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충남 ICT 융합 문화콘텐츠센터 운영 사업 사업 소개 ICT 문화융합 기술사업화 연구회 (LAB)
목차 1. 사업 개요 2. 사업 소개 3. 연구회 소개 4. 연구회 지원사항 5. 연구회 모집 6. 추진 일정 7.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8. 신청방법 9.Q&A
사업 개요 사업기간 2016 년 1 월 – 2017 년 2 월 사업비 285,000 천원 ( 도비 ) 추진목적 ICT 기술사업화 모델 적용 등을 통한 문화융합 확산 사업내용 - ICT 문화융합 연구회 운영 ( 아이디어 개발 ) - 문화융합 기술사업화 모델 콘텐츠 사업화지원 사업추진근거민선 6 기 공약 : 충남 ICT 융합 문화 콘텐츠 센터 설치
사업 소개 운영 목적
사업 내용 문화융합 기술사업화 모델 적용을 위한 연구회 운영 사업 소개
연구회 소개 ICT 는 물론 문화 · 예술 콘텐츠 등 다 양한 분야의 ICT 융합을 희망하는 인 력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모으고 개발 진흥원이 주관하는 관련 세미나, 워 크숍 참여 활동내용
정기운영 운영과정 정기교육비정기 자발적 운영 연구회 소개
주제 및 방향 시장형 콘텐츠 - ICT 기술을 접목하여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영리성이 높은 프로젝트 관련 - 최신 트렌드의 ICT, CT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콘텐츠‧상품‧서비스 개발 등 - 지역 현안해소, 적정 기술‧콘텐츠 등 공공이익 실현을 위한 콘텐츠‧상품‧서비스 개발 - 투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사회나 공공‧환경문제들을 해결하는 비즈니스 등 공공형 콘텐츠
과정 : OPEN INNOVATION 연구회 소개 BRAIN STORMING based on design thinking 아이디어 공유 및 사업화 모색 IDEA PITCHING & DOCTORING 아이디어 수정 · 보완 COMPANY BUILDING 사업화 팀 구성 ESTABLISHING MILESTONES 비즈니스 마일스톤 수립 비스니스 전개 COMMERCIALIZATION MIND-WALL BREAKING 아이디어 공유 마인드 정립 TEAM BUILDING 아이디어 팀 구성
수행계획서 작성기간아이디어 발전기간 팀 구성 연구회 소개 임의의 팀 구성 ‧ 같은 팀 : 서로의 아이디어 옹호자 ‧ 다른 팀 : 상대의 아이디어 비판자 각자의 아이디어 피칭 후 옹호자 ↔ 비판자 간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 수정 · 보완 지속 사업화 팀 구성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 · 기술 등 토의 후 사업계획서 작성 ※ 참여인력 간 지분구조 · 업무배분 지원 ※ 최종 선정된 사업화 팀에 사업비 지원
충원인원정규인원 연구회 소개 기존 연구회 참여인원 ‧ 정기일정에 따라 연구진행 계속 ‧ 지원내용 100% 적용 연구회 인원의 아이디어를 계속 고도화하여 사업화 진행 추가 참여인원 ‧ 상시공고에 따른 추가 참여인력 ‧ 진흥원 검토 후 연구회에 충원 기존 아이디어의 레벨업 및 사업화 시, 필요한 핵심업무 수행 팀 충원
자금공간 장비 교육 참가비 무료 ( 참석수당 제공 ) 연구회 운영비 지원 프로젝트당 3 천만원 내외 개발비용 지원 팀별 회의 공간 제공 예 : 천안시 영상미디어센터, 진흥원, 아트큐브 136 등 전문가 멘토 섭외 관련 교육 및 세미나 진행 관련 장비 대여 예 : 3D 프린터, 모바일기기 ( 태블릿, 스 마트폰 등 ), 영상기기 ( 캠코더, 삼각대 등 ), 음향기기 ( 마이크, 믹서 등 ) 연구회 지원사항
사업 일정 연구회 회원 모집 · 구성 (16 년 3 월 ) 최종 프로젝트 선정 및 과제 조정 (16 년 8 월 ) 사업화 지원 협약 · 착수 ( 16 년 9 월 ) 진행상황 중간보고 (16 년 11 월 ) 개발 완료 및 콘텐츠 홍보 · 활용 (17 년 1 월 ) 연구회 운영 (16 년 4 월 -7 월 ) 아이디어 개발 및 사업화 준비 아이디어 사업화 전개 및 액셀러레이팅 고도화지원 검토 등 사후 관리 (17 년 2 월 ) 신규법인 설립 및 사업화 준비 (16 년 8 월 ) 추진일정 ※ 향후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1. 스마트 토이 인형 + 클라우드 + 인공지능 코그니 토이 헬로우 바비 인형에 내장된 마이크, 와이파이 모듈을 이용하여 인사말을 클라우드로 전송한 후, 인공지능 플랫폼과 대화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해 저장된 적절한 대답을 찾아 인형에 전달하여 스피커로 들려준다.
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2.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번역기 관광 + 증강현실 모바일 카메라를 통해 외국어로 쓰여진 간판이나 표지판, 메뉴 등을 촬영하면 번역하여 보여 준다. 유적지를 촬영하면 해당 장소의 과거 이미지를 보여주거나, 공사 중인 곳을 촬영하면 해 당 장소의 완성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3. 인문학 게임 문학 + 퍼포먼스 + 공간 + SNS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BEING FAUST ‘ 파우스트 ’ 에서 발췌한 문구와 소설 속 가치를 소재로 하여 만들어진 온오프라인 게임이다. 게 임 진행자가 메피스토를 연기하며 플레이어들을 유도한다. 서점, 도서관, 극장 등을 돌아다니 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문구를 수집하고 미리 선택한 가치와 매칭시킨다. SNS 로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친구의 수만큼 점수도 얻는 게임이다.
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4. 스마트 줄넘기 디자인 + 헬스 케어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5. 인라이튼 디자인 + 임팩트 비즈니스 ( 환경 )
ICT 융합 문화콘텐츠 사례 6. 아이폰 앰프 디자인 + 아날로그
문의처 (31169) 충남 천안시 서북구 광장로 215, 501 호 ( 불당동 ) 충남문화산업진흥원 5 층 충남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 내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 참가신청서 1 부 -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1 부 문의처 : Tel , 19 - 총 괄 : 김동규 본부장 - 책임자 : 김제곤 책임연구원 - 담당자 : 손병선 선임연구원 전혜지 연구원
연구회 이후 연구회 아이디어 선정 ICT 문화융합 사업계획 조정 ( 지원금 집행계획 등 ) 신규법인 설립 준비 ( 대표자, 지분 등 ) 신규법인 - 진흥원 협약 시제품 개발 및 사업화 전문가 멘토링 중간평가 전문가 멘토링 최종평가 사후관리 사업비 정산
질의응답
감사합니다
저녁식사 및 네트워킹 더시카고짬뽕 불당점 (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