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노서영 정보 람 은소희.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동기와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무게중심 Ⅲ. 연구의 방법 1. 가설 1, 2, 3 2. 실험 설계 Ⅳ. 연구의 결과 1. 실험 1 2. 실험 2 3. 실험 3 4. 가설에 대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Advertisements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2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10 대 슈퍼푸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기지역대학 농학과 4 학년 고 미 선.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한국건축사 기초지식 (2) 발굴, 실측, 보수. 발굴의 조사과정 예비조사 발굴도구의 준비 조사 전 상태의 기록과 기준점 설정 조사갱 설치 유구조사 기록 유물수습 및 정리 유구 및 유적에 대한 고찰, 종합 보고서 작성, 발간.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G202G202 G201G201.
주간 일기 브리핑 & TOPIC 정태우 황진. 지난주 예보 분석 11/17( 화 )11/18( 수 )11/19( 목 )11/20( 금 )11/21( 토 )11/22( 일 )11/23( 월 ) 예보실황예보실황예보실황예보실황예보실황예보실황 예보실황 서울 경기 강원 영서 강원.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땅이나 물에 있는 생태계가 변화하거나 해수면이 올라가서 해안선이 달라지는 등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Ⅴ. 건설 기술과 환경.
곤충 이야기.
◈ 동명 건축 연구회 ◈ 건축 시공 III 제I장 - 2. 블록 쌓기 공사 편 동명정보공업고등학교.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3교회 주일예배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평가 학습 평가 (60%): 안전교육 (5 문항) + 전공 ( 55 문항) = 총 60 문항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순환&면역 6조 박아름 이명동 최제춘.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길이와 단위 알기 수학 3학년 1학기 8. 길이와 시간 (1-2/10) 수업계획 수업활동 -학습진행내용-
발의 12경맥과 경혈.
한우농장 개량방법 농협중앙회 축산지원부.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3.2 학교수학의 목표 수 학 과 신 원 경.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우리나라의 수자원 물 보기를 금같이 우리나라의 수자원 현황 우리나라의 수자원 이용 현황.
버스 내부광고 제안서 홍일애드 mobile :
조복(朝服) 조선시대 문무백관들이 조하(朝賀)나 의식 때 입던 관복
태양의 크기 지구, 달, 태양 누가 가장 클까? 태양의 크기 측정 지구, 달, 태양의 크기 비교.
잔류전류감지기 광명소방서 광명119안전센터 정대성.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문환경 조사 사회 1학년 1학기 Ⅰ.지역과 사회 탐구>1.지역사회의 지리적 환경(3/6
P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광학적 모형안 헬름홀쯔-로렌스 모형안.
제 8강. 영유아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실험 목적 회전축에 대한 물체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고 이론적인 값과 비교한다 .
생명의 탄생과 성 체 육 1학년 9. 공중 보건> (4)사춘기와 성교육> 2)생명의 탄생과 성(8/9)
3조:김다영,나민지, 서빛나,송영호, 장연정,연희 발표자:서빛나
기본 테이블 스타일링 학교 : 대경대학 푸드과 학번 : 이름 : 김예림 과목 : 양식 테이블 세팅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1.
장신구 4학년 5반 김도형.
상차림과 식사 예절.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김지원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주유취급소 마) 설치위치 고정주유설비 : 도로경계선 - 4m 부지경계선,담,건축물 벽 - 2m(개구부 없는 벽1m)
주유취급소 소방검사 요령 위 험 물 시 설 북부소방서 광주북부소방서 소방민원팀.
1 끼임 1 크레인 취급 작업 2 화재/폭발·파열 3 물체에 맞음 4 떨어짐 5 부딪힘 2 지게차 취급 작업
원천 6교회 12월 20일 주일 예배.
유체역학 마이크로마노미터의 이론과 공식을 설명하라. 환경공학과 김기복.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수업활동.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수 학 3-1 [ 8. 길이와 시간 ] 누구네 집에 먼저 갈까요? 가고 싶은 집을 클릭해 봐요! 8단원 1차시의 집
6.3-4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이 단원을 배우면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설명할 수 있다.
Ⅱ. 생활 속의 과학 탐구 7. 생활 주변에서 탐구 가능한 질문 찾아 수행하기 과학탐구실험 고등학교 탐구 목표 단원 열기
아프타성 구내염- 환자 교육용.
[고등학교 2학년 2학기] 복자여자고등학교 서보경
2강. 경학의 개념과 기혈 대체의학 강사 박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조 노서영 정보 람 은소희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동기와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무게중심 Ⅲ. 연구의 방법 1. 가설 1, 2, 3 2. 실험 설계 Ⅳ. 연구의 결과 1. 실험 1 2. 실험 2 3. 실험 3 4. 가설에 대한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3. 참고문헌

연구의 필요성 이 연구에서는 무게중심과 그 외의 적용 될 수 있는 수학적인 요소를 살펴보고, 보다 더 안정하고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하는데 의 의를 두고 있다.

연구 동기와 목적 건물을 짓는데 있어, 무게중심이 바뀌어 쓰러질까, 아니면 닿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일까. 우리는 안전함에 영향을 미치 는 무게 중심 이론을 알아보고, 연구 결과로 안전한 구도를 만드는 데에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론적 배경 무게중심이란 ? : 물체의 각 부분에 작용하는 중력의 합력의 작용점. (1) 삼각형 삼각형에 있는 중선은 총 세 개인데, 이 중선들이 만나는 하나의 점을 삼각형의 무게중심이라 한다.

(2) 사각형 평행사변형의 무게중심 (3) 다각형 G G1G1 G2G2 G3G3 사각형의 무게중심을 구한 것과 마찬가지로 삼각형으로 쪼개어 구할 수 있다.

(5) 입체도형 ➀ 실 이용하기 1 : 한 꼭지점에 실을 매달고 일직선으로 내린다. 2 : 그 길을 따라 그린다. 3 : 나머지의 꼭지점에도 다음과 같이 각각 해본 후, 여러 개의 길이 만나는 한 점이 바로 입체도형의 무게중심이 된다.

➁ 적분하기 복잡한 입체도형의 무게중심을 구할 때에는 적분을 사용한다. XV= ʃʃʃ xdxdydz YV= ʃʃʃ ydxdydz ZV= ʃʃʃ zdydxdz (X,Y,Z 는 무게중심의 좌표, x,y,z 는 입체도형의 각 좌표, V 는 입체도형의 부피 )

연구 방법 1. 가설 1) 일정한 간격으로 쌓을 때, 높이를 다르게 한다면 높이의 한계가 존재할 것이다. 2) 같은 조건에서 길이에 변화를 주고, 간격도 길이에 비례 하게 쌓아도 안정적인 층수는 너비에 상관없이 일정할 것 이다. 3) 표면적이 넓어지면 안정할 것이다.

실험 설계 1차1차 2차2차 3차3차 을 밑면으로 2832… 을 밑면으로 89… 66… → 가장 높게 쌓을 수 있는  을 밑면으로, 연구 시작 ( 조건 : 평평한 곳에서 테스트함 )

실험 1 가설 1 - 일정한 간격으로 쌓을 때, 높이를 다르게 한다면 높이의 한계가 존재할 것이다. 실험 방법 : 간격의 차를 달리하고, 높이에 변화를 줘서 언제 가장 높은 지 알아본다

실험 순서 1. 도형 1 의 높이를 n 배 한 것을 ( 테이프로 ) 서로 고정시킨다. 2. 자로 일일이 간격을 재어 가며, 쌓는다. 3. 일일이 조각이 튀어나온 곳은 없는지, 간격이 일정하게 쌓아지고 있는지 검사 한다. 4.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람을 바꿔가며 실험 한다. ⇨⇨ ⇨⇨⇨

실험 과정

실험 1 결 과 간격 3mm6mm1cm1.5cm 높이 1.4cm 20 층 11 층 7층7층 4층4층 높이 2.8cm 11 층 10 층 6층6층 4층4층 높이 4.1cm 8층8층 7층7층 5층5층 3층3층 높이 5.6cm 7층7층 5층5층 5층5층 3층3층 나무 조각의 수가 많을수록 층이 불안 정해진다는 것, 간격의 차가 클수록 무게중심이 이동하 여 높이 쌓을 수 없 다는 것을 알 수 있 다.

실험 2 가설 2 - 같은 조건에서 길이에 변화를 주고, 간격도 길이에 비례하게 쌓아도 안정적인 층수는 너비에 상관없이 일정할 것이다. 실험 방법 : 나무 조각을 여러 개 이어 붙여 (2 개, 3 개, 4 개 ) 간격을 두고 쌓는다.

도형 1 의 길이를 2 배한 것. - 간격 : (3mm×2) 6mm 도형 1 의 길이를 3 배한 것. - 간격 : (3mm×3) 9mm - 더 넓은 간격 (18mm) 으로 실험도 하고, 몇 차례에 걸쳐 실험을 하기에 무너지기도 하였다. 실험 과정

도형 1 의 길이를 4 배한 것. - 간격 : (3mm×4) 12mm - 간격 : (0.6mm×4) 2.4cm

실험 2 결과 간격 6mm12mm2cm3cm 2 개 붙인 것 19 층 11 층 7층7층 5층5층 간격 9mm18mm3cm4.5cm 3 개 붙인 것 21 층 11 층 6층6층 3층3층 간격 12mm24mm4cm6cm 4 개 붙인 것 22 층 12 층 7층7층 3층3층 나무 조각을 많이 이어 붙일수록 나무 조각 밑면의 표 면적이 넓어져 안정 이 된다. 즉, 길이가 길수록 더 많이 쌓을 수 있 다.

실험 3 가설 3 - 표면적이 넓어지면 안전하다. 실험 방법 : 기존에 실험해온 나무 조각 ( 젠가 ) 과 밑면 모양이 다른 원기둥모양의 도형을 쌓아 안정적인지 조사한다.

실험 과정 ( 정육면체 모양의 나무 조각에 구멍이 뚫려있었는데, 세우는데 영향이 가지 않도록 지면과 수평방향으로 쌓았다.)

실험 3 결과 삼각기둥 17 층밑넓이 : 4.5cm² 원기둥 15 층밑넓이 : 2.25πcm²( 약 7.065cm²) 정육면체 20 층밑넓이 : 9cm² ★ Q : 원의 밑넓이는 삼각형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왜 삼각기둥이 더 높게 쌓였을까 ? A :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모두 같고 짧기 때문에 원기둥의 무게중 심이 더 높아 불안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육면체 > 삼각기 둥 > 원기둥 순으로 높게 쌓을 수 있었 으며, 보면 가장 높 게 쌓을 수 있는 것 부터 밑면의 도형은 각이 많다.

결과 정리 가설 1 은 3 차례의 실험을 해서 표로 나타내보니 높이가 높을수록 나무 조각의 수가 줄어들어 층수가 낮아지고, 간격의 차이가 클수록 낮아짐을 알게 되었다. 이로써 나무 조각의 수가 많을수록 층이 불안정해진다는 것과 간격의 차가 클수록 무게중심이 이동하여 높이 쌓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2 는 나무 조각을 많이 이어 붙일수록 나무 조각 밑면 의 표면적이 넓어져 더 안정이 된다. 결과가 실험 1 의 1.4cm 건물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이것은 앞에서 말했듯이 너비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이다.

가설 3 은 이론상으로는 ’ 정사각형, 삼각형, 원형 순으로 안전하다.’ 라는 결과가 나와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못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진 못했으나 알 수 있는 것은 꼭지점이 많을수록 안전하다는 것이다. 같은 공간에 있을 때, 삼각형보다 사각형이 더 넓은 공간 과 꼭지점을 갖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는 사각형이 더 높게 쌓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밑면적이 넓은 것은 무게중심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이고 진동에 대하여 안전해진다.

결론 ∙ 실험 1 나무 조각의 높이가 높을수록 점점 그 수가 줄어들어 층수가 낮아지고 간격의 차이가 클수록 낮게 쌓아진다. ∙ 실험 2 길이가 길수록 더 많이 쌓을 수가 있다. ∙ 실험 3 원을 제외하곤, 꼭지점이 있고 표면적이 넓으면 안전하다.

제언 모든 과정을 거쳐 결과가 나온 뒤, 실험 1 과 2 를 바탕으로 실존건물의 안정도를 알아보려 했었다. ‘ 피사의 사탑이 얼마만큼 기울면 쓰러질까.’ 또, ‘ 피사의 사탑 기울기의 10 배가 되는 건물의 안정도 ’ 를 말이다.

다음 그림이 바로 피사의 사탑 기울기의 10 배가 되는 건물이다. 높이는 에펠탑 (320m) 보다 20m 가량 더 높은 건물이다. 기울게 쌓아 올라간 것이 실험을 연상시켜 줘서 분명 연관이 있겠다고 생각했고, 실험 1 과 2 의 결과만을 이용해 비율을 찾은 뒤, 적용시켜 보고자 했다. 하지만 그 식을 찾는데 있어 힘 이 들었고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이대로만 끝내게 된 것이 무척 아쉬움을 샀다.

모든 결과를 활용하여 안정성을 좋게 하기 위해선, 보다 넓은 밑면적과 그 밑면적에 알맞은 건물의 층수 ( 높이 ) 를 알아내어 쌓는 것이 있겠다. 또, 현재 실존하는 화려한 외형의 건물도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세워졌다고 보며, 외적인 미를 더하기 위해서는 나무 조각 간격의 차이에 대한 결과를 고려하고, 발전을 통해 독특한 건물을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 꿈꾸는 과학 ( 점성술에서 우주공학까지 ) - 김기원 지음 / 풀로엮은집 - 아르키메데스가 들려주는 무게중심과 회전체 이야기 - 홍갑주 지음 / 서평 - 네이버 사전 - 건물 사진 정보 [ 감사합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