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관 (Christian Worldview) 의 이해 기독교교양 _202 Lectured by Lee Kuk-Heon 제 5 강 _ 우주의 본질
우주의 끝에는 신의 손가락이 있다 ? “ 아인슈타인이나 스티븐 호킹은 우주를 연구하면 할 수 록 신의 존재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어요. 저도 마찬 가지고요. 풀 잎 하나에도 소우주가 있는 걸 보면 신의 섭 리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저에게 우주 연 구는 신의 창조의 순간에 동참하는 구도의 길이나 다름 없습니다.” ( 이영욱 박사, 갤럭스로 은하를 자외선 촬영에 성공한 천 체물리학자 )
우주의 역사 신화 속의 우주 카오스 (Chaos) -> 코스모스 (Cosmos) 로의 전환설명 고대인들의 우주 하늘과 땅, 지하 세계 등 3 층 구조로 인식함. 하늘은 둥글고, 땅은 사각으로 이루어졌다고 믿음. 천동설의 우주론 2 세기, 프톨레마이오스 지구는 우주의 중심으로 움직이지 않고 그 둘레를 달, 태양 및 다섯 행성이 각각 궤도를 따라 공전함. 지동설의 우주론 15 세기, 폴란드의 천문학자 코페르니쿠스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원형궤도에 따라 공전함.
우주의 역사 근대우주론 갈릴레이, 케플러, 뉴턴 등에 의해 확립됨. 현대우주론 허블의 우주팽창의 발견, 우주배경복사 발견 빅뱅이론 (big bang) 이 확립됨 : 우주알과 같은것으로부 터의 폭발과 더불어 우주와 생명체가 시작되었고, 그 후 로 우주는 팽창하고 있다는 이론. 끝나지 않은 우주론 양자역학과 소립자 물리학의 발달은 우주 탄생 직후에 인플레이션적 팽창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됨. 인플레 이션 가설로 인해 태초에 약동하는 우주 모델이 제안됨.
현대과학이 발견한 우주 우주의 규모 _ 프리먼 다이슨 (Freeman Dyson) “ 첫째는 눈에 보이는 우주, 둘째는 지구 ( 우주 전체의 1/10 20 크기 ), 셋째는 원자핵 ( 지구의 1/10 20 크기 ), 넷째는 초끈 ( 원자핵의 1/10 20 크기 ). 이 네 가지 물체간의 크기 비율은 실제와 거의 비슷하 다.”
현대과학이 발견한 우주 우주 전체 1 천억개의 별들이 있는 은하가 1 천억개 정도 있으며, 블 랙홀, 암흑물질, 그레이트 월, 거대 인력체 등 실체를 알 수 없는 수 많은 천체구조로 채워져 있음. 지구 반지름이 약 6250km, 둘레는 4 만 km 태양과의 거리는 약 1 억 5 천만 km(1AU) 생명체의 삶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 원자핵과 양자역학 20 세기 초, 러더퍼드에 의해 발견 원자의 중심에 있는 물질로 양성자와 중성자, 전자 등으 로 구성되어져 있음
현대과학이 발견한 우주 원자핵과 양자역학 양자의 세계는 양자역학의 법칙으로 규명됨 : 아원자 입자들의 세계는 예측불가능, 불확정성, 우연 등 으로 설명해야 할 만큼 불확실한 요인들 가짐. 하이젠베르크 – 불확정성의 원리 자크 모노 – 우연과 필연 리처드 파인만 – 물리학적 회의주의 막스 플랑크 – 과학과 신앙이 모두 하나님께 나아감 ! 초끈 이론 우주 전체를 구성하는 가느다랗게 진동하는 고무밴드 와 같은 물질의 기초 단위. 물질세계와 초끈의 세계 : 3 차원 대 9 차원
우주론적 세계관 물질의 세계 - 우리의 경험과 탐구의 대상이 되는 세계 - 자연계, 인간, 지구, 천체, 우주의 극대의 세계 및 아원 자 입자들의 극소의 세계 - 시간과 공간과 빛의 세계 - 물질의 세계에도 상대성의 원리가 작동함. ( 한계 ) 물리적 세계 조차도 우리가 다 경험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음. 우주는 단지 물리적 세계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관념 의 세계와 영의 세계로도 이루어져 있음
우주론적 세계관 관념의 세계 - 진정한 실체는 본질상 정신적이며 이데아적인 것이라 는 관념주의적 세계관이 있음. - 인간의 심리, 정시, 의지, 종교 등 관념의 세계는 물질 세계보다 더 심오한 측면을 가지고 있음 - 진리는 물질의 세계보다 관념의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 해서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한계 ) 주관적 관념론은 실재를 이해하는 한계가 있음 - 객관적 관념론의 필요성. 힌두교나 불교와 같은 일체 종교적 경험으로 귀이함.
우주론적 세계관 영의 세계 - 초자연, 초감성의 세계로 표현되는 세계 - 자연과학적,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초월적인 현상 의 경험으로 통해 영의 세계 존재 확신. - 물질세계나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의 세계를 부인할 수 없음. - 종교적인 체험을 통해 영의 세계를 경험하게 됨
진정한 우주론 “ 저는 그 동안 물질의 세계와 형이상학적 세계, 그리고 비현실의 세계에 빠졌다가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저는 소중한 것을 발견했어요 …. 어떤 논리나 이성으로도 풀 수 없는 신비한 사랑의 방정식을 말입니다.” (“ 뷰티플 마인드,” 존 내쉬의 말 )
기독교 세계관과 우주 종합적인 세계관 물질의 세계, 관념의 세계, 영의 세계를 모두 인정. 창조론적 우주론 우주의 모든 물질들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음. 목적론적 우주론 우주는 궁극적 목적을 향해 가고 있음. 우주의 중심, 하나님과 인간 ! “ 나는 이러저러한 과학적 현상이나 스펙트럼에는 관심 이 없다. 평생 해봤으니까. 나는 하나님에 대해서 알고 싶을 뿐이다. 나는 하나님이 어떻게 세상을 창조하셨는 지 알고 싶다. 나머지는 사소한 일이다.”( 아인슈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