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독 열전: 세계편 강 사 : 유 운 성 8 강 오즈 야스지로 ( 小律安二郞 )
오즈 야스지로의 필모그래피 1 꽁치의 맛 ( 秋刀魚の味 ), 어느 가을날의 오후 (1962) 2 그 해 여름의 끝 ( 小早川家の秋 ) (1961) 3 가을 햇살 ( 秋日和 ) (1960) 3 부초 ( 浮草 ), 안녕하세요 Good Morning (1959) 4 피안화 彼岸花 (1958) 5 도쿄의 황혼 ( 東京暮色 ) (1957) 6 조춘 ( 早春 ) (1956) 7 동경 이야기 ( 東京物語 ) (1953) 8 쌀밥에 얹은 녹차의 맛 ( お茶漬の味 ) (1952) 9 맥추 ( 麥秋 ) (1951) 10 무네카타 자매들 ( 宋ち姉妹 ) (1950) 11 늦봄 ( 晩春 ) (1949) 12 바람 속의 암탉 ( 風の中の雌鷄 ) (1948) 13 공동주택에 사는 한 신사에 관한 보고 (1947)
오즈 야스지로의 필모그래피 14 한 아버지가 있었네 (1942) 15 도다家의 형제 자매들 (1941) 16 그 여인은 무엇을 잊어 버렸나 ? (1937) 17 대학은 좋은 곳, 외아들 ( 一人息子 ) (1936) 18 요조숙녀, 도쿄의 한 여인숙 ( 東京の宿 ), 거울 사자 ( 鏡獅子 ) (1935) 19 사랑 받아야 할 어머니, 부초 이야기 ( 浮草物語 ) (1934) 20 도쿄의 여인 ( 東京の女 ), 탐정 소녀 ( 非常線の女 ), 변덕쟁이 (1933) 21 봄은 여성들로부터 온다, 태어나긴 했지만 ( 生れてはみたけれど ), 청춘의 꿈은 어디로 갔 나 ?, 우리 다시 만날 날까지 (1932) 22 숙녀와 털보, 미녀의 슬픔 ( 美人哀愁 ), 동경의 합창 (1931) 23 결혼 입문 ( 結婚入門 ), 유쾌하게 걸어라, 낙제는 했지만, 그날 밤의 아내, 에로스의 복수 심, 잃어 버린 행운, 젊은 아가씨 (1930) 24 보물산, 청춘의 나날들, 싸우는 친구들 - 일본 스타일, 졸업은 했지만, 한 직장인의 생활 ( 會社員生活 ), 정직한 소년 ( 突貫小僧 ) (1929) 25 청춘의 꿈 ( 若人の夢 ), 잃어 버린 아내 ( 女房紛失 ), 호박, 이사 다니는 부부, 아름다운 몸 ( 肉體美 ) (1928) 26 참회의 칼 (1927)
오즈 야스지로의 평가 평 가평 가 평 가평 가 1 1 일본 내 출 생 1903,12, 쇼치쿠 영화사 흥행감독 일본 감독 가운데 가장 현대적 감독 비평적으로 인정 구로자와 아키라, 미조구치 겐지에 비해 늦게 발견 해외 전통주의자, 보수주의자
오즈 야스지로 영화의 특징 형식 1 현실에서 떨어져 있음 -> 추상화, 양식화 형식 2 전반적 특징 2 2 관습에 위배되는 스타일을 홈드라마라는 대중적 장르로 완전히 흡수시킴 360 도공간 활용,180 도 라인 무시
오즈 야스지로 스타일의 특징-카메라 움직임 거부 30년대-40년대 초반 카메라 움직임 거부 상영: / 할리우드 영화에 경도 두 인물의 대화포착 시 가상선의 한쪽에서만 촬영해야 함 카메라 움직임 년대 후반 180도 규칙 오버 더 숄더 쇼트 대화중인 두 인물이 놓여 있는 위치를 가상으로 이은 선 오즈의 영화 카메라 정면 응시
오즈 야스지로 스타일의 특징-화면 화면 4 4 페이드, 와이프, 디졸브 등 사용 안함 직접적인 커트 사용 오즈의 화면 전환 오즈의 촬영 다다미 쇼트 아키 카우리스마키: “ 아무리 영화를 찍어도 절대 오즈의 경지에서 이르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 열심히 영화를 만들겠다 “
오즈 야스지로에 대한 최근 평가 평가의 전환 5 5 도날드 리치, 폴 슈레이더, 데이비드 보드웰 상영: 70년대 이후 서구 Cf) 미조구치 겐지 - 안개, 구로사와 아키라 - 비 하스미 시게히코 동양적 선의 미학, 모더니스트 가장 일본적인 감독 언제나 화창한 날씨 극도의 선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