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5 기업의 환경변화와 SK 경영법 2007. 5. 21 SK 텔레콤 부회장 조 정 남 제 4 회 대덕이노폴리스포럼 초청강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Are you ready for your future? Have you thought - about Direction & Speed of change - Where you are ? Digital.
Advertisements

OKCashbag 고객 Insight 기반 DBM/CRM 전략 제안 - OKCashbag 이용 행태 분석 사례 등 Sep. 17, 2009.
SKT’s Open Innovation SK Telecom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 Professor: Deok-Joo Lee, May 13th 2010 Presented by Aekyung Kim.
설계사를 위한 Mobile 영업지원 System 설계사를 위한 Mobile 영업 지원 System 설계사를 위한 Mobile 영업 지원 System 1 Agenda Ⅰ. Mobile Project 추진 목적 Ⅱ. Mobile 환경 분석 Ⅲ.
LTE ( Long Term Evolution ) 컴퓨터네트워크 (E11) 박근호 이선규 이태용 이태희.
한국행정사 과제 한국 과거 현대정부에 대해 조사하기. 순서 1. 문민정부 ( 김영삼 ) 2. 국민정부 ( 김대중 ) 3. 참여정부 ( 노무현 )
년 노동운동의 과제와 역할 노광표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
( 화 ) 모바일 인터넷전화 적용현황 및 확산방안 연구 통신미디어경영 Term-Project 추진 案.
21세기 환경변화에 따른 농산물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① Community 커뮤니티의 3요소 1. 多대多 커뮤니티 - 카페 공간 / 사람 / 컨텐츠 ▼ 多대多 커뮤니티 (카페)vs
이동통신 표준화 동향과 비젼 2008년 11월 수원대학교 정보통신 공학과 양윤기 1 참고문헌
AGENDA Market Forecast Wireless Industry Wireless Technology Outlook.
한국 IT산업의 발전방향과 과제 Core Logic Inc. May 02, 2006.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이엠테크닉스에서 홈캐스트로 D-STB 시장 분석 2003년 실적과 분석 2004년 성장전략 Vision 2006 Appendix.
디지털 중소기업의 성공 전략.
성균관대학교 경영관4층 ㈜넥스젠커뮤니케이션 주 진 혁
게임의 엔터테이먼트 산업 진출 사례과 중국 진출 방향.
MAKUS Investors Relation
SKT + SKT The permanent top class 과거의 SKT와 현재 SKT를 분석함으로써
대·중소기업 상생경영을 위한 SK텔레콤의 기술협력.
e-Transformation Strategy
DMB 현안과 전망 정 훈.
매경KAIST K-CEO과정 LG전자 지식 경영 실천 사례.
멀티미디어 컴퓨터 개론 >> 윤태정 김은경.
2005년 3/4분기 코아로직 실적발표회 2005년 10월 25일.
제2장 디지털경제의 패러다임 변화(1).
착한 사람이 성공한다 행복 경영에 대한 구성원의 해석
에이로직스 소개 에이로직스 현재 에이로직스 성장과 비젼 Investment point Appendix.
Smartphone / Tablet PC 조 방 제.
경영학 특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淸湖, 請號 Brand Identity 설정을 통한 가치 제고.
본 사업계획서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사업계획서 제작사에
경영혁신 트랜드.
위성 DMB 사업 소개 및 향후 전망 TU Media Corp..
Knowledge Enterprise Portal Solution(iKEP)
중국Mobile시장조사 산업분석 왕루이.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성장 요인, 성장 효과, 무선 네트워크 발전 Map 등, 무선 네트워크 기술과 무선 대역폭의 증가가 e-Business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선 Access 기술 소개와 무선.
광고전략기획.
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비쿼터스 환경 유비쿼터스 적용
교육연수담당자 월례미팅 코디네이터 채향석 부장.
2004, The New Take-off.
SK텔레콤의 인터넷 사업전략 인터넷 전략본부 인터넷 전략팀장 이 해 열.
제6장. 모바일 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 기술.
목차 포인트아이 개황 영업 현황 핵심 경쟁력 투자포인트. 목차 포인트아이 개황 영업 현황 핵심 경쟁력 투자포인트.
사업계획서.
(Management by Performance Objectives)
정보통신산업 발전전략 오 정 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LOTOTO “디지털 음원 유통 플랫폼” ( Oct, 2004 LOTOTO Co., Ltd.
통신서비스 시장현황과 정책방향 이 홍 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거방안 수립 및 실시 Chart 일처리 5단계와 SUPEX 추구 경영혁신 SUPEX.
Young-Tae Han 무선WAN 셀방식 전화와 위성망 Young-Tae Han
21C Medical Information Business Plan
이동 통신의 역사 전자공학과 이재우.
디지털미디어론 김 화 동 교 수.
첫 번째 이야기: 경영 그리고 자기 경영 From : The Essential Drucker on management
TO : 택배 한국통신 파워텔 소개 기업이동통신의 리더 KoreaTelecom Powertel.
CEO 기자간담회 SK네트웍스 경영 현황 생존과 성장, 그리고 혁신과 도약
Young Target 확장을 위한 삼성 MP3P ‘Yepp’ PR전략 기획서 DigitAllist 정윤아, 홍수지
구매 발전 방향 및 초일류 구매 최 정 욱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2004 년 7월.
건설시장의 사회경제적 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 전망
제1장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신입사원육성체계 및 Mentoring System
케이블 TV의 당면 과제 및 개선 방안 조 은기 (성공회대 교수, 신문방송학과).
현대백화점 CRM 구축 사례.
개 요 정보통신 현황 Vision 추진전략 Profile Business Domains Company Process 개 요 정보통신 현황 Vision 추진전략 Profile Business Domains Company Process Mobile History.
사업 계획서 본 사업계획서는 참고용 자료입니다. 본 사업계획서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4biz 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마케팅 플래닝.
..
April 2009 KR000KXG.
Presentation transcript:

0/25 기업의 환경변화와 SK 경영법 SK 텔레콤 부회장 조 정 남 제 4 회 대덕이노폴리스포럼 초청강연

1/25 기업의 환경변화 한국경제 성장과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 SK 경영법 SK 텔레콤의 성장 기업의 환경변화 SK 경영법

2/25 한국은 50 년대의 전쟁과 가난, 90 년대의 IMF 위기를 극복하며 현재까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어 왔음 한국 경제의 성장 1 인당 국민소득의 성장 ,598 5,886 11, , ,300 [ 단위 : 달러 ] 경공업중공업 IT 성장 동력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한국 일본 미국 4.8% 4.3% 3.3% 1.1% 7.1% OECD 경제성장률 비교 ( ’ 96~ ’ 06).. OECD 국가 중 세계 3 위 Source : 한국은행, 통계청 현대건설

3/25 특히 이동통신 산업은 CDMA 세계 최초 상용화를 시작으로 우리 기술로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의 대표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음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 2010~ 1996~ ~2006~ AMPS: Advanced Mobile Phone Service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telecomm. TDMA: Time Division Multiplex Access EV-DO: Evolution-Data Only HSDPA: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3G (IMT2000) 3G (IMT2000) AMPS CDMA /GSM EV-DO /WCDMA HSDPA 4G 1G (Analog) 1G (Analog) Enhanced 3G Enhanced 3G 2G (Digital) 2G (Digital) ’ 96 CDMA 세계최초 상용화 ’ 02 1x EV-DO 세계최초 상용화 ’ 06 HSDPA 세계최초 상용화 14.4 Kbps (5 장 ) 144 Kbps (50 장 ) 2~`2.4 Mbps (650 ~ 750 장 ) 14.4 Mbps (5,000 장 ) 100 Mbps (30,000 장 ) ( ) : 초당 한글 200 자 원고지 전송 장수

4/25 기업의 환경변화 한국경제 성장과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 SK 경영법 SK 텔레콤의 성장 기업의 환경변화 SK 경영법

5/25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변화와 유행을 선도하는 기업만이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이 가능함 기업의 성장 및 생존위기 증대 기업의 생존율 14% ’55’65’75’85’95 ’06 7% 100% ’55 년 국내 100 대 기업 생존율 삼양사 동명목재 풍한산업 등 CJ, LG 화학 한국전력 등 Burroughs Westinghouse 등 GE, IBM P&G 등 100% ’55 년 Fortune 500 대 기업 생존율 Source : ‘Profit from the core’ 등 고객가치에 기반한 상품개발 iPod, iTunes 를 통한 새로운 도약 ’04 년 이후 매출 / 순이익 상승세 단기전략 치중, 고유가 상황 외면 소비자가 원하는 소형차 시장외면 실적 하락, 신용등급 투자부적격 (BB) 유행을 따라가는 Trend Follower 가 아니라 유행을 창조하고 선도하는 Trend Setter 가 되어야 함 성장기업의 사례 (Apple) 쇠퇴기업의 사례 (GM)

6/25 최근 경영환경은 산업간, 지역간 경계가 사라지고 보다 개인화됨은 물론, 기업의 사 회적인 책임이 중요시되는 방향으로 급변하고 있음 최근 경영환경의 변화 Mega Trend Technology 기술의 Digital 化 가속화 이종 기술 /Device 간 컨버전스 심화 Customer 고객 Needs 의 획일 / 단순화  개성 / 다양화 고객 Power 및 Social Power 그룹의 증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증대 Market Local Market  Global Market 경쟁 산업간 컨버전스로 Biz. Boundary 의 붕괴 DigitalizationGlobalizationPersonalization Social Corporate Responsibility

7/25 Digitalization 의 발달은 개인의 Life Style 을 변화 시키고 있으며, 서비스 / 기술이 융합 되는 Convergence 환경을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음 Digitalization Digital 기술의 발전 Life Style 변화 & 컨버전스 가속화 “ 황의 법칙 “ : 반도체 집적도가 1 년에 2 배씩 증가 (’99) 256 메가 D 램  (’06) 32 기가 D 램 데이터 집적 기술의 발전 “ 정보 / 지식의 Network 化 ” 컨버전스 환경 가속화 “ 정보 / 지식의 Network 化 ” 전송기술의 발전 데이터 전송의 무선화, 고속화 촉진 CDMA(’96): 9.6Kbps  HSDPA(’06):14.4Mbps 통신 / 금융 /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융, 복합 이동전화 + 카메라 + MP3 + PMP 등 복합 기기의 보급 확대 “ 정보 / 지식의 Network 化 ”Life Style 변화 Mobile Comm. 보편화 고용량, 고품질의 Contents 이용 욕구 증대 Digital 화에 실패한 기업은 시장경쟁에서 도태

8/25 WTO, FTA 등으로 전세계 시장이 Global One Market 으로 재편됨에 따라 Globality 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음 Globalization Global 교역규모 추세 Global 化의 Drivers 정보통신의 발달로 정보의 양과 접근성 증가 ’01’02’03’05’ [ 단위 : 조 $] 교통수단의 고속화 / 다양화 WTO, FTA 체결에 따른 경제 블록 확대 Source : 관세청 Global One Market 으로 재편 Globality 의 중요성 증대  사고방식과 언어, 기업문화와 시스템의 Global 化 필요 CAGR: 17% “ 냉전시대의 終熄 ”

9/25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따라 개인들을 위한 Personalized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Personalization Personalized 서비스의 증가변화의 동인 Customer Needs 를 반영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 상품 및 서비스의 재정의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 IT 활용능력 증대 생산 / 소비에 적극참여 소비자 Power 증대 Location Time Interest Anytime Anywhere Any-device 시간 / 공간의 제약 탈피 고객 Needs 의 변화 IT 기술 발전에 따른 전 산업의 고도화 고객 맞춤형 서비스 실현 저렴한 가격의 다품종 소량 생산 가능 Customer Supplier 개인에게 다양한 Experience 제공

10/25 기업은 지속 성장을 통한 경제적 기여뿐만 아니라, 환경 경영, 윤리 경영, 사회공헌 활 동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함 SCR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함으로써 사회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획득 ” Social Corporate Responsibility 투명경영 강화 윤리경영 실천 지속가능경영 Social Leadership Environmental Leadership Ethical Leadership 환경 경영 실천 기업 건전성 확보 사회공헌활동 확대 상생경영 실천

11/25 기업의 환경변화 한국경제 성장과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 SK 경영법 SK 텔레콤의 성장 기업의 환경변화 SK 경영법

12/25 한국이동통신 1994 유공 1980 선경합섬 1969 선경직물 1953 직물에서 원사로 직물에서 원사로 석유에서 섬유까지 수직계열화 직물에서 원사로 정보통신 사업 진입 환경변화의 시기를 정확히 예측, 사업구조를 성공적으로 혁신 새로운 사업구조를 운용하고, Globalization 시대를 대비할 경영기법의 도입 필요 SKMS 와 SUPEX 추구법 기업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Globalization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혁신해 왔으며, 이를 지원하는 SK 고유의 경영기법인 SKMS 와 SUPEX 추구법을 도입 SK 의 History

13/25 SKMS SKMS(SK Management System) SUPEX 추구법 SUPEX 란『 Super Excellent 수준을 말하며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 구성원의 자발적, 의욕적 두뇌 활용의 극대화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구성원 및 조직의 자발적 / 의욕적인 두뇌활용 극대화와 이를 통한 창의성이 중요하며, 이를 지원하는 유연한 경영 시스템의 정착이 필수적임 SK 의 경영시스템 인간 위주의 경영을 통한 SUPEX 수준의 인류 “ 행복 ” 추구

14/25 SUPEX 추구법 _ 일 처리 5 단계 사전조사 1) KFS : Key Factor for Success 일 처리 5 단계일 처리 5 단계의 의의 일의 올바른 파악 & 효율적 수행 - Do Right Things : 효과성 (Effectiveness) - Do Things Right : 효율성 (Efficiency) 일에 대한 구성원 간의 공통된 이해 - 공통된 Communication 도구 개인이나 조직의 SUPEX 추구과제 수행 시 적용할 수 있는 일 처리 방법으로, 일을 빈틈없고 야무지게 처리하기 위한 5 단계 방법을 제시

15/25 참가자 제안된 안건과 관련된 전 구성원 ( 단위조직의 리더는 반드시 참석 ) 시 행 필요 시 수시 시행 장 소 일상 업무 활동의 간섭을 받지 않는 곳 ( 격의 없고 자유로운 대화분위기 조성 ) 안 건 경영과 관련된 모든 주제 추상적 생각 (Information) 명확한 개념으로 구체화 (Knowledge & Technology) 성과 창출 (Performance) 자유로운 대화분위기 창조적 아이디어 도출 과업문제 해결 동적요소관리의 장지식 및 기술 창출의 장경영문제해결의 장 조직 구성원들이 가능한 일상의 업무활동으로부터 독립된 장소에서 수시로 정해진 경영과제에 대하여 격의 없이 자유롭게 논의하는 회합 SUPEX 추구법 _ Can Meeting

16/25 기업의 환경변화 한국경제 성장과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 SK 경영법 SK 텔레콤의 성장 기업의 환경변화 SK 경영법

17/25 SK 텔레콤은 지속적인 SUPEX 추구법 실천을 통해 세계최초의 CDMA 상용화를 시작 으로 기술 / 시장 / 고객을 선도하는 리더십을 발휘해 왔음 SK 텔레콤의 성장 History ’00’99’01’03’05’02’04’98’95’96’97 ’06 2 조 6 천억 원 3 천억 원 유무선 연동 Portal 세계 최초 ( 통신 분야 ) Segmentation Culture Marketing CDMA 신세기통신 인수 STI M&A CDMA x HSDPA 세계 최초 Music Ring-back Tone EVDO 3G Multimedia Portal Ubiquitous Music Service 영업이익 Ubiquitous Community Service 위성 DMB 서비스 붉은 악마 길거리 응원 3 대 소비자 만족지수 8 년 연속 1 위 세계 최고의 N/W 품질

18/25 CDMA 세계최초 상용화 ’96 1x EV-DO 세계최초 상용화 ’02 세계최초 위성 DMB 한별 위성 발사 ’04 세계 최초 CDMA 상용화, 세계 최초 DMB 위성의 발사 등 세계 이동통신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06 년 세계 최초 HSDPA 상용화를 통해 본격적인 화상전화 시대를 열어가고 있음 SUPEX 추구사례 _ 세계 이동통신 기술의 Leader HSDPA 세계최초 상용화 ’06

19/25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Young Target 대상의 고객 Segmentation 마케팅을 성공시키며 국내 이동통신업계의 마케팅 기법을 선도함. SUPEX 추구사례 _ TTL TTL 출시 전 후 Young Target SKT Market Share (19~24 Subscriber, Unit: %) * TTL 출시 :

20/25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기반한 1 인 미디어 시대를 개막하며, 새로운 사회적 트렌드를 이끌어냄 SUPEX 추구사례 _ 싸이월드

21/25 다양한 Device 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 Ubiquitous Music 서비스로 디지 털 음악시장의 성장을 촉진 SUPEX 추구사례 _ 멜론

22/25 T Interactive( 구 1mm) 는 대기화면을 활용하여 개별 고객의 Needs 를 바탕 으로 지능형 User Interface 와 다양한 Content 를 제공하여 고객 Value 를 극대화하며 발전하고 있음 T Interactive1mm V1.01mm V1.5 캐릭터 기반의 대화형 인터페 이스 (’04 년 4Q) 캐릭터 기반의 지능형 인터페 이스 (’05 년 3Q) 편리하고 유용한 가치제공 수 단 (’ ) SUPEX 추구사례 _ T Interactive( 구 1mm)

23/25 SUPEX 추구사례 _ To Be NATE 기존 NATE 서비스의 혁신을 통하여 이원화된 메뉴 구조 (‘ 투데이 ’, ‘ 전체메 뉴 ’) 와 섹션별 매거진을 구현하여 고객의 이용 편이성 제고 및 Needs 를 충족 To Be NATE 기존 NATE

24/25 붉은 악마와 함께 전 국민의 월드컵 응원을 이끌며 국민들의 열정과 저력 을 하나로 모았으며, ‘ 거리응원문화 캠페인 ’ 을 선도하였음 SUPEX 추구사례 _ 월드컵 길거리 응원

25/25 SUPEX 추구사례 _ 행복도시락 민간기업, 정부, NGO 가 힘을 합쳐,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식사와 함께 사랑을 전하고 일자리를 제공

26/25 Most Valuable Company with Innovation ’96 세계최초 CDMA 상용화 ’00 세계최초 CDMA2000 1x 상용화 ’02 세계최초 CDMA2000 1x EV-DO 상용화 ’04 위성 DMB 위성 한별 발사 성공 ’05 매출 10 조 달성 ’06 HSDPA 및 와이브로 상용화 ’06 미국 및 중국 시장 진출 Convergence & Ubiquitous Leader Ubiquitous Service Provider Win-Win Partnership Corporate Citizenship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