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I 문학의 갈래 1. 서정문학 2. 서사문학 3. 극문학 4. 교술문학
2
문학 작품의 갈래를 나누는 요소 작품 내적 자아 (작품 속의 인물) 작품 내적 세계 (작품 속의 세계) 작품 외적 자아
I 문학의 갈래 문학 작품의 갈래를 나누는 요소 작품 내적 자아 (작품 속의 인물) 작품 내적 세계 (작품 속의 세계) 작품 외적 자아 (서술자) 작품 외적 세계 (현실 세계)
3
서정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I 문학의 갈래 서정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작품 외적 세계 개입이 있는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작품 외적 자아 개입이 있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극문학 작품 외적 자아 개입이 없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4
외적 자아 세계 자아와 세계의 관계 서정문학 외적 세계 개입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외적 세계 개입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I 문학의 갈래 외적 자아 세계 자아와 세계의 관계 서정문학 외적 세계 개입 세계의 자아화 교술문학 외적 세계 개입 자아의 세계화 서사문학 외적 자아 개입 자아와 세계의 대결 극문학 외적 자아 개입 안 함 자아와 세계의 개결
5
I 문학의 갈래 (1)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성 개념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를 미적으로 고양하고 정화하여 드러내는 문학
6
(1)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운율을 가진 언어 함축적, 비유적 언어 심상을 표현하는 언어
I 문학의 갈래 (1) 서정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운율을 가진 언어 함축적, 비유적 언어 심상을 표현하는 언어 화자의 목소리가 나타나는 언어 서정적인 특성의 확산
7
실제로 일어났을 법한 이야기를 허구적인 인물과 사건으로 서술자가 들려주는 문학
I 문학의 갈래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개념 실제로 일어났을 법한 이야기를 허구적인 인물과 사건으로 서술자가 들려주는 문학 서술자가 없으면? 극문학
8
(2)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인물과 배경이 담긴 이야기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I 문학의 갈래 (2)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특성 인물과 배경이 담긴 이야기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서술자의 시각이 담긴 이야기
9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기 위해 설정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인물과 배경이 담긴 이야기 작가의 상상으로 창조한 인물과 배경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기 위해 설정 진실성과 핍진성의 기준
10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갈등이 사건이 핵심 구성(plot)과 줄거리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구성 구성의 종류 평면적 구성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사건과 구성의 이야기 갈등이 사건이 핵심 구성(plot)과 줄거리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구성 구성의 종류 평면적 구성 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
11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사회적인 차원과 밀접한 관계 독자의 기준에서 재해석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주제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이야기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 사회적인 차원과 밀접한 관계 독자의 기준에서 재해석
12
작가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배치한 서사적 장치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서술자의 시각이 담긴 이야기 작가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배치한 서사적 장치 다양한 양상으로 설정 서술자의 종류 작품 안의 인물 작품 밖의 인물
13
서술자의 종류 사랑하는 그대여, 나오세요. (1) 서사 문학의 개념과 특성 I 문학의 갈래 서술자의 시각이 담긴 이야기
선녀 옷을 훔쳐야지… 사랑하는 그대여, 나오세요.
14
현의 노래 김 훈 83 쪽
15
교과서 부분 공부 등장 인물은? 우륵, 이사부, 야로 사건은? 우륵이 신라에 귀순 시대적 배경은? 가야 말기 공간적 배경은?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등장 인물은? 우륵, 이사부, 야로 사건은? 우륵이 신라에 귀순 시대적 배경은? 가야 말기 공간적 배경은? 이사부의 숙사 문체는? 간결체 명료한 인상 긴박감과 속도감
16
교과서 부분 공부 세 인물의 세계관은? 우륵 소리로 세상의 경계를 넘으려 함 이사부 병장기로 영토를 넓히려 함 야로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세 인물의 세계관은? 우륵 소리로 세상의 경계를 넘으려 함 이사부 병장기로 영토를 넓히려 함 야로 무기를 팔아 개인의 영달을 꾀함
17
실존 인물 우륵이 소설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었나?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실존 인물 우륵이 소설에서는 어떻게 형상화되었나? 왕이 악곡을 지으라 하여 12곡을 지었다. 모든 나라의 소리를 담기 위해금을 만들었다. 신라에 투항 소리를 완성하기 위해 투항 가야금 등을 가르쳤다 소리를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달음
18
살육과 유혈의 시대에 무인은 병장기로 세상을 지배하려는 욕망을 추구 하고, 악사는 음악으로 세상을 아우르는 욕망을 추구한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악기가 홀로 아름다울 수 없고, 악기는 그 시대의 고난과 더불어 비로소 아름다울 수 있다. 악기가 아름답고 무기가 추악한 것이 아니다. 무기가 강력하고 악기가 허약한 것도 아니며, 그 반대도 아닐 것이다. 살육과 유혈의 시대에 무인은 병장기로 세상을 지배하려는 욕망을 추구 하고, 악사는 음악으로 세상을 아우르는 욕망을 추구한다. 악공인 우륵은 살고 야로는 죽는다……
19
우륵에 대한 이사부의 태도는? 소리와 병장기는 같은 모양이로구나. 음악의 완성을 추구하는 우륵의 삶에 공감을 느낌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우륵에 대한 이사부의 태도는? 음악의 완성을 추구하는 우륵의 삶에 공감을 느낌 소리와 병장기는 같은 모양이로구나.
20
신라의 땅에서 가야의 금을 뜯을 수 잇게 해 주시오. 주인 있는 나라에서 주인 없는 소리를 펴게 해 주시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우륵이 신라에 귀부한 까닭은? 예술가로서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신라의 땅에서 가야의 금을 뜯을 수 잇게 해 주시오. 주인 있는 나라에서 주인 없는 소리를 펴게 해 주시오.
21
악사와 장수는 서로 다른 삶을 살지만 없는 세상을 열어 내는 건 마찬가지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이사부가 ‘소리와 병장기는 같은 것인 모양’ 이라고 말한 이유는? 악사와 장수는 서로 다른 삶을 살지만 없는 세상을 열어 내는 건 마찬가지다. “주인 있는 나라에서 주인 없는 소리를 펴게 해 달라.”는 뜻은? 가야의 금은 나라가 없지만 연주할 수 있게 해 달라. 소리를 지키려는 의지.
22
우륵의 음악관 소리는 근원적인 힘을 지녔다. 소리는 주인이 없음.소유할 수 없음 세상을 통합한다.
I 문학의 갈래 교과서 부분 공부 우륵의 음악관 “본래 스스로 흘러가는 소리” (84:4) 소리는 근원적인 힘을 지녔다. “소리는 들리는 동안만…소리”(84:8) 소리는 주인이 없음.소유할 수 없음 “소리는 없는 세상을…세상인 것이오.(84:13) 세상을 통합한다.
23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88쪽 설화 신화, 전설, 민담 판소리 고전 소설 현대 소설
24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배경 태초, 신성한 장소 구체적 시간 장소 불분명한 시간 장소 주인공 신성한 인물 비범한 인물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배경 태초, 신성한 장소 구체적 시간 장소 불분명한 시간 장소 주인공 신성한 인물 비범한 인물 평범한 인물 특징 민족적 증거물 흥미, 교훈
25
판소리 발생 시기 조선 후기 갈래의 특징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경계 작품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판소리 발생 시기 조선 후기 갈래의 특징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경계 작품 흥보가,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
26
고대소설 VS 현대소설 고대소설 현대소설 전형적, 평면적 인물 개성적 입체적 인물 유사한 전개 양상 개연성과 사실성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고대소설 VS 현대소설 고대소설 현대소설 전형적, 평면적 인물 개성적 입체적 인물 유사한 전개 양상 개연성과 사실성 우연적 전개 행복한 결말 심리묘사 개성적 구성
27
내용 면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므로 서사 문학에 포함됨
I 문학의 갈래 한국 서사 문학의 전개와 양상 서사시, 서사 민요, 서사 무가 발생 시기 고대 문학에서 창작 갈래의 특징 내용 면에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므로 서사 문학에 포함됨
28
유충렬전 90 쪽
29
주요 등장 인물 유충렬 자미성, 익성과 대립, 영웅적 인물 정한담 익성, 자미성과 대결, 간신적 인물 최일귀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주요 등장 인물 유충렬 자미성, 익성과 대립, 영웅적 인물 정한담 익성, 자미성과 대결, 간신적 인물 최일귀 이걸, 정한담과 같은 부류 유심 개국공신의 후예, 정직, 충성 강희주 유심과 같은 부류
30
교과서 부분 줄거리 정한담에게 호왕이 합세하여 세를 불린다. 유충렬은 걱정하지 않는다.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교과서 부분 줄거리 정한담에게 호왕이 합세하여 세를 불린다. 유충렬은 걱정하지 않는다. 정한담이 꾀를 써서 금산성을 치는 척한다. 유충렬이 금산성으로 간 사이에 정한담은 도성을 쳐서 왕을 잡는다. 왕을 협박하여 왕위를 뺏으려 하는데, 유충렬이 달려와 왕을 구한다.
31
영웅 서사의 특징 고귀한 혈통 고위 관리 유심의 아들 비범한 탄생 치성을 드리고 신이한 꿈을 꾸고 탄생 뛰어난 자질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영웅 서사의 특징 고귀한 혈통 고위 관리 유심의 아들 비범한 탄생 치성을 드리고 신이한 꿈을 꾸고 탄생 뛰어난 자질 (싸움을 잘함) 버림, 고난 정한담의 박해로 죽을 고비에 이름 구원 강희주에게 구원, 도술을 배움 실력 배양, 승리 반란 평정, 부귀영화를 누림
32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돌발퀴즈 ! 영웅 서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물은? O X X X X
33
유심과 정한담 대립의 상징 정한담 유심 토번과 가달을 치자! 강대국과 전쟁 반대! 유심이 적국과 내통했다. 귀양 감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심과 정한담 대립의 상징 정한담 유심 토번과 가달을 치자! 강대국과 전쟁 반대! 유심이 적국과 내통했다. 귀양 감 병자호란 주전파 병자호란 주화파
34
고대 소설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까닭은? 주인공의 자유로운 행동 정치적인 책임 모면 독자의 흥미 유발 진위 논쟁 회피 유충렬전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고대 소설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까닭은? 주인공의 자유로운 행동 정치적인 책임 모면 독자의 흥미 유발 진위 논쟁 회피
35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충렬전의 이원적 구조 천상계 자미성(선) 익성(악) 추방 또는 귀양 지상계 유충렬(선) 정한담(악)
36
“제 임자가 정색을 하고 말하고 또 산호채로 채찍질하니 어찌 아니 급히 갈까.” (92:27)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편집자적 논평을 찾으시오. “어찌 황천인들 무심하리오.” (92:16) “제 임자가 정색을 하고 말하고 또 산호채로 채찍질하니 어찌 아니 급히 갈까.” (92:27)
37
무능한 왕실을 비판하려는 당대 민중의 의식 반영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충렬전에 반영된 당대 현실 정한담 앞에 꿇어 엎드린 천자 병자호란 때 치욕을 겪은 조선 임금 천자의 가족들이 포로가 됨 병자호란 때 왕실 가족이 청의 포로가 됨 유심의 집안이 옛 지위를 찾음 당쟁에 밀려난 세력이 권력을 회복함 무능한 왕실을 비판하려는 당대 민중의 의식 반영
38
영웅소설의 구조 (94쪽 1번 문제) 국가의 전란 외적과 결탁한 정한담이 침범하여 나라를 잃을 위기에 처함 공로 세움 및 복수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영웅소설의 구조 (94쪽 1번 문제) 국가의 전란 외적과 결탁한 정한담이 침범하여 나라를 잃을 위기에 처함 공로 세움 및 복수 외적을 물리침. 정한담을 죽이고 천자를 구함
39
유충렬전의 특성 (95쪽 2번 문제) 작품의 배경 중국 명나라 주된 갈등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유충렬전의 특성 (95쪽 2번 문제) 작품의 배경 중국 명나라 주된 갈등 가문 위상을 회복하고 나라를 지키려는 유충렬과 개인적 야욕에 사로잡힌 간신이자 역적 정한담 충(忠)이 드러난 부분 천자의 자미성이 떨어지는 걸 보고 천자의 위험을 알고 달려가 천자를 구함
40
임란, 호란 뒤에 나온 군담 소설의 유형 실재했던 전쟁 배경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허구적 전쟁 배경
I 문학의 갈래 유충렬전 임란, 호란 뒤에 나온 군담 소설의 유형 실재했던 전쟁 배경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허구적 전쟁 배경 유충렬전, 소대성전, 조웅전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