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관점과 전략적 관점 산호세 온누리교회 2015 년 12 월 11 일. 역사를 공부하는 주된 목적은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을 나열하 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그 사건의 평가 분석을 통하여서 교훈 을 배워서 오늘날의 선교에 그 긍정적인 면을 적용하며 그 부정 적인 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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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관점과 전략적 관점 산호세 온누리교회 2015 년 12 월 11 일

역사를 공부하는 주된 목적은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을 나열하 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그 사건의 평가 분석을 통하여서 교훈 을 배워서 오늘날의 선교에 그 긍정적인 면을 적용하며 그 부정 적인 면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함이다. 선교의 역사는 워낙 방대한 분야이므로 개론 과목에서는 자세 한 선교의 역사를 모두 살피기 보다는 각 시대의 특징과 위대한 선교사에 대한 소개 정도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 선교 역사와 교회 역사의 차이점 :

1. 기독교의 탄생과 로마제국의 복음화 (AD ) 1) 기독교의 탄생과 초기의 성장 (1) 섭리적인 선교의 준비 Pax Romana 코이네 헬라어 로마의 교통 디아스포라

(7) 예루살렘성의 파괴 (AD 70) (8) 박해 (9) 무명의 선교사들 (10) 이 시기 선교의 특징

2) 기독교의 공인

3) 공인 이후 초기의 선교사들 (1) 울필라스 ( ) (2) 투어스의 마틴 ( )

유럽 선교의 발판 – 성 패트릭과 켈틱 교회 성 패트릭 ( ): 아일랜드의 수호자 생애 - 영국에서 출생, 12 세에 아일랜드에 노예로 잡혀감 6 년 동안 노예생활, 이때 주님을 개인적으로 만남 407 년 탈출해서 프랑스의 로링 (Lerins) 수도원에서 수도사 수업 고향으로 돌아와서 사제의 삶 소명 - 자신을 노예로 삼았던 주인의 부르는 환상을 보고 선교적 결단을 함 선교사역 - 43 세에 아일랜드로 들어가서 35 년간 사역 패트릭이 아일랜드로 들어갈 때는 알려진 신자나 교회가 없었지만 그가 죽을 때에는 아일랜드에 신자가 아닌 사람이 없다고 할 정도로 복음화를 완성

켈틱 교회의 선교 사역 켈틱교회의 철저한 신앙 훈련 페레그리나티오 (Peregrinatio): 그리스도를 위한 외지 순례 그리스도를 위하여 가족과 고향과 자신의 미래를 포기하고 떠난다. 초기에는 peregrine 들의 고행의 과정이었지만 이것이 선교로 발전 이들로 인해 중부 유럽 대부분이 기독교화된다. 콜로바 : 스코트랜드 아이단 : 노덤브리아 콜롬반 : 유럽 대륙 순회선교사 윌프리드 : 프리지안 보니페이스 : 독일의 사도

로마 가톨릭의 신대륙 선교 (16-18 세기 ) 로마 가톨릭은 종교개혁으로 유럽에서 잃은 교회와 신자의 수십 배를 신대륙에서 얻으면서 오히려 세기에 전성기를 누린다. 로마 가톨릭의 신대륙 선교는 수도원의 적극적인 선교 참여가 중요한 요인이다. 수도원 – 청빈 ( 사유재산 부인 ) 순결 ( 독신생활 ) 순명 ( 교권에 순종 ) 이런 수도원 정신이 선교에 적극 활용되었다. 우리는 수도원 제도에는 찬성하지 않지만 이런 정신은 배워야 한다.

예수회의 선교운동 프란시스꼬 하비에르 : 일본 선교의 개척자 인도의 고아 / 말라카 지역 사역 1549 년 일본의 가고시마에 상륙 27 개월 일본체류 1551 년 마카오 앞에서 사망 마태오 리치 : 중국에서의 천주교 선교 천주개념 : 天 + 主 리치 사후 40 년 후에는 25 만명의 신자가 생김 예수회 (Jesuits): 1540 년 이그나티우스 로욜라에 의해 창립 부패한 중세 가톨릭을 개혁시키려는 의도 선교지 문화와 선교지인들을 존중하는 선교적 태도로 유명

모라비안의 선교 모라비안 : 가톨릭교회의 반종교개혁의 핍박을 피해 보헤미야와 모라비아를 방황하던 무리 1722 년 독일의 삭소니 지역의 진젠돌프 백작의 영지 ( 헤른후트 ) 로 이주함 1730 년 진젠돌프가 선교적 도전을 받음 1732 년 첫 번째 선교사 ( 레너드 도버, 다이빗 니츠만 ) 를 세인트 토마드 섬으로 파송 1733 년 그린랜드로 파송 1734 년 미국 인디언에게 파송 1735 년 수리남으로 파송 1736 년 남아프리카로 파송 1737 년 북극권의 에스키모에게 파송 1740 년 스리랑카로 파송 150 년 동안에 2,158 명의 선교사를 파송 이 숫자는 그 동안 전체 모라비안 교인들의 12 분의 1 에 해당

개신교의 선교운동 윌리엄 케리 ( ) 소명 : Expect Great Things from God and Attempt Great Things for God 선교적 공로 : 선교신학적 공료 선교정보를 제공 Missionary Society 구성 생애와 희생 : 아내 도로시의 희생 많은 오해와 고난

미국의 선교운동 헤이스텍 기도 운동 (180 6) 아도나이럼 저드슨 생애와 사역 희생과 열매

허드슨 테일러와 CIM (China Inland Mission): 내지선교의 시작 카메론 타운제트와 SIL: 언어와 종족 중심의 선교 시작 맥가브란과 종족 개념 : People Movement ( 동질집단 회심운동 ) 종족 중심의 선교 개념 시작 오늘날 미전도 종족 선교의 출발점이 됨

16 전략적 관점 전세계의 복음화 비율 24.2 억 27.8 억 21.2 억

침례신학대학교 17 미전도 지역인 누군가가 타문화권으로부터 문화적, 정치적, 언어적 장벽을 넘어서 타문화권 선교사로 와 주지않는다면 결코 복음을 들을 수 없는 사람들 E 1 의 선교 - E 2 의 선교 - E 3 의 선교 - 동일문화권 대상의 선교 유사문화권 대상의 선교 타문화권 대상의 선교

침례신학대학교 18 그리스도인들의 내용을 더 자세히 분석 실질적인 그리스도인 7-8 억 정도 GCC 8 억 정도 명목상의 그리스도인 (Norminal Christians) 15 억 정도

침례신학대학교 19 세계복음화의 의미와 미전도 종족 세계 복음화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1) 전 세계 60 억 인구가 모두 구원 받는 상태를 의미 (2) 전 세계 모든 인구가 개인적으로 구원의 기회를 가짐 (3) 지금까지의 이런 의미가 정확하지 않은 것이다. 세계 복음화를 의미하는 성경 구절은 모두 집단을 의미한다 족속, 민족, 나라, 열방, 열국, 등등 이 의미는 헬라어 ethnos 로 오늘날은 종족으로 이해. 성경은 세상에 있는 모든 종족에게 복음을 듣게 하라는 명령을 주고 있는 것이다 ( 개인의 의미가 아니다 ).

침례신학대학교 20 한 종족이 복음을 들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 한 종족 내에 2-5% 이상의 그리스도인들이 존재하고 토착교회 (indigenous church) 가 존재하면 복음을 들은 것으로 정의한다. 이것은 성경적인 정의는 아니고 경험에 의한 전략적 정의이다. 그러면 오늘날 전 세계에는 몇 개의 종족이 존재하는가 ? (201 5 년 ) 문화인류학이 발전함에 따라서 오늘날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종족의 숫자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 종족의 숫자는 16,319 개이고 이중 미전도 종족은 6,571(40.3%), 인구는 30 억 6747 만명 (42.1%) 이다 UUPG 종족이 약 3,400 종족이 있다.

선교 전략이란 ? …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 !

CPM 전략 등장의 배경 1. 선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1) 부모의 역할 잠재적 현지인 지도자의 발굴 및 양성

2) 동역자의 역할 갈등의 시기

3) 후원자의 역할

2. 선교 목표의 세가지 요소 1) 개인 구원 3) 재생산 가능한 교회 2) 토착교회 개척

3. Roland Allan 의 “ 바울의 선교전략론 ” Missionary Methods: St. Paul’s or Ours? 오늘날은 왜 사도행전에서 바울이 행한 것과 같은 이적이 안 일어나는가 ? 바울처럼 성령의 역사에 교회를 내어 맡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4. Movement Movement 가 없는 사역은 힘든 일이다. ** 좋은 전략은 고안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발견되어지는 것이다 **

교회개척운동은 빠른 재생산을 요구한다...

코끼리 대 토끼 일년에 단 4 회 수태가능 한번에 새끼 한마리만 임신. 22 개월간 임신. 임신가능나이 : 18 세. 3 년 : 2 -> 3 실제 계속적으로 수태 가능. 한번에 평균 일곱 마리 의 새끼를 임신. 1 개월간 임신. 임신가능나이 : 4 개월. 3 년 : 2 -> 4 억 7 천 6 백산 ( 산술적으로 )

M.A.W.L. 원리 Modeling - 모델을 보임 Assisting - 지원자의 역할 Watching - 바라만 봄 Leaving - 독립시키고 손을 뗌

당신이 사역의 모델을 만든다 교회 개척자 일세대

그들이 사역을 하도록 돕는다.... 교회 개척자 일세대 이세대

삼세대를 보살피고 이세대 만들기를 반복한다. 교회 개척자 일세대 삼세대 이세대 새로운 이세대

떠나서 새로운 지역에서 시작한다. 당신 사역의 모델을 만든다... 교회 개척자 일세대

P.O.U.C.H. 교회 Participative 성경공부가 주로 참여하는 토의 방 식으로 이루어진다. 적용중심 이다. Obedience 성도와 회중의 말씀에 대한 순종이 성 공의 기준이다. Unpaid, 약간의 지식이 있는 무급의 평신도가 공 동으로 인도한다. Cell groups 셀그룹이나 더 작은 15 명정도의 교회 가 일반적이다. Houses 가정 / 상점이 전형적인 모임장소 이다.

P: 참여하는 참여하는 성경공부 모든 성도가 기여한다. 모든 성도가 재생산 한 다.

O: 순종 말씀에 대한 순종 지도자로서가 아니라 말씀 의 권위로 성경은 모든 사람에게 복음 을 전하라고 말씀한다. 결과 : 풍성한 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