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예술가곡 (Lied). ‘ 노래 ’ 라는 의미 19 세기 초 시와 음악의 융합 피아노로 반주되는 독창노래 ( 노래와 동등한 위치 )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후고 연가곡 : 연관되어지는 정서적 묘사적 이야기를 통일된 일꾼의 노래로 만듬 발라드 문학의 영향 :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 수성 (Mercury) 첫번째 행성 지구의 1/3 크기 수성의 1 년 - 88 일 하루 - 59 일 수많은 분화구로 덮여있음 밤낮의 기온차 큼.
Advertisements

페스탈로치에대해 … 엘리트 ㅋㅋㅋ. 페스탈로치의 성장배경  1746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출생  가난한 사람을 무료로 치료해 주는 아버 지로부터 인격적인 영향을 많이 받음.  어려운 살림에도 고아원을 도와 주는 어 머니의 사랑 정신에 영향을 받음. 처음으로.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아샤 / / 수유너머 N. 2 제 7 장 독주곡 ✽독주곡 : 기악 연주자 혼자 연주하는 음악을 가리킴. 독주악기로는 피아노가 단연 가장 많이 쓰임. 독주 악기가 무반주로 연주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반주로 연주될 경우도 독주의 범주에 놓임. 1.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예루살렘 성전 기도하신 장소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마 26:37 절 고민하고 극심한 불안과 근심을 의미함. 마음의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의미. 슬퍼하사 즉, 십자가의 고통을 근심하고 슬퍼하셨음을 의미함.
왜 슬퍼하느냐 왜 걱정하느냐 무얼 두려워하느냐 아무 염려 말아라 큰 어려움에도 큰 아픔 있어도 이젠 아무 걱정하지마 내가 널 붙들어 주리 왜.
음악의 분류 - 성악음악, 기악음악. 장르 (genre) 란 연주 형태에 따른 연주 형태와 음악의 양식, 기능에 따라 세분화한 음악적 분류를 말한다.
드뷔시 ( ) 프랑스 작곡가 인상주의 음악의 창시자 대표 작품 : 교향시, 1873 년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피아노와 화성, 작곡 등을 공부하 였고, 상징파의 시인이나 인상파 화가들과 교제하면서 음악 세계의 폭을 넓혔다.
후기 낭만주의 미용예술학과 송혜미 홍아림.
고대인이 그린 외계인.
우리 아이들의 ‘성’ 최 경 화 맑은 성 교육 클리닉 ..
뮤지컬이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 19세기 미국에서 탄생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에서 유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사랑)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예수 사랑해요(175) 예수 사랑해요 나 주 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 왕께 드리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 1.
2016년 1학기 버디프로그램 최종보고서 버디이름 : 미즈노 에리나 백가영 일어일문학과.
1.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 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양 푸른 풀밭 맑은 시냇물가로 나를 늘 인도하여 주신다
많은물소리찬양단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가지 일 그 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
국민대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KOOKMIN UNIVERSITY AMATEUR ORCHESTRA.
음악사 고대 중세(4C-14C) 르네상스(1450 –1600) 바로크( ) 고전파( )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고전파 음악과 소나타 형식 김해여자고등학교 교사 신 문 숙.
고전주의 컨벤션이벤트학과 김소민 최수인.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모짜르트.
5조(음악교육과) 대상 학생 : 중학교 3학년 일일 선생님 : 이국희
모짜르트.
코다이 접근법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
모짜르트.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예수님 주님 향한 내 마음을 기뻐 노래합니다 내가 아프고 힘들 때 내 맘 고쳐주시니
< 작은 밤의 음악 > 감상하기 연주 악기와 연주 형태 알기
코다이 교수법 이 가 원.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페르귄트 제1모음곡 중 ‘산왕의 궁전에서’.
DaVID HILBERT 배경록.
Naxos Music Library User Guide 낙소스 뮤직 라이브러리 이용 가이드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슈베르트 – “마왕” (P.102).
음악 1학년 2학기 6.즐거운 노래> 바로크 음악사> 감상중심수업1/3.
2강 – 3화음.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하나님께 기도해요 Joy Power.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사 계 중 봄 음악 1학년 1학기 봄의 노래>사계 중 봄 (1-1/1) 수업계획 수업활동
미국 음악교육자협의회 (MENC,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2015 일요서울 음악콩쿠르 참가신청서 ilyoseoul Music Concours 일요서울신문 문화사업부 귀중
. 사랑의 섬 볼트성 여행지 속의 이야기 – 사우전드 아일렌드 . 여행지 속의 이야기 - 사우전드 아일렌드 사랑의 섬 볼트성
음악 1 학년 음악에 ( 1 / 1 ) 음악에.
작곡자 최영섭 ( ) 경기도 강화 출신의 작곡자겸 지휘자, 서울대 음대 졸업, 빈 국립대 유학 후 인천 교향악단 상임 지휘자 역임 주요 작품으로는 칸타타, 피아노 환상곡, 가곡, 등.
환경결정론의 효시, 프리드리히 라첼 (Friedrich Ratzel, 1844~1904) 인문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1. Wolfgang Amadeus Mozart
리듬꼴을 이용하여 리듬 론도곡 만들기 음악 5학년 1학기 5. 엘리제를 위하여 (2/2) 제작의도
남 촌.
작곡자 최영섭 ( ) 경기도 강화 출신의 작곡자겸 지휘자, 서울대 음대 졸업, 빈 국립대 유학 후 인천 교향악단 상임 지휘자 역임 주요 작품으로는 칸타타, 피아노 환상곡, 가곡, 등.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기악의 연주형태 1. 독 주 한 사람이 하나의 악기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는 피아노 반주가 따르지만 반주가 없는 무 반주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독주는 어느 악기라도 할 수 있지만, 주로 가락(멜로디)을 연주하는 악기가 사용된다. 사랑의 슬픔-바이올린독주.
약속의 아들 이삭.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라! - 마더 테레사.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Presentation transcript:

낭만주의 예술가곡 (Lied)

‘ 노래 ’ 라는 의미 19 세기 초 시와 음악의 융합 피아노로 반주되는 독창노래 ( 노래와 동등한 위치 )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후고 연가곡 : 연관되어지는 정서적 묘사적 이야기를 통일된 일꾼의 노래로 만듬 발라드 문학의 영향 : 초자연적인 사건, 서술과 대화로 이 루어진 긴 대화체 주제 : 사랑과 동경, 자연의 아름다움, 덧없는 인간의 행복

Franz Schubert, 1797~1828) 학교교장의 아들 아버지 - 바이올린, 형 - 피아노 “ 그가 만지는 모든 것이 노래로 변했다 ” 시적인 음악가 가곡의 왕 : 600 여 가곡 작곡 슈베르트의 우정관계

“ 아름다운 물레방앗간의 아가씨 ” “ 겨울나그네 ” ( 뮐러 ) “ 마왕 ”(1815) 18 세 때 작곡, 통작형식 -3 명의 인물 : 아버지, 마왕, 아이 - 피아노 셋잇단 음표 ( 말발굽 소리 ) Franz Schubert 리트

Robert Schumann, 1819~1856 독일 작센 츠비카우 (Zwickau) 에서 출생 4 남 1 녀 중 막내 문학적 아버지 & 감수성 많은 어머니 스코트, 바이런, 리히터 등의 낭만주의 작품을 애독, 장파 울에 심취 낭만적, 시적, 미학적 1820 년 9 살 반에 중학교 입학 1827 년 16 살 라이프찌히 법대 입학 ( 비크와만남 ) 1829 년 하이덴베르크 로 옮김 ( 티보교수의 영향 ) 라이프찌히로 돌아와 음악공부시작 ( 비크 : 피아노, 도른 : 음 악이론 )

Robert Schumann 내성적이고 몽상적 게르만적 색채의 소유자 - 독일적 이성의 질서가 아닌 감정의 질서라고 말할 수 있음 기법 - 역동적이고 작품의 템포와 박자가 그의 내적 생성간 에 완전한 일치가 되어 새로운 창조를 이룸 화성 - 불협화음, 해결음의 미해결 음악의 속도 기호나 나타냄표의 용어를 독일어로 쓴 최초 의 작곡가 - 민족주의 경향

Schumann 의 음악활동 1830 년 어머니 설득 후 본격적으로 음악공부 1831 년 《음악신보: Neue Zeitschrift 》발행 1832 년 《나비》 ( 작품 2, 1832) 《파가니니의 카프리치 오에 의한 연습곡》 1834 년 《사육제: Carnaval 》 ( 작품 9, 35) 《교향연습곡》 ( 작품 13, 34) 1834 년 신음악잡지 (Neue Zeitschrift fur Musik) 설립 1840 년 ‘ 노래의 해 ’

Schumann 의 음악활동 1841 년 교향곡에 전념 : 교향곡 1 번과 4 번 1842 년 실내악으로 전향 : 현악 4 중주곡 · 피아노 4 중주곡 ( 작품 47), 피아노 5 중주곡 ( 작품 44) - 고전적 폴리포니 (polyphony: 다성음악 ) 와 낭만적인 서정이 곁든 중요한 작 품들을 발표 1843 년 세속적 대본에 곡을 붙임 :, 등 연주회장을 위한 새로운 음악 탄생

Schumann 의 음악활동 1844 년 러시아로 연주여행 (4 개월 ) 드레스덴에서 ‘ 리더 타펠 ’ 의 지휘자가 됨 라이프치히에서 합창음악, 무대음악, 심포니 ( 라인강 ), 미 사, 레퀴엠 등 드레스덴 합창협회 (Verein fuer Chorgesang) 를 조직 1850 년 뒤셀도르프의 시립 음악감독, 지휘자 《라인교향곡》, 첼로 협주곡 · 바이올린협주곡 작곡

Schumann 의 정신장애 정신장애의 징후는 이미 1833 년경부터 보이기 시작 1844 년 창작력이 왕성한 시기와 우울증에 빠진 시기가 서 로 교차 1854 년 2 월 라인강에 투신 자살 1855 년에 본 교외의 엔데니히 (Endenich) 정신병원에 입 원 1856 년 2 년간의 투병 끝에 46 세로 사망

Schumann 의 사랑 아슈 (Asch) 에서 온 프리켄 남작의 딸 에르네스티네 폰 프 리켄과 비밀리에 약혼 1840 년 9 월 12 일 클라라와 결혼 140 여편 가곡 작곡 : 1840 년 ‘ 노래의 해 ’

Schumann 의 문학과 음악 문학작품으로 부터의 영감 :,,,,,, 하이네의 시 《미르테의 꽃》 ( 작품 25) 《여자의 사랑과 생애: Frauenliebe und leben 》 ( 작품 42) 《시인의 사랑: Dichter Liebe 》 ( 작품 48)

Schumann 의 Lied 성악 성부보다는 피아노에 더 큰 비중을 둠 ( 전주 후주 간주 부분이 김 ) “ 여자의 사랑과 생애 ”(fraeunliebe und Leben) “ 시인의 사랑 ”(dichterledbe) => 슈만 가곡의 최대 걸작, 클라라와의 열렬한 사랑의 절정기 에 씌어진 노래 1840 년 한 해 동안 138 곡의 가곡 작곡

“ 여자의 사랑과 생애 ” (Fraeunliebe und Leben) 제 1 곡 그 사람을 만나고부터 제 2 곡 누구보다도 뛰어난 그대 제 3 곡 나로서는 알 수 없다 제 4 곡 이 손가락에 끼 s 반지 제 5 곡 친구여 손을 빌려다오 제 6 곡 다정한 벗이여 ! 왜 수상한 눈초리로 제 7 곡 가슴에 품어다오 제 8 곡 처음으로 고민을 등 => 사미소의 작시 ( 후에 슈만과 클라라의 이야기가 됨 )

“ 시인의 사랑 ”(Dichterledbe) 하이네의 시 클라라에 대한 슈만의 사랑의 일기장과 같은 것 제 1 곡 아름다운 오월에 제 2 곡 내 눈물에서 제 3 곡 장미, 백합, 비들기에게 제 4 곡 그대 눈동자를 바라볼때 제 5 곡 내마음을 담으게 제 6 곡 신성한 라인의 흐름에 => 사랑의 기쁨과 희열

“ 시인의 사랑 ”(Dichterledbe) 제 7 곡 나는 슬퍼하지 않으리 제 8 곡 저꽃이 알면 제 9 곡 저것은 플루트와 바이올린 제 10 곡 연인의 노래를 들을 때 제 11 곡 젊은이는 처녀를 사랑하고 제 12 곡 밝은 여름날 아침에 제 13 곡 꿈속에서 나는 울었다 제 14 곡 밤마다 꿈에 => 실연의 아픔

“ 시인의 사랑 ”(Dichterledbe) 제 15 곡 옛이야기 중에서 제 16 곡 삶은 추억의 노래 => 지나가버린 청춘의 덧없는 향수를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