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철학자 발 표 유아교육과 11202001 김경은 11202006 성보라 11202008 안유라 11202019 최송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Advertisement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페스탈로치에대해 … 엘리트 ㅋㅋㅋ. 페스탈로치의 성장배경  1746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출생  가난한 사람을 무료로 치료해 주는 아버 지로부터 인격적인 영향을 많이 받음.  어려운 살림에도 고아원을 도와 주는 어 머니의 사랑 정신에 영향을 받음. 처음으로.
경제 개발 계획 발표자 : 김지혜 교과서 119 쪽. 차례 경제 개발 계획 추진 목적 경제 개발 5 개년 계획 추진 경제 개발 추진 결과 산업 구조 개편 퀴즈.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1.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분류 2. 시기별 학급경영 평가 내용 음악교육과 이해인.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1.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Trend Watching 과정 (주) 미래인재개발원 변화의 시대를 읽자!
7-2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정치 주체 2, 정당과 언론의 역할 (4/7차시)
요한복음 3:16.
제 1 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 토론 사회자의 주된 역할 객관적인 입장에서 토론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공정하게 토론을 진행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청춘 Begin again.
보 육 학 개 론 18~19세기 사상 담임교수님: 최상순 A2-3조.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사회제도가 추구해야 할 기본적인 덕목으로서 정의의 의미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피임이란?.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108. 임직식 2.
Loading 생명의 시작.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Chapter 2-3. 도덕성 발달.
디케Dike-정의의여신 Footer Text 4/21/2019.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Christmas)는 매년 12월 25일 기독교의 명절로서 아기예수 그리스도의
도덕 3학년 1학기 1-4. 인물학습 (2) 노자 17/17 노 자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우리는 왜 급식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가? 꿈틀자유학교 교육사랑방
인생과 신앙을 푸는 열쇠 “EQ” - Emotional Intelligence
학습 목표 한국 윤리의 전개 과정을 유교, 불교, 도교 및 근대 한국 윤리 별로 각각 설명할 수 있다.
유아 건강 ★ 해피 트리 ★.
사회 사상의 전개 “진보한다는 것은 변하는 것을 뜻한다. 완전하다고 하는 것은 이미 몇 번인가 변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처칠- 모든 사회는 끊임없는 자기 수정과 변화 속에서 진보를 계속해 왔다. TEXT PP.145~149.
P.346~P 과학 철학과 현대 사회 – 3. 과학기술자들이 갖추어야할 윤리 발표자 : 신상목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정치경제학이란 무엇인가?
McKinsey 7S MODEL McKinsey 의 7S Model 은
음악 수업 & 수업 지도안.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St. Augustine, 354~430.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평신도 신앙 건강진단 평가 및 처방 보고서 GO THRIVE COACHING S. Belmont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무엇이 닮았나요?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남편과 꼭! 같이 들어아야 하는 맞춤 태내기부모교육!
성의 발달과 젠더 탐색 성과 인간관계.
St. Augustine.
학습 목표 토속신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단군의 건국 이야기가 갖는 윤리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세계관(Worldview) 이란?.
기독교 세계관(Christian Worldview)의 이해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6장 가족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 가족복지론 최진령.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Presentation transcript:

유아교육 철학자 발 표 유아교육과 김경은 성보라 안유라 최송희

아리스토텔레스와 페스탈로치 아는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는 것 을 실천할 때 비로소 지혜로운 사람 이 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 (BC384~ BC322) 페스탈로치 (1746~1827) 가정이여, 그대는 도덕의 학 교이다 - 페스탈로치

아리스토텔레스 1. 휴머니즘 강조 2. 미를 사랑하고 자 연을 좋아하는 성 향 3. 자유시민공동체 문화 -> 민주주의 발달 ✐역사적 배경 - 고대 그리스 철학의 완성자 세 때 플라톤의 아카데메 이아에서 20 년동안 공부. - 왕자시절의 알렌산더 대왕 의 가정교사. - 리체움에 자신의 학교 리케 이온을 세움. - 알렉산더 대왕이 사망한 후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망명 중에 사망했다.

아리스토텔레스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과 같이 유아기 교육을 중 시했으며, 국가가 국민의 교육을 위해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아동의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플라톤과는 달리 여성을 경시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 진화론적 관점에서 정신구조를 이해함. -3 단계 교육순서 : 신체 발육 -> 습관형성 - > 이성수련 ( 도야 ) - 교육은 참된 윤리적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정치적 문제와 관련. - 본성, 습관, 이성이 함께 해야 교육이 가능 하다. - 국가주의 교육관 : 국가가 교육기관을 관 리, 운영해야 한다. - 자유교육의 출발점은 일반적으로 아리스 토텔레스의 사상에서 비롯됨

니코마코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 ✐ Ethica Nicomachea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담은 책으로 아리스 토텔레스의 아들, 니코마코스에게 바치는 형식 이거나 그에 의해 편집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함. -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를 통해 도덕적 성품을 고양하는 것에 촛점을 둠. 에우다이모니아 (Eudaimonia, 좋은 삶 ) 를 삶의 목표로 봄. - 그는 ‘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 에 대해 탐구 → 절제와 자제는 무엇이며, 행복한 삶에 대해 보 다 면밀하게 탐구. 오늘날의 사람들은 모두 행복한 삶을 원한다. 행복해지기 위해선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 행복해지고 싶은 이 시대의 우리들에게 의미 가 있는 책이다.

페스탈로치의 역사적 배경과 저작 역사적 배경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남. - 루소를 신봉하여 ‘ 애국단 ’ 을 결성. 기관지「각성자」를 발간하여 투쟁 - 농업 경영에 실패한 후 1771 년에 빈민 아동과 고아들을 모아 교육 사업에 착 수. 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워 폐쇄 년 슈탄츠에서 스위스 국가 혁명 의 희생이 되었던 아동들을 모아 고아 원을 경영. 슈탄츠 고아원이 폐쇄된 후에는 부르 크도르프에서 학교를 개설 년 학원을 양도하고 이페르톤에 학원 개설 년 쿠란디에 빈민 학교 설립 년 세상을 떠남. 저작 년 「육아 일기」저 작 년 「은자의 황혼」 저작.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저술. 「크리스토프와 엘리제」 년 「탐구」, 「우화」 출간 년 「슈탄츠 통신」 년 ★「게르트루트는 그 자녀를 어떻게 가르 치는가 ? 」 년 「유아 교육 서한」 년 「백조의 노래」

페스탈로치의 교육사 상 # 로크의 ‘ 백지설 ’ 을 부정하고 모든 능력은 씨앗의 형태로 주어져 있다고함. # 유아를 미완성의 ‘ 발달 가능체 ’ 라고 인식. # ‘ 아동으로부터 ’ 의 교육을 발상하고 교사는 단지 아동 자신이 가 진 내발적인 제 능력의 발아를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데에 지 나지 않는다고 하는 “ 자기 활동의 원리 ” 는 근대 교육의 핵심이라 고 불리움. # ” 아동에 대하여 많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아동과 함께 말하는 것이다.” “ 변하기 쉬운 유아의 기분을 긴 설명에 귀를 기울이도록 기대하 는 것은 우스운 이야기 이다.” # 아동의 요구에 따른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합자연 의 원리.

# 목표를 추구하면서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정신과 그러한 능력을 형성하는 것을 실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 유아의 마음의 발달을 취지로 하여 그 수단으로서 모성애에 기초한 모친의 활동을 주장. → 가정 중시, 모친의 교육적인 감화 력 중시.

페스탈로치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 사상 가운데에 나타난 여러 가지 원리는 근대 교육의 확립에 큰 기여를 하였고 현대에까지 영향을 미침. 그러나 현재의 입장에서 보면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인식, 훈 련 방법 등의 면에서 비과학적인 점이 없지 않다. ( 미분화 되 어있고, 포괄적 ) But! 인간과 아동에 대한 인식, 유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올바르기 때문에 오늘날 교육사의 거목으로 존재하고 있음. 실학주의, 계몽주의 비판 → 고대 그리스의 인간적 삶을 이상 으로 삼아 그들의 세계관, 인간관을 받아들여 지, 덕, 체를 조 화롭게 발달시킨 인간성을 실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간성의 각성과 민주적인 인간존중의 사상을 갖춘 교육사 상을 발달시킴. ( 신인문주의 ) 공교육제도, 의무교육제도, 교육의 대중화 등 교육의 외부적 측면과 아동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교육의 내부적 측면 모두에 많은 변화를 줌.

은자의 황혼 - 페스탈로치 -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자 하였 으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진리를 자연의 질서 안에서 발견하고자 하였고, 종교에 심취해 있던 그는 그 진리를 종교적 신앙 안에서 추 구하게 된다. 다시 말해 그가 피 력하고 있는 순수한 자연의 길은 곧 기독교의 신앙을 의미하고 있 는 것이다. - 인간본성의 선악과 발전가능 · 평 등 성을 대전제로 하는 사랑의 가 정교육과 국민 대중교육의 이념 은 그대로 현대 모든 국가의 교육 이념이 되고 있다.

Thank You - The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