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태양 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 태양 - - 크기 ( 반지름 ) : 약 69 만 5000km - 질량 : 지구의 약 33 만 3 천배 - 구성 물질 : 수소, 헬륨 등 - 자전 속도 : 약 7400km/h ( 만약 태양이 지구같은 크기였다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 수성 (Mercury) 첫번째 행성 지구의 1/3 크기 수성의 1 년 - 88 일 하루 - 59 일 수많은 분화구로 덮여있음 밤낮의 기온차 큼.
Advertisements

 과학  10 학년  Ⅴ. 지구 > 3. 태양계와 은하 > 4 / 9 행성의 표면과 대기의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 ? 행성의 표면과 대기의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 ?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2011 학년도 1 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8 행성의 대기 두 사진의 차이점을 생각해 보자. 달 탐사를 대비하여 훈련 중인 우주인 달 탐사를 실제로 수행 중인 우주인 지구와 달에서 바라본 하늘의 모습을 살펴보자. 어떤 차이가 있는가 ? 그 이유는 무엇일까 ? 도입.
소사벌 초등학교 5 학년 6 반 8 번 승현우 태양계의 탄생 먼지와 가스가 합쳐진 원시태양계 성운에 + 중 력이 가하여 핵반응을 일으키는 원시태양계를 모습으로 만들어졌다. 이후 또 커다란 빅뱅으로 현재의 태양개가 탄생 하였다. 그이후 태양계에서 수백억에 달하는 암석들이.
목차  1. 태양계 구성요소  2. 태양계의 의미 태양 지름은 지구보다 109 배, 질량은 약 33 만 배로 태양계 질량에 99% 를 차지하며 2 억년 주기로 은하계 중심을 공전하는 항성이다. 태양에서 나오는 빛과 열은 생명체에게 도움을 주어서 옛날엔 신 ( 아폴론,
빅뱅의 증거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주가 팽창하는 비율로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 면 우주는 원래 아주 작은 크기로 될 것인데 지금 우 리가 볼 수 있는 우주는 150 억년 전에는 작은 한 점으 로 모여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다가 어떤 힘 에 의해서 대폭발을.
태양계와 우주 제 9 주 2015 년 가을학기 우주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이형원, 장영실관 304 호,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우주공학 개론 손 명환 (Myong Hwan Sohn)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4 케플러의 법칙.
태양계 사진 모음 Solar System Photography
과학 과제물 양파실험 5학년1반 박채빈.
과학 행성의 운동.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10가지 재앙 7.우박 재앙 6.독종 재앙 8.메뚜기 재앙 9.어둠 재앙.
투명 비누 만들기.
몬티홀 문제 (Monty Hall Problem).
길이의 단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산출 활동 전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5학년 윤정민 ▣ 연구 동기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인간의 고향 - 별 : 별의 탄생.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들 1 학년 2 학기 과학 지구>01.태양계는 어떤 천체들로 구성되어 있을까?(1/7) 수업계획
SCIENCE 블랙홀 조원 : 박세현, 명수지, 심민호 11월 7일 수요일~11월 8일 목요일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고리와 위성계.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5강. 배열 배열이란? 배열의 문법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레퍼런스의 이해 다차원 배열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신규 캐리어 상세페이지  희연Say 배송비 부분에서 B2B, B2C 두가지 버전이 필요하며,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고리와 위성계.
3-5. 태양계와 행성(2).
DA :: 퀵 정렬 Quick Sort 퀵 정렬은 비교방식의 정렬 중 가장 빠른 정렬방법이다.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3 – 도형 회전 (손잡이컵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3-7. 별의 밝기와 등급(1).
꼭 양에게 필요한 존재가 있어요 양에게 꼭 필요한 존재는 목자입니다 목자.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행성은 어떤 운동을 하고 있을까?(2) 케플러 법칙.
무엇이 닮았나요? !!.
서산여고 김광욱  VI. 지 구  태양계 탐사와 별 끝.
P 300.
?newsId= &seriesId= SMSS J 136억 살 거리는 약 6000 광년 우리은하 안
3-8. 성단과 성운.
케플러 법칙.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토성인 일지 모르는 상상의 우주 생물 만들기 양화중학교 2학년 조채원.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태양

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 태양 - - 크기 ( 반지름 ) : 약 69 만 5000km - 질량 : 지구의 약 33 만 3 천배 - 구성 물질 : 수소, 헬륨 등 - 자전 속도 : 약 7400km/h ( 만약 태양이 지구같은 크기였다면 2 시간만에 하루가 지납니다.) - 자전 주기 : 약 27 일 - 공전 주기 : 약 2 억 2 천만년 - 공전 속도 : 약 220km/s - 대기 : 대기는 코로나. 코로나의 주 구성물질은 수소, 헬륨등 - 온도 : 약 5800°C, 흑점부분 약 4000°C 핵부분 약 1500 만 °C 코로나 약 200 만 °C - 특징 : 스스로 빛과 열을내며, 태양계 전체 질량의 % 를 차지 하고 있고, 자전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은하계를 중심으로 약 3 만광년의 거리를 두고 돌며, 공전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거리가 매우 먼 탓에 공전주기가 길다라는점입니다.

태양계 순서 그림

태양계 순서 태양계 행성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태 양으로부터 그 순서가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그리고 명왕성이 있었는데 2006 년 에 퇴출을 당했습니다. 퇴출이유는 마지막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행성 - 수성

수성 태양계에서 가장 작고 태양계에서 태양과 가장 가 까운 행성입니다 그래서 낮은 340 도, 밤은 영하 100 도 라는 엄청난 기온차가 있습니다 거리에 위치 하며 표면에 크레이터가 많습니다. 이 행성의 대기는 칼륨과 나트륨으로 구성되어 있 습니다. 반지름은 약 2400km 로 행성 중 가장 작습니다 공전주기는 88 일 이고 자전주기도 88 일이라고 합 니다 그러면 낮인쪽은 평생 낮이고 밤인쪽은 평생 밤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행성 - 금성

금성 태양계에서 태양을 제외한 가장 높은 온도를 가진 행성이며, 지구와 마찬가지로 화산활동 이 왕성한 행성입니다 금성은 행성 중에서도 가장 밝게 보이는 행성 입니다. 반지름은 6110km 입니다 공전 주기는 225 일이고 자전 주기도 225 일 입 니다 지면의 온도는 210 도 이므로 펄펄 끓는 별이 라 할 수 있습니다 대기는 탄산가스가 97% 인 것으로 밝혀 졌습 니다

세번째 행성 - 지구

지구 대기층으로 둘러싸여있어서 우주의 운석이 나 다른 여러 물질로부터 보호를 해줍니다. 전 우주에서 고등생물이 서식하는 유일한 존재입니다.

네번째 행성 - 화성

화성 지구와 같이 4 계절이 있고 자전주기도 역시 지구와 비슷합니다. 크기는 지구의 절반쯤 되고 무게는 1/10 정도 됩니 다 공전주기는 687 일이고 자전주기는 지구와 비슷한 24 시간 37 분입니다 표면온도는 영하 40 도, 밤과 낮의 온도차는 약 120 도 ~30 도 입니다 화성의 위성은 디모스와 포보스가 있는데 지름은 각각 디모스는 9km, 포보스는 15km 정도 됩니다

다섯번째 행성 - 목성

목성 태양계에서 5 번째 행성으로 알려진 목성입니다.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행성이고 주위에 작 은 행성들이 많습니다 목성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이 무려 62 개로 측정 이 되어있습니다. 지름은 지구지름의 11 배, 부피는 1320 배, 무게는 318 배입니다 이 목성은 거의 대부분이 수소가스로 만들어져 있는 행성 입니다. 현실상 사람이 살기엔 역부족인 행성입니다.

여섯번째 행성 - 토성

토성 토성은 아름답고 고리가 있는 행성으로 먼지 얼음 돌덩어리로 이루워진 행성입니다. 크기는 지구의 770 배, 무게는 95 배입니다. 목성과 비교해서 비슷한 위성들이 있는데 아직까지 는 확인된 위성이 60 개 가량 되어진답니다. 공전주기는 30 년이지만 자전주기는 10 시간이다 이 행성은 이쁜고리로 둘러쌓여 있는 행성입니다. 토성의 띠는 지름이 27 만 2 천 km 나 된다. 폭은 6 만 7 천 km 나 되고, 토성의 온도는 -180 도 입 니다

일곱번째 행성 - 천왕성

천왕성 천왕성은 태양에서 토성까지의 거리의 약 2 배 ( 약 15 억 km) 의 거리에 있습니다. 지름은 47600km 이고 크기는 지구의 49 배입니다. 공전주기는 84 년이고 자전주기는 10 시간 49 분입니다. 자전축이 98 도 기울어 져서 태양을 누워서 공전하고 있 습니다. 천왕성은 낮보다 밤이 더 뜨겁고, 낮쪽에서는 대기 중의 수소 분자가 태양 광선의 자외선과 열을 흡수 하여 수소 원자 2 개가 분열합니다, 이 수소원자는 밤쪽으로 이동하여 수소원자 2 개가 결합 하며 열을 내기 때문입니다.

여덟번째 행성 - 해왕성

해왕성 태양계에서 가장 거센 바람을 일으키는 행성입니다. 그 주변으로 흰구름이 있고, 또 지구의 구름과 닮았습 니다. 위성의 존재는 13 개 가량 된다고 합니다. 해왕성은 태양으로부터의 거리가 약 45 억 km 입니다. 공전주기는 약 164 년이고 자전주기는 12 시간 43 분 이라고 합니다. 표면의 온도는 영하 200 도 이며 두꺼운 대기로 둘러 싸여있읍니다.

명왕성 퇴출이유 우선 명왕성은 질량과 크기가 작은데요 년에 캘리포니아 공대 마이크 브라운 교수가 ‘ 제나 ’ 라는 별을 발견하면서 논란 이 커졌어요. ‘ 제나 ’ 는 지름이 2400km 정도로 명왕성보다 크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되면 명왕성의 지위를 계속 태양계 행성으 로 유지한다고 쳤을 때 제나나 그와 비슷한 수십개의 별들 ( 카 론과 세레스 등등 ) 도 행성이 되어야한다는 거죠. 그래서 명왕성이 태양계 행성에서 퇴출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다른 행성과 생성 원인도 많이 다른 것이 명왕성인데요. 명왕성은 점성에 의해서 주변의 천체들이 점점 달라붙어 그 크 기가 커져 만들어졌다고 해요. 금성, 지구, 화성과 같은 행성은 표면이 암석으로 이루어져 생 겼거나 혹은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가스층으로 뒤덮여 비교적 질량이 가벼운 행성이거나 한점 과는 확연히 다르기 때 문이래요.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