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교수매체 7-1. 수업매체의 개념과 발달 수업매체의 개념 - 매체 (media): 정보의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 - 수업매체 (instructional media): 학습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 는 매개수단 ( people, message, environment,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inema Manager System 최종 발표 조 team05 발표자 : 임 창목 1.
Advertisements

9 월 On/Offline 미팅 9.15 활동 아이디어 제안 프로젝트 수정 CW 마스코트 제작 참여 9.23 프로젝트 주제 선정 티볼리 제품군 선정 9.25 프로젝트 활동 계획 10.2 프로젝트 활동 계획 수립 및 세 부 계획 설정 방문 학교 물색 10.5 새 프로젝트.
교수매체의 유형과 제작 및 활용 무역학과 박건우 목차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3.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4. 교수매체와 관련된 논문 5. 출처.
강의 SKILL-UP 과정 신 현 호. 2 교육 개요 Ⅰ Verbal, Document, Visual Presentation 성공적인 강의스킬 실현 - 학습심리 -HRD 개요 - 교수 설계 & 교안 작성법 지식 - 교수의 제기법 - 교수매체 활용 - 강의.
각종 광고물로 지저분한 거리 삼청동 간판 정비 간판 공모전 수상 작품들.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팀 구성 : 조재민 (팀장), 고광춘, 유기민, 김대진, 이재호 발표 일자:
게임프로그래밍 입문 멀티미디어공학과 이재문.
파워포인트 2007.
그래픽 하드웨어.
혼자서 제작 가능 파워포인트, 플래시, 한글파일 사용 스크린에 판서 가능 화면과 사람이 동시에 녹화됨 화면, 동영상, 둘다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수업설계.
4장 교수설계 이론.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 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7. 프레젠테이션 제품 소개나 홍보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Presentation Software를 사용하고 있다.
MEDIA SERVER V-EDGE ITH-1000 라이브 방송 & 녹화 SCHEDULE 방송 자막방송
1. 프로그램 일정 <첫째 날> 주제 교육목표 진행방식 시간 ACT Presentation 소개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01. 팀 명 제품 소개 및 슬로건 “작품명” 2017 제 9회 창의설계경진대회 Team Information
Mind Map - 교육 공학 영역 분반 04 소속 음악교육과 학번 이름 장미희.
이동식 다 관절 로봇팔 Removable Articulated robot arm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OpenGL PROJECT I T S 우광식 성기영 서창수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주제 : 화면설계) 학번 : 성명 : 한형진.
학과 : E-BIZ 경영학과 학번 : 이름 : 홍 지 애
소비자 감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의자설계 및 디자인 인터페이스 개발 한양 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정룡 외 4명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웹디자인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PowerPoint 2009/2/17.
동영상 자료는 어떻게 만들고 재생할 수 있을까? 기술가정 2학년 1학기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E-러닝) Lee Sunghoon 1.
차량 번호판 영상인식을 이용한 주차장 출입통제 시스템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강의 소개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7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다음 그림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자.
“강력한 설득의 도구” Presentation Smarteg.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강의 제목 강사 이름 | 강의 번호.
의복 계획의 필요성과 순서 수업계획 수업활동 기술ㆍ가정 8학년 2학기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협동학습 박세정.
음악 수업 & 수업 지도안.
Cloisonne Artwork 워드아트삽입: 글꼴(궁서), 글꼴 스타일 (굵게), 반사 : 전체반사, 터치
제8장 특수교육의 교재·교구 개념과 분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0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In-house Consultant Training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홍보용CF) Lee Sunghoon 1.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생산성 증대 효율성 향상 측정 수행 능력.
Presentation transcript:

7. 교수매체 7-1. 수업매체의 개념과 발달 수업매체의 개념 - 매체 (media): 정보의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 - 수업매체 (instructional media): 학습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 는 매개수단 ( people, message, environment, facilities 포함 ) - 수업매체의 종류 하드웨어 : 칠판, 융판, 게시판, 괘도, 영화, 필름, 비디오, 라디오 실물화상기, OHP, Flexcam, 디지털카메라, 컴퓨터, PDA 실물화상기OHP FlexcamPDA 전자칠판, 프로젝터 (CRT, LCD, DLP) 전자칠판 프로젝터 (CRT, LCD, DLP) 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웹 그래픽 / 프레젠테이션 / 게임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 교사, 학생, 교육행정가, 자원인사 매체발달의 역사 : 육성 (oral) 시대, 친필 (scribal) 시대 인쇄 (print) 시대, 전자 (electronic) 시대 1/9

7. 교수매체 7-2. 수업매체의 기여도 - 교수활동의 표준화 - 교수. 학습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높임 - 학습을 보다 상호작용적으로 만들어 줌 - 수업 소요시간 절약 - 학습의 질을 높여 줌 - 학생의 태도와 교사의 역할 긍정적 작용 2/9

7. 교수매체 7-3. 수업매체의 유형 구 분구 분종 류종 류특 징특 징 시각 매체 비투사매체 실물, 모형, 차트, 사진 그래프, 포스터, 만화 광학적, 전기적 투사 사용하지 않음 투사매체슬라이드, OHP, 실물화상기 광학적, 전기적 투사 방법 사용 청각매체라디오, 녹음기, 전축청각적 정보 전달 시청각 매체 VTR, 영화, TV, CAI 시각 / 청각정보 활용 상호작용 매체멀티미디어, 쌍방향 TV 컴퓨터 기본 학습자와 상호작용 3/9

7. 교수매체 7-4. 수업매체의 선정 수업매체의 선정 교구 (hardware) 의 선정. 유용성 (usefulness). 조작의 용이성 (operability). 성능의 신뢰성 (performance reliability). 외관 (appearance). 안전성 (safety). 호환성 (compatability). 견고성 (sturdiness). 수선의 용이성 (repairability). 이동성 ( portability). 가격 (cost). 서비스 (service) 교재 (software) 의 선정. 내용 ( 목표, 조직, 정확성 ). 기술적 요인 ( 초점, 녹음, 편집 ). 유형요인 ( 제시형태, 색상사용, 가격 ) 4/9

 ASSURE 모형 학습자 분석 (Analyze Learners)/ 목표진술 (State Objectives) 교수방법 매체 자료 선정 (Select Methods, Media & Materials) 매체와 자료의 활용 (Utilize Media & Materials) 학습자 참여유도 (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 평가와 수정 (Evaluation & Revise) A - 학습자의 일반적 특징 - 구체적 출발점 능력 ( 지식, 기능, 태도 ) - 학습양식 S - 학습목표의 구체화 - 도착점 수행, 조건, 수락 기준 S - 출발점과 도착점을 연결하는 수업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U - 자료 사전 검토 및 연습 - 수업준비 - 장비시설 준비 R -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 유도 - 지식과 기능 연습 및 피드백 E - 수업평가 - 학습 평가 - 수업 수정 4-1/9

7. 교수매체 7-5. 수업매체의 디자인 (1) 시각자료의 기능 : 주의집중, 동기유발, 명확성, 이해와 파지에 용이 시각적 능력 (visual literacy) - 이해능력 : 발달단계, 문화적 배경, 선호도에 따라 다름 - 구성능력 : 스케치, 그림 등으로 표현하여 의사소통하는 능력 시각자료의 유형 (Heinich, 1999) - 그림자료 : 사진, 삽화 – 사실적, 구체적 - 그래픽 자료 : 이미지, 개념, 임의적 그래픽 - 언어자료 : 단어, 문장 시각자료의 언어적 요소 - 가독성, 감정적 느낌 고려하여 2-3 개 이내의 글자체 사용 - 색깔, 크기, 간격 고려 5/9

7. 교수매체 7-6. 수업매체의 디자인 (2) 시각자료의 설계 - 구성요소 : 점, 선, 모양 ( 이차원 ), 형태 ( 삼차원 ), 공간, 질감, 명암, 색, 움직임 - 설계원리 : simplicity, clarity, balance, organization, emphasis, unity 시각자료의 설계 지침 - 시각적 요소 : 지나치게 상세한 표현은 피하라 주의집중이 필요하면 색을 사용하라 언어정보와 시각정보의 균형 을 유지하라 - 언어적 요소 : 시각정보와 인접해서 제시하라 (contiguity effect)contiguity effect 한 줄에 6 단어, 6 줄의 원칙에 따르라 왼쪽 정렬을 사용하라 6/9

 Dual Coding Theory – Pavio(1986) Nonverbal StimuliVerbal Stimuli Logogens Verbal ResponsesNonverbal responses Representational Connections Imagens Referential Connections 6-1/9

 멀티미디어 학습 인지이론 – Mayer(2003) Verbal Model Pictorial Model Prior Knowledge Multimedia Presentation selecting words Sounds Images Ears Eyes Words Pictures Sensory Memory Working Memory Long-Term Memory selecting images organizing words organizing images integrating 6-2/9

7. 교수매체 7-7. 수업매체의 활용 : 칠판, OHP 칠판 : 색분필 사용, 4-8cm 크기, 구조화 hidden method/ template method/ projection method 투시물 환등기 (OHP: overhead projector) - 장점 : 암막 시설 필요 없음 / 학습자를 보면서 설명하거나 필기 가능 - 단점 : 개별학습에 부적합 / TP 에 음성정보 저장 불가능 제작과정 복잡 / keystone 현상 발생 - 제시방법 : 판서법, 부분 제시법, 겹치기법, 실물영사법, 프로젝션 패널법 - 유의점 : 과다한 정보제시를 피한다 TP 마운트에 교과, 단원, 주제를 기입하여 바인더에 보 관 * LCD 프로젝션 패널 : 7/9

7. 교수매체 7-8. 수업매체의 활용 : 실물화상기 특징 - 그림, TP, 슬라이드 필름, 실물 투사 가능 - 화상을 컴퓨터에 저장 가능, 조작 간편 장점 - 자료의 제작 불필요 - 학생 작품을 수업시간에 제시 가능 - 학습활동 장면을 녹화하여 제시 가능 단점 - 관련 장비 이동의 불편 - 모니터 또는 스크린 필수 - 보조 조명 필요 8/9

7. 교수매체 7-9. 수업매체의 활용 : 슬라이드 / 비디오 슬라이드 - 실제 장면, 사진, 그림을 확대, 재생 - 제시 순서 변경, 재편집 가능 - 암막 필요 비디오 - 비디오 테프 : VHS, 8mm, 6mm - 비디오 디스크 ( 레이저 디스크 ): 원하는 부분 검색 가능, 반복적 사용 - 디지털 비디오 : CDI, DVI, DVD(digital video disk)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