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6013 김청구 1326026 이재관 1326034 최순조 담당 교수 변승구 교수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端 / 是 / 遭 단정하고 바른 만남 국어국문학과 이재관. 1. 서언 2. 시조란 ? 3. 하여가 VS 단심가 - 기존의 하여가와 단심가 - 용의 눈물 - 콘텐츠 전환의 예 1) 제목 차용 ( 페이지 - 단심가 ) 2) 사건의 변화 ( 정도전 ) 3) 풀이의.
Advertisements

5 학년 4 반 임시형 5 학년영어 세계시장에 대해 - 타이 방콕에서 열리는 수산 시장 - 담는 사두악 수상시장.
보충 설명 자료 와인대사의 ' 비즈니스 리셉션 - 디너 연습 ‘ 강의 안철수는 왜 빌 게이츠와 제대로 못 사귀었나 ? 정운찬은 과연 준비되었던 국무총리였던가 ?
1514 함신원 & 1515 현재환 & 1516 홍성훈. 언어란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 문자 · 몸짓 등 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언어 [LANGUAGE, 言語 ] ( 두산백과 ) 언어란 '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 '
1. 개념 시조는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이르는 기간에 정제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 속적으로 생명력을 유지해 온 우리 나라 고유의 정형 시가이다. 시조라는 명칭 은 조선 영조 때의 가객 ( 歌客 ) 이세춘 ( 李世春 ) 이 사용한 ‘ 시절가조 ( 時節歌調 )’ 라 는.
전통 한옥의 현대화 전통문화와 문화컨텐츠 - 전통문화의 컨텐츠화 고고문화인류학과 황지인.
중등특수교육과 엄승현 이영재 이지수 속요에 대하여.
속요 조선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장경선 한승아. 목차  1. 서언  2. 속요의 개념 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 5. 작품세계  6. 문학사적 의의  7. 결어.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1. 이 기쁜 소식을 2. 주 믿는 성도들 3. 성령이 오셨네 4. 온 세상 전하세 6. 승리의 노래가 8. 온 세상 전하세 9. 한없는 사랑과 5. 만 왕의 왕께서 10. 내 작은 입으로 7. 성령이 오셨네 11. 성령이 오셨네 12. 온 세상.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예루살렘 성전 기도하신 장소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마 26:37 절 고민하고 극심한 불안과 근심을 의미함. 마음의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의미. 슬퍼하사 즉, 십자가의 고통을 근심하고 슬퍼하셨음을 의미함.
왜 슬퍼하느냐 왜 걱정하느냐 무얼 두려워하느냐 아무 염려 말아라 큰 어려움에도 큰 아픔 있어도 이젠 아무 걱정하지마 내가 널 붙들어 주리 왜.
1. 지금까지 지내온 것 2. 자나 깨나 주의 손이 3. 몸도 맘도 연약하나 4. 사랑 없는 거리에서 5. 주님 다시 뵈올 날이 6. 나를 위해 예비하신 1. 지금까지 지 - 내 온 것 주의 크신 은 혜 라 한이 없는 주 - 의 사랑 어찌 이루 말 하랴 301 장.
이러닝/에듀테크 고객초청 우수기업 설명회 1. 행사개요 가. 명 칭 : 이러닝/에듀테크 고객초청 우수기업 설명회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가사문학의 대가 정철 국어국문학과 유호성.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이스라엘 만든이 : 권정안.
쯔쯔가무시 예방수칙을 실천하세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광주지역본부.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교재:C언어로 쉽게 풀어 쓴 자료구조 (생능출판사, 천인국저)
Campus Recruiting 사전 참가신청 안내
쉬운 퍼즐(마태10) 마태복음10장 먼저 아시는 분은 손을 올리세요.
“믿음의 사람 라합”.
1. 화면 및 메뉴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 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이란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When God, in great mer-cy,
- 發表乙 始作爲如 향 가 강의명 : 한국문학의 이해 교수 : 변승구 자료 : 최순조 PPT : 이재관 발표 : 정영국.
1. 화면 및 메뉴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 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이란
Human Movement.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골로새서 3장 20절 말씀 -아멘-
1. 그 어린 주 예수 눌 자리 없어 그 귀하신 몸이 구유에 있네 1. 그 어린 주 예수 2. 저 하늘의 별들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수학 8나 대한 37쪽 II.도형의 성질 시작하기 전에 (1/24) 시작하기 전에.
1 [100인의 멘토]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교육 □ 목적 인천지역 자유학기제 대상 청소년에게 건설관련 전문분야에 대한 진로탐색을 통해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시 □ 개요 ○ 참가대상: 18개 학교(학교당 1학급 기준) *협의가능 ○ 활동장소 : 각 선정 학교.
-생화학자란? -생화학자가 하는 일은? -유명한 생화학자는? -생화학자가 되려면?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속요 국어국문학과 김보민 국어국문학과 조나현 제목 창의적으로 바꿔야 함.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디모데전서 4장 5절 말씀 -아멘-.
Educational Research & Development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학습 목표 한국 윤리의 전개 과정을 유교, 불교, 도교 및 근대 한국 윤리 별로 각각 설명할 수 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인지활동을 병행한 운동훈련이 치매노인의 균형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민국의 땅, 독도.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부분균형과 무역.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1.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 랴 십자가 밑-에 나아가 내 짐을 풀었네 370장 1절 1.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1단원 7. 다양한 서민들의 문화.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 가?.
무엇이 닮았나요?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풍화 작용 (교과서 p.110~113) 작성자: 이선용.
漢詩란? 중국 전통의 시가 형식 漢字로 지은 詩 당나라 때 그 절정을 이루어 唐詩라고도 함.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김청구 이재관 최순조 담당 교수 변승구 교수님

목차 1. 시조란 2. 명칭 3. 발생 기원 4. 형식 5. 주제의 변천과 주요 작품 6.Q&A 7. 맺음말

① 국문학사상 대표적인 양식 ② 다른 시가들과 달리, 지금껏 그 명맥을 유지, 현대문학의 일부로도 자리하고 있다. ③ 우리 민족 정서에 알맞은 양식

“ 一般時調排長短 來自長安李世春 ” ( 시조의 장단을 배열한 사람은 장안에서 온 이세춘 이다.) → 신광수가 이세춘 ( 李世春 ) 이라는 가객이 창을 부르는 모 습을 묘사한 것

3 장 45 자 내외의 형태의 시형 시조로 불리기 이전 한국시가의 특유한 존재 1900 년 이래 창가, 신체시, 자유시, 혹은 산문시 등의 새로운 시형과 구별 단가 ( 短歌 ), 시여 ( 詩餘 ), 신조 ( 新調 ), 시절가 ( 時節歌 ) 곡조상으로 시조창 문학상으로 시조시형

외래기원설재래기원설

② 명나라에서 수입한 불가 ( 佛歌 ) 에서 기원한 것이다. ① 시조란 명칭이 중국에서 온 것이 아닌 가 의심한다.

③고려 그 이전에 이미 있었다 ① 중국의 시조, 불곡 ( 佛曲 ) 과는 거리가 멀다. ② 별곡에서 장가는 가사로, 단가는 시조로 분화

초‧중‧종초‧중‧종 4 음보 3 행이 1 연 3‧4자3‧4자 형식

( 초 ) 藥山東臺 여즈러진 바위틈에 왜 철쭉 같은 저 내님이 ( 중 ) 내 눈에 덜밉거든 남인들 지나보랴 ( 종 ) 새많고 쥐꼬인 東山에 오조갓듯 하여라 1구1구 2구2구

형식내용 길다비유를 대담하게 도입 가사나 민요적인 느낌강렬한 애정과 육욕 대화체어희, 재담, 욕설 새로운 종장 문구적나라한 자기 폭로

빗에 바든 며린가, 갑세 쳐 온 며린가 밤나모 서근 등걸에 휘초리 나니 치 알살픠선 싀아바님 볏 뵌 동치 되죵고신 싀어마님 삼년 겨론 망태에 새 송곳 부리치 족신 싀누의님 당피 가론 밧틔 돌피 나니치 노란 욋곳 튼 핏 누 아들 나 두고 건 밧 메곳 튼 며리를 어듸를 밧바 시고

조선 후반 산문정신 + 시조 당시 서민들의 문학적 교양, 지적 수준양반에 대항‧도전에 대한 두려움 + 부러움 시조를 정식 계승한 것이 아닌, 일시적 유행 문학

시조 문학권 내에 넣어야 하느냐 ? 이름을 ‘ 사설시조 ’ 라고 해야 하느냐 ?

퇴폐와 취락 충신연군 → 남녀 간의 연모 / 자연 친화의 → 유흥 퇴폐 16 세기 이후 당쟁 연군, 초야에 묻힘 / 교훈과 유교적 윤리 초기 시조 여말선초 위국충절 자연 몰입

= &jumpingVid=96DD0CB84DB3194FC21D BDA7CB3B6

[ 네이버 지식백과 ] 관서악부 [ 關西樂府 ]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 BDA7CB3B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