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Presentation transcript:

1

2 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 서사 갈래의 역사적 갈래 - 서사시, 판소리, 설화 ( 신화, 전설, 민담 ), 고전 소설, 신소설, 현대 소설 등 [ 교과서 79 쪽 ] 서사 갈래의 특징과 역사적 갈래 62~79 쪽

3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4 62~79 쪽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5 62~79 쪽 [ 필기 ] 인물 간 갈등 양상 허생원동이 충줏집과 수작하는 동이를 보고 화가 나서 따귀를 때림 따귀를 맞았으나 오히려 허 생원에게 나귀의 상황을 알 려줌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6 62~79 쪽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7 62~79 쪽 [ 필기 ] 허 생원의 성격 창조 방법 신체적 특징 ㆍ [66 쪽 18~19 행 ] 외모 : 얼금뱅이 상판 → 소극적, 폐쇄적, 열등감 ㆍ [69 쪽 3~5 행 ] “ 왼손잡이 ” → 열등감, 자조적 직업 ㆍ떠돌이 생활 ( 장돌뱅이 ) → 불안정한 삶 나귀와의 유사성 ㆍ늙고 보잘것없는 외모와 애욕적인 면

8 62~79 쪽 전 개 : 69 쪽 10 행 ~72 쪽 18 행

9 62~79 쪽 전 개 : 69 쪽 10 행 ~72 쪽 18 행

10 62~79 쪽 ① 낮의 장터 : 생존 경쟁의 공간 ↔ 달밤의 메밀밭 : 안식과 추억의 시공간 ② 장돌뱅이들에게 정신적 고향이 되는 공간 ③ 서정적 묘사 → 낭만적ㆍ환상적 분위기 형성 ④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게 되는 계기 ⑤ 봉평 특유의 향토적 분위기 연출 70 쪽 날개 문제 : ‘ 달밤의 메밀밭 ’ 이라는 배경의 역할 [ 매우 중요 ]

11 62~79 쪽 전 개 : 69 쪽 10 행 ~72 쪽 18 행 ‘ 길 ’ 의 변화가 서사적 기능을 함 ( 긴장감 유발, 이야기 변화 )

12 62~79 쪽 과거 시간 : 요약적 제시 / 현재 시간 : 장면적 제시 달빛을 매개로 하여 과거와 현재 시간이 교차됨 → 허 생원의 내면세계를 부각함 [ 필기 ] ‘ 메밀꽃 필 무렵 ’ 의 구성과 서술

13 62~79 쪽 절 정 : 72 쪽 19 행 ~74 쪽 21 행

14 62~79 쪽 결 말 : 74 쪽 22 행 ~75 쪽 12 행

15 62~79 쪽 전지적 작가 시점 장돌뱅이 삶의 애환과 혈육의 정 시적인 문체 → 서정적 분위기 형성 간결한 대화, 사실적 문체 공간의 이동에 따라 인물 간 관계가 변화함 순차적 구성에 의한 여러 개의 삽화 ( 이야기 ) 배치 암시ㆍ추리의 기법

16 62~79 쪽  인물의 심리나 성격을 파악하려면 서술자의 설명, 인물의 말과 행동 등에 주목해 야 한다. [76 쪽 도움말 ] 인물  소설은 대체로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소설의 갈등은 겉으로 드러나는 경 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 외적 갈등 / 내적 갈등 )  소설의 전개 과정을 효과적으로 파악하려면, 갈등이 형성되고 해소되는 과정을 잘 살펴야 한다.  작품의 배경은 작품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중심 요소이다.  또 작품의 배경은 인물의 심리나 성격, 사건의 전개 방향을 암시하기도 한다.  서술자는 이야기를 독자나 청자에게 들려주는 이를 가리키는데, 작품 속에 등장 하는 경우도 있고 (1 인칭 )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3 인칭 ).  서술자가 작품 속의 사건을 바라보는 위치를 시점이라고 한다. [77 쪽 도움말 ] 갈등 [78 쪽 도움말 ] 배경 [76 쪽 도움말 ] 서술자

17 62~79 쪽 내용 학습 [ 필기 안 해도 됨 ] 이십 년을 함께 지내 온 분신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 허 생원에게 성 처녀와의 추억은 새로운 삶에 대한 꿈을 의미하기 때문 ( 성 처녀를 만난다면 정착할 생각도 함 )

18 62~79 쪽 목표 학습 신체적 특징왼손잡이, 얼금뱅이, 늙음, 바스러진 머리털 직업장돌뱅이 경제적 형편가난함 인물행동성격 허 생원 동이의 따귀를 때리고 나서 뒷일을 궁금해하 며 스스로를 책망함 투전을 하여 돈을 다 잃었지만 정분 때문에 나귀만은 팔지 않음 젊은 시절 성 처녀와의 인연을 잊지 못함 성질이 급하지만 마음은 모질지 못하다. 순수하다. 동이 허 생원에게 따귀를 맞고도 한마디 대거리하 지 않고, 나귀가 위험에 빠진 것을 알려 줌 충줏집에서의 일을 부끄러워하며 자나 깨나 어머니 생각을 함 물에 빠진 허 생원을 업고 개울을 건넘 예의가 바르며 배려심이 있다. 효심이 강하다.

19 62~79 쪽 2. 인물들의 이동 경로에 따라 중심 사건을 정리하고, 허 생원과 동이의 관 계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해 보자. 중심 사건허 생원과 동이의 관계 ① 발단 ( 봉평 장터 ) 동이가 충줏집과 농탕치는 모습 을 보고 허 생원이 동이의 따귀 를 때림 허 생원과 동이 사이에 갈등이 생김 ② 전개 ( 메밀밭 ) 허 생원이 성 처녀와의 인연을 이야기함 허 생원과 동이가 서로에 대해 알아감 ③ 절정 ( 고개, 개울 ) 동이와 그의 어머니의 과거 이 야기를 듣다가, 허 생원이 개울 에 빠짐 허 생원과 동이의 사이가 점차 가까워짐 ④ 결말 ( 대화까지의 길 ) 허 생원이 동이에게 제천에 함 께 갈 것을 제안함 허 생원이 동이에게 따뜻한 정 을 느낌

20 62~79 쪽 3. 이 소설의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1) 이 소설의 배경에서 어떤 분위기가 느껴지는지 말해 보자.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배경이 주는 느낌 낮 장터, 충줏집떠들썩하고 활기차다. 밤 메밀밭, 고개, 개울차분하고 환상적이다. (2) 다음 학생의 말을 참고하여 ‘ 메밀꽃 핀 밤길 ’ 이라는 배경이 사건 전개 와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보자. 혜린 : 낮의 공간인 장터와 충줏집에서는 허 생원의 처지가 잘 드러나는 것 같아. 또 이곳에서 허 생원과 동이의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지. 그러니까 낮의 공간은 허 생 원과 동이를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될 것임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 ‘ 메밀꽃 핀 밤길 ’ 이라는 배경은 1. 환상적이고 낭만적 분위기 형성 2. 추억 회상의 계기 허 생원과 동이가 부자지간임을 간접적으로 암시

21 62~79 쪽 통합 학습  서술자가 작품 안에 있는가, 작품 밖에 있는가 ?  서술자가 관찰한 것만 전달하고 있는가, 아니면 등장인물의 심리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알고 전달하고 있는가 ?  이 소설의 서술자는 ‘ 작품 밖 ’ 에 위치하며,  등장인물의 심리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알고 전달한다. → 전지적 작가 시점


Download ppt "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