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디스플레이 동향. 서론 동향 세미나 2 3D 영상 동작 원리 3D 영상 기술 3D 디스플레이 동향 결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Advertisements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백지은 서인협 신혜민. 오리온 초코파이오리온 초코파이의 경쟁력오리온의 국내 마케팅오리온의 해외 마케팅오리온의 해외 마케팅 성공 요인오리온 초코파이의 전망.
 사 회  4 학년 2 학기 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 2. 여가 생활의 변화 ( 7-8 /13 )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123 위 시복식. 일시 : 8 월 16 일, 10 시 - 13 시 장소 : 광화문 · 서울광장 · 청계광장 일대 인원 : 천주교 신자 20 만 명 포함 100 만 인파 예상.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1. 사고사항 2. 배상책임 유무 동 사고는 음식물을 공급한 우리김밥의 음식물 하자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므로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 피해자의 음식물 관리상의 하자는 없다고 판단되므로 피해자 과실 없음 3. 피해자 인적사항 및 예상손해 사항 4. 합의사항.
법학 입문 사례 2016년 1학기 한지영 교수.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프로젝트 학습 중간 보고서 군포초등학교부설 지역공동 영재학급 용호초등학교5학년 이창민.
표어 :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자(행10:2)
자연으로 ~ 에티켓통 (여성 생리대 위생 수거함)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웹툰 우리반학생들이 많이보는 웹툰.
금호타이어 광고에 대한 오류. 항만물류학부 물류운영정보전공 박기훈.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개포 주공아파트 재건축 현황 행복한 부자교실 16기 5조 강희진, 김대중. 김성남 김세정, 김순진, 김지숙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Ⅴ. 건설 기술과 환경.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상품 제안서 ■ 상 품 명 : ■ 협력사명 : 이노비즈협회 (주)공영홈쇼핑.
스타 보고서 서울 신화 초등학교 5학년 4반 김 지혜.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11주차 1교시 가격관리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 가격결정의 목표.
4월 부모교육 - 유 아 기 - 00초등학교병설유치원.
새로운 물질, 나만의 스마트폰 디자인하기.
1.고객맞이 상황 응대자세 화법 중점사항 매장 밖 에 서 도보 고객 고객 방향 쪽으로 바른 자세를 취한다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장애인의 소득보장 서비스 1.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전기,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2)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재난 안전.
발의 12경맥과 경혈.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마음 갖기
(생각열기) 비가 그칠 때 생기는 무지개는 몇 가지 색이 나타나는가? 그 원인은??
과거,미래,현재의 아동관 -아동 학대- (4조).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8강. 광고.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경찰조직관리론.
나의 커리어플랜 6학년3반 최 은 진.
노인의 건강사정 학습목표 -노인의 건강 사정 요소를 인식.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태양의 크기 지구, 달, 태양 누가 가장 클까? 태양의 크기 측정 지구, 달, 태양의 크기 비교.
1) 화가 이중섭 (작품 세계)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1.능동적으로 읽기> 1)화가 이중섭 (2/6) [화면 소개]
비만에 관하여 장 덕 고 등 학 교.
절복은 왜 하는가 ◑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절복은 왜 하는가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부 지구.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스가랴 9장9절 말씀 -아멘- 보라! 네 왕이 임하 나니 그는 겸손 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주유취급소 마) 설치위치 고정주유설비 : 도로경계선 - 4m 부지경계선,담,건축물 벽 - 2m(개구부 없는 벽1m)
한 학기 한 권 읽기 -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 4-2학기 독서단원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죄와 사망의 성령의 법이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 시켜 주었습니다 로마서 8장2절 말씀 –아멘-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과목명: 고전문학 특강 학번: , 이름: 황인대, 윤정아 담당교수: 변승구 교수님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기술가정 1학년 1. 나와 가족의 이해 > 1. 청소년의 특징 ( 5 / 6 )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수업계획 수업활동.
2) 숨쉬는 영정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6.문학과 독자 > 2) 숨쉬는 영정 (4/6) [화면 소개]
일본의 전자가구 2**80**7 일본어학과 4학년 하*우
JigsawⅡ 모형을 적용한 육색사고모자기법으로 풀어보는 허생전의 비밀
아프타성 구내염- 환자 교육용.
Presentation transcript:

3D 디스플레이 동향

서론 동향 세미나 2 3D 영상 동작 원리 3D 영상 기술 3D 디스플레이 동향 결론

서론 동향 세미나 3

 3D 디스플레이 (three-dimensional display) 이란 ?  사용자에게 3 차원 입체 영상을 제시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로 사람의 두 눈에 대해서 각각 다른 화상을 제시함으로써 입체로 보이게 하는 장치  3D 스크린, 3D TV, 3D 모니터 제품의 급격한 보급화 진행 동향 세미나 4 3D 디스플레이 (3D 스크린, 3D TV, 3D 모니터 )

 3D 영상 기술 역사  1838 년 영국의 물리학자 찰스 휘스톤에 의해 최초 고안  1950 년대에 다수의 입체 영화의 개봉 등 오래된 기술  1950 년대 이전에는 마술, 트릭 쇼처럼 박람회장 등의 흥미 유발 도구로 사용  입체품질이 열악해 한 때의 유행으로 끝남  디지털 입체촬영 및 디지털 프로젝터 기술로 다시 주목을 받음 동향 세미나 5

 3D 영상 기술  인각의 눈의 가로방향으로 약 65mm 떨어져서 존재하는 양 안 시차를 이용  좌 / 우 눈이 각각 서로 다른 2 차원 상을 뇌에서 서로 융합하 여 원근감, 실재감을 재생  3D 입체영상의 원리는 두 개의 카메라로 렌즈로 담은 두 개 의 2 차원 상을 따로 분리하여 제시하는 기술 동향 세미나 6 좌우 영상 출력 최종 입체 영상

3D 영상 동작 원리 동향 세미나 7

3D 영상 동작 원리  3D 영상 동작 원리  동일 물체의 좌우의 눈으로 서로 다른 방향에서 동시에 보 는 것에 의해 입체감을 얻음 ( 양안 시차 )  눈은 무의식 중에 눈이 움직여 망막에 상이 맺히도록 함  망막은 간 상체와 콘이라는 빛을 감지하는 소자로 구성  광 신경을 통해 전기적인 펄스가 생성되어 전기적인 반응으 로 빛을 흡수  두 개의 동공 감각에서 최종 1 개의 영상을 감지 ( 좌측 눈의 영상 - 뇌의 우측, 우측 눈의 영상 - 뇌의 좌측에서 처리 ) 동향 세미나 8

3D 영상 동작 원리  양안시차  왼쪽 눈으로 보는 이미지와 오른쪽 눈으로 보는 이미지의 차이의 발생을 의미  사람의 눈은 약 6.5cm 떨어져 있음  양안시차 text  코 앞에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은 번갈아 감아다 떴다하면 손가락의 위 치가 다르게 보임  손가락을 얼굴 앞에 두고 먼 거리 사물에 초점을 맞출 경우, 손가락이 2 개로, 손가락에 초점을 둘 경우 사물이 두 개로 보임 동향 세미나 9 출처 : Stereographics Develper’s handbook, 1997

3D 영상 동작 원리  영상의 인식  왼쪽과 오른쪽 눈은 서로 다른 물체를 보지만 눈은 하나의 물체로 인식  두 영상을 합치는 하나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입체감을 느낌 동향 세미나 10 출처 : Stereographics Develper’s handbook, 1997 좌측, 우측 인식 영상 실제 인식 영상

3D 영상 기술 동향 세미나 11

3D 영상 기술  3D 영상 분류  스테레오스코픽 (Stereoscopic) – ‘Stereo’ 두 개라는 의미의 접두사와 ‘scopic’ 보다라는 의미로 입체영상 기술을 의미 (CG 분야의 3D 그래픽 과는 다른 의미 )  입체 영상을 보기 위한 방식으로 인경식과 무안경식으로 구 분 가능 동향 세미나 12 3D 영상 기술 분류 스테레오스코픽 (Stereoscopic) 디스플레이 안경식 애너글리프 방식 편광안경 방식 시분할 ( 셔터 ) 방식 무안경식 패럴랙스베리어 방식 렌티큘러 방식

3D 영상 기술  애너글리프  가장 기초적인 3D 표시 방식  가산혼합의 원리를 이용한 방식 ( 가산혼합 – 빛을 더하면 밝아지는 성질 )  보석 원리를 이용하여 좌 / 우 영상을 분리하는 기술  재생이 쉬우면서 안경도 저가라는 장점을 가짐  어지러움을 느끼고 쉽게 피로해지는 단점을 가짐 동향 세미나 13 애너글리프 방식 안경와 이미지

3D 영상 기술  평광 방식  애너글리프 방식을 보안한 방식  편광 현상을 이용 ( 편광 현상 - 파장이 특정 방향으로 진동하는 현상 )  특정 방향을 평광시켜 영상을 좌 / 우로 분리시키는 기술 동향 세미나 14 평광 안경 원리

3D 영상 기술  시분할 ( 셔터 ) 방식  전자적인 제어 장치가 탑재된 셔터 안경을 통해 보는 방식  TV 에서 좌안 / 우안 영상이 번갈아 가면서 나옴  셔터 안경 역시 전자적으로 빠른 속도로 번갈아 열고 닫히 는 과정으로 입체 영상인식  스크린 및 패널이 구현 비용이 작다는 장점을 가짐  셔터 안경의 가격이 비싸고 사용할 때마다 세척해야 된다는 단점을 가짐 동향 세미나 15 셔터 안경 원리

3D 영상 기술  패럴랙스배리어 방식  작은 구멍 혹은 배리어를 사이에 두고 영상을 분리하는 방 식  영상과 적당한 간격을 두고 패럴랙스배리어를 두고 영상을 보는 방법 동향 세미나 16 패럴랙스배리어 원리

3D 영상 기술  렌티큘러 방식  반 구형 렌즈의 집속작용을 이용해 영상을 분리하는 기술  반구실린더형 렌즈를 다수로 늘여 놓은 형태 ( 렌티큘러 스크 린 ) 로 영상을 방법 동향 세미나 17 렌티큘러 원리

3D 디스플레이 동향 동향 세미나 18

3D 디스플레이 동향  세계 시장 현황 및 전망  3D 디스플레이 선적량은 매년 75% 의 평균 성장률  2008 년 73 만 8 천 개에서 2018 년 1 억 8 천만 개로 증가 예측  수익면에서 매년 38% 의 평균 성장률  2008 년 9 억 2 백만 달러에서 2018 년 220 억 달러 증가 예측 동향 세미나 19 3D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 ( 출처 : DisplaySearch,2010) 3D 디스플레이 수익 규모 전망 ( 출처 : DisplaySearch,2010)

3D 디스플레이 동향  미국  MIT 미디어 Lab  홀로그램 동영상 재생 시스템 구축  디지털 홀로그램형 3D 시연  ITI( 국제 극장 연구소 )  오토 스테레오그램 ( 무안경 ) 기술 개발 및 연구  유럽  3DTV 개발을 위해 1991 년부터 공동 프로젝트 진행  Philips 를 포함한 유럽 8 개 기관이 2D 디지털 TV 와 호환 가 능한 3D 시스템 개발 목표로 연구 수행 동향 세미나 20

3D 디스플레이 동향  일본  파나소니  3D 촬영이 가능한 캠코더 카메라등 개발  2D 를 3D 로 영화로 변환하는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공개  Sony 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 퍼스트 3D 뷰어 ’ 개발  입체 3D 구현이 가능한 ‘ 레이 모델러 ’ 개발  도시바  무안경 방식의 55 인치 3D 디스플레이 최초 공개 동향 세미나 21 Sony ( 퍼스트 3D 뷰어 및 3D 레이 모델러 )

3D 디스플레이 동향 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  국내 업체로는 삼성전자와 LG 전장 방에서 3D TV 로 국내 시 장을 양분하고 있음  LG 전자의 경우 다양한 3D 디스플레이 제품 군의 출시에 적 극적인 모습을 보임  일본 업체의 3D 기기의 국내 출시의 증가를 보임 ( 소니 ( 카메라 및 비디오 ), 도시바 ( 노트북 ), 닌텐도 (3DS) 등등 )  현재 국내 시장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향후 급격히 시 장 규모가 증가 될 것으로 예상 동향 세미나 22

3D 디스플레이 동향  삼성전자  3D Arena 를 운영하여 스마트 기술과 더불어 가전 시장을 이 끌 차세대 기술임을 강조  3D 프로젝터를 통해 100 인치 이상 대형 화면 3D 구현 동향 세미나 23 삼성 3D Arean 와 3D 모니터

3D 디스플레이 동향  LG 전자  72 인치 풀 LED 시네마 3D 스마트 TV 공개  옵티머스 3D 스마트폰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다른 기기 와 공유하는 기능 제공 동향 세미나 24 3D 스마트 TV 와 옵티머스 3D 스마트폰

결론 동향 세미나 25

결론  2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3D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확 대 예상  3D 디스플레이 기술과 융합한 형태의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  국내 기술은 해외 기술에 비해 아직 미미한 수준  비용 절감 또는 피로 현상 문제를 해결할 기술 개발 필요 동향 세미나 26

동향 세미나 27

 3D 디스플레이 시장 기술 보고서 ( 마케팅정보시스템,  3D 디스플레이 기술 및 시장 동향 ( 이승현, Semiconductor Insights)  패럴랙스배리어와 렌티큘러 스크린을 이용한 3D 디스플레이 ( 렌티큘라 아카데미, ) 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및 전망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2011) 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및 향후 전개 방향 ( 김대식, 방송공학회지,2012) 동향 세미나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