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1. 설교의 핵심요소 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3. 설교의 위기를 넘어서기 4. 설교의 새로운 가능성 5. 첨언
1. 설교의 핵심 요소 1. 본문 1)lexionary 에서 ( 쯔빙글리는 이를 반대 하고 연속강해를 하였다 ; White, 개신교 예배, p.97) 2) 평소 독서의 통찰에서 3) 강해 설교의 연속에서 ( 로이드존스 )
1. 설교의 핵심 요소 2. 내용적 핵심 1) 실존과 은혜의 긴장 : 롬 7: ) 지식의 획득이라는 교육학적 관점 - 구원론적 기초와 귀납적 태도
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1. Fred Craddock 의 “ 권위없는 자처럼 ” 1) 신학적 귀납성에 대한 탁월한 진술 2) 개별 본문에서 성도의 삶을 향한다 3) 포스트모더니티 혹은 경험의 인간이 란 관점이 그의 해석학적 지평이다
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2. 귀납적 설교 1) 구절 및 단락과 삶의 만남 - 전체적 해석이나, 교리적 규정 이전에 말씀과 삶의 만남을 기획한다 2) 귀납적 설교의 움직임 - 연역적 구조와 틀이 아니라 - 본문의 움직임과 삶의 움직임을 따라서 움직인다
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3) 움직임의 핵심요소 상상력 - 상상력은 개념이 이미지가 되어 착 달 라붙어 기억되게 하는 힘을 가졌다 - 상상력은 활발한 움직임을 가졌다 - 전체 가운데서 움직이므로 포괄성도 획득한다
2. 귀납적 설교란 무엇인가 4) 신학과 삶 - 난삽한 삶의 인상을 실존의 위기라는 관점으로 모아야 한다 - 관련된 구원론적 은혜가 무엇인지 신 학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 성도의 필요를 또한 물어야 한다
3. 설교의 위기를 넘어서기 1. 설교자에게 요청되는 ‘ 행동주의 ’ 의 요청 을 과감히 넘어 말씀에로 나가라 2. 교회만의 교리적 언어나, 현대적 과학 언 어를 넘어서, 실존과 은혜의 만남에 대한 해석을 가지라 3. 시각이 아니라 청각에 근거하여 하나님 말씀을 듣도록 유도하라
3. 설교의 위기를 넘어서기 4. 설교자와 회중 사이의 민주적 관계 - 설교자의 귀납적 태도에 대하여 회중의 그 누구가 아멘이 아니라 ‘no’ 로 응답하여도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오히려 새로운 가능성 5. 위기는 언제나 있었다
4. 강단의 새로운 가능성 1. 말은 다뜻한 소통 수단이다 2. 구두 커뮤니케이션은 양자의 참여를 요청하 는 특성이 있다 3. 설교가 늘 결단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대 화적이 되어야 한다 4. 언어는 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제 사용 가운데 인간을 말한다 - 이는 또한 신학을 요청한다
4. 강단의 새로운 가능성 5. 결국은 해석학이 문제이다 - 나는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이며 - 그 때 성경은 나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 가 - 해석학은 문헌해석, 역사해석을 거쳐 세계해석이란 관점으로 넘어와 있다
5. 첨언 1. 진정한 의미의 귀납적 성경 읽기를 시도하라 2. 귀납적 성경 읽기는 교회의 오랜 전통이다 1) 관찰은 정확히 2) 해석은 위기와 은혜의 다리놓기로 3) 적용은 구체적으로 - 결단을 향하거나, 대화를 향하거나
5. 첨언 3. 참고할 책 하나 “13 가지 맛깔스런 설교 레시피 ” 1. 창조적인 이야기꾼 2. 직설적인 대변인 3. 학구적인 분석가 4. 혁명적인 지도자 5. 매력적인 해학가 6. 확신에 찬 변증가
5. 첨언 7. 영감을 불어넣는 웅변가 8. 실용적인 적용자 9. 설득력 있는 동기부여자 10. 열정적인 교사 11. 적절한 예증자 12. 문화 선지자 13. 전위적인 예술가 * 정용섭의 “ 설교의 절망과 희망 ” 에서 보 는 비판 의식과 함께 이런 서적이 가진 설 명에 귀를 기울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