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장 자바와 VRML 의 활용. 2 12.1 자바 애플릿의 소개  Network 환경에 적합한 객체 지향형 Programming Language  인터넷 및 분산 환경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 객체 지향성 및 다양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1 - IT COOKBOOK 전산정보처리학과 프로그래밍 언어 전산정보처리학과 중위 ( 진 ) 정세화.
Advertisements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론 UNIT 01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학습 목표 모바일 프로그래밍이란 ? Embedded System 특성 Mobile OS Hybrid and Native SDK and NDK 2.
8 장 웹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8.1 문서의 표준화  컴퓨터와 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이 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  웹 프로그래밍 언어 (Web Programming Languages) 란 인터넷에 웹 서비스를 제공하거 나 제공받기 위하여 사용하는.
팀 명 : 커 피 팀 원 : 정수현 외 4 명 ( 다른 학교분들 ). 목차목차 결과물 시현 및 설명 DB 설계 서비스 흐름도 개발 환경 개발 개요 개발 과정의 기술 개발 동기.
데이터 베이스 (MYSQL) 장수용. MYSQL 이란 ? -MySQL 은 DBMS(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이다. - MySQL 은 RDB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이다. - MySQL 은 오픈소스이다. - MySQL 은 빠르고, 안정적이고.
Institute of Ambient Intelligence 2009, Choi, Namseok, Dongseo Univ., Java 기초 (Orientation & Java 언어소개 ) Choi,
인하대 정석학술정보관 스마트폰서비스 학술정보시스템팀 홍미란 개관 7 주년 워크샵.
Dept. Computer Engineering DBLAB 정보처리개론 담당 교수 : 김정석 2009 년도 1 학기.
목록관련 태그 오산대학 컴퓨터정보과 김 영 권. 태그와 태그 태그와 태그 q 태그 4 unorderlist 4 순서 없는 목록 q 태그 4 orderlist 4 순서 있는 목록 4A( 알파벳 대문자 ), a( 알파벳 소문자 ), I( 로마숫자 대문자 ), i( 로마숫자.
비어비워 사업 계획 서 팀원 : 김성민, 남지연, 전 진, 오 해숙 팀명 :VISION21.
지금 우리 지구는 HOT, HOT 에너지자원. 아이스에이지 2 시청 초 1-11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인 지구 온난화 현상을 알고 온실가스의 영향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습목표 초 1-11.
01 학습 내용 : 준비학습 : 인터넷 과 웹 01 장. 인터넷 이해하기 02 장. 홈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Kim, Sung-Ho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angji Univ.
Ⓒ sblim,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 sblim,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 컴퓨터 통신 2.1 컴퓨터 통신 장비 ~ 고성능 컴퓨터. 전화선이나 전용선, 모뎀이나 통신카드, 통신용 프로그램 컴퓨터 IBM AT (286) 호환 기종 – 문자 서비스만 IBM AT (486-RAM 16MB) 급 호환 기종이상.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이 장에서 배울 것 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표준.
여성의 광장 어린이 집 www. womankids. com
전자상거래 솔루션 사업 계획서. 전자상거래 솔루션 사업 계획서 1.△△△ 개요 회사 연혁 조직 구성 회사 개요.
졸업 프로젝트 중간보고서 12조 Spot Browser.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요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Kasa Study 이민우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웹 페이지.
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임베디드 SW 시스템 소개 - 임베디드 운영체제 - 임베디드 리눅스 - 임베디드 인터넷
좋은 사람들의 아침 ( ) 미래디자인 - 융합 가상현실의 세계.
2007 중구권 소식지 2월 제62호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다.
프로젝트2 Web Programming 강의노트: vrlab.suwon.ac.kr/mwlee
리눅스를 이용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술 동향 정보통신과 2학년 B반 이승훈.
이 동 체 심 진천 연수원 순 서 창원 2007년-02월호 2월의 테마 “ 기본충실” 창원권 좌담회 기획지
Virtual Reality Introduction HyoungSeok Kim
가상현실 Chap 1. VRML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김형석 /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Web Programming 강의 소개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1장 기초 사항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웹 서비스 (Web Services).
동호회 구축 제안서 인터넷전문가그룹 4biz.
2 장 인터넷의 개요.
Java 기초 (Orientation & Java 언어소개)
7장: 원격 통신 인터넷과 온라인 자원의 사용.
웹 서비스 (Web Services).
이 동 체 심 순 서 2월 테마 “행복의 메아리” 창원 2007년-03월호 창원권 좌담회 기획지
Power Java 제1장 자바 소개.
( Overview of the Course Kwangman Man ( SangJi University.
제1장 서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낮과 밤 알아보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4. 빛과 그림자>낮과 밤( 4/8 )
글사랑 캡션 편집 안드로이드 앱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진세훈 정상기 글사랑.
자바의 신 Volume 1 1부(1~3장) 자바의 신 메인 홈 : 자바의 신 페이스북: 자바의 신 문제 풀이 :
사 업 계 획 서.
8장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시스템 학기 8.1 캡쳐된 애니메이션과 이미지 시퀀스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myfood.com 상명대 맛집 홈페이지 구축 제안서
9월 테마가 있는 대화 ‘청년 약진의 해’ 3지침 1. 청년 성장 ▪ 확대로 약진 2. 인재육성과 신 ▪ 행 ▪ 학 충실
Web3D의 개념 1. Web3D의 과거 2. Web3D의 현재 3. Web3D의 미래.
나는 땅에서 키는 작지만 하늘로부터 재는 키는 이 세상 어느 누구보다도 크다
인계지부 신광지구 원수폭 금지 선언일(9.8) 한국 SGI의 날(9.21)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2015년 2학년 1반.
야 신난다 자원봉사 포항시자원봉사센터 ′ 이 영화는 가족간의 희생과 사랑을 나타낸 영화입니다.
Dept. of Internet Information Eng.
New Themes in Computer Graphics
홈페이지 제작 HTML5 + CSS3 + Javascript.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실천 가치 강 우 수 명 더불어 숲 - 복지의 큰 숲을 만들어 갑니다.
자료구조 강의소개 정성훈 연락처 : 이메일 : 연구실 : 연219호 연락처 : 이메일 : 홈페이지: 정성훈.
웹 프로그래밍 기술 요약 Yang-Sae M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Chapter2 : 자바환경과 자바 프로그램 2.1 자바 개발 환경 2.2 자바 통합개발환경(IDE)
사 업 계 획 서.
Presentation transcript:

12 장 자바와 VRML 의 활용

자바 애플릿의 소개  Network 환경에 적합한 객체 지향형 Programming Language  인터넷 및 분산 환경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 객체 지향성 및 다양한 개발 환경을 지원 자바와 자바 애플릿 자바 마스코트 듀크자바 로고

3 (1) 자바의 역사  1991 년 Sun Microsystems 사의 제임스 고슬링이 가전제품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단순하고 버그 없는 언어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 시작  이를 위해 특정한 컴퓨터 칩에 의존하지 않는 언어인 ' 자바 ' 를 구상  1993 년 월드와이드 웹 발표 후 인터넷과 같은 분산환경에서는 자바와 같 이 하드웨어 독립적인 언어가 이상적인 프로그래밍 수단임을 많은 사람 들이 인식  Netscape 2.0 에 자바 기술이 포함된 이후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각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부상 (2) 자바의 특성  간단한 언어 : C++ 에서 혼동되는 개념을 제거  객체지향 언어  플랫폼 독립적 : 하드웨어와 OS 에 관계 없이 동작

4 (3) 자바의 컴파일과 실행 환경  자바 프로그램 개발 환경은 컴 파일과 실행환경으로 구성  자바 소스 코드 (.java) 를 만들고, 이를 바이트코드 (.class) 로 컴파 일  생성된 바이트코드는 자신의 컴퓨터에서 자체적으로 이용되 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곳 으로 전송  자바 가상 기계가 바이트코드 의 명령을 해석하여 실행 자바의 컴파일과 실행 환경

5 (4) 자바의 활용 분야  웹,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분야  인트라넷 분야  주식, 증권 분야  인터넷 제어 (Control)

6 (5) 자바 애플릿 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어플리케이션  HTML 로만 구성된 정적 웹페이지에 동적 효과와 여러가지 특수효과를 지원  미리 만들어져 있는 자바 애플릿 클래스 화일을 다운로드받아 쉽게 사용 가능  자바 애플릿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 : 자바를 개발한 Sun 사의 홈페이지 : 자바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웹 사이트 : 다양한 자바 애플릿이 종류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곳

7 (6) 자바 애플릿과 자바스크립트의 차이점

8 (7) 자바 애플릿을 사용하는 이유  자바 애플릿은 브라우저에 대해서 독립적 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없이도 쉽게 미리 만들어진 애플릿을 가져와 이 용할 수 있음  JavaScript 와 Dynamic HTML 보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성을 지원

자바 애플릿의 활용  자바 애플릿을 HTML 과 함께 수행시키기 위해서는 HTML 문서 안에 자바 애플릿을 사용한다는 것을 선언해야 함 HTML 문서 내에서의 자바 애플릿의 삽입

10  자바 애플릿의 삽입 자바 애플릿과 HTML 을 연결해 주는 태그는 태그 기본 형식  매개 변수 애플릿의 동작을 사용자가 정의하고 변경하기 위한 것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태그는 으로서 태그와 태그 사이에 위치 기본 형식

11  [ 시연 ] 자바 애플릿의 활용 예 The Animator Applet

12 The source.

자바 애플릿의 활용 예 텍스트 및 이미지 효과 (1) 호수에 비치는 이미지  그림화일을 받아 호수에 반사되는 효과 를 만들어 주는 자바 애플릿

14

15 (2) 아래에서 위로 흐르는 글  사용자가 원하는 문구를 받 아 화면에 스크롤시켜 주는 애플릿

16

메뉴 (1) 동적 메뉴  동적인 메뉴를 보 여 주는 애플릿, 슬라이드 바 형식 으로 구성

18

게임 (1) 그림맞추기  그림을 입력받아 간단한 퍼즐 게 임으로 만들어 주는 애플릿

20

21 (2) 크로스워드 퍼즐  웹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로세로 퀴즈의 예

교육용 애플릿 (1) 분자구조 애플릿  화학 분자구조를 동적으로 보여주는 애플릿, 사용자와 의 상호작용을 지원

23 (2) 피타고라스의 정리  단계별로 알기 쉽게 증 명되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기타 (1) 자바 시계 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간단 한 자바 애플릿 시계

25 (2) 기타연주  사용자가 기타 음을 연주해 볼 수 있는 애플릿

26 (3) 우주여행  우주를 날으는 듯한 효과를 만들어 주 는 애플릿

VRML 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생성한 3 차원적인 인공의 세계에 인간이 몰입하여 실시간으로 보고 듣고 만지는 현실감을 체험하는 것  가상의 세계에서 눈과 귀를 통해서 보고 들을 수 있으며 심지어 냄새와 맛 그리고 촉각까지도 현실에서처럼 느낄 수 있음  시뮬레이션 (Simulation) 과는 달리 직접 그 안에 들어가 직접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그 안의 물체들과 상호작용 (Interaction) 이 가능

28  가상현실의 중요한 요소 임장감 : 사용자가 실제 3 차원 세계 안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느끼는 것 몰입감 (Immersion): 현실 세계를 잊고 눈앞에 보이는 가상현실이 실 제인 것처럼 빠져드는 것

29  일반적인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30 입력장치 : 참여자의 행동으로 인한 변화 ( 이벤트 ) 를 받아들임 월드 데이터베이스 : 3 차원 환경에 대한 모델링 정보를 담고 있는 데 이터베이스 렌더링 시스템 : 입력장치에서 받아들인 정보를 월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3 차원 영상과 음향을 생성 출력장치 : 렌더링된 영상과 음향을 참여자에게 전달

VRML 이란 ? 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웹에서 3 차원 가상 환경 (Virtual Environment) 을 표 현하기 위한 언어 VRML 월드의 예

32  VRML 의 역사 1994 년 5 월 제 1 차 www conference 에서 Mark Pesce 와 Tony Parisi 가 VRML 의 표본을 제시 VRML 개발을 위한 국제 그룹 결성 SGI 사의 Open Inventor 를 바탕으로 한 VRML 1.0 발표 1996 년 상호작용성을 추가하여 VRML 2.0 발표 1997 년 VRML97 이 표준안으로 채택됨

33  VRML 의 특성 구, 육면체, 원뿔 등의 기본적인 입체 도형을 이용하거나 복잡한 3 차 원 오브젝트 모델링 가능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삽입 가능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지원 : 가상현실의 구현을 가능케 함 웹 상에서의 다중 사용자 환경 지원 : 사용자가 자신을 대변하는 객체 (Avatar) 를 조종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이 가능

VRML 과 다른 미디어와의 비교

35  상호작용 : VRML 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훌륭하게 지원  네비게이션 : 사용자가 VRML 월드 안으로 들어가 원하는 장소를 살펴볼 수 있으며 Anchor 를 통해 다른 문서나 VRML 월드로 이동 가능  장면의 구성 : VRML 은 장면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 기 때문에 상호작용에 의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 음  스크립트 : 여러가지의 단순하거나 복잡한 상호작용을 만들어 내는 데에 사용되며 마음대로 VRML 의 구성요소를 제어 가능

VRML 의 사용환경  VRML 월드를 탐험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 웹 브라우저 ( 필수 ), VRML 브라우저 ( 필수 ), 3 차원 가속 보드 ( 권 장 사항 )  대표적인 VRML 브라우저 Live3D Netscape 사의 VRML 플러그인 VRML1.0 만을 지원

37 CosmoPlayer SGI 사의 플러그인 최신 표준 지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라우저 웹 사이트 : Community Place Browser: Sony 사의 VRML 브라우저 최신표준을 지원 Cosmoplayer 다음으로 많이 이용됨 웹 사이트 :

QuickTime VR  Apple 사의 가상현실 기술  사진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는 가상현실  카메라의 위치를 고정시키고 360 도 회전시켜 사물을 찍은 후 이 사진 ( 파 노라마 사진 ) 을 이용해  저작도구로 가상현실과 유사한 결과를 생성  좌우, 상하 시선이동이 가능하며 축소, 확대도 가능  Anchor 와 유사한 핫스팟 (Hot Spot) 을 통해 다른 QuickTime VR 이나 HTML 문서로 이동 가능

39  QuickTime VR 파노라마의 제작과정 (a) 카메라를 제자리 에서 30 도씩 회전시키면서 사진 을 찍는다. (b) 이렇게 찍혀진 사 진들을 일렬로 연결 한다.

40 (c) QuickTime VR 은 이 사진들을 변형시켜 부드럽게 연결한다. (d) 실제로 사용자에게 보여질 때는 변형된 이 미지를 원상태로 돌려 서 보여준다.

VRML 브라우저의 사용법  이동용 (Movement) 대쉬보드  관찰용 (Examine) 대쉬보드  아래에 표시된 부분을 클릭함으로써 대쉬보드를 바꿈.

42  걷기 (Walk) 콘트롤

43  관찰 (Examine) 콘트롤

44  기타 콘트롤

VRML 의 활용 예 D 캐릭터 애니메이션  Protozoa( 프로토조아 ) VRML 캐릭터 애니메이션 전 문 회사 최초의 VRML 만화 'Floops' 를 개발한 곳으로 유명

46  Cosmosoftware CosmoPlayer 의 홈페이지 Protozoa 에서 개발한 'Floops' 가 연재중

Lightscape 사의 VRML 갤러리  Lightscape com 3D 프로그램 Lightscape 로 유명한 회사 VRML 과 QuickTime 갤러리

VRML 을 이용한 배너와 로고  Virtual Gallery ien.ac.at/virtual.gallery VRML 로 만든 배너와 로 고를 볼 수 있는 곳

상호작용식 게임  Shout Interactive ve.com VRML 과 자바를 이용한 게임 연재 만화 VRML 을 이용한 광고 배 너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