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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를 활용 수업 설계 아이디어 생성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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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디지털교과서를 활용 수업 설계 아이디어 생성 활동"— Presentation transcript:

1 디지털교과서를 활용 수업 설계 아이디어 생성 활동
디지털교과서를 활용 수업 설계 아이디어 생성 활동 창덕여자중학교 이은상

2 한 학기 동안 자신의 수업에서 가르쳐야 하는 교수내용은 얼마나 되나요?
질문 한 학기 동안 자신의 수업에서 가르쳐야 하는 교수내용은 얼마나 되나요?

3 질문 선생님이 알고 있는 교수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포스트잇에 한 장에 하나의 교수법을 작성하세요.

4 한 학기 동안 자신의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수법은 몇 개나 되나요?
질문 한 학기 동안 자신의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수법은 몇 개나 되나요?

5 질문 교과내용마다 교수법은 같을까요? 다를까요?

6 전문성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입니까?

7 교사의 전문성을 이루는 지식 교과내용지식, 일반교수법 지식, 교육과정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교육적 상황에 대한 지식, 교육의 철학적 지식 Shulman(1987) 「Knowledge and Teaching」

8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hulman(1986)

9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교사의 지식
PCK 교과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교사의 지식 Shulman(1986)

10 PCK & 수업컨설팅 민윤(2010). 사회과 수업 담론의 이론과 실천의 정합성. 사회과교육연구, 17(2), 27-43

11 교사의 전문성 21세기 교사의 전문성에는 무엇이 추가되어야 할까요?

12 우리는 테크놀로지(변화된 학습환경)의 어떠한 부분에 관심이 있나요?
질문 우리는 테크놀로지(변화된 학습환경)의 어떠한 부분에 관심이 있나요?

13 테크놀로지의 현장 활용 테크놀로지와 교수학습 통합의 어려움 김현진, 임진호(2007) 정한호(2008) 신원석(2011)

14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Pierson(2001).
Mishra&Koehler(2006). Annual National Technology Leadership Summit(2007)

15 TPACK “The TPACK framework extends Shulman’s idea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소연희(2013), 테크놀로지 내용교수학적 지식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종합연구. 11(1). 엄미리(2012) 대학교원의 역량분석을 통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방향성 제고. 교육의 이론과 실천, 17(3). 최현종(2015). TPACK모형에 기반한 예비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0(2) 박기철, 강성주(2014). 초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인지경로 모형 개발. 교원교육, 30(4).

16 TPACK Content Knowledge Pedagogical Knowledge Technological Knowledge
What content standard are you teaching? Pedagogical Knowledge How will you engage your students? Technological Knowledge What tools will allow you to accomplish your goals?

17 TPACK과 다른 지식들과의 관계 “PK와 CK는 PCK에, TK와 PK는 TPK에, TK와 CK는 TCK에, PK, TPK, TCK는 TPACK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사하는 바는? 박기철, 강성주(2014). 초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에 대한 인지경로 모형 개발. 교원교육, 30(4),

18 테크놀로지가 통합된 수업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테크놀로지가 통합된 수업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19

20 TPACK 카드의 구성

21 D-TPACK 카드의 구성

22 D-TPACK 카드의 구성

23 D-TPACK 게임의 목적 1.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해체하고 통합한다. 2. 집단지성의 힘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한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기초지식들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합한다. 2. 집단지성의 힘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한다. 개별적인 나보다 우리의 힘은 강하다. 동료와의 공유, 피드백을 통해 수업안을 개별 혹은 공동설계한다. 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라는 테크놀로지가 제대로 통합된 수업을 설계하고 공유한다.

24 D-TPACK게임 Warm-up

25 D-TPACK Warm-up 1. 디지털교과서와 위두랑의 기능에는 무엇이 있나요?
활동시간 10분 1. 디지털교과서와 위두랑의 기능에는 무엇이 있나요?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기능 혹은 새롭게 알게 된 기능을 카드에 작성해 봅시다. 편의상 한명의 기록자가 카드에 작성하고, 완료되면 중앙에 펼쳐놓습니다. 모둠원들은 중앙의 카드를 살펴보고, 자신이 잘 모르는 내용이 적힌 카드를 가지고 옵니다. 모둠내에서 ‘동료교수'방식으로 설명해줍니다. (기능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모르는 사람)

26 D-TPACK Warm-up 2. ICT카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활동시간 10분 2. ICT카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카드를 펼쳐서 중앙에 놓고 자신이 ‘모르는’카드를 가지고 옵니다. 모둠내에서 ‘동료교수'방식으로 설명해줍니다. (기능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모르는 사람) 중앙에 놓인 카드 이외에 자신이 알고 있는 ICT도구 2개 이상 작성합니다.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모둠원들에게 설명하고, 중복된 내용을 하나로 합칩니다.

27 D-TPACK Warm-up 3. 수업방법카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활동시간 10분 3. 수업방법카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카드를 펼쳐서 중앙에 놓고 자신이 ‘모르는’카드를 가지고 옵니다. 모둠내에서 ‘동료교수'방식으로 설명해줍니다. (기능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모르는 사람) 중앙에 놓인 카드 이외에 자신이 알고 있는 수업방법(전략, 평가 등)을 2개 이상 작성합니다.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모둠원들에게 설명하고, 중복된 내용을 하나로 합칩니다.

28 D-TPACK Warm-up 3. 수업주제는 무엇인가?
활동시간 10분 3. 수업주제는 무엇인가? 자신이 알고 있는 수업주제(내용요소)를 2개 작성하여 중앙에 펼쳐놓습니다. 모둠원들은 중앙에 있는 수업주제가 너무 간단하거나 모호하여 이해되지 않는 것을 가지고 옵니다. 자신이 작성한 주제를 모둠원들에게 설명하고, 중복된 내용을 하나로 합칩니다.

29 TPACK게임 1 라운드

30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PK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방법 (강제연상)
활동시간 : 7분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방법 (강제연상) DK카드를 모둠원 수에 맞게 고르게 나누어 줍니다. 이때, 카드는 뒤집어서 보이지 않게 합니다. 중앙에 수업방법 카드를 안보이게 뒤집어 놓습니다. 활동이 시작되면 중앙의 학습방법 카드 한장을 뒤집어서 가운데에 놓습니다. 1번 선생님부터 차례대로 자신이 가진 DK 카드를 뒤집어서 PK카드 옆에 놓고, 두 카드의 내용이 들어간 수업 아이디어를 말합니다. 하나의 수업방법에 대해 모둠원 모두가 말하였으면, 다른 PK카드를 뒤짚어서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31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PK 교재, 46p

32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PK 2.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방법 (자유연상)
활동시간 : 7분 2.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방법 (자유연상) DK카드를 모둠원 수에 맞게 고르게 나누어 줍니다. 이때, 카드는 내용이 보이도록 합니다. 중앙에 수업방법 카드를 안보이게 뒤집어 놓습니다. 활동이 시작되면 중앙의 학습방법 카드 한장을 뒤집어서 가운데에 놓습니다. 1번 선생님부터 차례대로 자신이 가진 DK 카드 중 적절한 것을 PK카드 옆에 놓고, 두 카드의 내용이 들어간 수업 아이디어를 말합니다. 하나의 수업방법에 대해 모둠원 모두가 말하였으면, 다른 PK카드를 뒤짚어서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33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PK 강제연상과 자유연상은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34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CK 3.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내용 (선택연상)
활동시간 : 7분 3.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내용 (선택연상) DK카드를 모둠원 수에 맞게 고르게 나누어 줍니다. 연상방법은 모둠에서 정합니다. 중앙에 수업내용 카드를 안보이게 뒤집어 놓습니다. 활동이 시작되면 중앙의 학습내용 카드 한 장을 뒤집어서 가운데에 놓습니다. 1번 선생님부터 차례대로 자신이 가진 DK 카드 중 적절한 것을 CK카드 옆에 놓고, 두 카드의 내용이 들어간 수업 아이디어를 말합니다. 하나의 수업방법에 대해 모두가 말하였으면, 다른 CK카드를 뒤집어서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35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CK

36 D-TPACK 실습 : 1라운드 – DK + CK 4.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방법 (게임방식)
활동시간 : 7분 4. 디지털교과서&위두랑 + 수업방법 (게임방식) DK카드를 모둠원 수에 맞게 고르게 나누어 줍니다. 이때, 카드는 자신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중앙에 수업내용 카드를 안보이게 뒤집어 놓습니다. 활동이 시작되면 중앙의 학습내용 카드 한장을 뒤집어서 가운데에 놓습니다. 이때, 자신이 가진 DK 카드 중 적절한 것을 CK카드 옆에 놓고, 두 카드의 내용이 들어간 수업 아이디어를 최소 두문장 이상 말합니다. 가장 빨리 얘기한 사람이 CK카드를 가지고 갑니다. DK카드를 가장 먼저 ‘모두'사용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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