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 인지심리학 2002-2 인지과학 입문. I. 기억 체계 1. 기억 체계가 해야 하는 일 (1) 경험 등록, 그것의 기억 여부 판단 (2) 경험의 표상을 저장 (3) 기억의 유지 (4) 요구될 때에는 빨리 / 효과적으로 인출 (5) 인출된 기억이 사고에 기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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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 인지심리학 인지과학 입문

I. 기억 체계 1. 기억 체계가 해야 하는 일 (1) 경험 등록, 그것의 기억 여부 판단 (2) 경험의 표상을 저장 (3) 기억의 유지 (4) 요구될 때에는 빨리 / 효과적으로 인출 (5) 인출된 기억이 사고에 기여하는 짧은 동안 만 의식 속에 유지시킴

2. 중다 저장소 이론 : 기억을 몇 개의 독립적인 저장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관점 얼마나 오랫동안 저장 ( 활성화 ) 되어 있느냐에 따라, 의식 여부에 따라 감각 기억 / 단기 기 억 / 장기 기억으로 나눌 수 있음. 3. 기억의 과정 : 부호화 ( 획득 ), 파지 ( 저장 및 망각 ), 인출 ( 되꺼 냄 )

II. 각 기억 체계의 특징 1. 감각 기억 (1) 모든 정보가 통과하는 일종의 대기실 (2)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머무르다가 다음 단 계로 넘어가거나 즉시 없어짐. (3) 시각 기억 / 청각 기억 등 모든 감각에 대해 존재. (4) 시각 기억의 경우 1 초 미만, 청각 기억의 경우는 몇 초간 지속

2. 단기 기억 (short-term memory, STM) (1)Peterson & Peterson (1959) 실험 : - 세 개의 자음을 학습과제로 제시 - 되뇌임을 막기 위해 지연 시간 동안 418 에 서 거꾸로 3 씩 빼도록 함. - 암송할 때 주의가 분산되면 정보는 빠르 게 상실됨을 보임. - 단기 기억에 정보가 머무르는 시간은 평 균 3~5 초, 길어야 30 초 정도.

(2) G. Miller (1956) 실험 - 단기 기억에 수용할 수 있는 정보량은 사람의 심 적 용량의 한계를 나타냄. (7 2) - 기억이 자극의 물리적 단위의 수보다는 의미있는 덩이 (chunk) 의 수에 의해 제약된다고 주장함. (3) 단기 기억으로부터의 인출 - S. Sternberg(1969) 의 실험 - 숫자로 구성된 기억 세트 (3,4,8,1) 제시 - 검사 숫자 제시, 그 숫자가 기억 세트에 있었는지 판단하도록 함. - 기억 세트의 크기를 1~6 으로 함.

- 기억 세트에 숫자가 하나씩 추가됨에 따 라 판단 시간은 약 38msec 씩 증가.

(4) 단기 기억에 들어온 정보는 되뇌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약화되어 소멸되거나 새로 들어 오는 다른 정보에 의해 밀려나 탈락됨. (5) 단기 기억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식만을 수용하고 있다는 뜻에서 ‘ 작업 기억 (working memory) ’ 라고도 함. (6) 단기 기억은 장기 기억의 단위들을 즉각적 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놓는다 고 가정할 수 있음. 이 과정을 활성화 (activation) 라 함.

3. 장기 기억 - 외현 기억 (explicit memory): 의식적으로 접 근 가능. 주로 재인 (recognition) 이나 회상 (recall) 과제를 통해 측정. 일화 기억, 일반 지식 기억 - 암묵 기억 (implicit memory): 감각적 정보에 많이 의존. 무의식적 사용. 단어 완성 검사, 어휘 판단 과제 등을 통해 측정. 절차 기억 ( 운동기술 및 감각적 속성에 대한 기억 )

(1)Loftus(1984) 의 실험 : 잘 학습된 정보를 피험자들이 인출하는 데 요하는 시간을 살펴봄. - 피험자들에게 어떤 철자로 시작하는 범주의 예를 인출하도록 함. (p 로 시작하는 과일 ) ; 평균 1.53 초 걸림. - 지연 시간을 달리 하여 피험자들에게 같은 범주에 서 다른 철자로 시작하는 다른 예를 인출하도록 함. (b 로 시작하는 과일 ) - 이 두 검사 사이에 관계 없는 다른 범주에 대한 검 사 삽입. (c 로 시작하는 개 종류 ) - 삽입 항목이 0, 1, 2 일 때 ; 1.21 초, 1.28 초, 1.33 초

(2) Perlmutter & Anderson 의 실험 - a. 점화 개 - ㄱ, 뼈 - ㅅ b. 통제 화가 - ㄱ, 뼈 - ㅅ - 특정 철자로 시작하는 연상어 생성 과제 - 통제 조건에서 1.53 초 점화 조건 1.41 초  관련된 것끼리 조직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 음.

(3) 표상 그물망 : 일반 사물에 대한 의미 지식은 개념 마디와 이들 사이의 관계성으로 표상된다고 봄.

(4) 연상적 점화 : Meyer & Schvaneveldt (1971) 의 실험 - 단어쌍 제시, 단어인지를 판단해야 함. - 간호사 빵 Plame Wine Plame 버터 버터 Wine Plame Reab (msec)  기억에 있어 활성화의 연상적 확산이 독 서 속도를 촉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

4. 간섭 (1)Anderson (1974) 의 실험 : - ‘ 어떤 사람이 어떤 장소에 있다 ’ 형식의 26 개 사실을 기억하도록 함. - 예 ) 1. 의사가 은행에 있다. (1-1) 2. 소방수가 공원에 있다. (1-2) 3. 변호사가 교회에 있다. (2-1) 4. 변호사가 공원에 있다. (2-2) - 제시 받은 문장이 학습된 것인지 판단하 는 재인 과제

- ‘ 변호사 - 공원 ’ 재인을 ‘ 의사 - 은행 ’ 보다 어 려워 함. 변 - 공 세트의 개념들로부터 많은 통로들이 갈라지기 때문.  한 마디에서 활성화를 발산하는 데는 고 정된 용량 있음. 즉, 통로가 많을수록 어느 한 통로에 할당되는 활성화 양은 적어지고, 속도도 느려짐. ‘ 간섭 ’ 은 이런 현상을 가리키는 일반적 용 어. 한 개념에 대한 부가적 정보가 특정 정보 의 기억을 방해하는 것.

(2) Lewis & Anderson (1976) 의 실험 - 공적 인물들에 대한 가상적 사실들을 학습하도록 함. ( ‘ 나폴레옹은 인도 출신이다. ’ ) - 검사 문장 : 실험 상황에서 학습한 문장 / 공적 인물 에 대한 실제의 사실 / 실험 가상 세계와 실재 세계에 서 모두 틀린 진술문 - 이 검사 문장에 대한 진위 판단 과제  1. 모든 유형의 사실에 대해서 반응 시간은 부채와 함께 증가 했음. 2. 모든 피험자들이 실험 상황의 참보다는 실제의 참에 더 빨리 반응했음. 3. 가상적 사실을 많이 학습할수록 피험자는 그 사 람에 관해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을 재인하는 데 시 간이 더 걸림.

(3) 간섭에 의한 기억 방해 : - 실험 집단 A-B ( 고양이 -43) 학습 A-D ( 고양이 -82) 학습 A-B 검사 통제 집단 A-B ( 고양이 -43) 학습 C-D ( 컵 -37) 학습 A-B 검사  - 학습 속도나 기억 모두에서 실험 집단이 통제 집 단만큼 잘하지 못함.

- 간섭은 회상 실패를 초래할 수도 있음. 이 는 긴 인출 시간의 극단적인 경우. 즉, 망각 된 정보가 기억 내에 없는 것이 아니라, 기억 내에 존재하지만 다른 연합의 간섭 때문에 활성화되기에는 너무 약하다는 것. ‘ 망각 ’ 은 정보를 기억으로부터 실제로 상 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를 활성화하는 능력의 상실이라는 것.

5. 회상과 재인 (1) 회상할 수 없는 정보라도 재인할 수 있음. : 정보가 회상 검사 상황에서 활성화될 수는 없어도 기억에 있을 수 있음을 시사. - 재인 질문이 회상 질문보다 더 쉬운 이유는 그것이 피험자에게 더 많은 기억 검색 경로 를 제공하기 때문 1. 이승만의 후임 대통령은 누구였나 ? 2. 윤보선이 이승만의 후임 대통령인가 ?

(2) 마디간의 관계가 한 방향의 연합은 가능하 지만 다른 방향은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있 다. - 예 ) 카레 - 라이스 라이스 - 카레 짝짓기 학습에서 학습 방향을 순행 연합, 그 역방향을 역행 연합이라 함. 대개 순행 연 합이 역행 연합보다 더 강함.

6. 성공적 기억 : 기억과 관련된 정보 처리는 부호화 과정, 인 출 과정, 망각 과정. (1) 부호화 a. 암송 - 기계적 되뇌임. – 자극 내용들 간의 새로운 연결이나 새 정보의 추가 없음. – 단기 기억의 정보가 장기 기억으로 옮 겨 갈 기회를 높임. – 단기 기억 내 정보 간 연합 강도 높임.

b. 정교화 - 부연 과정 – 자극 내용 요소들 간 새로운 의미적 연 결 관계 발견 – 배경에 놓인 함축적 의미를 추론 – 각종 기억술 적용 – 정교화 수준에 의해 기억의 성공이 결 정됨.

(2) 인출 4 단계 1. 목표 정보의 규정 2. 탐색 및 대조 – 목표 정보에 대한 부분적 기 술 / 단서를 근거로 기억 내 정보를 탐색하여 단서 정보와 대조 3. 평가 - 인출한 내용이 부분 단서와 목표 내 용에 부합되는지 평가 4. 인출 실패 진단 – 인출 시도 상의 잘못을 파 악하고 새로운 인출 단서를 점검하여 재인 출 시도  인출은 문제 해결적 과정 ( 탐색, 비교, 결정 )  인출은 인출 단서 / 인출 배경 정보에 크 게 의존.

(3) 망각 1. 소멸 ( 부식 ) 이론 : 시간이 흐름에 따 라 기억에서 자연 소실된 것이 망각 2. 간섭 이론 : 다른 정보들의 간섭에 의 해 인출에 실패한 것이 망각

 성공적 기억을 위해서는  체계적으로 의미 있는 단위로 묶어 기억 단위의 개수를 줄여야.  보다 많고 의미 있는 인출 단서를 제공 하여 유사한 다른 정보와의 구별이 잘 되도록 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