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예술학과 이설희
한국의 애니메이션 50~ 럭키치약 CF 1960 진로소주 CF( 신동헌 감독, 한국 최초의 풀애니메이션 FULL ANIMATION) 1967 홍길동 ( 신동헌 감독, 한국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 70~ 로보트 태권 V 1977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 ( 임정규 ) 제 24 회 '88 서울 올림픽 ' 을 맞아 한국에 TV 만화 영화의 시대 90~ 현대 1994 블루시걸 ( 극장용 )- 한국최초의 성인용 애니메이션 1996 아기공룡 둘리 - 얼음별대모험 ( 극장용 ) 2002 마리이야기 ( 씨즈 엔터테인먼트 제작, 이성강 감독 ) - 극장판 2003 원더풀 데이즈 ( 양철집 제작, 김문생 감독 ) - 극장판
원더풀데이즈 (2003)
미국의 애니메이션 1913 미국에서 존 랜돌프가 셀 애니메이션 기법 개발. 1918 윈저 맥케이 애니메이션 다규멘터리 ' 루시타니아 호의 침몰 ' 월트 디즈니가 30 년대의 만화영화 전성기를 꽃피움. (37) 제 2 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1940 년대 초엽부터 미국의 만화영화계는 디 즈니적인 훈훈한 유머의 세계에서 이탈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UPA( 미국 유나이티드 프로덕션 ) 에서는 의식적으로 동작을 억제하고 그 래픽 아트의 조형을 도입한 ‘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 형식을 탄생시킴. 50 년대 후반 이후에는 거의 텔레비전 방송용 만화영화가 주종을 이룸. 90 년대에 들어 월트디즈니 프로덕션이 제작한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 《라이온 킹》 《포카혼타스》 등이 잇달아 세계적 으로 흥행에 성공함으로써 애니메이션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음. 1995 디즈니의 3 차원 애니메이션 1998 드림웍스의 3 차원 애니메이션
일본의 애니메이션 1917 년 시모가와 보코텐의 이 일본 최초의 애 니메이션. 1950 년대 당시 선진 기술에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된 컬러판 미국 애니메 이션의 등장으로 일본 애니메이션들은 상당히 위축됨. 당시 일본은 단기적인 흥행성과에 따라 명암이 갈려버리는 극장판 애니메 이션에서의 한계를 TV 애니메이션으로의 진출로 극복하려 함. 1958 년 도에이 동화에서 일본 최초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제 작 1960 년대 TV 애니메이션이 활발하게 만들어짐. 일본 최초의 TV 애니메이 션인 데즈카 오사무의 을 시작으로 로봇물은, 소녀 팬들을 겨냥한 마법소녀물의 효시인, 열혈 스포츠, 순정 스포츠물인, 자동차 경주 물은 등 많은 장르의 TV 애니메이션 등장. 1970 년대 중반에 " 우주전함 야마토 " 가 방영되면서 이전과는 방영 형태가 바뀜. 1980 년 초부터 홈 비디오용인 OVA(Original Video Animation) 가 보급됨. 80 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을 제치고 세계 1 인자의 자리에 듦. 이때 건담이 방영이 되기 시작하면서 메카물의 새로운 장르들 이 개척되기 시작.
1985 년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 " 스튜디오 지브리 " 를 설립. 1988 년 감독한 " 이웃의 토토로 ", " 반딧불 묘지 " 는 제 1 회 모스크 바 국제영화제에서 그랑프리 수상. 그 외 " 마녀의 특급우편 ", " 붉 은 돼지 ", " 천공의 성 라퓨타 " 등 뛰어난 작품들이 스튜디오 지브리 를 통해 제작. 현실을 반영하는 소재와 주제로 대중과의 거리를 가까이 하는데 주안점을 둠. 1990 년대에 최고 절정기. 어린이 위주의 만화에서 모든 연령이 다 볼 수 있는 스토리나 장르가 나옴. 은 일본의 현 실을 비유하면서 스토리를. 이 나오면서 건담시리즈가 여성 팬도 끌어들이게 됨. 1998 년 최초의 풀 C.G 애니메이션 가 OVA 로 제작. 2000 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의 최강국으로 자리 잡고 있음.
유럽 및 기타국들의 애니메이션 영화산업이 국유화되었던 소련이나 동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일 찍부터 애니메이션 영화가 발달하였다. 20 세기에 들어 1908 년 프랑스에서 에밀콜에 의해 ' 팡타스마고리 (Fantasmagorie)' 라는 최초의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져 대중에게 상영되었다. 알렉산드 르 알렉세예프의 핀보드 기법에 의한 《민둥산의 하룻밤》 (1934) 을 비롯하여, 폴 그리모가 독재자를 묘사한 장편 《사팔뜨기 폭 군》 (52) 등이 명성을 얻었다. 영국에서는 존 핼러스와 조이 배철러의 장편 《동물농장》 (56) 외에도 조지 더닝의 《사과》 (61) 등을 꼽을 수 있으며, 거슬러 올라가 《컬러 복스》 (1935) 《무지개의 춤》 (36) 등을 발표한 추상파 작가 렌 라이도 손꼽힘. 매클라렌은 《헨 홉》 (42) 《선과 색의 즉흥시》 (54) 등 시네컬러그래프 기법에 의한 일련의 작품 에서 기성의 표현방법을 벗어나 필름에 직접 상을 그려나가는 대 담한 카메라리스 수법을 사용하였다. 체코 · 슬로바키아는 인형 애니메이션의 본고장으로서 장편 《한 여름밤의 꿈》 (1954) 의 이르지 트른카를 비롯하여 포야르, 티르 로바, 제만 등이 활동하였으며, 동화에는 에두아르트 호프만의 장편작품 《천지창조》 (54) 가 유명. 유고슬라비아에는 두샨 부 코티치의 그래픽 만화영화 《은행강도》 (59) 가 발표된 이래 내 용이나 형식면에서 많은 발전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