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딘 스 키칸 딘 스 키 동학중학교 2 학년 2 반 34 번 이 고 은
차 례. 칸딘스키 업적. 바실리칸딘스키에 대해. 추상파에 대하여. 바실리칸딘스키의 작품 과 설명
바실리 칸딘스키 - 뜨거운 추상 ㄴㄱ 출생 ~ 사망 :1866 년 12 월 4 일 ~1944 년 12 월 13 일 태어나서 죽은 곳 : 러시아 모 스크바 - 프랑스 뇌이쉬르센 예술양식은 조각가, 추상화의 아버지, 미술, 음악, 미술의 정 신적 가치 사이의 관계에 대한 관심을가졌고 색채를 탐구했 다.
바 실리 칸딘스키는 ? 바 실리 칸딘스키는 순수한 색과 추상적인 형상들로 이루어진 작품을 창조하는데 초첨 을 맞춘 그는 추상 의 탄생이라는 미술사의 혁명을 이뤄냈다. 선명한 색의 덩어리와 기하학적인 형상들로 구성된 캔버스가 아름다우며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와 같은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칸딘스 키는 원, 지그재그, 곡선, 대각선을 활기차게 섞어서 보여주었다. 작가, 이론가, 목판화가, 석판화가, 그리고 화가였던 칸딘 스키는 모스크바 대학교에서 법학과 경제학을 공부했 으나 이후 미술로 방향을 바꾸었다.
추상파란 ? 대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순수 조 형 요소인 점 · 선 · 면 · 색 등으로 작가의 감정 · 사상을 표현한 미술 양식이다. 뜨거운 추상 ( 주정적 표현 ) 과 차가운 추상 ( 기 하학적 표현 ) 으로 분류한다. 대표적인 작가 로는 몬드리안, 칸딘스키 등이 있다.
작품 1- 검은 아치와 함께 칸딘스키는 추상 회화에 앞서 비대상 회화의 가능 성을 모색하고 있었다. 의 미를 알 수 없는 선과 크고 작은 점, 그리고 다양한 색 채로만 이루어졌다 추상 의 반대 개념인 구상은 눈 에 보이는 사물을 사실적 으로 재현하는 미술을 말 한다. 칸딘스키는 이런 구 상보다 추상이 완벽한 ‘ 추 상 ’ 의 세계를 추구한 것이 다.
작품 2- 파랑을 향하여 1939 년 / 유화스트라스부 르 근현대 미술관 소장 하고 있다 유화스트라스부 르 근현대 미술관 원래 파란색의 이미지는 차 가움인데 이 작품에서 파란 색은 오히려 따뜻하고 포근 해보인다. 주변의 파스텔톤의 포근한 색들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져 보인다. 스트라스부르 근현대 미술관 스트라스부르 근현대 미술관 소장
작품 3- 노랑 빨강 파랑 제작연도 : 1925 종류 : 유화 소장처 : 조르주 퐁피두 센터 3 원색으로 불리는 노랑, 빨강, 파랑을 기본으로 이 색채에서 파생되는 녹색, 분홍, 초록, 보라 등을 캔버스에 등장시 키고 있다. 또한 형태는 점과 선, 그리고 원형을 그려넣었다.
작품 4- 구성 VII - 제목 Composition VII ~ 1944) - 완성년도는 1913 年 - 재료는 Oil on canvas 으로 만들었다.
작품 5- 작은 흰색 제작연도 :1928 년 종류 : 과슈화 기법 : 과슈 (Gouache) 소장처 : 조르주 퐁피 두센터
작품 6- 연속 1935 년작 Washington D.C. 에서 소장 칸딘스키의 ' 연속 ' 은 음악 적 리듬감과 함께 유쾌한 생동감을 그림으로 나타 낸 작품으로 추상화에 속한다.
작품 7- 구성 N O.8 칸딘스키는 이 작품을 통 해 작곡가의 변주와 같은 감성을 그림으로 표현하려 고 하였다. 음악의 악보를 그림화한 것임을 알려주는 것이 작 품 가운데의 반원부분이다. 네개의 반원들은 템포의 강, 약, 중강, 약을 의미하며 그 아래의 반원들은 음표 와 화음의 연관성을 나타 내는 것입니다.
작품 8- 검은 틀 1922 년 그린 이 그림 은 칸딘스키가 추구한 회화의 특징을 잘 보 여준다. 날카로운 직선과 부 드러운 곡선은 조화롭 게 교차하고, 크고 작 은 점은 풍부한 색채 와 어우러져 마치 공 간에 울려 퍼지는 음 악의 선율을 눈앞에서 보여주는 듯하다.
작품 9- 활 쏘는 사람이 있는 그림 제작년도 :1909 년 방법 : 캔버스에 유채 소장 : 뉴욕 현대미술관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 10- 마음속의 축제 초록색 바탕 위에 원 속 의 점이 축제의 불꽃놀이 를 연상하게 하며, 삼각 형과 사각형의 면은 분할 되어 대각선을 중심으로 배치되었다. 이 두 개의 면은 다시 곡 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 곡선면은 다시 분할되어 있다.
작품 11- 상호 동의 이 작품에서 주목해 볼 점은 바로 구성의 명료 함이다. 캔버스 중간의 중심축 인 흰 공간을 양 측의 삼각형 무리들이 부드 럽게 회전하듯 감싸고 있다. 미묘하게 조직된 색과 선의 상호작용 속에서 작품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작품 12- 그물 완성년도 :1942 년 소재 : 유화 조르주 퐁피두센터에서 소장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 13- 흰색위에 그림에서 교차하거나 중첩되어 나타나는 삼각형과 사각형 그 리고 도형들의 색채 는 최적의 조화를 전 제로 선택된 것이다. 제목을 《흰색 위에 II 》 라고 정한 이유는 그 가 자신의 색채 이론 에서 흰색을 명확성 과 절대적 고요의 색 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작품 14- 고요한 사건 《고요한 사건》은 다양한 요소, 즉 점, 선, 면이 자유롭게 표현됐으나 엄격한 법칙으로 구성된 작 품이다. 검은색은 “ 외적으 로 가장 음향이 없 는 색으로 노랑은 “ 전형적인 지상의 색 ” 으로, 초록은 “ 모 든 색 중에 가장 평 온한 색 ” 이라고 말 했다.
작품 15- 오래된 도시 《오래된 도시》는 기 본적으로 노랑, 빨강, 파랑을 사용하고 있으 며 그에 파생된 녹색과 브라운 계열의 색채가 사용되었다. 또한 원형 과 사각형, 삼각형이 나무와 후면의 가옥 구 조를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이후 칸딘스키의 작품에 주 로 등장하는 추상적 요 소로 사용된다.
작품 16- 맑은 하늘 인상화풍의 작품이다. 쾌청한 날씨에 산책 나온 여인들의 표현은 인상주 의를 떠올리게 하는데 이 그림의 예에서 보듯 칸딘 스키가 초기에 구상적 요 소를 캔버스에 표현했음 을 알 수 있다 이 작업이 제작된 1901 년을 포함, 뮌헨 시대 ( ) 라 일컬어 진 이 시기에 칸딘스키는 형태는 물론 다양한 색채 에 대한 가능성을 연구했 다.
작품 17- 에드윈 컴벨을 위한 패널 제작연도 :1914 년 종류 유화 : 기법 캔버스에 유채 소장처 :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 18- 즉흥 3 《즉흥 III (Improvisation III) 》 은 아직 완전한 추상 으로는 이행하지 않 은 상태로 자연의 세 계가 남아 있다 자연의 세계를 충실 히 따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말이 걸어가 고 있는 언덕은 자연 스러운 녹색뿐만 아 니라 파란색, 하늘색, 흰색 등이 동시에 칠 해져 있다
지금까지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