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렁이를 이용한 잔반처리 사원 박태인. 상황 목표 문제 해결책 미래상황 음식물쓰레기 ( 殘飯 ) 의 양 증가에 따른 처리 및 비용이 증가 되고 있음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저비용을 투입하여 효과적으로 처리 - 잔반의 배출량 - 저비용고효율의 친환경적 처리법 - 지렁이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09 년도 예산 · 덕산정수장 예산군 상하수도사업소 수 돗 물 품 질 보 고 서 CCR(Consumer Confidence Report)
Advertisements

귀인초 부설 영재학급 6 학년 2 반 권진석 귀인초 부설 영재학급 6 학년 2 반 김태중 귀인초 부설 영재학급 6 학년 13 반 공태현 너의 정체를 밝혀라 !!!
LOGO ㈜ 대화 메인터넌스 목차 관리 계획안 인력 및 조직관리 기술인력 및 장비보유 현황 관리실적현황 경영방침 왜 대화 메인터넌스인가 ?
신안군농업기술센터. 면 적 : 1,058ha, 1,571 농가 전국 5,645ha 의 18.7% 노지채소 3,436ha 의 31% 생 산 량 : 9,522 톤 매 출 액 : 238 억원 시금치 재배현황 맛과 향이 뛰어나 “ 신안섬초 ” 최고급 명품 브랜드로 판매됨 “
주사위를 이용한 땅 따먹기 청솔초 영재학급 4 학년 장 택 민 목차 1. 제작 동기와 원리 2. 필요한 도구 3. 게임규칙 설명 4. 게임 분석 및 전략 1. 제작 동기와 원리 2. 필요한 도구 3. 게임규칙 설명 4. 게임 분석 및 전략.
일과 삶의 균형잡힌 조화를 통한 올바른 직업생활을 지원하는. CONTENTS 왜 인성교육인가 ? 01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소개 02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특장점 / 기대효과 03.
12 장. 변화하는 대기 대기오염 대기오염의 역사는 인간이 ( ) 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봄 대기오염을 인지하게 된 것은 ( ) 의 대기 오염이 계기가 되었음 1952 년 겨울 12 월 4 일 ~10 일 런던 대기오염 사건 : 고기압이 런던 지역에 오랫동안.
Chap. 2 회계거래와 회계등식. Step 01 회계거래와 회계등식  회계거래 : (1) 재무상태에 변동을 가져오면서, (2) 그 변동액이 합리적으로 측정가능한 경제적 사건 - 회계시스템에 입력시켜야만 기업의 재무제표에 반영됨 기업이 외부의 제 3 자와 계약체결,
당도가 높은 제철 과일을 찾는 방법과 보관방법에 따른 산도와 당도의 변화 관찰 탐구 초등 5 한장현.
음료 속의 비타민 C 확인. 1. 탐구동기 및 주제 올해는 100 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하는 폭염이였기에 다른 해보다도 더 많은 음료수를 마셨을 것입니다. 저도 올 여름 어느 날 음료수를 마시던 중 문득, 편의점의 진열장에 진열되어 있는 무수히 많은 비타민음료들이 눈에.
영문중학교 1 학년 5 반 이서빈, 이지수 모둠  대기오염의 원인  (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연료소비 등 )  대기오염의 피해  ( 산성비,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인체에 직접적인 영 향, 실내공기오염 등 )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대기오염 해결방안.
조장 : 가호현 권진경 권도형 김경범 정다훈. 목차 일본의 자전거 - 문화 - 주차 - 법규 일본의 전철, 지하철 일본의 버스 일본의 택시 - 역사 - 비교.
- 선배님과의 인터뷰 성정환 이신원 박소희 정민식.
여성을 性으로 지배하려는 남성권력 정유아 양수희 배민지 황윤희
주제탐구학습발표대회 고구마를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을까? 구름산초등학교 5학년 박희수.
배 재배기술 재 배 기 술.
2010년도 수 돗 물 품질보고서 CCR(Consumer Confidence Report) 영 암 군.
야구공 실밥의 비밀 매여울 초등학교 5-1 임준일.
MIS학과 통합사례: 건양대학교 김 기 주.
Contents 1. 전략 캔버스 2.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3. 제거, 감소, 증가, 창조(ERRC)구성표
폐산화철을 이용한 비소제거 적정기술.
알칼리 전해환원수기 춤추는 물 을 소개합니다 " (주)엘다블.
금속의 종류와 액체의 성질에 따른 금속의 부식 창의적 산출물 연구 보고서 부명 초등 학교 임재윤 지도교사 노지은선생님
반석천을 깨끗하게 만드는 em 최종 발표.
시각 커뮤니케이션 으로서의 광고 영상문화의 이해 3조 김치웅 김태현
예매권 소개서 Popculture Professional cinemamovie.
①신생아기의 신체발달 ②신생아기의 운동발달 ③신생아기의 감각기관의 발달 ☞차례. ①신생아기의 신체발달 ②신생아기의 운동발달 ③신생아기의 감각기관의 발달 ☞차례.
바다 목장의 설계.
마음을 움직이는 힘, 배려 ! 앞을 못보는 사람이 밤에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한손에는 등불을 들고 길을 걸었다.
지역교육복지센터의 기능/역할 ◆ 가정의 경제적․문화적 결핍으로 인해 복합적 위기에 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전쟁사 제 2장 6.25전쟁의 발발 원인 및 대비태세.
5W 1H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 수법 중에 5W 1H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제 1강 청소년기 이해 청소년 이해와 상담 이호선(Ph. D.).
산-염기 적정법에 의한 암모니아성 질소의 측정
PH FOR APPROVAL 번호 작 성 일 자 내 용 작 성 자 승 인 1/4.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장지은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Why NUTRILITE?.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소화 [ 5 / 12 ] 위는 음식물을 어떻게 소화할까?
성공 직장인 직장인으로서 성공하는 비결
영원한 복음.
세월의 흔적..피부의 탄력을 잃다~.
가공식품 바로 알기 식품약품분석과 박 숙.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학업 성취도.
침출수의 특성과 처리 장성호 교수 부 산 대 학 교.
Religion of Balkan 김윤석 이한준.
산성과 염기성이 식물에게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영재 6학년 5반 송명훈.
목숨걸고 혁신하자 강연 안내 파워혁신연구소.
< 대하 양식 관리 프로그램 > 호지조성 저질 슬러지 제거, 일광소독
산성비는 어떻게 생길까?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1)건강기능 보조식품을 꼭 섭취 해야되는 이유? 토양 오랜세월 동안 석유화학비료와 농약과다 살포로 산성화(산성비) 오염 심각
우리 고장에도 산성비가 !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영농법인 설립계획서 갈마드는 마실 사회적 농업화의 구심 촌 장 이 정 래
폐산화철을 이용한 비소제거 적정기술 정승철, 정효정, 설경, 최영균+ 리더스환경 (Readers Environment)
창업이란? 창업이란? 2.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3.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목적은? 4.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Professional 와시룸 제품 데모 매뉴얼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장지은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2008프로젝트 태양열로 낼 수 있는 최고온도는 몇 도일까 보 고 자 : 박 승 호 양 평 교 육 청 부 설 영 재 교 육 원.
8. 패턴 인식 (패턴 매칭 포함) (Patterns)
솔 내 농 원 농학박사 김 영 호 코끼리마늘 재배 솔 내 농 원 농학박사 김 영 호
식물의 성장조건 만 든 이 : 김지혁 지도교사 : 김경순선생님.
과제 3. 물질들의 pH 변화에 대한 저항능력을 비교하라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 뷰티디자인과 박해진.
13장 인권 담당교수 : 박 해 긍.
중국 지역 환경.
치아우식병.
인터넷 쇼핑의 성격과 현황 시장과 고객관리 금융전공 박유진.
전기화학 제 3장 11번 문제풀이 8조 박은진 허은솔 강예원.
5.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한 환경 01.지구적 차원의 환경 문제 02.국경을 넘는 환경 문제 03. 일상생활과 환경 문제
체력 운동과 건강.
Presentation transcript:

지렁이를 이용한 잔반처리 사원 박태인

상황 목표 문제 해결책 미래상황 음식물쓰레기 ( 殘飯 ) 의 양 증가에 따른 처리 및 비용이 증가 되고 있음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저비용을 투입하여 효과적으로 처리 - 잔반의 배출량 - 저비용고효율의 친환경적 처리법 - 지렁이를 이용한 잔반처리법 - 저비용으로 잔반을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 - 유휴지의 토양의 물리성 개선 - 채소 및 과일의 재배로 친환경먹거리 제공 - 낚시 미끼로도 사용가능 저비용 고효율의 잔반처리법

1. 저비용 고효율의 친환경적 처리법 지렁이가 유기물질을 분해한다는 사실은 다윈이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알려져 왔습니다. 지렁이는 하수의 고체덩어리, 식당 쓰레기와 가축분뇨 등을 섭식하므 로 커다란 크기와 많은 양의 토양을 파고 엎는 행동, 토양을 통해서 굴을 만드는 서식 습성과 토양구조, 통기성, 배수를 원활하게 하고 지렁이는 뼈가 없기 때문에 배설물에는 칼슘이 농축되어 있어 산성토양의 개량에 도 효과가 있습니다. Why? 지렁이 인가 ?

2. 지렁이 먹이 먹이는 1 주일 내지 10 일 간격으로 투입하면 되므로 식당의 급식 기간이후 탈염 및 건조후 먹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지렁이의 생육 환경 봄부터 가을 까지는 온도에 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 나 이른 봄, 늦은 가을, 겨울 등에는 지렁이를 잠을 재우던가 온도 를 높여주면 겨울에도 자랄 수 있습니다.

4. 지렁이의 번식 지렁이는 자웅동체로 번식력이 유달리 강합니다. 지렁이는 지표면 이나 토양속에서 짝짓기를 하고 난뒤 개체는 수정되며, 각각의 개체 는 알집을 생산합니다. 알집은 종에 따라서 1 개 또는 4 ∼ 7 개의 알이 들어 있고, 그 수는 종류 와 환경상태에 따라 20 개에서 수백 개에 이릅니다. 양호한 토양상태에서 알집 속에 있는 시간은 8 ∼ 20 주이며, 막 깨어난 지렁이는 약 10 주에서 길게는 1 년이 걸려 어른이 됩니다. 토양내에서 지렁이의 생활에 필요한 것은 유기물, 토양형태, pH, 수분함유량, 강우량, 온도, 경작방식 등인데 이러한 요인들 중 유기물 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rProductDetail&xfrom=search^prd&prdNo=

음식물 배출량 관찰기간 :2011 년 3 월 7 일 ~11 일 음식물 배출량 : 약 20~30L( 약 5L/DAY) 기타 : 음식물의 일부는 개의 먹이로 수거되고 있음 유수에 세척 및 건조 지렁이 분변토 상자에 먹이로 제공 일정량의 분변토가 모이면 양지바른 곳에 두엄 ( 퇴비 ) 더미를 조성하여 야적 잔반 처리 흐름도

1. 상자와 분변토 준비 2. 지렁이와 분변토 투입 3. 투입후의 모습 4. 유수에 탈염 후 건조 5. 잔반 투입 및 혼합 6. 잔반 위치 표시 7. 실내장식으로 활용 8. 두엄조성

두엄 ( 퇴비, 堆肥, compost) 이란 ? 농가에서는 마당에 짚 등을 퇴적하여 양질의 퇴비 ( 두엄이라고도 합니다.) 를 만 듭니다. 퇴비의 비료성분은 재료, 만드는 방법, 부숙 정도, 첨가물의 유무 등에 따라 매우 다르나, 보통 수분 60 ∼ 80%, 질소 0.2 ∼ 0.5%, 인산 0.2 ∼ 0.5%, 칼륨 0.4 ∼ 1.5% 정도이며, 질소와 칼륨의 비효 ( 肥效 ) 가 큽니다. 질소는 유기태 ( 有機態 ) 인것이 많고 흙속에서 서서히 분해하므로 작물에는 지효성 ( 遲效性 ) 이 좋은 질소 비료가 됩니다. 퇴비 속에 있는 유기물은 흙속에서 미생물 ( 지렁이도 포함 ) 의 작 용에 의해 부식으로 변해갑니다. 부식원 ( 腐植源 ) 으로서의 퇴비는 흙의 보수성 ( 保水性 ) 이 증가되고 흙의 물리성 을 좋게 하며, 흙을 경운하기 쉽게 만드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또한 흙의 흡비력 ( 吸肥力 ) 을 증가시키고 흙의 산성화를 저지하는 힘을 크게 하는 등, 흙의 화학성 개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퇴비더미 입지 예정지