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장 현황 경북대학교 혁신센터 김준영 김준영
2 목차 하드웨어 시장11 서비스 제공 시장22 M-Solution 시장33 M-Contents 시장44 모바일 시장 현황
3 하드웨어 시장11
4 하드웨어 시장 – 현황과 전망 휴대폰 시장규모 자료 :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EIC, )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의 성장이 원인 (9 억 8 천만 -> 10 억 2 천만 ) 11 ※ 부품업체 생략
5 휴대폰 평균 판매가 자료 : Strategic Analysis ( 전자신문, ) 하드웨어 시장 – 현황과 전망 11 6 년사이 30% 감소 복합 기능폰의 물량이 늘어나면서 재료비 상승에 의해 하락률 둔화
6 휴대폰 출하물량 자료 :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DC, 2007) 하드웨어 시장 – 현황 11
7 자료 :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DC, 2007) 휴대폰 시장점유율 하드웨어 시장 – 현황 11 국내기업 점유율 하락
8 하드웨어 시장 – 현황 11 자료 : 각사 IR 자료를 근거로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EIC, ) 가 재산출 휴대폰 영업이익률
9 하드웨어 시장 – 제품 트랜드 11 컨버젼스폰의 비중확대 3G( 세대 ) 폰의 성장 (’06 12% -> ’07 31% -> ’08 31%) 신흥시장의 휴대폰 수요 증가 (’ % -> ’ %) 저가폰 시장의 비중 (100 $이하 휴대폰 판매 물량이 전체 의 약 72%) 이 강조 자료 : 도이치뱅크 ( ) 자료를 근거로 전자정보센터 (EIC, ) 기 재산출
10 서비스 제공 시장 22
11 서비스 제공 시장 - 분류 22 분류서비스명주요사업자 이동통신 CDMASKT, KTF, LGT WCDMASKT, KTF 기타 무선통신 TRS KT 파워텔 및 5 개 지역사업자 무선데이터에어미디어, 리얼텔레콤, 한세텔레콤 무선호출리얼텔레콤 및 3 개 지역사업자 신규서비스 위성 DMBTU 미디어 휴대인터넷 KT, SKT 지상파 LBS 한국위치정보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KIPA, ) 주요 모바일 서비스
12 이동통신 가입자 및 무선인터넷 매출 현황 무선인터넷 가입자 사업자구분 data 점유율 WAP/MEiSMS 합계 무선인터 넷 ARPU ( 전체 ARPU 中 비중 ) 가입자점유율가입자점유율가입자점유율 SKT 가입자 수 20, % 19, %3710.9%19, % 11,150 (25%) 무선인터넷 매출 27,343 억 73.1% KTF 가입자 수 13, % 12, % %12, % 6,728 (17%) 무선인터넷 매출 7,378 억 19.7% LGT 가입자 수 7, % 6, % %6, % 2,499 (7%) 무선인터넷 매출 2,687 억 7.2% 합계 가입자 수 41,101100% 39,556100%341100%39,897100% 20,377 (17.1%) 무선인터넷 매출 37,408 억 100% 서비스 제공 시장 - 현황 22 이동통신 3 사 가입자 ( ) 및 무선인터넷 매출현황 (2006) ( 단위 : 천명, 원 ) 자료 : 정보통신부 ( 월말 ) & 각사 IR 자료 (2006 년도 ) 재창출 SKT 가입자 수 50.4% 11,150 (25%) 무선인터넷 매출 73.1%
13 서비스 제공 시장 – 전망 & 동향 22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시장전환 고속 휴대 인터넷 등장 (HSDPA, WiBro) - 신기술시험장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한국 형 무선인터넷 플랫폼 표준규격 ) 탑재 단말기의 시장확산 – but. 이통사별로 버전이 상이, WIPI 외 별도 플랫폼 탑재, 최신버전 탑재 지연 등 명목상 표준 될 가능성 - 高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의 확산 자료 : 각사 IR 자료를 애틀라스리서치 그룹이 재창출 (ATLAS Research Group, ) 자료 : 정보통신부 (NIC)
14 개별기업 모바일 마케팅, M-Commerce 중요성 강조. –Ex. 인증서비스 (Authentication Providers), 지급결제서 비스 (Payment Software/Service Providers), 소비자 금 융서비스 (Consumer Financial Institution) 등 자료 : e-biz group (2001.3) 서비스 제공 시장 – 전망 & 동향 22
15 솔루션 시장 33
16 솔루션 시장 – 분류 33 분류세부분류관련분야 서비스 솔루션 멀티미디어 3D, 애니메이션, 그래픽, 모바일플래시, … 모바일 메시징 SMS, MMS, 인스턴트메시징, … m 커머스모바일증권, 모바일뱅킹, 모바일상품권, 모바일결제, … 게임 / 음원 / 영상다양한 모바일게임 개발기술, 통화연결음, 노래방, … 위치기반서비스위치측위기술, L 커머스, … 모바일오피스 / 기업모바일오피스, SFA, … 시스템 솔루션 모바일프로토콜 WAP, 모바일 브라우저, … 모바일 플랫폼 (VM) WIPI, J2ME, GNEX, SK-VM, Brew, … 모바일 보안네트워크 보안 및 대 모바일 바이러스 기술 메시지, G/W 서버 SMSC/MMSC, WAP G/W, WAP Proxy G/W, … 콘텐츠 / 고객관리 모바일 CMS/CRM 기존 CMS 또는 CRM 을 모방리 사업 환경에 적용 단말 솔루션 휴대폰휴대폰 / 스마트폰 적용 솔루션 PDA PDA 적용 솔루션 텔레매틱스 / 기타 단말텔레매틱스 / 기타 단말 적용 솔루션 기타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KIPA, ) 모바일 솔루션에 대한 분류 멀티미디어 3D, 애니메이션, 그래픽, 모바일플래시, … 모바일 프로토콜 WAP, 모바일 브라우저, … 모바일 플랫폼 (VM) WIPI, J2ME, GNEX, SK-VM, Brew, … 메시지, G/W 서버 SMSC/MMSC, WAP G/W, WAP Proxy G/W, …
17 전문가 그룹 예측 해외 공동 진출 유망 국가와 유망분야 ( 델파이기법 사용 )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KIPA, ) 솔루션 시장 – 전망 33
18 솔루션 시장 – 전망 33 UCC 와 고사양폰의 성장세, 그리고 3.5G 휴대폰의 등장으 로 예측하여 볼 때, 솔루션 시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와 관련된 기술 ( 압축, 제작도구, 재생, 공유 등 ) 들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3 월 정부정책의 변화로 WIPI 를 탑재하지 않은 휴대 폰의 판매가 가능해져 KTF 에서 약 20 만대의 논위피폰을 판매하였다. 이에 따라 솔루션 시장의 침체가 예상된다. 국내 솔루션 업계의 신 시장개척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 며, 이동통신사와 단말기제조사에 종속된 시장구조의 개 혁이 요구된다. 또한 유무선 통합 솔루션이 점차 강조.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KIPA, ) - 현재 국내에서 모바일 솔루션에 대해 관 련 기관이 조사한 신뢰성있는 통계는 없으 나, 솔루션부분에서 모바일의 비중이 10% 초반인 것을 감안하여 2005 년도 모바일 솔루션 시장 규모는 대략 1,300 억원 가량 으로 추정된다.
19 콘텐츠 시장 44
20 콘텐츠 시장 – 정의 및 규모 44 모바일 콘텐츠란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휴대용 단말 기로 전송이 가능한 데이터, 정보 등 모바일 데이터, 와이어리스 데이터, 셀룰러 데이터 등 이 동통신으로 제공되는 데이터 서비스, 모바일 데이터 어플 리케이션. 모바일콘텐츠 정의 자료 : KIPA (2006.2) 모바일콘테츠 시장의 규모는 2005 년 전년대비 18.2% 의 성 장으로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16.8% 를 상회 하였다. 이러한 추세라면 매년 15% 의 성장을 가정했을 때, 2007 년 에는 시장의 규모가 1 조 2 천 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 다.
21 모바일콘텐츠 분류 체계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KIPA, ) 분류내용 Communication SMS, MMS, Instant Messaging, , … Information 뉴스, 날씨, 생활정보, 위치정보 (LBS), 스포츠, 취미, 건강, 검색, 안내, 교통정보, … Entertainment 모바일 게임임베디드, 다운로드, VM 게임, … 모바일 음악벨소리, 통화연결음, Full-Track, MOD, BGM, … 모바일 동영상 VOD, 캐릭터, UCC, 모바일방송, …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KIPA, ) 콘텐츠 시장 – 분류 44
22 콘텐츠 시장 – 분류별 현황 44 구분 2004 년 2005 년성장률 모바일게임 1,7852, % 애니메이션 / 캐릭터 % 디지털영상 7821, % 정보콘텐츠 % e-Learnig % 디지털음악 1,9112,0266.0% 전자출판 % 합계 5,6046, % [+] [-] 모바일콘텐츠 분류별 시장 현황과 비중 자료 :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KIPA, )
23 콘텐츠 시장 – 분류별 현황 및 전망 44 모바일콘텐츠 이용 경험 및 향후 이용희망 모바일콘텐츠 자료 : 2005 년 무선인터넷실태조사 ( 한국인터넷진흥원 NIDA, ) (%, 복수응답, 무선인터넷 이용자 ) 텔레매틱스 금융거래 동영상보기
2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