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 (STEAM) 교육과정 재편성 및 수업적용 방안 (5~6 학년 ) 서울석계초등학교 서울석계초등학교 교사 이 혜 원 교사 이 혜 원
” “ 순서 STEAM 교육의 이해 운영상의 유의점 교육과정 설계 (6 학년 예시 ) Vision 2040 with STEAM
” “ S TEAM 교육의 이해 Vision 2040 with STEAM
통합 융합
문제제시 창의적 설계 Vision 2040 with STEAM 감성적 체험
Vision 2040 with STEAM
” “ 교 육과정 설계 Vision 2040 with STEAM
6 학년 1 학기 과학 1. 빛 단 원단 원 단 원단 원 빛을 기록하다 문제 중심 학습 주 제주 제 주 제주 제 형 태형 태 형 태형 태
Vision 2040 with STEAM 1 차시 2~6 차시 문제와의 만남 자료 수집문제해결 문제 제시 문제상황이해 전체 학습 설계 문제해결에 필요한 원리 ( 개념 ) 학습 과학 (1) ) 과학 (4), 체육 (1) ) 과학 (1), 수학 (1) 미술 (2) ) 7~10 차시 창의적 문제해결
Vision 2040 with STEAM 요일 교시 월화수목금토 1 국 (음)(음)(영)(영) 국 (과)(과) 국 2 사사국 (영)(영) 체수 3 (영)(영) 재 (음)(음) 사 (미)(미) 특 4 (과)(과) 국수 (과)(과)(미)(미) 특 5 도체체실사 6 수실 (재)(재) 국 1~2 주 스팀주간 및 스팀데이 ( 집중 ) 구성 요일 교시 월화수목금토 1 국 (음)(음)(영)(영) 국 (과)(과) 국 2 사사국 (영)(영) 수수 3 (영)(영) 재 (음)(음) 사 (미)(미) 특 4 (과)(과) 국수 (과)(과)(미)(미) 특 5 도체체실사 6 체실 (재)(재) 국 [ 기존시간표 ] [1 주차 ]
Vision 2040 with STEAM 1~2 주 스팀주간 및 스팀데이 ( 집중 ) 구성 요일 교시 월화수목금토 1 국 (음)(음)(영)(영) 국 (과)(과) 국 2 사사국 (영)(영) 수수 3 (영)(영) 재 (음)(음) 사 (미)(미) 특 4 (과)(과) 국수 (과)(과)(미)(미) 특 5 도체체실사 6 체실 (재)(재) 국 [ 기존시간표 ] [2 주차 ] 요일 교시 월화수목금토 1 국 (음)(음)(영)(영) 국 (과)(과) 국 2 사사국 (영)(영) 수수 3 (영)(영) 재 (음)(음) 사 (미)(미) 특 4 (과)(과) 국수 (과)(과)(미)(미) 특 5 도체체실사 6 체실 (재)(재) 국
Vision 2040 with STEAM 빛과 만나다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도 입 (A) 사실적 그림에서 추상적 미술로 넘어가게 된 미술사 의 흐름을 바꾸게 된 결정적 계기는 무엇일까요 ? 전체 학습 주제 및 문제상황에 대한 이해, 전체 학습 설계하기 [ 스팀요소 : S T E A ] [ 시수운영 : 과학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1( S T E) 빛과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이 나타나는 도구 설계하기 전구, 물체, 렌즈가 없을 때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기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2(E) - 활동 2(E) - 문제상황의 이해 지금으로부터 약 500 년 전 사람들은 보이는 상황을 그대로 남기기 위해 특별한 도구를 고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도구는 수많은 기술과 만나 오늘날의 모습에 이르렀습니다. 바로 미술사의 변화를 일으킨 주인공은 카메라입니다. 시간을 거슬러 옛사람이 되어 빛을 기록할 수 있는 특별한 장치를 고안하여 봅시다.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2(E) – 학습 설계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개념들 생각해보기 알고 있는 것알아야 할 것방 법방 법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1 활동 2 활동 3 바늘구멍 사진기 제작하기 전구필라멘트 관찰을 통한 빛의 직진 이해하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주변물체 관찰하고 그리기 개념 1 - 빛의 직진 최초의 카메라인 핀홀 카메라제작을 통한 체험적 개념 이해 [ 스팀요소 : S T E A ] [ 시수운영 : 과학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1 활동 2 활동 3 벽거울에 비친 빛을 누가 볼 수 있나 알아보기 잠망경제작 및 관찰을 통한 빛의 반사 이해하기 거울과 빛을 주제로 신체표현하기 개념 2 - 빛의 반사 거울을 이용한 빛의 반사 개념 이해하기 [ 스팀요소 : S T E A ] [ 시수운영 : 과학, 체육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1 활동 2 활동 3 수조 속의 빛이 나아가는 모습을 통한 빛의 굴절 이해하기 자연현상을 통한 빛의 굴절 이해하기 ( 신기루, 강물의 깊이 매질이 다른 여러 층을 빛이 통과할 때 모습 알아보기 개념 3 – 빛의 굴절 자연현상을 통한 빛의 굴절 개념 이해하기 [ 스팀요소 : S T E ] [ 시수운영 : 과학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활동 1 활동 2 활동 3 여러 가지 렌즈로 주변관찰하기 렌즈분류하고 볼록랜즈 오목랜즈 특징 알아보기 물방울로 볼록렌즈 만들기 개념 4 – 빛을 모으는 볼록렌즈 카메라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한 렌즈의 이해 [ 스팀요소 : S T ] [ 시수운영 : 과학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카메라옵스큐라 제작하고 그림그리기 [ 스팀요소 : S T E A M ] [ 시수운영 : 과학, 수학, 미술 2]교과 내 용내 용내 용내 용과학카메라 만들기 수학 2 단원 각기둥과 각뿔 미술 표현 활동 [ 풍경화 그리기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카메라옵스큐라 제작하고 그림그리기 [ 스팀요소 : S T E A M ] [ 시수운영 : 과학, 수학, 미술 2] 활동 1 빛을 기록할 수 있는 장치 설계하기 이미지를 기록한다는 의미는 ? 이미지를 기록하려면 ? 선명하고 뚜렷한 상을 얻으려면 ?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까 ? 최소한의 재료를 사용한다면 ? 외관을 멋지게 변형한다면 ?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카메라옵스큐라 제작하고 그림그리기 [ 준비물 ] 골판지 상자 ( 큰 것 ), 렌즈, 불투명필름, 칼, 가위, 마스킹테이프, 자, 두꺼운 종이 활동 2 빛을 기록할 수 있는 장치 제작하기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카메라옵스큐라 제작하고 그림그리기 [ 준비물 ] 카메라 옵스큐라 사진 자료 활동 3 제작 발표회 및 카메라 옵스큐라의 역사적 이해
Vision 2040 with STEAM 빛으로 놀아요 11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바늘구멍 사진기로 세상보기 22 거울과 빛의 만남 3~43~4 자연의 마법사, 빛 55 렌즈로 보는 세상 66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카메라로 그리는 풍경화 7~107~10 카메라옵스큐라 제작하고 그림그리기 [ 준비물 ] 카메라옵스큐라, 네임펜 활동 4 카메라 옵스큐라로 그림그리기
” “ 운 영상의 유의점 Vision 2040 with STEAM
Teamwork
” “ 감사합니다 Vision 2040 with S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