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신도초 130603 김민희.  어렸을 때 많이 불었던 비눗방울을 다시 불 어보자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게 아쉬워서, 무 슨 방법이 있으면 오랫동안 비눗방울이 남 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좋아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신도초 130603 김민희.  어렸을 때 많이 불었던 비눗방울을 다시 불 어보자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게 아쉬워서, 무 슨 방법이 있으면 오랫동안 비눗방울이 남 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좋아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신도초 130603 김민희

2  어렸을 때 많이 불었던 비눗방울을 다시 불 어보자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게 아쉬워서, 무 슨 방법이 있으면 오랫동안 비눗방울이 남 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좋아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3 탐구 기간탐구 내용 7 월 18 일실험 주제 선정 7 월 19 일 ~ 7 월 30 일실험 계획 및 준비 7 월 31 일 ~ 8 월 20 일실험 실시 8 월 21 일 ~ 9 월 24 일보고서 및 ppt 작성, 창의력 산출물 발표 대회 준비 9 월 25 일창의력 산출물 발표 대회 참가

4  1) 가설 설정 점성도가 높은 물질인 글리세린, 세제, 퐁퐁 같은 물질과 함께 물을 섞어야 좀 더 오래갈 수 있는 비눗방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5 2) 실험 준비물  버블건 한 개, 글리세린 50ML, 세제 50ML, 퐁퐁 50ML, 계량 컵 한 개, 물 100ML, 종이 컵 4 개, 빨대 네 개

6 3) 실험 실시 1 - 종이컵 4 개에 무엇과 무엇 을 섞을지 표시하여 종이컵 에 붙인 후, 종이컵에 물 25ml 씩을 따른다. 2 - 각 종이컵에 표시된 용액 들을 넣어서 빨대로 저어 골 고루 섞이게 한다. 용액 전부 퐁퐁 세제 글리세린

7 3- 만든 용액들을 각각 버블건 통에 넣어 얼마 나 비눗방울이 잘 만들어지며 버티는지를 실 험해본다. 세제 + 물 세제 + 물로 만든 용액 비눗방울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고, 쉽게 터져버리고 만다. 퐁퐁 + 물 퐁퐁 + 물로 만든 용액 비눗방울이 매우 잘 만들어지며, 쉽게 터지지 않는다.

8 모든 용액 + 물 모든 용액 + 물로 만든 용액 비눗방울이 조금 나오며, 꽤 버티 다 터져버린다. 글리세린 + 물 글리세린 + 물로 만든 용액 비눗방울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으 며, 만들어지고 꽤 버티다 터져버 린다.

9 4) 결과 정리 특징 용액 만들어지는 양버티는 시간 좋은 비눗방울 순위 물 + 세제적음조금 3위3위 물 + 퐁퐁많음김 1위1위 물 + 글리세린거의 없음매우 조금 4위4위 물 + 용액 전부적음보통 2위2위  정리해보자 물과 퐁퐁을 섞었을 때 비눗방울이 오랫동안 버 티고, 많은 비눗방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0 두 번째 실험  제일 오래가는 비눗방 울을 만들 수 있는 비 율은, 물 : 세무론 : 퐁 퐁 : 글리세린의 혼합 비율을 4:3:2:1 로하여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그 비율대로 두 번째 실험을 시작해 보았다. 1 - 물 : 세무론 : 퐁퐁 : 글리 세린의 혼합 비율을 4:3:2:1 로하여 종이컵에 담아 섞는 다.

11

12 번외  두 번째 실험에서 쓰고 남은 철사와 큰 접시를 이용해서 커다란 비눗방울을 만들었다.  만든 용액에 글리세린과 퐁퐁, 올리고당을 적당량 더 넣어 보니 비눗방울이 더 커다랗고 오랫동안 만들어졌다.

13  처음에는 퐁퐁과 물을 섞어야 제일 오랫동안 비눗방울이 유지되는 것 처럼 보였지만, 사실 적당한 비율로 용액을 섞어서 만들어진 비눗방울이 제일 오랫동안 그 형태를 유 지한다.  글리세린은 수분의 증발을 막아서 비눗방울을 오래 유지 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세무론 ( 올리고당 ) 은 세제의 끈기 를 높여 주어 비눗방울이 터지지 않고 잘 만들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처럼 제각기 조금씩 다른 성질을 가진 물질 이 합쳐 멋진 비눗방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같다. 굳이 한 가지 물질과 물만 섞지 않고 여러 가지를 시도해야 좋 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다.

14  실험을 끝내고 나서 비눗방울을 만드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버 블 건이나 특별한 용액을 돈 주고 사서 사용하지 않고 도 비눗방울을 많이 만들고 그걸 보며 기분이 좋아지 고 행복함을 느끼는 게 신기하였다. 낮에 밖에서 실험 을 하기위해 집 앞으로 나가서 계속해서 비눗방울을 불자, 그 곳에 아이들이 지나가면서 비눗방울을 구경 하는 아이들의 순수한 모습을 보아 매우 기분이 뿌듯 하였다. 실험이 목적이 아닌, 순수하게 비눗방울을 불 으며 동심으로 돌아가는 것 같아 정말 행복했었던 실 험이었다.

15  1. 「비눗방울 만들기」, 존 캐시디 지음  2. 「비눗방울 이야기」, 홍창표 지음  3. 「비눗방울」  4. 「오래가는 비눗방울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과학 자유탐구 (3~6 학년 과학탐구 >

16


Download ppt "신도초 130603 김민희.  어렸을 때 많이 불었던 비눗방울을 다시 불 어보자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게 아쉬워서, 무 슨 방법이 있으면 오랫동안 비눗방울이 남 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좋아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