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 ※ ‘ 프랑스 영화 ’ 의 이미지 - ' 재미없는 ' 영화 - 낯선 문화 코드 - 불안한 인물 심리 - 형식 실험 (ex. 산만한 줄거리 ) ☞ ‘ 재미없지만 뭔가 있는 ’, ‘ 예술 ’ 영화 …
1. 영화의 선구자 ① 뤼미에르 형제 : 최초로 시네마토그래프 발명. ' 스크린 ' 을 통한 영사 기능 부여 →' 대중문화 ' 로서의 ' 영화 ' 장르 탄생,, (1895) 유료 시사회. (1895) 유료 시사회. 세계최초의 영화 작품 ② 조르주 멜리아스 : 프랑스 최초 상설 영화촬영소 및 회사 설 립 (1897). 극영화의 효시 (1902). 현실 재구성한 허구. 초기 무성영화 시대 개막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 Kinetoscope
2. 전복과 실험 (1920 년대 ~) 미국 고전주의 영화에 대한 극복과 전복 과정 다양한 실험적 예술 운동과 관련 ※ 러시아의 ' 몽타주 ', 독일의 ' 표현주의 ' ① 초현실주의 : 기존가치 전복, 충격적 표현. (1928), (1930) (1928), (1930) ② 아방가르드 : 실험정신. ② 아방가르드 : 실험정신. 카메라 이동과 렌즈 조작으로 새로운 이미지, 의미 창출 : 30 년대 들어 급작스런 퇴조 - 실험정신 퇴조, 유성영화 등장
3. 시적 리얼리즘 ( 문예영화,1930~40 년대 ) : 무성 → 유성 전환기와 일치. 문어체적 · 시적 대사 중요시.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 마르셀 카르네 + 자크 프레베르 (1938) (1938) → 2 차 대전 → 50 년대 재회복 르네 클레망 (1952) : 문예영화 + 헐리우드 스튜디오 제작 시스템 수용 - 프랑스 품질영화 ( 화려한 영상, 감동적 스토리 )
4. 작가주의 : 현대 영화로의 전환기 1954, 프랑수아 트뤼포 : 前세대 영화 경향 ( 시나리오 < 원작 및 각색, 현장로케 < 스튜디오 - 세트 제작, 작가 - 감독 < 전문가 ) 비판 → 영화 전체를 제작, 지휘, 감독하는 작가의 필요성 강조 (' 작가영화 ') (' 작가영화 ') 미국의 대중 영화 지지 ( 알프레드 히치콕, 존 포드...) / 프랑스 비주류 감독 새롭게 해석, 발굴 ( 장 르누아르, 로베르 브레송...)
* 작가 - 감독의 조건 : 반복적 스타일로 개성 표현. “ 줄거리, 배역, 조명, 음악, 편집 등 모든 요소에 감독의 개성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 " 미장센 등의 영화 스타일에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잘 나타나는가 " - 장 르누아르 (1939) 당시 부패상 비판 (1959 해금 ) 당시 부패상 비판 (1959 해금 ) - 장 비고 (1933)(1945 년 해금 ) - 마르셀 파뇰 (1938) ☞ 작가주의 이론의 의의 : 감독을 영화 예술의 주도적 존재로 확립. ' 무엇 ' 보다 ' 어떻게 ' 의 중요성 부각 대중영화와 지적 영화의 융합 가능성 시사
5.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 작가주의의 연장선, 현실화 트뤼포 : 카르네와 플레베르의 ' 시적 리얼리즘 ' 이 전후 ' 심리적 리얼리즘 ' 으로 이전. * 누벨바그의 기본태도 : 일상의 현실을 그대로 담으며, 종래 허구적이고 과장된 형식 탈피, 생생한 영상 추구. 인간의 악, 위선, 모순 등 실체를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전통 거부, 실존주의 철학적 기초, 논리나 질서가 부재하는 세계에서의 존재 묘사. 형식 : 느슨한 이야기 구조, 개방성 추구. ' 카이에 뒤 시네마 ' 중심의 젊은 영화인들 중심 ' 시네마테그 프랑세즈 ( 국립예술 전용극장, 영화자료관 )’ 의 풍부한 경험. 종래 영화작법을 타파한 참신한 작품 발표.
* 트뤼포 ( Truffaut) (1959), (1959), (1960), (1962) (1960), (1962) : 현란한 카메라 움직임, 자유로운 표현기법, 할리우드 중심의 영화관습 파괴 * 장 - 뤽 - 고다르 (J.-L. Godard) (1960): 누벨바그 대표작, (1960): 누벨바그 대표작, 고전 / 현대 영화의 이정표 ※ ' 거리두기 ' 효과 : 줄거리, 인물에 대한 몰입 및 동일화 차단. ' 영화를 통한 이데올로기 주입 ' 거부. 관객의 객관적 사고, 심사숙고, 주제에 대한 지적인 판단 유도 * 非누벨바그 감독들 : 알랭 레네, 자크 드미 (1964)… 자크 드미 (1964)…
6. 누벨 바그 이후의 프랑스 영화 68 혁명 이후, 누벨바그의 집단적 운동 쇠퇴. 감독들 각자의 독특한 개성에 따른 작품 제작 경향. 70 년대 : 정치영화의 대중적 성공, 고다르 실험적 정치영화, 누벨바그 계승 영화인 활동 유지 년대 : 할리우드에 맞선 대규모 제작 시스템 시도 : (1993), (1994), (1996) (1996) (1986), (1988): 장 자크 아노 (1986), (1988): 장 자크 아노, (1993) 등, (1993) 등 (1995) (1995) : 유럽통합을 상징하는 기념비적 영화. 키예슬로브스키, 프랑스 정부의 지원으로 제작.
누벨 이마쥬 Nouvelle Image( 네오 바로크 ) : 고다르 + 할리우드. 1. 장 - 자크 - 베넥스 1. 장 - 자크 - 베넥스 2. 레오 카락스 2. 레오 카락스 3. 뤽 - 베송 3. 뤽 - 베송 : 화려한 스펙터클, 모던한 이미지, : 화려한 스펙터클, 모던한 이미지, 80 년대 젊은이 대변, 뛰어난 시각효과, 세련된 음향
2000 년 전후, 프랑스 영화의 호조세 년부터 프랑스 영화 점유율 40% 이상. 누벨바그 이후 30 여 년에 걸친 침체기 타파. 프랑스 영화 산업 규모 : 제작편수, 미국 > 인도 > 프랑스 ( 연간 200 여 편 이상 년 이후 200 편 이상 ) 2001 년, 506 편 제작 중 프랑스 영화 204, 미국 160, 2001 년, 506 편 제작 중 프랑스 영화 204, 미국 160, 그 외 140 그 외 140 시장 점유율 프랑스 영화 40%, 미국영화 46% / 미국 내 성공한 외국영화 10 편 중 7 편 프랑스 영화
흥행 영화는 대부분 대규모 오락 영화 흥행 영화는 대부분 대규모 오락 영화 : 저예산, 소규모 영화의 배급 조건 악화 뜻밖의 흥행실적, 질적 하락. 불투명한 혼돈 상태. 영화에 대한 대중의 기호 변화 영화에 대한 대중의 기호 변화 다민족, 다인종 사회로의 급격한 변모 엘리트적, 지적인 기존 문화에 대한 강한 반감. 미국 문화 적극적 수용 → 프랑스 영화 흐름의 변화
미래와 가능성 프랑스 영화 전통 + 새로운 시대 정신 겸비 감독들. 개성적 스타일로 개인의 가치, 소외 문제들을 다룸 : 예술적 차원에서의 프랑스 영화 도약의 가능성 * 아네스 자우이 : (1999) 프랑스 영화의 미래의 한 방향 제시. 일상적 이야기들 ( 인간들 사이의 관계, 개인의 내면 심리 ) + 절제된 영상 + 예리한 대사 + 정련된 이야기 구조 : 1930 년대 이후 프랑스 영화 전통의 맥. 폐쇄적 엘리트주의 아닌 ‘ 저항적 소수주의 ’ 폐쇄적 엘리트주의 아닌 ‘ 저항적 소수주의 ’
“ 문화는 상업에 복종해서는 안 된다. 문화야말로 세계화라는 모험에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우리는 문화를 통해서 그간 세계가 지나칠 정도로 고통스런 양 상으로 우리에게 보여주었던 문명충돌에 맞설 수 있다. 또한 문화는 신분, 민족 종교 간에 알력이 생겼을 때 서로 또한 문화는 신분, 민족 종교 간에 알력이 생겼을 때 서로 대화하고 타인을 존중할 수 있게 한다. 이게 바로 프랑스의 신념이며, 우리의 문화정책 토대이다. 프랑스가 국제무대의 모 든 협상에서 견지해온 철학이기도 하다. 프랑스는 현 세계의 복합성을 인식하여 진보와 풍요로움의 원천인 다양성을 옹호하고, 평화를 중요시하며 각 문화들이 소 통하길 바란다.” 년, 시라크, 파리 년, 시라크, 파리
프랑스의 ‘ 문화적 예외성 ’ ‘ 문화적 다양성 ’ 대내외적으로 ‘ 문화적 다양화 ’ 기수 년대 초 유럽의 ‘ 문화적 예외성 cultural exception' GATT: ‘ 문화 ’ 특히 시청각 문화에서 자국 영화 쿼터제 우루과이 라운드 ( ): 농업 및 시청각 문화 쟁점. : 문화는 자국민의 정체성과 불가분의 관계임을 강조, 반개방 자국문화 보호 주장. ☞ 1) 한 국가의 문화는 다른 국가의 문화로부터 차별, 보호 되어야 한다. 2) 시장의 자율 기능보다는 국가의 강력한 개입을 선호하는 프랑스의 정책 기조
영화 지원책 ① 국가보조금 지원 : 국립영화원 CNC, 제작비 무이자 장기대출, 장편 연간 50 여 편 보조. 작가주의 영화 발전 원동력 ② 예술 영화를 위한 공공 배포망 확보 ② 예술 영화를 위한 공공 배포망 확보 : 다양한 문화권의 양질의 영화 공급 → 관객 취향 다변화 : 다양한 문화권의 양질의 영화 공급 → 관객 취향 다변화 ③ 방송매체 활용한 지원 : TV 방송사 사업 수익금 3% 국내영화 제작 투자, TV 60% 자국영화 포함 유럽 영화, 불어 영화 최저 40% ④ 프랑스 영화 전세계적 홍보 (2002~ 서울 프랑스 영화제 ) ⑤ 최고의 영화인 양성소 그랑제꼴 La FEMIS 설립
* 프랑스 국립영화센터 (CNC) 문화부 및 재경부 산하기관. 영화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보급, 영화관 신축 및 보수, 기술산업, 영화교육사업 등 지원. 예산 : 정부 보조금 + 극장료 부과금 + 영상관련 기업체 후원금 + 비디오 판매액 + 기부금 …. 특히 프랑스 합작으로 진행되는 세계적 감독의 작품 지원. 1999, 한불 합작영화 1999, 한불 합작영화 2003, 2003, 2005 년 프랑스 문화부 : “ 외국 투자를 받은 영화도 프랑스어로 만들어지거나 프랑스 제작사가 공동 제작하면, 국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
* TV 방송국의 영화제작 참여 ① 영화와 TV 의 동반자적 관계 영화는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모든 텔레비전 네트워크 편성에 필수불가결한 요소 : 정부 정책과 제도화 틀을 통해 형성. ( ※ CNC 는 영화 및 텔레비전 산업을 위한 국가지원기금 운영, 법률과 규제 시행 기관 ) 법률과 규제 시행 기관 ) ② 1984 년 영화전문방송 카날플러스 (Canal+) 창설로 방송국의 영화제작 역할 강화. : 총 매출액의 9% 이상 프랑스산 영화 제작 투자의 법적 의무. ③ 매년 방송사의 영화제작 참여 증가. (2005, 합작영화 98 편. 전체 40%) (2005, 합작영화 98 편. 전체 40%)
전체 제작비의 40% 대규모 영화에 집중. 전체 제작비의 40% 대규모 영화에 집중. 불평등한 분배 구조. 작가주의 영화 제작의 어려움은 여전. 대 규모 영화 제작 증가 추세. 원인 : TV 의 영화 투자 감소 / 투자 자본의 대작 영화 집중. 원인 : TV 의 영화 투자 감소 / 투자 자본의 대작 영화 집중. 인건비 (57%) 가 가장 큰 규모. 인건비 (57%) 가 가장 큰 규모. 스텝 인건비 24.2% - 배우출연료. 출연료는 영화제작규모에 따라 결정, 인센티브 제도 적용. 전체 제작비용에서 주연 차지 비율 8.2% 정도. 영화제작 규모는 비교적 안정적 즉 비용은 매년 상승하지만, 전체적 변화의 폭이 크지 않다. 원인 : 제작비용에 따른 예산집행규모가 체계화.
일반인의 영화 관람 문화 일반인의 영화 관람 문화 1960 년대 이후 영화산업의 침체. 대부분의 영화 애호가들, 아직도 극장 선호.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장소. 입장객 중 68.7%, 적어도 한 달에 한번 극장 찾는, 2/3 는 35 세 미만의 젊은 층. 청소년들 : 영화보다는 ' 친구를 만나기 위해 ' 성별은 영화관람 빈도와 거의 무관. 주말 선호. * 대형 멀티 플렉스 보편화 (1996~) : 전체 극장수의 6.5%, 관객수 전체의 50%
깐느 영화제 1946 년 이후 매년 5 월 개최. + 베니스 영화제, 베를린 영화제 세계 3 대 영화제 예술적인 수준과 상업적 효과의 균형 추구 * 의의 : 전세계 영화 산업 속에서 극히 일부를 차지하는 프랑스가 국제 영화계에 강력한 영향력 행사. 미국 ( 자본 중심, 타 문화 지배, 자국 문화에 수렴 ) / 프랑스 ( 혼자 맞설 수 없는 상대를 타 문화권의 도움으로 우회적으로 대항, 자신의 주도권 행사 ) 이는 문화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 외교, 경제 측면, 프 랑스의 이미지가 실제 모습보다 더욱 부각될 수 있게 만드는 프 랑스적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