:3-3:21)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 - 직설법 형태를 통해 “이미”삼위 하나님이 이루신 사역을 서술 (2) 실천 & 적용 (4:1-6:20) -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우리를 위하여 이루어 가시는 구원을 강조(4:1-6:20) - 성령 안에서 주어진, 혹은 앞으로 주어져야 할 하나님의 역사를 강조 - 명령법의 형식을 빌어 “아직”의 성격인 신자가 그리스도와 성령 안에서 이루어 가야 할 책임을 강조 3) 결언 인사(6:21-24)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9 3.3. 에베소서의 구조 1) 교리적 부분(1:3-3:21) 2) 실천적 부분(4:1-6:20) - 축복송(1:3-14)
- 감사 기도문(1:15-23) -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2:1-22) - 그리스도의 비밀과 바울 사도의 청지기 직분(3:1-13) - 기도와 영광송(3:14-21) 과거 2) 실천적 부분(4:1-6:20) - 성령의 하나됨을 유지하라(4:1-16) -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으라(4:17-24) - 신자의 행위에 관한 교훈들(4:25-5:20) - 복종에 관한 가사적인 교훈들(5:21-6:9) - 신자의 영적 무장과 전투적 삶(6:10-20) 현재, 미래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0 3.4. 에베소서의 내용 1) 교리적 부분(1:3-3:21) (1) 축복송 (Eulogy; 1:3-13)
- 에베소서 전체 흐름을 미리 보여주는 서곡의 역할 -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하여,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셨는가를 강조(삼위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술) -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축복하셨으며(3b절), 우리를 선택하셨으며(4절), 우리를 예정하셨으며(5a절), 우리에게 각양 은사를 베푸셨으며(6-9절), 우리를 부르셨으며(11a절), 성령 안에서 우리를 인치셨음(13절)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1 3.4. 에베소서의 내용 1) 교리적 부분(1:3-3:21) (2) 하나님의 구속 사역: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원시켜 하나로 만드심(1:15-2:22) - 유대인들은 율법을 울타리로 삼아 불결한 이방 사람들과 자신들을 구분함 - 바울의 다메섹 체험: 주님께서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유대인과 이방인의 장벽은 물론 하나님과 인간 전체의 장벽을 무너뜨리셨다는 사실을 발견 => 그리스도의 화해의 죽음을 통해 유대인과 이방인이 교회 안에서 하나가 됨 - 그리스도는 우리의 화평, 평화. 주님 안에서 우리는 한 가족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5.

12 3.4. 에베소서의 내용 1) 교리적 부분(1:3-3:21) (3) 이 “화해의 복음”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원하여 하나의 교회를 이루는 것)을 전파하기 위해 하나님이 바울을 부르심을 강조(3장) - 바울은 복음을 이방에 전파하여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교회를 형성하도록 부르심을 받음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3 3.4. 에베소서의 내용 2) 실천적 부분(4:1-6:20) (1)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하나됨과 그 역할의 중요성(4장)
- 에베소서에 나타난 교회론의 절정 -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다양한 지체가 있으나(다양성),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모든 지체가 한 몸을 이루고 있음(통일성, 1:22-23; 4:1 이하, 5:30)

14 3.4. 에베소서의 내용 2) 실천적 부분(4:1-6:20) (1)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하나됨과 그 역할의 중요성(4장)
4:1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4: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4: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4:4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하나가 되어야 함 각자의 부르심다름=> 사랑 안에서 한 몸을 세움

15 3.4. 에베소서의 내용 2) 실천적 부분(4:1-6:20) (2) 교회의 구체적인 실제=주님 안에서 새로운 삶(5-6장)
- 교회의 구체적인 실제: 무엇이 새 사람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새 사람의 삶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 훈계함 - 새 사람의 삶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본 받는 자 => 곧 사랑의 삶, 거룩한 삶, 성령 충만한 삶, 부부가 서로 사랑하는 삶, 부모와 자녀, 주인과 종 상호간에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삶, 영적인 전투의 삶이라 함 최갑종, “에베소서의 문학적 구조와 주요 신학 사상,” 16.

16 3.4. 에베소서의 내용 2) 실천적 부분(4:1-6:20) (2) 교회의 구체적인 실제=주님 안에서 새로운 삶(5-6장)
5: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5:24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5: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부부 관계 주님 안에서 모든 관계들이 새롭게 정의/ 형성됨 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부모 자녀 관계 6:5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라 6:9 상전들아 너희도 그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위협을 그치라 이는 그들과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라 하인 주인 관계 월터 엘웰 & 로버트 야브루, 바울서신 연구 (크리스챤, 2010), 159.

17 4.1. 골로새서의 배경 - 골로새 교회는 에바브라가 설립
- 바울이 제3차 전도여행을 할 때(52-57년) 에베소에서 3년간이나 사역을 했는데(행 19:1-20) 그때 에바브라가 가르침을 받고 골로새로 돌아가 교회를 설립하였음(1:7; 4:13) - 바울은 실제로 그 교회를 방문하지 못한 듯함(1:4; 2:1) -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대함(4:7 이하) - 성도들의 대부분은 이방인들이나(1:21, 27; 2:13) 유대인들도 상당히 존재한 듯함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21.

18 4.1. 골로새서의 배경 - 골로새 교회는 에바브라의 헌신과 수고로 성장하고 있었음
- 그런데 몇 년 지난 후 거짓교사들의 침투(2:4, 8, 16, 18)로 교회가 어지러워졌고, 이에 에바브라는 황급히 바울을 찾아 로마로 갔음(1:8; 4:12-13) - 바울은 에바브라의 말을 전해 듣고 골로새서를 써서 두기고와 오네시모 편에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보냈음(4:7-9) 골로새 거짓 교사의 가르침: 이들은 음식법과 월삭과 절기를 지키는 등 모세 율법의 규정들을 준수하고(2:16), 특정한 음식을 금했으며(2:21-22), 금식과 같은 금욕주의적 행위를 통해서 천상에서 행해지는 “천사들의 예배”를 목격하거나 그러한 예배에 참여하고자 하였음(2:18) 길성남, 바울 서신서 (고려신대학원 목회대학원 강의안), 14;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21.

19 4.2. 골로새서: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대한 바울의 반박
(1) “천사들의 예배”를 목격하는 것보다 이미 더 심오한 체험을 했음을 상기시킴 - 골로새 교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장사되고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음(2:12-13, 20; 3:1) - 그들이 받은 구원보다 더 중요한 체험이 없고, 그들이 받은 구원에 부족한 것도 없음 (2) 신비한 체험을 추구하기보다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더 깊이 깨닫고(2:2)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받으라 권고함(2:6) - 그리스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고(2:3)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심(2:9) 길성남, 바울 서신서 (고려신대학원 목회대학원 강의안), 187.

20 4.2. 골로새서: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대한 바울의 반박
(3)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에게 위의 것을 찾고 생각하라고 촉구(3:1-2) - “천사들의 예배”를 추구하는 것은 자기 만족을 위한 것 - 골로새 교인들은 위의 계신 그리스도를 목표로 삼아야 함. 다시 말해, 위에 계신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의 주님 되심을 인정하며 살아야 함 적용: 신자는 신비체험을 추구하기 보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받은 구원의 은혜를 감사해야 함. 그리스도를 깨닫고, 그리스도의 가르침 대로 살고, 그리스도의 관점을 가지고 사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함 길성남, 바울 서신서 (고려신대학원 목회대학원 강의안),

21 4.3. 골로새서의 구조 (1) 서언(1:23) (2) 본론(1:24-4:6) (3) 결말(4:7-18)
① 복음과 교회를 위한 바울의 수고(1:24-2:5) ② 신학적 논증: 거짓 교사들에 대한 대응(2:6-23) - 골로새서의 주제: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라(2:6-7) -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구원(2:8-15) -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계(2:16-23) ③ 윤리적 권면: 그리스도 중심적인 삶(3:1-4:6) - 위의 것을 구하라(3:1-4) - 옛 사람의 행실을 벗어버리라(3:5-11) - 새 사람의 덕목을 입어라(3:12-16_ - 가정 생활을 위한 규례들(3:18-4:1) -결론적 권면(4:2-6) (3) 결말(4:7-18) 길성남, 바울 서신서 (고려신대학원 목회대학원 강의안), 190.

22 5.1. 빌립보서 - 빌립보서: 감옥에서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편지한 글 - “기쁨의 편지”라고 부름
- 감옥에 갇힌 바울이 기쁨을 이기지 못해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편지했기 때문. - Why? ① 빌립보 교회 성도들은 의의 열매를 풍성히 맺는 성도들이었기에 ② 주님의 심장을 가지고 은혜를 사모하며 복음의 선한 일에 참여하는 성도들이었기에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3.

23 5.2. 빌립보서의 배경 바울의 2차 전도여행(15:36-18:21)
- 바울은 2차 선교여행 때(AD 49-52년) 빌립보에 도착(행 16:12) -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소아시아 전도를 포기하고 유럽으로 발길을 돌려 처음 전도한 지역이 빌립보 지역 행 16:9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 16:12 [우리가]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24 5.2. 빌립보서의 배경 빌립보에서 일어난 일: (1) 사도행전 16:13-15
빌립보 루디아 기념교회 빌립보에서 일어난 일: (1) 사도행전 16:13-15 자색 옷감 장사 루디아를 만나 전도함=> 예수님을 믿음=> 빌립보 교회 탄생 바울이 루디아에게 세례를 준 세례터

25 5.2. 빌립보서의 배경 빌립보에서 일어난 일: (2) 사도행전 16:16-34
-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 바울 일행을 따라다니며 반복적으로 외침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행 16:16) - 바울이 괴로워 함=> 귀신에게 그 여종에게서 나오라고 함=> 귀신이 즉시 나옴 - 귀신 들린 여종의 주인=> 자기 수입원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고발함=> 바울과 실라가 많은 매를 맞은 후 감옥에 갇힘 -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옥에서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 큰 지진=> 옥터가 움직임. 문이 다 열림. 죄수들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짐=> 감옥 간수 자결하려 함=> 바울이 중지시킴 - 감옥 간수와 온 가족이 예수님을 믿고 세례 받음=> 빌립보 교회의 교인이 됨

26 5.2. 빌립보서의 배경 - 바울이 빌립보 교회에 편지를 보낼 무렵은 빌립보 교회가 설립 된 지 10년이 지났을 때
- 빌립보 교회는 가정교회로 적은 인원으로 시작하였지만 열심히 주를 섬기고 봉사하며 특히 바울의 사역을 궁핍 가운데서도 잘 도왔음(고후 8:1-2; 빌 4:14-16) 고후 8:1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8:2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 특히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는 에바브로디도를 보내어 돕게 하였음(빌 2:25)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4.

27 5.3. 빌립보서의 기록 목적 1) 에바브로디도에 대한 소식 + 감사의 편지
- 바울을 돕던 에바브로디도가 중병이 들었고 후에 회복 됨 - 바울은 그를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보내어 안심시키고 - 또 그동안 보여주었던 사랑과 호의에 감사하기 원했음=> 빌립보서를 작성(빌 2:26-30) 빌 2:26 [에바브로디도]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가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 2:27 그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그를 긍휼히 여기셨고 . . . 2:28 그러므로 내가 더욱 급히 그를 보낸 것은 너희로 그를 다시 보고 기뻐하게 하며 내 근심도 덜려 함이니라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4.

28 5.3. 빌립보서의 기록 목적 2 2) 빌립보 교회 문제에 대해 권면하기 위해
- 빌립보 교회 성도들 간에 분열이 생김(빌 4:2-3; 2:1-11) - 유대주의적 율법주의자와 도덕폐기론자들의 거짓된 사상(빌 3:2-3; 18-10)이 교회를 위협 - 바울은 교회를 신앙적으로 혼란시키는 유대주의적 율법주의자들을 엄히 책망함. 그리고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신칭의”를 강조함(3:9) - 또 믿음으로 구원 얻는다는 교리를 빙자하여 구원의 은혜를 멸시하는 도덕폐기론자들을 엄히 책망함(3:12-21). 이들은 육체적 쾌락과 방탕을 일삼는 자들이었음(3:19)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4.

29 X X 5.3. 빌립보서의 기록 목적 2 신약 시대를 살고 있는 신자의 삶 율법주의 방종주의 Cf. 갈라디아서의 기록 목적
- 방탕한 삶 - 할례법을 지킴 - 음식 규례법을 지킴 - 정결 의식법을 지킴 갈라디아서/로마서: 율법과 믿음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지며 살아가도록 인도

30 5.4. 빌립보서의 구조 (1) 서언(1:1-2) (2) 감사와 기도(1:3-11) (3) 본론(1:12-4:20)
(4) 결언: 4:21-23 - 1:12-26 바울의 기쁨 - 감옥에서도 복음의 진보가 있었음을 기뻐함(1:12-18) - 삶과 죽음에 관계없이 기뻐함(1:19-26) - 1:27--2:30 복음에 합당한 생활양식 권면 - 하나됨(1:27-30) - 그리스도를 닮은 겸손(2:1-11) - 순종과 온전함(2:12-16) - 바울, 디모데, 에바브로디도의 예(2:17-30) - 3:1-4:1 유대주의자들에 대한 경고 - 4:2-9 빌립보 교회에 필요한 충고 - 4:10-20 빌립보 교회의 선물에 대한 감사

31 5.5. 빌립보서 메시지 1)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기쁨 - 옥에 갇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 고뇌하던 바울=> 슬퍼하지 않음=> 자신의 고난이 복음 전도에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고 오히려 “기뻐함” - “기쁨”이라는 단어가 18번 나옴 - 빌립보서의 요절: “내가 기뻐하니 너희도 기뻐하라” - 특히 빌립보 교회 성도들은 “핍박”, “가난”, “내분”이라는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었음 - 그런 가운데 주님을 의지하며 주님 중심으로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참 기쁨이 있음을 보여줌 - 고난 중의 감사는 신자의 삶의 역설적 표현임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5;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275.

32 5.5. 빌립보서 메시지 1)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기쁨 3:1 끝으로 나의 형제들아 주 안에서 기뻐하라
4: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33 5.4. 빌립보서의 메시지 2)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하나가 되라는 메시지
- 빌립보 교회: 유오디아파와 순두게파로 나뉘어 갈등을 겪고 있었음 - 이들에게 예수님의 겸손의 마음을 닮으라고(4:2),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며 하나가 되라고 권면함(2:3) - 죄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고 헌신하신 예수님의 사랑과 겸손을 본받으라 권면함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6.

34 6.1. 빌레몬서의 배경 - 골로새 교회의 성도 빌레몬에게 바울이 보낸 편지 - 빌레몬에게 노예 오네시모가 있었음
- 오네시모는 주인 빌레몬의 물건을 훔쳐 로마로 도망감 - 당시 사회: 도망친 노예에게 사형도 허용했음 - 오네시모가 바울을 통해 주님을 영접함. 주님이 오네시모의 삶을 변화시키심. 바울이 오네시모를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1:10), “내 심복”(1:12) 이라 칭함 - 빌레몬은 바울이 잘 아는 사람. 그래서 바울은 도망친 노예 오네시모를 용서하라고 부탁하는 편지를 씀과 동시에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보냄 골 4:9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그는 너희에게서 온 사람이라 그들이 여기 일을 다 너희에게 알려 주리라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42.

35 6.1. 빌레몬서의 배경 - 바울은 오네시모로 인해 손해본 것을 다 갚아 주겠다 말함(1:17-19)
- 바울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사랑하는 형제”로 받아들이고(1:16), 나아가 오네시모를 바울 자신에게 보내어 사역을 도울 수 있도록 부탁함 1:12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1:13 그를 내게 머물러 있게 하여 내 복음을 위하여 갇힌 중에서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하나 1:14 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 것도 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1: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카슨,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 (IVP, 2015), 183.

36 6.2. 빌레몬서의 구조 (1) 서언 : 인사 (1-3절) (2)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에 대한 감사(4-7절)
(3)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믿음의 형제로 받아들일 것을 권고함(8-22절) (4) 결언과 인사(23-25절)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42.

37 6.3. 빌레몬서의 교훈 1)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 - 주님 안에서는 사회적인 신분, 직위, 계급 등이 의미가 없음
- 믿음 안에서는 어떤 장벽도 기독교인의 사랑과 용서를 막을 수 없음 - 로마 제국에서, 재산의 하나로 밖에 취급하지 않는 노예를 “형제”로 받으라는 요청은 납득할 수 없는 것 - 특히 도망한 노예는 죽여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 사회에서 그런 요청은 놀라운 것 영화 “벤허” (2016) 박형룡, 신약개관 (아가페출판사, 2009), 205; 카슨,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 (IVP, 2015), ;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44.

38 6.3. 빌레몬서의 교훈 2) 노예 제도에 관하여 - 바울은 오네시모가 여전히 빌레몬의 종이지만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적어도 그의 형제로 대해야 함을 명확히 밝힘 - 빌레몬과 오네시모가 형제가 되었기에 빌레몬은 더 이상 오네시모를 종으로 간주해서는 안 됨을 은밀히 암시하고 있음 - 바울은 노예 제도에 대항하여 싸우는 급진적 방법을 취하지 않음. 신자들의 용서와 사랑, 믿음 안에서의 형제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함 빌레몬서 1: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카슨,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 (IVP, 2015), ;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44.

39 7.1. 데살로니가전서의 배경 , 빌립보서 D. A. 카슨, 더글라스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IVP), ; D. A. 카슨, 더글라스 무, 신약개론(운성, 2006).

40 7.1. 데살로니가전서의 배경 - 바울은 2차 선교여행 때(AD 49-52년) 빌립보에 도착하여 복음을 전하다 감옥에 갇힘=> 하나님의 간섭으로 풀려나 빌립보를 떠남(행 16:19-40, 살전 2:2) - 이후 암비볼리를 거쳐 데살로니가로 들어감 바울의 2차 전도여행(15:36-18:21) -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3주 남짓 전하다가 핍박을 받아 아쉽게도 데살로니가를 떠나야 했음(행 17:1-9)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41 7.1. 데살로니가전서의 배경 - 바울이 비록 3주 남짓한 기간 동안 복음을 전하다가 핍박을 인해 그곳에서 쫓겨났지만(행 17:2), - 데살로니가인들이 순수하게 복음을 받아들임 - 바울은 데살로니가에서 유대인들의 핍박을 인해 너무 빨리 데살로니가를 떠나게 된 사실에 대해 아쉬움과 염려가 있었음 데살로니가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42 7.1. 데살로니가전서의 배경 - 그래서 바울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디모데를 보내어 데살로니가 교회의 사정을 알아보도록 하였음(살전 3:1-3) - 이는 혹 미혹하는 자가 들어와서 데살로니가의 어린 성도들의 믿음을 해치고 유혹할까 염려하였기 때문(살전 3:5) - 그러나 디모데가 다녀와서 바울에게(바울은 이 때 고린도에 있었음), 그들의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전하므로, 바울이 크게 안도하고 기뻐함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43 7.1. 데살로니가전서의 배경 - 바울은 이 기쁨을 다음과 같이 표현함
- 그리고 이 때의 기쁨과 감사함의 마음으로 쓴 편지가 데살로니가전서 살전 3:7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3:8 그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 굳게 선즉 우리가 이제는 살리라 - 물론 데살로니가전서 안에 데살로니가 성도들에 대한 권면과 경계도 들어 있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기쁨과 칭찬, 감사와 애정의 표현이 주됨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44 7.2. 데살로니가전서의 구조 서론 1:2-3:13 감사 표현과 데살로니가 성도를 향한 사랑
1:1 서론 1:2-3:13 감사 표현과 데살로니가 성도를 향한 사랑 ① 1:2-10 바울의 첫 번째 감사기도 ② 2:1-12 첫 번째 방문에 대한 언급 ③ 2:13-16 두 번째 감사기도 ④ 2:17-3:13 데살로니가를 떠난 바울과 그들의 관계 4:1-5:22 권면과 교훈 ① 4:1-1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 3가지: a. 음란을 피하고, b. 서로 사랑하며, c. 자기 손으로 힘써 일해야 함 ② 4:13-18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 ③ 5:1-11 주님의 재림을 생각하며 깨어 근신할 것을 권면 ④ 5:12-22 일반적 권면 5:22-28 결어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18 일부 참조.

45 7.3. 데살로니가전서 1장 1:1 서론 1:2-3:13 감사 표현과 데살로니가 성도를 향한 사랑
① 1:2-10 바울의 첫 번째 감사기도 ② 2:1-12 첫 번째 방문에 대한 언급 ③ 2:13-16 두 번째 감사기도 ④ 2:17-3:13 데살로니가를 떠난 바울과 그들의 관계 - 데살로니가 성도의 믿음과 모범적 생활을 칭찬 -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가 구약 이스라엘 백성의 대를 잇는 새 이스라엘이라고 소개 - 구약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데살로니가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이며 (살전 1:1), 하나님의 선택과 사랑을 받았음(살전 2:12; 4:7; 5:24)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19.

46 7.3. 데살로니가전서 1장 살전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1: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1:7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47 7.3. 데살로니가전서 2-3장 1:1 서론 1:2-3:13 감사 표현과 데살로니가 성도를 향한 사랑
① 1:2-10 바울의 첫 번째 감사기도 ② 2:1-12 첫 번째 방문에 대한 언급 ③ 2:13-16 두 번째 감사기도 ④ 2:17-3:13 데살로니가를 떠난 바울과 그들의 관계 - 2장은 바울이 이전에 행한 데살로니가 사역을 언급한 후(2:1-12), 데살로니가를 다시 방문하기 원한다고 말함 - 3장은 디모데가 바울의 대리인으로 데살로니가에 파송된 후 돌아와서 보고한 내용(“그들이 계속해서 신실하게 믿음을 지키고 있음”)으로 인해 감사함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19; 카슨,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 (IVP, 2015),

48 7.3. 데살로니가전서 2-3장 바울의 과거 데살로니가 사역 언급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보고 싶은 마음.
살전 2: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2:9 형제들아 우리의 수고와 애쓴 것을 너희가 기억하리니 너희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아니하려고 밤낮으로 일하면서 너희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였노라 2:17 형제들아 우리가 잠시 너희를 떠난 것은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너희 얼굴 보기를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2:18 그러므로 나 바울은 한번 두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사탄이 우리를 막았도다 바울의 과거 데살로니가 사역 언급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보고 싶은 마음. 갈 수 없는 상황을 설명 디모데를 대신 보냈다 함. 디모데가 기쁜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다 함 3:5 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디모데]를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이니 3:6 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3:7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바울의 기쁨, 감사 고백

49 7.3. 데살로니가전서 4장 4:1-5:22 권면과 교훈 ① 4:1-1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 3가지: a. 음란을 피하고, b. 서로 사랑하며, c. 자기 손으로 힘써 일해야 함 ② 4:13-18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 ③ 5:1-11 주님의 재림을 생각하며 깨어 근신할 것을 권면 ④ 5:12-22 일반적 권면 (1)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삶(4:1-12) a. 음란을 피함 b. 서로 사랑함 c. 자기 손으로 힘써 일해야 함 4:3-5 음란을 버리고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대할 줄을 알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따르지 말고 4:11-12 또 너희에게 명한 것 같이 조용히 자기 일을 하고 너희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 이는 외인에 대하여 단정히 행하고 또한 아무 궁핍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50 7.3. 데살로니가전서 4장 4:1-5:22 권면과 교훈 ① 4:1-1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 3가지: a. 음란을 피하고, b. 서로 사랑하며, c. 자기 손으로 힘써 일해야 함 ② 4:13-18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 ③ 5:1-11 주님의 재림을 생각하며 깨어 근신할 것을 권면 ④ 5:12-22 일반적 권면 (2)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4:13-18) 이미 죽은 자들: 천국에서 온 “영혼”과 땅에서 일어난 “육체”가 만나 결합=> 영원한 신령한 몸이 됨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4: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살아 있는 자들: 주님 재림시 산 채로 “영화로운 몸”으로 변함(고전 15:42-44)=>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생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51 7.3. 데살로니가전서 5장 4:1-5:22 권면과 교훈 ① 4:1-1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 3가지: a. 음란을 피하고, b. 서로 사랑하며, c. 자기 손으로 힘써 일해야 함 ② 4:13-18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 ③ 5:1-11 주님의 재림을 생각하며 깨어 근신할 것을 권면 ④ 5:12-22 일반적 권면 5:1-3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5:5-8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 5:8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정신을 차리고 믿음과 사랑의 호심경을 붙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주님의 재림: 도둑같이 임함 신자는 영적으로 늘 깨어 있어야 함

52 7.3. 데살로니가전서 5장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른다”의 의미
- 주께서 언제 오실지 알지 못한다는 것과 사람들이 예기치 않은 때에 오신다는 뜻(마 24:36-44) - 믿지 아니하고 방탕하게 지내는 자들: 주님께서 홀연히 심판주로 임하실 것임(살전 5:3) - 깨어 근신하는 신자들: 주의 임하심이 그렇게 갑작스럽거나 당황할 일이 아님(살전 5:5-8) 믿는 자에게는 그 날이 도둑 같이 임하지 못할 것임(5:4) 5:4 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둑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31.

53 7.3. 데살로니가전서 5장 4:1-5:22 권면과 교훈 ① 4:1-1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 3가지: a. 음란을 피하고, b. 서로 사랑하며, c. 자기 손으로 힘써 일해야 함 ② 4:13-18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 ③ 5:1-11 주님의 재림을 생각하며 깨어 근신할 것을 권면 ④ 5:12-22 일반적 권면 5: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5:16 항상 기뻐하라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5: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54 8.1. 데살로니가후서의 배경 - 바울의 첫 편지인 데살로니가전서로 인해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주님의 재림에 대한 급박성과 확실성을 깨닫게 됨 - 한편, 잘못된 가르침이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동시에 영향을 주었던 것 같음: “① “영으로”나 또는 ② “말로”나 또는 ③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살후 2:2) - 어쨌든 성도들의 재림에 대한 태도가 지나치게 과열되었음 - 더 안타까운 사실은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 중 일부가 잘못된 재림관으로 인해 현실을 도외시함=> 아예 일을 하지 않고 소란을 피우며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있었음 - 이를 바로 잡기 위해 데살로니가후서를 급하게 씀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6;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25;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2317.

55 8.1. 데살로니가후서의 배경

56 8.2. 재림과 종말에 관한 대표적인 책들 구약 신약 ① 욥기(초기 묵시 문학) ② 요엘 ③ 에스겔 ④ 스가랴 ⑤ 다니엘
①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종말에 대한 설교와 예언 ② 데살로니가전후서 ③ 요한계시록

57 8.3. 데살로니가후서의 내용 - 1장: 인사와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격려와 기도 - 2장: 잘못된 재림관을 바로 잡음
- 재림이 있기 전에 “불법의 사람”(=“멸망의 아들“)의 도래가 먼저 있을 것(살후 2:3-4) => 적 그리스도를 가리킴 - 변종길 교수의 해석(고려신학대학원): 이 적그리스도는 요한일서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적그리스도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이 세상의 거의 마지막 때에 나타날 최후의 ‘적그리스도’ - 즉 주님 재림 직전에 나타나서 극악무도한 패역을 행할 사단의 하수인을 가리킴 - 살후 2:8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이 사건이 먼저 있어야 주님 재림이 있을 것임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58 8.3. 데살로니가후서의 내용 - 2장: 잘못된 재림관을 바로 잡음
- 주님 재림 시 “불법의 사람”(=“멸망의 아들“)을 멸하시고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포함한 모두 성도들을 구원하실 것임(살후 2:13-15) - 3장 재림에 대한 오해로 인해 발생한 게으름에 대해 경고함(3:6-16) + 바울의 사역을 위한 기도 요청(3:1-5) 살후 3:10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3:11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게으르게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 3:12 이런 자들에게 우리가 명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권하기를 조용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먹으라 하노라 박형룡, 신약개관 (아가페출판사, 2009),

59 8.4. 데살로니가후서의 교훈 -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웠다고 소란을 피우거나 놀라거나 떠드는 것은 다 잘못임
- 예수님의 재림이 다가올수록 우리는 더욱 더 근신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를 잘 감당해야 할 것이며, 두려워하거나 야단을 피울 것은 아님 - 또 성경은 하나님 외에 아무도 주님의 재림 날짜와 시간을 모른다(마 24:36)고 분명하게 밝힘 - 따라서 재림이 가까웠다며 생업을 포기하면 안 됨! - 하나님은 우리가 이 땅에서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하나님을 증거하기 위해 부르셨음 - 일상 가운데 주님을 드러내며 불신자들을 주님께 인도해야 함 - 주님 오시기 전까지 더욱 힘써 주님이 주신 일을 감당해야 함 변종길, “데살로니가전후서의 구조와 신학적 중심주제“,

60 9.1. 디모데전후∙서, 디도서의 배경 초기 서신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후서 주요 서신 고린도전서/후서, 로마서
, 빌립보서 D. A. 카슨, Douglas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IVP), 초기 서신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후서 주요 서신 고린도전서/후서, 로마서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목회 서신 디모데전서/후서(에베소에 사역하는 디모데에게), 디도서(그레데에서 사역하는 디도에게)

61 9.2. 디모데는 누구인가? - 디모데는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남(행 16
- 디모데의 어머니가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함 - 디모데는 성장하면서 성경에 익숙한 환경을 제공받음(딤후 1:5; 3:15) - 디모데는 바울이 첫 선교여행에서 루스드라를 방문했을 때 그리스도인이 됨(행 14:16 이하) - 그리고 바울이 두 번째 그곳을 방문했을 때(AD 50년경) 바울의 동역자로서의 삶을 시작함 - 그 후 디모데는 교회의 장로회에서 안수를 받고(딤전 4:14; 딤후 1:6), 바울이 떠난 후 에베소에서 목회하며 왜곡된 진리를 선포하던 거짓 교사들과 싸움 최순봉, “디모데전후서 개관”,

62 9.2. 디모데는 누구인가? - 디모데를 향한 바울의 애정 - 디모데는 바울의 삶의 동반자
- 바울은 디모데를 “신실한 아들”(고전 4:16-17), “참 아들”(딤전 1:2), “아들 디모데”(딤전 1:18), “사랑하는 아들”(딤후 1:2)이라 부름 - “자식이 아버지에게 하듯이 복음을 위하여 나를 섬겼다”고 칭찬(빌 2:22) - 디모데는 바울의 삶의 동반자 - 바울과 함께 사역하는 동안 디모데는 사도 바울이 모금한 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하는 특별 임무에 동참(행 20:4) - 데살로니가전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고린도전서는 디모데가 사도 바울과 함께 있었다 암시함 - 골로새서 1:1과 빌레몬서 1:1=> 바울이 감옥에 있는 동안 함께함 - 바울은 마음을 같이 하여 진심으로 위로를 주는 유일한 사람으로서 디모데를 기억함 최순봉, “디모데전후서 개관”,

63 9.3. 디모데전서의 배경 - 바울은 에베소 교회를 디모데에게 부탁하고 떠남
- 에베소를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마케도니아에 있던 바울이 에베소에 남아 목회하던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 특히 디모데가 에베소 교회에서 사역하고 있을 때 그의 연령은 그리 많지 않았음(딤전 4:12) 4: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 바울은 디모데에게 목회와 관련해 중요한 사항을 당부함 최순봉, “디모데전후서 개관”,

64 9.4. 디모데전서의 구조 & 내용 (1) 서언(1:1-2) (2) 디모데를 에베소에 보낸 이유: 거짓 가르침/교사들을 바로 잡기 위해(1:3-20) 1:3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1:4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3) 교회의 질서를 세우기 위한 충고(2:1-4:11) - 공직자를 위해 기도할 것(2:1-7) - 남자들에게 주는 충고(2:8) - 여자들에게 주는 충고(2:9-14) - 교회 직분자들의 높은 기준 제시(목사: 3:1-6/ 집사: 3:8-13) - 건전한 가르침으로 이단에 대처할 것(4장) 4:3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38; 월터 엘웰 & 로버트 야브루, 바울서신 연구 (크리스챤, 2010), 204; 최순봉, “디모데전후서 개관”,

65 9.4. 디모데전서의 구조 & 내용 - 바울이 말하는 목회자/집사의 자질 딤전 3:2-7 (목회자) 딤전 3:8-13 (집사)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존경받으며 대접 잘하며 가르칠 수 있으며 술을 즐기지 않으며 구타하지 않고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않으며 가족을 잘 다스리며 최근 회심자가 아니어야 하며 외부인에게 칭찬받아야 하며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지고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고 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월터 엘웰 & 로버트 야브루, 바울서신 연구 (크리스챤, 2010), 205.

66 9.4. 디모데전서의 구조 & 내용 (4) 젊은 목회자에게 주는 충고(4:12-6:19) (5) 결언(6:20-21)
- 개인적인 경건 생활의 지속(4:12-16) - 사람들을 향한 태도(5:1-2) - 가족이 있는 과부(5:3-8) - 참 과부의 자격(5:9-16) - 장로들과 관계된 교훈(5:17-19) - 디모데에게 주는 개인적인 격려(5:20-25) - 노예들이 가질 자세(6:1-2) - 다른 교훈에 착념하는 결과(6:3-5) - 부와 돈에 관하여(6:6-10) - 직무에 충실할 것을 독려함(6:11-16) - 부자들의 태도(6:17-19) (5) 결언(6:20-21)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39; 월터 엘웰 & 로버트 야브루, 바울서신 연구 (크리스챤, 2010), 204; 최순봉, “디모데전후서 개관”,

67 10.1. 디모데후서의 배경 - 바울이 두 번째 로마 감옥에 갇혀 네로 황제 치하에서 순교하기 전인 AD 65년경, 로마 감옥에서 기록한 서신 - 바울은 마지막 심문과 처형을 기다리고 있었음(4:6-8, 16-18) - 디모데후서는 에베소에서 목회하고 있던 아들 디모데에게 마지막 목회적 권면을 주기 위함 - 디모데후서 1:15에 의하면, 네로 황제의 박해시기에 많은 변절자들이 교회 안에 발생함 - 그러므로 바울은 지금까지 목숨 걸고 전했던 바로 그 복음을 디모데에게 전하고 싶었음 - 그래서 디모데후서 1장에서 “복음을 지키라는 부탁”을 - 2장에서는 “복음을 위하여 고난을 받으라는 부탁”을 - 3장에서는 “복음 안에서 계속 거하라는 부탁”을 - 4장에서는 “복음을 전파하라는 부탁”을 함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30.

68 10.2. 디모데후서의 구조 & 내용 (1) 서언 (1:1-7) (2)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1:8-2:13)
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그리스도의 좋은 병사”로 고난을 견뎌라(2:3) -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할 것임(2:11-12) (3) 거짓 교사와 싸우라!(2:14-26) - 거짓 교사들과 싸워라(2:14-19) - 청년의 정욕과 다툼을 피하고, 효과적인 목양적 지도력을 발휘하라(2:22-26) 2:24-25 주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며,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69 10.2. 디모데후서의 구조 & 내용 (4) 목회의 어려움: 말세의 고통의 때(3:1-17) => 말씀으로 이겨내라!
3:1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3: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3: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3:4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종말에 있을 위협, 타락상 3: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3:15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타락/ 위협을 이겨낼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31; 월터 엘웰 & 로버트 야브루, 바울서신 연구 (크리스챤, 2010), 207.

70 10.2. 디모데후서의 구조 & 내용 (5) 청중이 듣지 않을 지라도 말씀을 신실하게 선포하라!(4:1-5)
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4:3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4: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4:5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6) 바울의 마지막 충고(4:6-18) (7) 결언과 인사(4:19-22) 월터 엘웰 & 로버트 야브루, 바울서신 연구 (크리스챤, 2010), 207;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40.

71 10.3. 디모데후서의 교훈 (1) 성도의 고난은 불가피함
- 제자도는 큰 대가를 요구하며 종종 고난을 동반함(1:8, 12; 2:9, 12: 3:11-12) - 구원은 하나님이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지만, 거기에는 책임도 따름. 구원의 의미를 삶으로 실천할 때, 신자는 반드시 어려움을 만나게 됨 - 순교: 특히 지난 150년 동안 이전 18세기를 합한 것보다 더 많은 그리스도인 순교자가 발생했음=> 준비해야 함 (2) 특히 디모데와 같은 목회자들은 복음 때문에 오는 고난을 감내하도록 군사로 무장되어야 함 - 말세의 타락상, 고통의 때 -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이를 극복. 타협할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떤 역경 속에서도 전파해야 함 D. A. 카슨, 더글라스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IVP), ;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72 11.1. 디도는 누구인가? - 바울은 디도를 “같은 믿음을 따라 나의 참 아들 된 디도”라 칭함(딛 1:4)
- 그는 헬라인이었고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을 방문하기도 함 - 특히 바울의 3차 전도여행 중 디도는 바울의 편지를 고린도 교회에 전하고 고린도 교회의 소식을 가지고 다시 바울에게 돌아오는 전령의 역할을 함(고후 2:4-13, 7:5-7) - 바울은 다시 디도를 고린도에 보내며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을 독려함(고후 8:6) - 바울은 전도여행 중 디도를 그레데 섬에 남겨두며 교회를 섬길 것을 부탁함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237.

73 11.2. 디도서의 배경 -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두고 떠남
- 바울이 1차 로마 투옥에서 석방 된 후, 그의 임종이 멀지 않은 시기에 그레데에서 목회하던 디도에게 쓴 편지(AD 65년) - 바울은 목회자 디도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꾼을 세우는 원칙과 교회 구성원들을 교육시키는 방식에 대해 교훈함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33; ; D. A. 카슨, Douglas 무, 손에 잡히는 신약 개론(IVP), 174. 신약 서신들의 수신지 유라굴로 광풍=> 바울의 말: “여러분이여 내 말을 듣고 그레데에서 떠나지 아니하여 이 타격과 손상을 면하였더라면 좋을 뻔하였느니라” (행 27:21) 규장, 성경파노라마 PPT

74 11.3. 디도서의 구조 1:1-4 인사말 1:5-3:11 서신의 본론- 디도에게 주는 교훈들
1: 디도에게 주는 교훈 -장로를 세우라! 1: 왜? 거짓 교사들로부터 오는 위험들 때문에 2: 교회를 위한 가르침-신자들 상호간의 관계 3: 교회를 위한 가르침-신자들이 사회 속에서 살 때의 태도 3:12-14 개인적인 교훈 3:15 끝맺는 인사말 하워드 마샬, 스티븐 트레비스, 이안 폴, 서신서와 요한계시록 (성서유니온, 2007), 304.

75 11.4. 디도서 본론의 메시지 디도서 본론- 디도에게 주는 교훈들 (1) 1:5-9 디도에게 주는 교훈 -장로를 세우라!
1:5 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1:6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1:7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1:8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1:9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장로/감독에게 요구되는 기준

76 11.4. 디도서 본론의 메시지 디도서 본론- 교회 지도자들에게 주는 교훈들
(2) 1:10-16 왜 장로/감독들을 세워야 하는가? 거짓 교사들로부터 오는 위험 때문 1:10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할례파 가운데 특히 그러하니 1:11 그들의 입을 막을 것이라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득을 취하려고 마땅하지 아니한 것을 가르쳐 가정들을 온통 무너뜨리는도다 => 직분자들을 세워야 하는 이유: ① 교회의 혼란을 방지하고 질서를 세우기 위해 ② 거짓 교사들, 이단들의 공격으로부터 교회를 지키기 위해 정훈택, 신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77 11.4. 디도서 본론의 메시지 (2) 1:10-16 왜 장로/감독들을 세워야 하는가? 거짓 교사들로부터 오는 위험 때문
디도서 3: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3:10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Cf. 베드로전서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Cf. 마가복음 13:21 그 때에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보라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13:22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을 미혹하려 하리라

78 11.5. 디도서 본론의 메시지 (3) 2:1-15 교회를 위한 가르침 -신자들 상호간의 관계
늙은 남자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1 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2: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 2:3 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모함하지 말며 많은 술의 종이 되지 아니하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 2:4 그들로 젊은 여자들을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2:5 신중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2:6 너는 이와 같이 젊은 남자들을 신중하도록 권면하되 2:7 범사에 네 자신이 선한 일의 본을 보이며 교훈에 부패하지 아니함과 단정함과 2:8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 늙은 여자는? 젊은 남자는?

79 11.5. 디도서 본론의 메시지 (4) 교회를 위한 가르침-신자들이 사회 속에서 살 때의 태도
3:1 너는 그들로 하여금 통치자들과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 순종하며 모든 선한 일 행하기를 준비하게 하며 3:2 아무도 비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3:8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구속의 은총을 입은 자들로서 어떻게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으로, 복음의 통로로 살아가야 할지를 가르침 (특히 로마제국 안에서 처신하는 방법에 대한 교훈) 이우제, “딛 2-3장: 패역한 세상에 맞서는 신앙 공동체 생활“, ; 송영목, 신약의 키 (생명의 양식, 2015),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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