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can do it! 캐니멀 (Can+animal) 캐니멀 이야기 문화콘텐츠학과 박민정
캐니멀이란 ? Canimal intro Can+animal 의 합성어로 강아지와 고양이를 깡통과 접목시킴으로써 3 년간의 연구끝에 새로이 만들어낸 부즈클럽 (VOOZCLUB) 의 야심작 부즈클럽 (VOOZCLUB) 은 ? 뿌까를 탄생시킨 부즈 (VOOZ) 의 공동창안자 김유경대표가 2009 년 새롭 게 설립한 회사로써 캐릭터 개발을 기반으로 세계시장에서 상품화 사 업 및 다양한 콘텐츠 ( 애니매이션, 게임, 출판, 브랜드샵, 온라인 등 ) 사 업을 펼치고있는 캐릭터 전문회사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살려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을 기반으로 캐릭터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 캐니멀 ’ 은 만 6~8 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캐릭터로 워너브라더스, BRB, 아드만 등 세계적인 메이져 회사들과 에이젼트 계약을 성사시키며 세계시장에 진출 2011 년에 전 세계 애니메이션 방영을 앞두고 있는 캐니멀은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출처
- 캐니멀 친구들 -
캐니멀의 탄생배경과 컨셉 ▶ 탄생배경 사무실에서 컵라면과 참치 캔으로 점심식사를 하다 가 떠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만들어낸 캐릭터 주변사물을 캐릭터화 시킨 것으로써 사람과 친숙한 개와 고양이를 원통형 캔에 접목시켜 생겨난 캐릭터 ▶ 컨셉 좌충우돌 슬랩스틱 코미디
캐니멀이 알려진 계기 3 년간의 연구 끝에 탄생한 ‘ 캐니멀 ’ 을 시험 삼아 5 분 분량의 테스트용 TV 애니메이션을 만들 었는데 예상치 못한 호평과 함께 영국, 독일 프 랑스 유럽 7 개국과, 남미, 북미, 일본 중국까지 계약 상담이 이루어져 알려지게 된 것. 애니메 이션의 반응이 좋자 국내외에 2011 년도 3 월에 애니메이션이 방영 되기 시작.( 국내에는 EBS 에서 최초로 방영 ) 2009 년도에 프랑스 칸느 에서 열린 ‘Mip Junior 2009’ 에서 인기프로그램 2 위에 오르면서 인 지도롤 높여감.
캐니멀의 활발한 활동 - 국내 1.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이미지 상승효과 KFC 의 동전지갑이벤트, 롯데시네마 11 주년 프로모션 영상
파리바게트와 제휴 & 이벤트 PB ♥ Canimals 캐니멀 캐릭터를 이용해 케이크와 빵, 초콜릿 에 상품화를 통해 높은 판매율 기대 & 달성
-’ 서울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0’ 참여함으 로써 국내에 첫 선을 보임과 동시에 인지도 상승효과 도모 - 증강현실 기법을 이용한 3D 콘텐츠 애니메 이션 개발로 애니메이션의 기술적 향상과 동시에 한국의 캐릭터 기술의 현주소를 보 여줌
삼성과의 전략적 제휴 & ‘win&win’ 효과 게임 및 콘텐츠사업 협력을 위해 전략적 제휴 두 회 사는 지난 4 월 2 일 캐니멀월드 공동개발 및 라이 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두 회사가 가진 핵심 인프 라를 활용해 글로벌 콘텐츠 사업에 협력키로 함. 삼성스마트 TV 의 캐니멀 어플 & 플래쉬게임
- 문구 회사 태양 I.S 와 라이선스 체결 2008 년에서 2009 년까지 디즈니캐릭터를 이용해 큰 매출을 올렸던 문구회사 태양 IS 가 캐니멀과 함께 캐니멀을 응용한 다양한 캐릭터 상품 제작 - 악기 회사 ‘ 엔젤 악기 ’ 와 라이선스 체결 국내 최대의 악기회사 엔젤악기와 캐니멀을 활용한 악기 제작
- 해외 - 스마트폰용 앱 개발 애플 IOS 와 함께 라이센 싱해서 개발한 어플들 말하는 어플부터 꾸미기 어플, 유아들을 교육시 키는 스티커북과 다이 어리 어플까지 출시
토종캐릭터, 글로벌 캐릭터 전시회에서 돌풍 일으 켜 일 기사 - 부즈클럽 ‘ 캐니멀 ’, 8 일부터 10 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 리마 쇼 ’ 단독 부 스 참가 - 총 400 만 달러 수준 계약 체결로 남미, 유럽, 북미 지역 진출 청신호 캐릭터 전문 업체 부즈클럽 ( 대표 김유경 ) 은 자사가 개발한 캐릭터 ‘ 캐니멀 (Canimals)’ 이 지난 8 일부터 10 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 라이 선싱 국제 엑스포 2010(Licensing International EXPO 2010)’ 에 총 400 만 달 러 수준의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일명 ‘ 리마 (LIMA) 쇼 ’ 로도 불리는 ‘ 라이선싱 국제 엑스포 ’ 는 워너브라더스, 카툰 네트워크, 토이저러스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여하는 최고 권위의 라이선스 비즈니스 관련 총괄 전시회다. 부즈클럽은 이번 행사에서 국내 캐릭터들을 모 아놓은 한국관과 별개로 ‘ 캐니멀 ’ 캐릭터의 단독 홍보 부스로 참여해 피규어, 봉제인형 등의 완구류와 문구류, 생활용품, 한과 등 총 18 종의 캐릭터 상품들 을 직접 전시했다.
- 해외 여러 에이전시와 라이센싱 계약 체결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있는 캐니멀 부즈클럽 ‘ 캐니멀 ’ 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북남미 지역 진출을 눈앞에두 게 됐다. 해리포터, 어린왕자, 스타워즈, 배트맨 등의 아르헨티나지역 에이전시인 IMC 와 캐릭터 상품화에 대한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하는 한편, TYCOON( 타이쿤 ), DOCE( 도쎄 ) 등 대형 에이전시에서도 앞다 퉈 선계약금을 제시할만큼 러브콜을 보내고 있어 브라질과 중앙 아메 리카 등의 남미 지역 진출에 청신호를 밝혔다. 또한 전 세계에 걸쳐 1 천 5 백여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장난감 전문 소매점 ‘ 토이저러스 ’ 역시 캐니멀 봉제인형에 큰 관심을 나타내 캐릭터의 본고장인 미국과 캐나다 지역 진출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프랑스의 대형 방송사인 M6, France3, TF1 등에서는 실사와 3D 가 결합된 캐니멀 애니메이션의 영 상에 큰 관심을 보이며 라이선싱 계약을 위해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어 유럽으로의 판로로 탄탄하게 확보된 상태다. 강아지와 고양이 등의 동물을 원통형 캔모양으로 디자인한 ‘ 캐니멀 ’ 은 이번 행사에서 캐릭터 라이선싱으로 200 만 달러, 캐릭터 상품 수 출 및 영상 배급으로 180 만 달러 등 총 400 만 달러 수준의 성과를 이 뤄냈다. 유럽을 비롯한 북남미 지역 업체들에게 한국 캐릭터의 우수 성을 알리고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까지 인정받은 셈이다.
캐니멀의 OSMU 사례 미디어 콘텐츠 제과
의류 / 완구 팬시 / 생활용품
캐니멀의 성공요인 -TV 애니메이션 방영 이전의 캐릭터 활용 상품개발 과 오랜 연구 - 개와 고양이를 원통형 모양으로 디자인해 규격을 통일 함으로써 다양한 쓰임을 미리 예상 (ex. 스마 트폰 앱, 캐니멀을 활용한 상품들 ) - 인종성, 언어성을 나타내지 않아 전 세계 사람들이 쉽게 공감을 얻어 낼수있고 우리주변에 친숙한 동 물들을 이용함으로써 캐릭터를 받아들일때 위화감 이 없음 - 실사와 3D 를 합친 매끄럽고 기술적인 에니매이션 - 여러 박람회를 통해 성공성과 잠재성을 인정받아옴
앞으로의 캐니멀은 ? 캐릭터 사업은 출판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콘텐츠 로 제작된 것을 재사용함으로 새로운 투자비용 없이 추가 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한 번 투자되어 만들어진 캐릭터는 문화상품의 특징상 영속성을 소유하 고, 재생산 비용이 저렴할 뿐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에 적용됨으로써 높은 수익을 창출한다. 특히 일반 재 화나 영화 및 드라마와 같은 문화콘텐츠와는 달리 문화적 이질감이 적은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만화 등은 상대적으 로 문화적 할인 (Cultural discount) 이 적어 해외 수출 및 보 급이 수월하다.
- 자료출처 한국 콘텐츠진흥원 삼정 KMPG(2010)
전세계 캐릭터시장에 진출해있는 캐니멀은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더 기대되는 캐릭터 로 각광받고있다.
Canimal clo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