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관 (Christian Worldview) 의 이해 기독교교양 _202 Lectured by Lee Kuk-Heon 제 5 강 _ 우주의 본질.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 수성 (Mercury) 첫번째 행성 지구의 1/3 크기 수성의 1 년 - 88 일 하루 - 59 일 수많은 분화구로 덮여있음 밤낮의 기온차 큼.
Advertisements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Paik-1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과 팽창하는 우주 Maryland 대학 물리학과 백호정 주최 : 재미 한인 물리학자 협회 (AKPA) Maryland 대학 물리학과 후원 : 한미 과학 협력 쎈터 (KUSCO) 한국일보 2005 년 세계 물리학의 해 기념 공개 강좌.
우주론의 역사 5조5조. 우주 초단파 배경 복사 1964 년 우주 초단파 배경복사의 검출은 20 세기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 였다. 그러나 이발견은 우연적으로 발견되었다.
우주론 과 입자물리학 우주론 과 입자물리학 KAIST 물리학과 최기운. 우리가 볼 수 있는 전체 우주 (10 26 m ) : 우주 배경복사 온도분포 현재까지 관측된 세상.
대폭발 우주론을 지지하는 관측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과거의 우주론과 대폭발 우주론의 다른 점을 알 수 있다.
1 Misao Sasaki 번역 : 박명구. 2 강연의 메시지 빅뱅 ( 대폭발 ) 우주론 빅뱅 ( 대폭발 ) 우주론 ・・・ 확인되었음 ・・・ 아마도 맞을 것임 ・・・ 연구 중 우주의 급팽창 우주의 급팽창 양자중력 / 우주론 양자중력 / 우주론.
빅뱅의 증거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주가 팽창하는 비율로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 면 우주는 원래 아주 작은 크기로 될 것인데 지금 우 리가 볼 수 있는 우주는 150 억년 전에는 작은 한 점으 로 모여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다가 어떤 힘 에 의해서 대폭발을.
풍선의 팽창 도플러 (Doppler) 효과 – 기차의 경적, 빛의 색 변화 우주팽창 (E XPANSION O F U NIVERSITY )
Our Universe and BigBang 최 승 연. Theory of BigBang as a cosmology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 절대적인 시간과 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창세기 1~2 장, 시편 19 장 1-6 절. 어, 이건 뭐지 ? -_-;; 그리스도교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불교 ? 스피노자 (?)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원주율, 파이 데이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현대 물리학 교육대학원 2016년도 1학기.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과학 행성의 운동.
요한복음 3:16.
Compton Effect (컴프턴 효과)
초끈이론의 탄생과 현재 박정목 ( 물리학과 ) 이용한 ( 물리학과 )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Prof. Seewhy Lee Presents
제 1 장 과학적 조사란 무엇인가? 사회과학조사방법론의 이해.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독일 관념론 칸트(1724) 쇼펜하우어(1788) 피히테(1762) 셸링(1775) 헤겔(1770)
Ch. 2 Force.
Trigonometric Function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Zeeman Effect 정혜연.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고체역학 2 - 기말고사 1. 단면이 정사각형이고 한번의 길이가 a 일 때, 최대굽힘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의 비를 구하라(10).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1단원. 우주의 기원 1. 우주의 기원 | 2. 우주의 진화.
학과 : 국제개발 협력 대학원 과목명 : 국제 경영학과 담당 교수 : 백종희 학번 : 성명 : 샤르마 샤르원 발표 일 : 제 2 장 경제학 연구의 방법 경제학 들어가기
113. 자연과 환경.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1-2. 과학의 발달과 생활.
①톰슨의 모형 ②러더퍼드의 모형 ③보어의 모형 ④현대의 모형
3-5. 태양계와 행성(2).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사랑의 확증 롬5:8.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빅뱅 직후의 우주 물질의 생성.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비열.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St. Augustine, 354~430.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2. 지구의 크기.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팽창하는 우주 The Expanding Universe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무엇이 닮았나요? !!.
Energy Band (고체속의 전자구조)에 대해서 쉬운 얘기를 한 후에 Bloch state 로 다시 돌아 가겠습니다.
코페르니쿠스와 천문학 혁명.
St. Augustine.
2015년 가을학기 강의소개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이형원, 장영실관304호,
?newsId= &seriesId= SMSS J 136억 살 거리는 약 6000 광년 우리은하 안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기독교 세계관(Christian Worldview)의 이해
생명의 청사진 분자유전체의학 김 경 원.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Presentation transcript:

기독교 세계관 (Christian Worldview) 의 이해 기독교교양 _202 Lectured by Lee Kuk-Heon 제 5 강 _ 우주의 본질

우주의 끝에는 신의 손가락이 있다 ? “ 아인슈타인이나 스티븐 호킹은 우주를 연구하면 할 수 록 신의 존재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어요. 저도 마찬 가지고요. 풀 잎 하나에도 소우주가 있는 걸 보면 신의 섭 리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저에게 우주 연 구는 신의 창조의 순간에 동참하는 구도의 길이나 다름 없습니다.” ( 이영욱 박사, 갤럭스로 은하를 자외선 촬영에 성공한 천 체물리학자 )

우주의 역사 신화 속의 우주 카오스 (Chaos) -> 코스모스 (Cosmos) 로의 전환설명 고대인들의 우주 하늘과 땅, 지하 세계 등 3 층 구조로 인식함. 하늘은 둥글고, 땅은 사각으로 이루어졌다고 믿음. 천동설의 우주론 2 세기, 프톨레마이오스 지구는 우주의 중심으로 움직이지 않고 그 둘레를 달, 태양 및 다섯 행성이 각각 궤도를 따라 공전함. 지동설의 우주론 15 세기, 폴란드의 천문학자 코페르니쿠스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원형궤도에 따라 공전함.

우주의 역사 근대우주론 갈릴레이, 케플러, 뉴턴 등에 의해 확립됨. 현대우주론 허블의 우주팽창의 발견, 우주배경복사 발견 빅뱅이론 (big bang) 이 확립됨 : 우주알과 같은것으로부 터의 폭발과 더불어 우주와 생명체가 시작되었고, 그 후 로 우주는 팽창하고 있다는 이론. 끝나지 않은 우주론 양자역학과 소립자 물리학의 발달은 우주 탄생 직후에 인플레이션적 팽창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됨. 인플레 이션 가설로 인해 태초에 약동하는 우주 모델이 제안됨.

현대과학이 발견한 우주 우주의 규모 _ 프리먼 다이슨 (Freeman Dyson) “ 첫째는 눈에 보이는 우주, 둘째는 지구 ( 우주 전체의 1/10 20 크기 ), 셋째는 원자핵 ( 지구의 1/10 20 크기 ), 넷째는 초끈 ( 원자핵의 1/10 20 크기 ). 이 네 가지 물체간의 크기 비율은 실제와 거의 비슷하 다.”

현대과학이 발견한 우주 우주 전체 1 천억개의 별들이 있는 은하가 1 천억개 정도 있으며, 블 랙홀, 암흑물질, 그레이트 월, 거대 인력체 등 실체를 알 수 없는 수 많은 천체구조로 채워져 있음. 지구 반지름이 약 6250km, 둘레는 4 만 km 태양과의 거리는 약 1 억 5 천만 km(1AU) 생명체의 삶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 원자핵과 양자역학 20 세기 초, 러더퍼드에 의해 발견 원자의 중심에 있는 물질로 양성자와 중성자, 전자 등으 로 구성되어져 있음

현대과학이 발견한 우주 원자핵과 양자역학 양자의 세계는 양자역학의 법칙으로 규명됨 : 아원자 입자들의 세계는 예측불가능, 불확정성, 우연 등 으로 설명해야 할 만큼 불확실한 요인들 가짐. 하이젠베르크 – 불확정성의 원리 자크 모노 – 우연과 필연 리처드 파인만 – 물리학적 회의주의 막스 플랑크 – 과학과 신앙이 모두 하나님께 나아감 ! 초끈 이론 우주 전체를 구성하는 가느다랗게 진동하는 고무밴드 와 같은 물질의 기초 단위. 물질세계와 초끈의 세계 : 3 차원 대 9 차원

우주론적 세계관 물질의 세계 - 우리의 경험과 탐구의 대상이 되는 세계 - 자연계, 인간, 지구, 천체, 우주의 극대의 세계 및 아원 자 입자들의 극소의 세계 - 시간과 공간과 빛의 세계 - 물질의 세계에도 상대성의 원리가 작동함. ( 한계 ) 물리적 세계 조차도 우리가 다 경험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음. 우주는 단지 물리적 세계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관념 의 세계와 영의 세계로도 이루어져 있음

우주론적 세계관 관념의 세계 - 진정한 실체는 본질상 정신적이며 이데아적인 것이라 는 관념주의적 세계관이 있음. - 인간의 심리, 정시, 의지, 종교 등 관념의 세계는 물질 세계보다 더 심오한 측면을 가지고 있음 - 진리는 물질의 세계보다 관념의 세계에 대한 탐구를 통 해서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한계 ) 주관적 관념론은 실재를 이해하는 한계가 있음 - 객관적 관념론의 필요성. 힌두교나 불교와 같은 일체 종교적 경험으로 귀이함.

우주론적 세계관 영의 세계 - 초자연, 초감성의 세계로 표현되는 세계 - 자연과학적,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초월적인 현상 의 경험으로 통해 영의 세계 존재 확신. - 물질세계나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의 세계를 부인할 수 없음. - 종교적인 체험을 통해 영의 세계를 경험하게 됨

진정한 우주론 “ 저는 그 동안 물질의 세계와 형이상학적 세계, 그리고 비현실의 세계에 빠졌다가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저는 소중한 것을 발견했어요 …. 어떤 논리나 이성으로도 풀 수 없는 신비한 사랑의 방정식을 말입니다.” (“ 뷰티플 마인드,” 존 내쉬의 말 )

기독교 세계관과 우주 종합적인 세계관 물질의 세계, 관념의 세계, 영의 세계를 모두 인정. 창조론적 우주론 우주의 모든 물질들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음. 목적론적 우주론 우주는 궁극적 목적을 향해 가고 있음. 우주의 중심, 하나님과 인간 ! “ 나는 이러저러한 과학적 현상이나 스펙트럼에는 관심 이 없다. 평생 해봤으니까. 나는 하나님에 대해서 알고 싶을 뿐이다. 나는 하나님이 어떻게 세상을 창조하셨는 지 알고 싶다. 나머지는 사소한 일이다.”( 아인슈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