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과학대회 설명회 2016 년 4 월 11 일 오후 3 시 5 학년 6 반 교실 2016 년 4 월 11 일 오후 3 시 5 학년 6 반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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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과학대회 설명회 2016 년 4 월 11 일 오후 3 시 5 학년 6 반 교실 2016 년 4 월 11 일 오후 3 시 5 학년 6 반 교실

다음 경기는 무엇일까요 ? 알파고와 이세돌의 경 기를 통해서 여러분이 알 수 있는 과학의 세 계는 무엇이 있을까요 ? 인공지능 !!

인공지능이란 ?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 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 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 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 이라고 말하고 있다. 정보기술

융합과학대회 인공지능을 그림자예술로 표현

융합과학대회 인공지능을 그림자예술로 표현

융합과학대회 예선문제 - 상황 우리가 보는 물체는 3 차원 공간에 놓여있지만 빛에 의해 생기는 그림자는 2 차원 평면에 나타나게 된다. 그림자는 빛을 비추는 방향과 거리에 따라 다양 하게 만들어질 수 있다. 이렇게 물체에 빛을 비춰 생기는 그림자로 다양한 형 태를 나타내는 것을 ‘ 그림자 예술 (Shadow Art)’ 이라고 한다. 작가들은 인형, 솜털, 천 조각, 기계, 전선, 심지어 쓰레기 등을 이용하여 작품의 의도를 예술 적으로 표현한다. 최근 이세돌 9 단과 ‘ 알파고 (AlphaGo)’ 와의 대결이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 었다. ‘ 알파고 (AlphaGo)’ 는 구글 딥마인드 (Google DeepMind) 사가 개발한 인 공지능 (AI:Artificial Intelligence) 바둑 프로그램이다. 바둑은 일정한 공간을 둘러싸 ‘ 집 ’ 을 만들어 상대편의 돌을 들어내는 규칙을 가졌지만 무한대에 가 까운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도전 과제였다. 인공지능 은 학습, 추론, 지각, 언어이해 능력을 갖추고 인간의 지능적 행동을 상당한 수준으로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 라, 컴퓨터 과학의 여러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많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인공 지능이 형태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과연 어떤 모습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 STEAM(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 의 영역을 최적으로 융합하여 인공지능 의 모습을 그림자 예술로 표현해보자.

융합과학대회 예선문제 - 해결과제 인공지능의 모습을 표현하는 그림자 예술 작 품을 제작하시오.( 사용량은 제한 없음 ) 그림자가 투영되는 스크린은 규격에 관계없이 한 평면으로 제한하시오.( 단, 필요한 경우바닥 면 포함 가능 ) 그림자 연극은 지양하고 주어진 재료를 활용 하여 제작하시오.( 사용량은 제한 없음 ) 그림자 예술로 표현된 인공지능의 모습을 사 진으로 촬영하여 문제해결서에 포함시켜 제출 하시오.( 단, 사진은 10 매 이내로 할 것 )

사용할 재료 및 도구 마분지 ( 두꺼운 도화지 ), 색도화지, 트레이 싱페이퍼, 셀로판지, 가위, 칼, 자, 풀, 셀로 판테이프, 광원 4 개 이내 ( 광원의 크기, 밝기 는 자유롭게 하되 빔 프로젝터는 사용 금지 )

과학대회 예선문제와 해결서 4 월 11 일 오후 4 시 30 분 게시 예정

제출일자 4 월 19 일 화요일 오후 3 시까지 융합과학 문제 해결서 및 작품 문제해결서는 복사본 1 부와 파일로 제출 최우수자는 21 일 ( 목요일 )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